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새해맞이 뉴비용 탱커 정보 정리해봤습니다.

자미연
조회: 128
추천: 1
2026-01-03 03:20:18
저도 이제 와우 한지 1년이 되었는데 처음하는 MMO라서 많이 어려웠고 접을 고비가 몇번 있었어서 적응하느라 고생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새해를 맞아 다음 확팩땐 탱 유저들이 늘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써봐요. 어차피 한밤되면 스킬 사라지고 추가되고 디테일이 많이 바뀌므로 컨셉, 귀찮은점, 장단점만 적겠습니다. 순서는 의미 없고 제가 플레이한 탱 5개 순서대로 느낀점과 특징 정리해볼게요. 전 드루를 안해서 수드는 안해봤습니다.

요약하면,
난이도순 = (수드) < 악탱 < 보기 < 전탱 < 양조 = 혈죽
주관적재미순 = (수드) < 악탱 < 양조 < 보기 < 전탱 = 혈죽

1. 보기
- 몸이 가장 약하고, 파티창을 계속 주시해야하고, 차단기가 가장 많고 혼자서 모든 차단을 거의다 볼 수 있는 유일한 탱커. 천상의 종 칠때 팡~ 타격음+이펙트+침묵거는 맛이 맛도리.
신성화라는 광역 바닥이 있고 축복받은 망치(축망)이 디아2의 햄딘 해머랑 같은거라 광역으로 돌면서 자동으로 어글을 잡아줘서 어글잡기 매우 쉬운 탱입니다.
- 몸이 약한 대신 생존기가 많은데, 이 생존기를 파티원에 쓸거냐 나 자신에게 쓸거냐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오고  보통 자신의 템렙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고단을 갈수록 자기에게만 써야해서 '파티지원탱'이라는 컨셉을 점점 잃어버리는 모순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의 축복 (신축), 주문 축복(주축)이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신축은 한번에 피를 100% 채워주는 스킬이고 주축은 걍 마법면역입니다.
- 이 경계를 잘 아는 것이 보기 실력의 포인트라고도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희생의 축복(희축)이라는 파티원에게 걸면 그 파티원이 받은 모든 피해량의 30%를 8초동안 내가 대신 받는 스킬이 있는데 이걸 보기가 위험한 상황에서 쓰면 파티원은 살더라도 내가 죽어버립니다.
- 자유의 축복(자축) 같은 매우 좋은 유틸기가 있어서 아라카라 막넴 전 계단풀링 등 쐐기에서 종합적으로 파티에게 '해줄 수 있는게 많다'는 점이 보기를 재밌게 만드는 핵심적인 요인입니다. 이런 지원플레이를 잘하게 되면 팀원들이 가끔 칭찬해줍니다. 들으면 기분 좋음ㅎ

2. 악탱
- 2단점프, 지돌, 복퇴, 사냥 등으로 이동기가 가장 많고 쓰임새가 많아서 간혹 악탱만 가능한 루트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딜or탱 메커니즘 둘다 직관적이고 이해가 쉬우며 탈태를 쓴 상황에서는 절대 죽지 않으면서 딜도 쌔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풀링 진입시에 피가 훅 닳을 수 있으나 지옥황폐로 순간피흡이 가능하고 즉시 풀피를 채울 수 있습니다. 영혼수급이나 기타 특성으로 기본적인 피흡 수단이 여러 가지 있는 탱입니다.
- 불꽃의 인장에 도트뎀이 들어가고 제물의오라로 주변 1초당 틱뎀이 들어가므로 어글 잡기 굉장히 용이한 탱입니다. 또한, 매우 큰 장점이 풀링이 가장 편한 탱이라는 점입니다. 양조/혈죽/전탱 얘네는 원거리 풀링에 각자 나름의 하자가 있는 애들인데 보기와 악탱은 원거리풀링이 다타겟이 가능해서 (보기-응징의 방패, 악탱-글레이브 투척) 풀링+어글까지 매우 쉽습니다. 다만 상시 광역딜을 담당하는 영혼베기가 5타겟 만 칠 수 있어서 가끔 악탱 하시는 분들이 어글 튀는걸로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악탱으로 어글 튄 적은 없어서 크게 걱정 안해도 되는 부분이며, 심지어 한밤때 이 부분 패치들어가서 타겟제한이 사라진다고 들었습니다. 더 편해지겠네요ㅋ
- 악탱은 균열-영베-균열-영베.... 무한 반복이 딜메커니즘의 대부분이라 딜적인 재미는 낮고 실제 딜량도 타 탱에 비해 낮지만 한밤때 파멸자 새로운 특성 생기면서 재밌어 보이더라고요. 영혼폭탄도 사용하는 것 같아서 딜 하는 재미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악탱재미의 핵심은 사슬의 인장으로 몹을 한곳에 모으는 쾌감 + 침묵의 인장으로 광역 침묵을 먹여서 모든 몹들의 스킬을 없애버리는 짜릿함이 맛도리 일품 !

