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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Preheat PTR 심크 업데이트버전(07/27)

은상
댓글: 15 개
조회: 4236
추천: 11
2025-07-28 18:51:48
지난번 심크 관련 자료를 올린 후 추가적인 패치가 한번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반영한 Preheat의 자료가 나와서 다시한번 공유드립니다.




일부 항목에 변화가 있어서 관련 내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전체 내용을 챗GPT로 요약을 해보면
(00:04 – 00:23) Preheat는 블리자드가 화염(Fire) 특성을 너프했으며, 프로스트파이어(Frostfire Fire) 역시 버프하려 했지만 여전히 경쟁력이 없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화염 특성은 숨겨진 3% 너프도 있었는데, 이는 처음에는 공식 패치노트에 누락되어 있었다가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00:23 – 00:46) Frostfire의 단일 대상 딜은 약 5.144M, Sunfury Fire는 약 5.6M~5.7M으로 측정되며, 전체적으로 화염 특성의 마스터리 수치가 크게 하락했고, 이것이 전반적인 성능 저하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01:04 – 02:09) 새로운 딜 차트를 보면 냉기(Frost) 특성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일 대상 딜에서 6.1M을 기록하며, 다음으로 높은 Sunfury Fire의 5.7M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Frost는 두 대상 클리브 상황에서도 매우 강력하고, 레이드에서도 최상급으로 평가됩니다.

(02:27 – 03:09) 2타겟 상황에서 Frost는 약 9.94M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여주며, Arcane은 8.4M, Sunfury Fire는 8.1M입니다. Frost의 딜 차이가 너무 커서 블리자드가 향후 밸런스 조정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04:04 – 05:18) Preheat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Frostfire 빌드를 소개합니다. 이 빌드는 Glacial Spike와 Winter’s Chill을 활용한 볼트 스팸 루프로 구성되며, Frozen Orb조차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우 쉬우며, 연습만 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05:39 – 08:48) Arcane은 여전히 신화 던전(Mythic +) 에서 유용한 특성으로, 특히 AoE 상황에서 퍼널 딜링이 최대 40%까지 증가해 다수의 적에게 강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단일 대상 폭딜(opener) 측면에서는 Frost와 Arcane이 각각 9.2M, 9.3M을 기록하며 비등한 성능을 보입니다.

이 중 04:04 ~ 05:18 에 해당하는 새로운 냉기법사 트리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3번 항목 냉법 서리불꽃 뉴메타)
(04:04) 그런데 좋은 소식도 있어요. 지금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Frostfire 볼트 스팸 빌드는 정말 쉬운 빌드입니다. 단일 대상 딜이 가장 높은 수준이고요.

이 빌드는 매우 단순해서, PTR에서 약 20분 정도만 연습하면 금방 익힐 수 있을 정도예요. 기본적인 로테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ter’s Chill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Glacial Spike를 사용하고, 그 안에 Comet Storm을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Ice Lance는 두 가지 경우에만 사용해요:

**아이스 사이클(icicles)**이 0개일 때

4개일 때 5개로 채우기 위해서

그 외의 시간에는 쿨기를 제외하면 Frostfire Bolt만 계속 사용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아이스 사이클이 3개쯤 됐다면, Flurry를 써서 Winter’s Chill을 넣고, 다시 Frostfire Bolt를 써서 5개를 채운 다음 Glacial Spike를 날리는 방식입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Frostfire Bolt를 사용해 4개까지 모은 뒤 Flurry로 Winter’s Chill을 걸고, Ice Lance 한 번 써서 5개를 만든 뒤 Glacial Spike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핵심은 언제나 Winter’s Chill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Glacial Spike를 쓰는 것입니다.

정말 웃긴 건, 이 빌드에서는 Frozen Orb조차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그만큼 단순하면서도 강력합니다.

그래서 이게 전체적인 핵심입니다.

요약하자면, 과거 용군단 1시즌 후반기에 잠깐 사용되었던 얼음창을 쓰지 않고 얼음화살(얼음불꽃화살)을 사용하는 특성의 내부전쟁 3시즌 버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작동원리는 깊은 갈라짐 2포인트와 티어 세트효과로 인해 얼음불꽃 화살이 얼음창을 쓰는 것보다 더 높은 기대값을 가지게 되는 점을 이용해서, 얼음창을 쓰던 타이밍에도 얼음불꽃 화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특성의 경우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가 있습니다.
얼음창을 시전하는 것 대신 얼음불꽃화살을 시전해야하며, 얼음구슬조차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계속해서 캐스팅을 해야합니다.
얼음구슬로 인해 발생하는 서리의 손가락 등으로 무빙에 비교적 덜 제약이 가해지던 기존과는 달리 동일한 타이밍에 계속해서 얼음불꽃 화살을 캐스팅해야만 심크 상으로 13만 가량 증가 효과를 받기 때문에 실제 레이드에서 익숙하지 않을 때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도 있다는 것만 인지하고 계시고, 향후 패치를 지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예상은 다음시즌은 단일 네임드에서는 냉법 / 쫄이 나오는 클리브 네임드 or 설계가 필요한경우는 비법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법의 경우 파밍할 때 2차스텟 맞추기에 어려움이 있어 냉/비 스왑을 준비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아직 패치가 진행되기까지 많이 남은 상황이고, 신화 레이드를 진행해봐야 대세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이후로도 공유할만한 내용들이 나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v80 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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