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말 죄송.
1. 탱한테 의미있는 템렙을 알고있는가?
탱은 템렙이 다가 아니다. 어느 기어에서 템렙을 높이느냐다.
반지 장신구 목걸이 무기 허리 망토 손목 손 어깨 이딴 파츠는 영웅 둘둘에 희귀템까지 장착해놓고 정작 1차스탯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머리 가슴 다리는 챔피언 나부랭이를 끼진 않았는지 확인.
2. 생존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있는가?
초보들은 생존기를 위험할 때 쓰는 거라 생각할 수 있는데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모든 탱이 그렇겠지만 악탱은 안아프게 맞는 법을 특히 잘 알아야한다. 한땀을 하든 2~3풀링을 하든 인장 깔고 지옥칼로 여유 자원 확보해놓고 황폐부터 켜라. 약화 작업은 안아플 때 하는 거다.
3. 던전 내 악탱을 가장 아프게 하는 주범을 인지하고 있는가?
네임드? 빅풀 상황? 둘 다 아니다. 악탱을 아프게 하는 건 '평타가 졸라 쌘 쫄몹'이다. 그림바톨을 예로 들면 10중첩 격노하는 오우거새끼가 이에 해당한다. 해골징을 찍어 딜러들에게 저 놈을 먼저 죽여달라 요구하자.
4. 초보인데 최상위권 유저들의 특성만을 참고하진 않는가?
글로벌이면 사슬의 인장을 꼭 쓰길 권장한다. 악탱이 패닉이 오는 경우는 애드 혹은 2무리 이상의 풀링 상황에서 몹이 중구난방으로 퍼져있는데 차단이 새고 광역 cc를 넣어도 안닿는 녀석이 있고 침묵에 공포까지 다 넣으려 글쿨 낭비하다 정작 약화 작업도 못하고 어글도 튀고 하나 둘 죽어가는 경우다. 이 모든 엿같은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게 사슬의 인장이다. 몹이 한점에 모이면 딜러들이 딜을 하기 좋고 이쁘게 모여있는 몹들 중 다수가 캐스팅을 하면 그렇게 차단 안하는 전사 마저 충격파를 쓰고싶어한다. 사슬의 인장을 채용함으로써 빠른 처리, 환상의 cc 연계를 통해 악탱의 안정성은 더욱 올라간다.
인장 2초&범위 2m 특성 > 사슬의 인장 스왑 권장
5. 궁합이 좋은 딜러, 최악의 딜러를 파악하자
악탱 뿐만 아니라 모든 탱에게 좋을 딜러들이 있다.
궁합 추천 순위
1. 죽기, 암살도적
2. 정술
3. 조드
죽기: 사슬의 인장이 원치 않는 구간에서 빠졌더라도 죽기의 흉물사지가 있다면 든든하다. 콜 해서 설계에 협조하게 만들자
암살: 매 풀링마다 6초짜리 목조르기를 넣으면서 수월한 탱각을 만들어준다.
정술: 지진 위에 이쁘게 파킹해주면 은근히 걸리는 짤스턴이 제법 도움이 된다.
조드: 사슬은 있는데 침묵의 인장이 없을 때 태양광선은 최고의 파트너다. 시작 전 태광은 내가 콜 할 때만 써달라 부탁하여 개념없는 1인 태광을 쓰는 사태를 방지하자.
최악의 딜러
법사: 자동인지 수동인지 모르겠는데 쫄몹 발 얼리면 사슬로 땡겨지지도 않고 사슬 쓸 상황이 아니라도 뭔가 포지션이 망가져서 띠껍다. 철저히 배제하자.
6. 지옥상흔이라면 탈태를 궁극기처럼 여기지 말자.
던전 진행시간이 거진 30분 안팎인데 2분 쿨기이자 생존기인 탈태를 유사시에만 쓰려하면 낭비다. 던전 루트를 잘 파악해서 2분 쿨기 딜러처럼 행동하자. 그럴려면 탱 극강의 장점인 빠른 파티 매칭을 통해 반복 숙달&던전 편식이 필수다. 여러던전을 돌지 말고 나한테 필요한 템을 주는 던전, 꼭 깨고싶은 던전들을 편식하며 극강의 숙련도를 갖추자.
퇴근 전 급하게 적느라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는데 기타 궁금한 건 댓글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