3. 전탱
- 모든 탱 중 방어력 1등, 피가 안닳는 것이 디폴트인 탱커, 동시에 딜이 가장 쌘 탱커, 다 가진 탱커.. 매시즌 최소 중타 이상치는 딜러계의 법사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둥벼락(천벼)과 방패밀쳐내기(방밀)의 효과음 콰지직, 방패로 탕! 묵직하게 치는 소리가 일품이고 천벼가 우레작렬로 변할때는 빠지직 소리로 변해서 타격감이 사기급이에요. 또한 딸깍스킬이 있는데 훼방의 외침이라는 광역도발+광역침묵기 가능합니다. 글쿨도 안먹어요. 사기입니다.
- 전사가 이동기가 별로라는 말이 있는데 완전 오해입니다. 돌진이라는 적 타겟 이동기가 있고 2충전이라 풀링할때도 용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방패돌진이라는 스킬도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편합니다.
- 어그로도 천벼로 광딜 + 복수에 묻는 출혈도트딜이 있어서 어글 잡기 매우 쉬운 탱입니다. 심지어 한밤때는 용사의 창 스킬이 이동기로 사용가능해져서 더 늘어날 예정. 더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해질 거라 생각되네요. 전탱은 하다보면 상남자 같은 플레이에 빠져듭니다. 돌진 -> 영웅의 도약 -> 돌진 -> 방패돌진 -> 용창 이런식으로 몹 사이를 왓다갓다하며 의미는 없지만 꽝꽝 찍어대는 맛과 도약으로 순식간에 이동하는 그 속도감이 약간 마약 같이 그 플레이에 취하는 느낌이 드네요 벌써부터 취하네..ㄷㄷ
- 두가지 빼고 다 가진 놈인데 한개는 자생력(피흡)이고, 다른 하나는 파티유틸입니다. 피흡 수단이 1개밖에 없고 쿨이 25초라서 사실상 자생은 불가능합니다. 수문 막넴 같은 곳에서 힐러 죽으면 전탱은 혼자 못버팁니다. 다른 탱은 전부 혼자 버틸 수 있어요.
- 단점은 악탱, 보기에 비해 누를 스킬이 많다는 점과 방어기제가 방패올리기(방올)과 고통감내(고감) 2개라서 이 2개를 상시 눌러줘야하므로 가끔 손가락이 아프다는 점입니다. 타 탱커는 보통 수시로 업타임을 확보해야하는 방어기제가 1개 입니다. 악탱의 악마쐐기(악쐐) or 보기의 정의의방패(정방) or 혈죽의 뼈방패 등등

