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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 새로나온 나이트 페이 전설 신기입장에서 분석

라이루
댓글: 1 개
조회: 4256
2021-05-07 18:54:07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이트 페이(이하 나페) 성약단의 전설 성능을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제가 성능을 분석할 때 비교하기 편하시도록 1분당 얻는 주문력%로 계산해서 보여드리고 있는데 이 수치가 사람들이 익숙한 실제 HPS가 아니라서 많은 분들이 어느정도인지 체감을 못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일단 성기사의 기본적인 성능을 먼저 계산해 신기가 1분 당 주문력%를 어느정도 뽑는지 보여드리고 시작할게요. 
어짜비 나페 성약단 전설의 성능을 계산하려면 해야하는 과정이니까요.

신기의 기본적인 1분 당 성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가속 25%정도되는 신기면 여빛 10번 신충 11번 빛의 심판 4번 정도 나옵니다.
굳이 표의 숫자들을 사용한 이유는 총 주문력 수치가 0으로 떨어져 나중에 계산하기 편하고 주문횟수들을 조금 변경한다고 해도 총 주문력 수치는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위의 표대로 로그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자락같은 경우 이미 발린 상대에게도 신충을 시전하기도 해 타겟 수가 저것보다 적고 오버힐량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봉화와 여빛 자락의 비율은 표보다 낮습니다.
오버힐량은 계산 안하는게 수치를 억지로 맞추는 느낌이나고 힐의 최대 성능을 산출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제 마음대로 뱉어내는 수치가 아님을 보여드리기 위해 벤티르 신기가 충격 방벽끼고 힐한다고 가정하에 잿빛 신성화와 전설 충격 방벽의 성능을 계산해 볼게요.
 
충격 방벽
충격 방벽의 계산은 앞에 글에서 이미 했지만 다시 한번 계산해보면

신성충격 주문력 191% * 0.2 * 10회/1분 * 4틱 = 1528%

잿빛 신성화
잿빛 신성화는 성약단 스킬 중 유일하게 가속효과를 풀로 받으니 신기 가속 25%로 계산하겠습니다. 가속이 낮으시면 이것 보다 살짝 더 낮으시겠고 블러드를 풀로 받으셨다면 이것보다 높게 나오겠죠. 

잿빛 신성화(20인 기준) 21% * 20명 * 15틱 * 1.25(가속) / 4분 = 1968.75% 봉화힐(25%) 1968.75% * 0.25 = 492.1875%

앞에서 계산한 신기 기본 성능 1분 당 주문력 14400%에 더해서 비율을 계산한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전투시간이 4분30초라 잿빛 신성화를 2번 우겨 넣으신게 아니라면 
대충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성능과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수 있을 겁니다. 

여기 까지 수긍하신다면 신기의 기본적인 성능이 1분 당 주문력 14400%라는 전제로 나페 성약단 전설의 성능을 분석할게요.

나이트 페이성약단 전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NEW Seasons of Plenty (Night Fae   Blessings of the Seasons' effectiveness is increased by 100% after 10 sec. This effect lasts for 10 sec.

사계절의 축복의 효율을 10초후 100% 증가 시켜줍니다. 10초동안 유지됩니다.

강령군주와 마찬가지로 나페 성약단 스킬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테니 설명드리자면 나페성약단 스킬은 사계절의 축복이라고 여름, 가을, 겨울, 봄의 4가지의 축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가지의 축복을 따로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스킬 자체는 하나로 여름의 축복을 사용하면 45초 쿨이 돌고 해당 스킬이 가을의 축복으로 바뀌는 식입니다. 

여름의 축복 -(45초후)-> 가을의 축복 -(45초후)-> 겨울의 축복 -(45초후)-> 봄의 축복 -(45초후)-> 다시 여름의 축복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사계절의 축복을 쿨마다 돌린다는 가정 시 각 축복은 3분마다 쓸수 있는 거죠. 

추가로 사계절의 축복은 다른 사람에게 시전가능하고 30초 동안 유지됩니다.  

