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쐐기 정술(폭풍인도자) 잡기술 공유

gumpal2
댓글: 5 개
조회: 1033
2025-12-17 05:48:24

 안녕하세요 욱달라입니다. 이번 시즌 정술로 쐐기를 하게 되어 공부하다가 알게 된 쐐기 정술(폭풍인도자) 잡기술들을 소개합니다. 시즌 후반기에 접어들어 의미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혹여나 필요한 플레이어들이 있을까봐 뒤늦게라도 알게 된 것들을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잡기술들은 술사 디스코드 earthshrine, 유튜브 bond와 비리비리 mjt의 가이드, 그리고 제가 직접 플레이 해보며 느낀 점들을 바탕으로 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래 영상으로 만들어 보려 했는데 여의치 않아 술사 게시판에 글로나마 공유합니다.


1. 전격방전 관련 잡기술 (earthshrine)

 내부전쟁 내내 유명한 버그로 알려져 있습니다. 

 ① 폭풍 사용 후 
 ② 전격방전 버프가 활성화 되어 있을때 
 ③ 폭풍수호자로 번화/연번을 사용한다면
 ④ 전격방전 버프 횟수는 차감되지 않지만 그 40% 강화 효과는 고스란히 적용되는 버그입니다.

 이를 이용해 더욱 강한 폭수 번화/연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르는 천둥을 이용한 폭풍수호자 4회 사용 잡기술 (mjt)

① 영웅특성 '구르는 천둥'으로 폭풍수호자가 1회 자동 차징되어 있을 때
② 폭풍수호자를 수동으로 사용하면 1+2로 3회의 폭수 번화/연번만 사용가능해야하나
③ 폭풍수호자 사용 직후 바로 번화/연번을 사용하면 이 한번의 번화/연번은 폭풍수호자 차징을 차감하지 않아 총 4회의 강화된 번화/연번을 사용 가능

spellqueuewindow를 이용한 버그성 잡기술이므로 폭수 후 번화/연번을 바로 광클 하시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잡기술만을 위해 억지로 폭풍수호자를 딜레이하는건 오히려 딜로스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로테이션 중 자연스럽게 아다리가 맞을때 or 전투를 막 시작하는 경우 활용해봄직 합니다.

 * 이 잡기술을 활용한 광딜 오프너 예시; 괄호는 생략해도 무방

 전투에 진입하며 구르는 천둥 발동 확인 - (탱커 풀링시 원소의 대가 + 어글작업 텀을 위해 용폭 1회 시전) - 폭정소환(물약) - 폭풍수호자 - 바로 폭수연번(공짜) - 승천 ~


3. 폭풍 광기 특성을 이용한 캐스팅 잡기술 (mjt)

 2번의 잡기술과 비슷한 원리의 잡기술입니다. 둘 다 사실 와우의 유서 깊은 더블디핑 버그에서 기원하는듯 합니다. 정술의 특성 '폭풍 광기'에 따르면

 ① 정기작렬/지진을 사용하고 나면
 ② 다음 한번의 번화/연번만이 30% 빠르게 시전되어야 하지만
 ③ 마찬가지로 번화/연번을 광클하면 이 1회의 캐스팅 또한 폭풍 광기 버프를 차감하지 않은채 30% 빠르게 캐스팅 됨. (다시말해 한번의 정기작렬/지진으로 총 2회의 캐스팅 강화가 가능)

 이 잡기술을 위해서 특별히 로테이션을 수정하기보단, 키보드를 연타하는 습관이 있다면 자연스레 어느 정도의 이득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다만 2,3번 잡기술 모두 본인의 spellqueuewindow가 낮을수록 키보드를 더 빨리 눌러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정기작렬 - 얼격 콤보 (bond)

 간단합니다. 얼음격노가 준비되어 있을때 정기작렬 - 얼격을 사용하면 다음 정기의 융합이 바로 발동됩니다. 용폭 - 화충이랑 비슷한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글쿨 사이에 캐스팅 없이 많은 딜을 우겨넣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승천 떄 쓰시면 정기작렬이 대여섯번씩 날아가서 보는 맛도 있습니다.


