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세트 -
- 정기 - 승천 시전 시 100% 확률로 폭풍 중첩을 얻습니다. 깨어나는 폭풍 6번마다 5초 동안 승천이 발동합니다.
- 4세트 -
- 정기 - 자연 피해가 3%만큼 증가합니다. 승천 시 다음 2회의 폭풍이 폭풍을 모아 주 대상에게 주문력의 960%의 피해를 입히고, 1.5초 후 주변 적에게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일단 주목할만한 효과는 2티어셋에서 승천 발동 시 꽁폭풍을 그냥 주는 것과 깨어나는 폭풍 6번마다 꽁승천이 뜬다는게 핵심 메커니즘이고, 4티어셋에서 폭풍 2개가 강화되어 추가 피해를 입히는게 두 번째 메커니즘이죠.
근데 이 티어셋이 엄청난건 꽁폭풍을 주는 2티어셋과 폭풍을 2회 강화해주는 4티어셋이 깊뿌정 꽁승천 발동과 2티어셋 꽁승천 발동에도 다 적용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꽁승천이 뜰 때마다 폭풍을 쓸 수 있게 되어, 안그래도 강력한 승천 상태에서 무조건적으로 폭풍을 날리는데? 거기에 폭풍이 강화되서 한 번 더 공격한다.
라는 미친 메커니즘을 가지게 됩니다.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닌게 2티어 세트 두 번째 효과죠. 깨어나는 폭풍 6번 마다 꽁승천이 뜬다는거. 이게 생각보다 엄청나게 잘터져서 깊뿌정 꽁승천 + 2티어셋 꽁승천이 정말 시도때도 없이 뜹니다.
그리고 2티어셋으로 꽁승천이 뜨게되면 승천에서 폭풍 1개, 깨어나는 폭풍 3중첩으로 폭풍 1개 해서 폭풍 2개를 획득하게 되고, 이게 4티어셋 폭풍 2회 강화랑 완벽하게 숫자가 일치해서 미친 딜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4티어셋 추가타 데미지도 엄청납니다. 정술의 강력한 딜링기인 폭풍이 81만딜을 하는데, 4티어셋 추가딜이 127만입니다. 폭풍+4티어셋 하면 폭풍 한 번에 약 200만이 넘는 딜을 하게됩니다.
때문에 결론적으로 2티어셋과 4티어셋이 서로 유기적으로 보완되는 구조이고, 거기에 깊뿌정의 꽁승천까지 더해 승천 업타임이 미친듯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3분 쿨기 승천의 가속 20% 증가와 시너지가 상당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쐐기에서는 그동안 쓰지 못했던 태고의 파도를 쓸 수 있게 됩니다. 고술 때문에 변경되어 레이드 단일 정도에서 밖에 못썼던 태고의 파도인데, 이젠 꽁승천이 미친듯이 뜨면서 화충을 계속 뿌려대기 때문에
태고의 파도를 거의 매 풀링 마다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안그래도 저번 버프로 태고의 파도 딜이 폭풍보다도 더 높아졌기 때문에 깡딜만으로도 메리트가 매우 큰데, 태고의 파도 하위 특성으로 인해 가속 30%까지 받게 되면서
현재 PTR 정술은 '매 풀링마다' 승천이 터지고, 폭풍을 2회 난사하고, 승천 가속과 태파 가속으로 가속 50%를 확보한 상태로 광딜을 하게 됩니다.
승천 중 고점은 엄청나지만 저점이 엄청나게 낮았던 2시즌과 달리, 그냥 계속 고점 상태라는 거죠.
때문에 안타깝게도 이 티어 세트는 너프될 확률이 굉장히 다분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단순히 4티어 세트의 계수를 너프하던가, 꽁승천이 발동하는 꺠어나는 폭풍 횟수가 6회 -> 9회가 되던가 정도의 수치 너프만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마도 2시즌 2티어 세트 꽁승천에도 폭풍의 정령이 튀어나오던 메커니즘을 막아버려서 쓰레기를 만든 것마냥
꽁승천에는 꽁폭풍을 안주고, 4티어셋 폭풍 추가타도 발동 안하도록 메커니즘을 바꿔버릴 수 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되면 2시즌 마냥 쓰레기 티어셋이 되어버리겠죠.
하지만 메커니즘 너프가 아닌 단순 수치 너프 정도로 그친다면 현재 티어 셋의 메커니즘 자체가 워낙 사기적이여서 3시즌엔 정말 정술이 1티어가 되는게 꿈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늘 그랬듯 큰 기대는 하면 안되겠지만, 현재로써는 정말 재미도 성능도 확실하게 보장된 티어셋인 것 같네요.
ps. 제가 따로 미터기를 깔고 딜체크를 한건 아니라 펫코 5타겟 허수아비딜 영상 첨부합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dtLOyW9iPxQ?feature=share
영상에선 5타겟딜 버스트딜이 44M, 평균 30M 정도 딜이 나옵니다.
현재 제가 양조장 첫풀처럼 초 빅풀에서 버스트딜이 45M, 평균 딜이 20M 정도 나오는데..
5타겟딜이 저정도면 3시즌 티어효과가 진짜 미친 수준은 맞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