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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법] 한밤 알파 무법 플레이 리뷰 및 변경사항 총정리

폭풍의칼날
댓글: 22 개
조회: 4698
추천: 15
2025-10-03 21:21:26
안녕하세요, 로셀리니입니다. 

아시다시피 한밤 확장팩에서 도적에 대대적인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무법은 리워크가 이루어져 기존과는 전혀 다른 딜링 구조를 가진 직업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한밤 알파에서 직접 플레이하며 느낀 체감과, 개발자들의 철학을 함께 살펴보며
앞으로 무법 도적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뼈 주사위 리메이크
  • 뼈 주사위는 이제 6개의 각기 다른 능력이 아닌, 네 등급 중 하나의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 등급이 높아질 수록 이전 등급의 보너스를 포함하여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 예를 들어, 2등급 버프면 (1등급 효과+2등급 효과) 의 효과를 갖고 있으며 3등급 버프면 (1등급 +2등급+3등급 효과를 모두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뼈 주사위 효과
  • 1등급 (One of a Kind): 사악한 일격이 한 차례 더 공격할 확률이 20% 만큼 증가합니다.
  • 2등급 (Double Trouble): 사악한 일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며, 연계 점수 1점을 추가로 생성합니다.
  • 3등급 (Triple Threat): 잠들지 않는 칼날의 효과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4등급 (jack pot):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정리하면, 1등급해적 징표, 2등급 효과집중 공격, 3등급 효과진방위, 4등급무자비한 정밀함 효과에 해당합니다.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3등급까지는 꽤 자주 등장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기존 무법은 위크오라 없이 주사위 사용 타이밍을 잡기가 거의 불가능했으며(특히 Container 버프 문제), 주사위 운에 따라 성능 격차가 지나치게 컸습니다. 이에 따라 저점을 높이고 고점을 낮추는 방향으로 이번 개편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6주사위를 유지하는 플레이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던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있겠지만, 반대로 주사위 운에 큰 영향을 받는 현재의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드셨던 분들에게는 긍정적인 변화로 보입니다.

추가로, 알파 기준 무법 도적은 초자력 충전기발동 조건뼈 주사위에서 아드레날린 촉진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뼈 주사위를 예전만큼 자주 누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뼈 주사위 관련 특성 효과 변경점
  • 납 주사위
    • (변경) 아드레날린 촉진 사용 후 원래 나올 등급의 버프보다 1등급 더 높은 버프 보장
      • 예시: 원래 2등급이 뜰 예정이었다면, 3등급 버프로 변경
  • 날렵한 손재주
    • (변경) 뼈 주사위가 더 높은 등급이 뜰 확률이 증가
  • (신규 특성) 용의 뼈 주사위
    • 뼈 주사위의 효과가 더욱 강력해집니다. 
      • (1등급) 사악한 일격의 두 번 공격할 확률이 5%만큼 더 증가합니다. 
      • (2등급) 사악한 일격과 매복의 피해량 증가가 5%만큼 더 증가합니다. 
      • (3등급) 잠들지 않는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너스가 10% 증가합니다. 
      • (4등급) 치명타 확률 보너스가 5% 만큼 더 증가합니다.
  • (삭제) 승산파악

은신 메커니즘 삭제 및 아드레날린 촉진 조정
    • 용군단 3시즌 무법 리메이크의 핵심이었던 일발필중(은신 중 미간 적중 쿨 삭제 및 미간 사용 시 속결 부여 )과 비열한 노림수(은신 중 아드 지속 시간 무한 유지) 특성이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 또한, 이제 잠들지 않는 칼날소멸 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실상 무법 도적의 모든 매커니즘에 영향을 주었던 특성이 삭제되고, 소멸 쿨을 더 이상 줄일 수 없기 때문에 이제 무법은 소멸을 끊임없이 사용하며 은신 중 미간 적중을 난사하던 방식의 딜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드레날린 촉진기력 관련 능력에도 많은 변화가 적용됩니다.
    • 아드레날린 촉진의 지속 시간이 15초로 감소했습니다(기존 20초) 
    • 또한, 기력 재생량이 75%만큼 증가합니다(기존 50%)
    • 전투 능력(특성)의 기력 회복 속도 증가량이 18%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치명적인 능력(특성)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보조 무기로 공격 시 50% 확률로 기력을 10만큼 회복합니다.
      • (변경) 보조 무기로 공격하거나 권총 사격으로 공격하면 25% 확률로 기력을 8만큼 회복합니다. 
    • (신규 특성) Flickering Steel: 사악한 일격과 매복의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하며, 기회를 부여할 때 기력을 5 회복합니다.