5. 정기의 융합을 활용한 피뢰침 적용 (earthshrine)

 사실 위에 5번의 팁에 쓰인 정기의 융합으로 나가는 정기작렬은 본래 정기작렬과 달리 상호작용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 딜적인 면에서 열등합니다. 그러나 이 정기의 융합으로 발동되는 정기작렬 역시 피뢰침을 묻힐 수 있다는 점만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풀링 전 모종의 사유로 얼격이 2회 축적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 설명의 편의상 얼음격노가 2회 축적되어 있는 상황이라 가정하겠습니다. (1회축적이어도 정기의 융합만 두번 발동할 수 있다면 동일함)

① A를 타겟하고 얼음격노 사용 - 화염충격 사용 (A피뢰침)
② B로 타겟을 바꾼후 얼음격노 사용 - 승천 사용 (B피뢰침)
③ C타겟에 마우스오버 정기작렬/폭풍 사용 (C피뢰침)
④ 이후 지진 사용 (피뢰침이 이미 있는 A,B,C를 제외한 타겟에 스마트 피뢰침)

 이 시퀀스를 활용한다면 정기작렬로 인한 스탯 이득을 오프닝 전에 극대화 시키는 동시에 피뢰침을 최소 4타겟에 효율적으로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심화 과정이고 상황도 제한적이니 이런 아이디어 정도만 알아만 두셔도 됩니다.


6. 피뢰침 부여 방법론

 피뢰침 관련 논의를 연장하자면 술사 게시판에서도 자주 보이듯 피뢰침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부여해야하는가가 정술 플레이어들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일겁니다. 아래에 좋은 글을 남겨주신 분처럼 저도 여러 스트리머를 보고 피뢰침을 어떻게 사용해야 좋을지 다양하게 시도해봤습니다.

 ① 네임플레이트에 마우스오버 피뢰침

 가장 보편적이라 생각되는 방법입니다. 정기작렬과 폭풍에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만들어 두고 타겟은 그대로 둔채 피뢰침이 발리지 않은 대상에만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론 주타겟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공략딜을 하면서도 광역딜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단점은 역시나 에이밍입니다. 누구도 소레아의 애기멀록 같은거에 피뢰침을 바르고 싶진 않을겁니다. 타겟이 조금만 많아져도 원하는 대상에 마우스 오버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② 탭으로 매번 타겟을 바꿔가며 피뢰침

 내가 타겟한 현재 대상에 피뢰침이 발려 있는지를 위크오라 등으로 디버프를 추적하여 탭 - 폭풍 - 탭 - 정기작렬.. 을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조금 바빠보이지만 피뢰침이 들어갔는지 사실 엄격하게 확인 안해도 무지성으로 탭 - 스킬을 반복하다 보면 알아서 피뢰침을 퍼뜨리게 되있습니다. 따라서 광딜을 가장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식인 동시에 오른손의 조작 편의성도 잡은 방식입니다. 단점은 광딜은 높을 수 있을지언정 공략 딜과는 거리가 먼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또 시선처리를 잘못할 경우 원치 않는 풀링을 해버릴 위험성도 혼재합니다.

③ 그냥 주타겟만 열심히 패기

 말 그대로 입니다. 사실 피뢰침은 지진에 의해 스마트하게 어느 정도 부여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바르는 피뢰침을 특별히 의식하지 않고 보통의 딜러 같이 한 타겟 딜에만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공략딜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조작 역시 가장 쉽습니다. 다만 피뢰침 딜의 상당부분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큰 단점입니다. 


 이처럼 크게 3가지 방식이 있는데 일장일단이 있는 편입니다. 유명 플레이어들도 모두 제각기 방식으로 플레이 하기 때문에 그냥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③ - ② - ①의 과정을 거쳐 플레이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소개할 잡기술들은 여기까지입니다. 노파심에 덧붙이자면 이상의 팁들은 그야말로 잡기술의 영역입니다. 이런 것들이 현재 쐐기 정술 플레이에 결코 본질적인 dps차이를 만들 순 없습니다. 혹여나 정술 입문자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이해가 안가더라도 크게 상관 쓸 필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오히려 승천관리와 자원관리, 그리고 생존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와우에서 딜러에게 딜이란 것은 해도해도 더 잘해보고 싶은 것이라서, 숙련된 정술분들이 쐐기를 돌며 생기는 끊임없는 갈증을 해소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Lv19 gumpal2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