4. 양조
- 모든 탱 중 (혈죽은 컨셉이 다르니 제외하면) 자힐에 가장 능하며 Stagger(시간차)라는 독특한 양조만의 메커니즘 때문에 인구수가 제일 낮고 원거리 풀링기에 하자가 크고 어글 먹기가 가장 어려운 탱입니다.
- 자힐은 해악축출 3스택이상일때 쓰면 거의 반피 이상 회복하고, 생기충전으로 죽을 거같은 파티원한테 써줄 수도 있고 자힐도 가능합니다.
- 광역딜링기가 맥주통휘두르기(맥휘) 이녀석이 메인이고 핵심딜링기입니다. 근데 문제가 얘는 사거리가 짧아서 풀링을 처음할 때는 맥휘로 풀링하기가 힘들고 보통 몸으로 가까이 붙어서 학다리차기 or 비취돌풍으로 풀링을 하는데 얘네들 뎀지가 끔찍할 정도로 낮아서 어글이 안잡혀요. 악탱처럼 글투에 어그로 계수 증가를 붙여주면 되는데 양조는 그런게 없어서 순수데미지가 약하니 어글이 튀는 일이 꽤 있습니다.
- '시간차'라는 개념이 다른 탱에 비해 특이한 이유를 설명해볼게요. 원래 기본적으로 탱이 데미지를 버티는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0의 데미지를 받는 상황에서 방어기제/생존기를 올려서 뎀감률을 상승시킴. 따라서 1000 받을 것을 500만 피해를 입게 됨. 근데 양조의 시간차는 뎀지의 총량은 변하지 않고 1000 그대로 받는데 이거를 10~13초 정도로 나눠서 받는 겁니다. n분의 1로 나눈 걸 1초당 받는거죠. 그러니까 데미지를 받고난 직후에는 이게 큰 피해를 받은건지 아닌지 분간이 안갑니다. 그래서 이걸 분간을 하라고 시간차 게이지(노란색 바)를 만들어준 겁니다. 이 게이지가 빨간색이 되면 내가 초당 받고있는or앞으로 받을 데미지가 크다는 거고 게이지가 낮으면 내가 초당 받는or받을 데미지가 적다는 뜻입니다. 시간차 게이지가 빨간색으로 계속 유지되면 그냥 누워버리는 거에요. 그래서 이런 즉사를 방지하기 위해 '정화주' 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말그대로 정화하는 술이어서 마시면 내가 지금 갖고 있는 시간차 게이지의 절반 50%를 지워(정화)버립니다.
- 원거리풀링기가 쿨기 하나가 있습니다. 폭발하는 통 던지는 건데 쿨이 1분이에요. 악탱 보기는 원거리 풀링에 특화돼있고 하다못해 전탱도 영투라는 1타겟이지만 쿨이 없는 필러기가 있는데 양조는 술통던지기라는 핵심주력기가 쿨이 5~6초쯤 되고 사거리가 개짧아서 원거리 풀링기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얘는 멀리 있는애를 풀링하려면 어거지로 기의 파동 같은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써야 합니다.
- 양조는 재미도 있고 다 좋은데 기의파동 이스킬좀  캐스팅 삭제하거나 다른스킬 준다던가 패치좀 해줘야함.. 안그래도 스킬이 탱 중에 가장 많아서 어려운데 이런 불쾌한 스킬을 놔두니까 더 불쾌해지네요 한밤때도 아직까진 그대로 있다고 합니다.

5. 혈죽
- 흡혈귀 아이덴티티로 방어도가 가장 낮아서 피가 출렁이는 경우가 많고 이게 의도된 메커니즘입니다. 대신 낮아진 체력을 죽음의 일격(죽격)으로 피를 채울 수 있습니다. 죽기 자체가 기본적으로 생존기가 많습니다. 리치의 혼으로 20% 뎀감+ 공포를 풀 수 있고, 또 다른스킬 이름이 기억안나는데 뎀감% + 기절을 풀 수도 있고요, 대마법지대(대마지)라는 공생기가 있는데 원형 돔을 만들어서 그 안에 있으면 받는 모든 마법데미지 감소, 대마법보호막(대마보) 같은 십사기 스킬(쿨40초, 한번쓰면 거의 마딜면역수준)까지 있습니다.
- 근데 혈죽은 안단단해요 저런거를 잘 써야 나름 단단합니다. 혈죽은 해보면 항상 피가 출렁이는게 아닙니다. 내가 생존기를 적재적소에 잘쓰고 크게 맞게 전에 그 타이밍을 알고 미리 춤룬 등의 생존기를 켜두면 보기보다 훨씬 단단합니다. 그게 좀 실패하더라도 죽격치면 거의 풀피가 되기 때문에 걱정없구요.
- 혈죽이 어려운 이유는 첫번째가 스킬이 양조만큼 많아서인데 좋은 소식으로 한밤때 많이 사라집니다. 두번째로 생존입니다. 위에 설명한 것처럼 내가 언제 위험한지 생존기 어떻게 분배할지 생각을 하고 있어야 급사가 안납니다. 탱중에 급사가 제일 많은 탱이 혈죽일 거에요. 대처 방안을 생각해두지 않으면 진짜로 풀링하다가 2초뒤에 갑자기 띡하고 죽는 녀석입니다. 항상 심장강타를 쳐서 죽격 1,2번 칠 룬마력을 확보해놔야 위험할 때 안죽습니다.
- 혈죽의 어글은 중간정도입니다. 원거리 풀링기는 1타겟이고 쿨은 6초라서 별로일 것 같지만 나한테 가까이 오게만 만들면 죽음과부패(죽부) 때문에 지속딜이 들어가므로 양조처럼 한번잡힌 어글이 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초반 풀링 난이도가 제일 높다고 여겨집니다. 스킬도 몹 팩당 잘섞어 써야하고 그 와중에 피도 엄청빠지기 때문에 정신 없기도 하고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서 침착해야하거든요.

Lv17 자미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