    위 변경점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변경됩니다. 아드레날린 촉진은 다양한 관련 특성을 통해 더 강력한 쿨기로 변화되고, 잠들지 않는 칼날을 통해 아드레날린 촉진을 최대한 자주 사용하는 것이 무법 실력의 척도가 됩니다. 또한, 반대로 아드레날린 촉진이 없을 때의 기력 회복 능력을 대폭 너프하여 아드가 없을 때는 기존보다 스킬을 빠르게 난사하지 못 하게 됩니다.

    이제 무법은 아드를 기존과 같이 95% 이상의 높은 업타임을 유지할 수 없으며, 용군단 3시즌 이전처럼 30% 내외의 업타임을 갖습니다. 

    아드레날린 촉진 관련 특성 효과 변경점
    • (선택 특성 1) Heightened Rush: 아드레날린 촉진의 지속 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선택 특성 2) Menacing Rush: 아드레날린 촉진 지속 중 연계 점수 생성 능력과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변경) 아드레날린 촉진 연마: 이제 더 이상 아드레날린 촉진이 만료될 때 기력을 최대로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미간 적중 메커니즘 변경
          • 미간 적중이 이제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을 올려주지 않으며, 대신 공격력을 4%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될 수 있습니다.
          • 미간 적중의 피해량이 40%만큼 증가했으며, 지속시간이 이제 (소모한 연계 점수 × 2) + 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소모한 연계 점수 × 3초)

          전체적인 무법 리메이크의 방향성은 정점 특성에 맞춰져 있습니다.

          정점 특성: Gravedigger
          • (1포인트) 미간 적중이 45% 확률로 공격력 증가 효과를 2번 중첩합니다. 
          • (2포인트) 속결에 5점 이상의 연계 점수를 소모하면, 즉시 대상을 공격해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1포인트) 속결이 소모한 연계 점수당 12%의 확률로 소매에 총알을 숨깁니다. 총알을 6발 숨겼으면 다음 미간 적중 사용 시 해당 총알을 발사하여 자원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때 피해량은 연계 점수 6점을 소모한 것과 같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미간 적중 관련 특성 변경점
          • (신규) Expert Duelist: 미간 적중이 공격력을 2%만큼 추가로 증가시킵니다.
          • (신규) Zero In: 자동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마다, 다음 미간 적중의 피해와 치명타 적중 확률이 3%만큼 증가하며, 최대 20회까지 중첩됩니다.
          • (신규) Fast Action: 미간 적중의 쿨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 (변경) 정밀 사격: 미간 적중과 권총 사격의 사거리가 10미터 증가하고,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변경) 간략한 속결: 속결의 피해가 3/6% 증가하고, 기력이 3/6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자신의 피해가 미간 적중의 효과로 강화되고 있을 때 이 피해 증가량은 50%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 (변경) 비장의 일격: 이제 2포인트 특성이 되었습니다 – 미간 적중이 소모한 연계 점수 1점당 5% 확률로 연계 점수 2/4점을 회복하고, 자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미간 적중은 관련된 변경 사항이 보시다시피 정말 많습니다. 쉽게 요약하면, 은신 중 미간 적중 연사는 이제 못 하지만, 어둠땅 3시즌 티어 효과를 가져온 정점 특성 효과와 비장의 일격 효과를 활용해 최대한 많이 미간 적중을 써서 공격력 증가 버프를 얻은 뒤, 몰아치는 느낌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 변경점
          • 냉혈한 살인자 (냉혈 리메이크) –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20% 확률로 다음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적중 확률이 100% 증가합니다.
          • 기민함 (변경): 가속이 1.5% / 3%만큼 증가합니다.
          • 비열한 습격이 이제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배포/숨겨진 기회 관련 능력들이 대폭 하향됩니다.

          삭제된 특성
          • 왼손의 달인
          • 승산파악
          • 일발필중
          • 비열한 수법
          • 나비처럼 날아 / 벌처럼 쏜다  (회피/교란 쿨감)
          • 유령의 일격
          • 그린스킨의 버들
          • 양손잡이 연마
          • 정밀 절단
          • 반격
          • 삼중위협
          • 비열한 노림수

          버그일수도?
          • 폭풍의 칼날의 즉발 대미지 (첫타) 가 기본적으로 8타겟, 춤추는 강철을 선택하면 11타겟에게 적중합니다.
            • 위 내용은 패치노트에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버그일듯

          그대로인 것
          • 타겟 제한은 여전히 똑같습니다.
          • 특화는 똑같은 효과입니다.
          • 아드레날린 촉진 효과 때문에 최소 가속 제한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Lv72 폭풍의칼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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