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제가 머리를 굴려보고 내린 결론인데 심크는 그 반대 양상을 보여줍니다.
< 고가속 심크 상세 딜 내역 >< 저가속 심크 상세 딜 내역 >
상세 딜 내역을 뜯어보면 고가속 빌드가 제물의 오라 외에도 각종 기술의 카운트가 좀 더 높게 찍힙니다.
수 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결론을 도출해내는 심크의 결론은 결국
각종 스킬들의 카운트 횟수가 높은 고가속 빌드가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낸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이마저도 제가 잘못 해석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차이가 크지는 않기에, 가이드 땐
고가속을 하든 고치명을 하든 둘 다 좋다 - 라고 두루뭉실하게 후다닥 결론을 짓고 넘어갔었는데,
실제로도... 쐐기를 고가속으로 가든 고치명으로 가든 전체딜은 비슷하게 나옵니다.
부족한 제 머리로는 이 정도 이해가 한계라 이번에도 결국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심크를 전적으로 신뢰하여 기대값이 높은 고가속빌드를 꾸리시거나,
고치명빌드로 치명적이고 화끈한 크리쇼를 노리거나 원하는 쪽을 추구하면 된다 - 정도입니다.
< 가속 구간별 DPS >
왜 고가속 빌드를 고집하는가- 라고 물으신다면 심크 때문에 그렇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가속이 27, 25%일때 가장 높은 DPS를 보여주고
가속이 20%일때 가장 낮고, 더 낮은 17%일땐 소폭 상승합니다.
가속EP값이 그리는 선을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20%와 22%일때 민첩을 넘는 수치로 기록되다가
25%일때 다른 스텟과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하고, 27%일때 거의 0에 가깝게 기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PS는 미세하게 상승함)
저는 이과 출신도 아니고... 솔직히 수학을 잘하진 않습니다 ㅎㅎ;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 세팅을 짤 때 심크래프트 결과나 통계 사이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그러다보니 저한테 개인적으로 물어보시는 분들이나 댓글로 질문 받았을 때
위와 같은 근거를 기반으로 답변드린게 많았구요.
고치명 빌드에 대한 이론과 그에 대한 근거를 들었을 때 솔직히 마음으로는 이해가 되지만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이런 점 때문입니다(심크와 상충하기 때문).
하지만 고치명 빌드를 유지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아마도 위에서 유추한대로
빅풀, 짧은 전투에서 가속보단 치명율이 높을때 더 유효한 버스트딜을 내기 때문에 -
라는 근거를 기반으로 플레이하고 계시지 않을까 감히 예측해봅니다.
(추가로 EP값 변화 추이를 보면 치명과 유연은 계속해서 높은 수치를 유지하는데,
가속은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치명 유연이 더 밸런스 있는 스탯이다 - 라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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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딜 사이클 쪽도 사실 앞 순서 가이드 때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먹은 탓에
제대로 다루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사실 이건 제가 이전에 올린 가이드 영상에 좀 더 정확하게
나와있으므로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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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방으로든, 다시보기든, 제 라이브를 통해서든 봐주신 분들 모두께 감사드리고,
내용에 대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