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달 정도, 한밤 베타 애드온을 개발하면서 포식 악사로 만렙 찍어 보았습니다. 이번주에 있었던 API 추가 변경 사항 포함, 현재까지 느낌 정리 입니다.
1. 우선 기본 UI 로 상당부분 지원이 되기 때문에 기본 UI 사용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좋은 방향인거 같습니다. DBM/Details를 대체 하는 기본 UI 추가로 한밤 부터는 저도 외부 애드온 사용을 안해도 되게 되었습니다.
2. 버프/디버프 추적은 불가 하고 상당부분 정보가 비밀로 묶여 있어 애드온 개발의 한계가 분명히 있고, 아마도 모든 유저가 고만 고만한 애드온들을 사용하게 될거 같습니다. 뭔가 특별한 기능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연구를 하면 뭔가 나올지도 모르지만..)
3. 애드온은 기본 UI 의 기능을 100% 구현할 수 없습니다. 애드온 유닛 프레임은 보호막/징표등을 아직 표시 할 수 없고 버프/디버프 중첩 값이 없는 경우도 무조건 0으로 표기 해야 하는등 제약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API 변경을 좀더 기다려 봐야 할거 같습니다.
4. 이름표에 디버프시 색상 변경, 마격 가능시 이름표 색상 변경, 보스 유닛 프레임에 디버프 표시 등 기본 UI의 일부 부족한 부분은 강화 할 수 있습니다.
5. 플레이 하다보면 Cooldown Manager의 문제점이 하나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특정 직업에 등록이 안된 스킬이 있다던지 장신구 쿨은 추적이 안된다던지 등등. 장신구/물약 등은 별도의 애드온으로 추적이 가능합니다.
6. 공격대 프레임은 기본 UI를 사용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기 어렵습니다.
7. 블자는 고술 소용돌이 무기 중첩을 유저가 쉽게 보게 할 생각이 없는거 같습니다. 현재는 5 ~9 중첩은 정확한 추적이 불가 합니다.
애드온 외에는 한밤 지역의 그래픽이 내부전쟁 보다는 조금더 보강되며 게임 프레임이 약 15~20% 감소하는 느낌 입니다. 옵션을 좀더 타협을 하셔야 할거 같고, 개인적으로 실버문/줄아만은 빛 처리등 그래픽이 맘에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