나페 성약단 전설은 이러한 사계절의 축복을 각 10초동안 100% 강화 시켜줍니다. 
계산이 빠르신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30초 스킬을 10초동안 100% 강화시켜주는 거니 나페 성약단 전설은 수치적으로 나페 성약단 스킬의 1/3 성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페 성약단 스킬이 구데기임은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이니 복잡한 계산없이도 이미 쓰레기 전설임은 알수 있죠.
더 어이없는건 인기 많은 벤티르는 전설효과가 성약단스킬의 50%죠.
어쨌든 좀 더 구체적으로 축복의 성능을 계산해서 다른 성약단 전설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나페 성약단 전설이 성약단 스킬 성능의 1/3이니 성약단 스킬의 성능을 계산해봅니다.
먼저 봄의 축복을 계산하겠습니다.
30 sec 동안 아군 한 명에게 축복을 내려 치유량을 10%만큼, 받는 치유 효과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앞서 신기의 기본 힐량이 1분당 14400%라 가정하였습니다. 축복의 지속효과가 30초고 재사용 시간이 3분이니 봄의 축복으로 얻는 1분당 힐량은 

14400*0.1*30초/180초 = 240% 봉화힐 이미 포함됨 

신충 한방(봉화힐포함)만도 못한 240% 주문력을 얻습니다. 
그런데 이건 성약단 스킬의 효과죠. 전설의 효과는 이것의 1/3이니 

240% / 3 = 80% 

네 맞습니다. 충방 한개 발린것만도 못한 효과에요. 물론 치유량 10% 말고 받는 치유효과 20%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켈타스 같은 곳에서는 치유량 10% 증가보다 대상이 받는 치유효과 20% 증가가 더 좋겠지만 9.1에 그런 전투가 있나요?
그냥 쓰레기 축복입니다.

30 sec 동안 아군 한 명에게 축복을 내려 재사용 대기시간을 30% 더 빨리 감소시킵니다.

격아 때의 타락 형언할수 없는 진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속에 더해서 감소 시키기 때문에 단순 가속을 30% 더 올리는 것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더 많이 줄여줍니다.
다만 단점이 글쿨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3분마다 30초 동안 30% 이기 때문에 각 스킬의 쿨을 총 9초 줄여 줍니다. 
응징의 격노 같은 쿨기는 사용하는 타이밍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글쿨을 줄여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빛 같은 신힘 스킬의 횟수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얻는 힐량 이득은 신충의 시전 횟수 증가 정도이고 가속 25% 신기면 9초면 신충 2방을 얻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존 신기의 로테이션입니다. 성전사의 권능 덕분에 글쿨 4개 마다 신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쿨 1.2초 * 4회 = 4.8 이론적으로는 4.8초마다 신충을 넣을 수 있죠.
따라서 30초동안 넣는 신충의 횟수는 6.25 번 입니다.




다음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를 얻을 시 로테이션입니다. 
신충의 쿨이 글쿨 보다는 더 줄지는 않았지만 기존 필러 사용하던 시간에 0.3초의 여유가 있었기에 글쿨 한번을 줄일 수 있게되어 3글쿨 마다 신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쿨 1.2초 * 3회 = 3.6초 
30/3.6 = 신충 8.333... 회

추가되는 신충의 횟수 = 8.333 - 6.25 = 2.13 회 

30초에 신충 2회면 매우 큽니다. 문제는 이것이 3분마다라는 것이죠. 

191%(신충) * 2회 = 382% 봉화힐(50%) 191%
38%(자락)* 5 타겟 * 2회 = 380% 봉화힐(25%) 95%
신힘2개 계산
525%(여빛) / 3 * 2 = 350% 봉화힐(25%) 87.5%



(382% + 191% + 380% + 95% + 350% + 87.5) / 3분  = 495.16% / 분  

가을의 축복으로 얻는 힐링 증가는 495% / 분정도가 됩니다. 
전설은 이것의 1/3 성능이니 165%의 성능이죠. 실제로 계산해보면 이것보다는 높습니다. 
그런데 충방만 해도 1500% 주문력이 넘는데 겨우 몇십퍼 가지고 더 이야기하기 뭣하니 가을의 축복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0 sec 동안 아군에게 축복을 내립니다. 적을 공격하면 냉기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 속도를 3%만큼, 공격 속도를 2%만큼 감소시킵니다. 10번까지 중첩됩니다

사계절의 축복의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 지는 축복입니다. 저는 1분당 주문력으로 성능들을 계산하고 있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는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특정 상황에 얼마나 많은 순간 딜힐을 뽑아주고 공대전체가 이동할 때 광역 이속 등의 유틸 제공하는 등의 행위가 단순히 개인적으로 전체 딜힐 몇퍼 더 뽑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게 와우입니다. 
이 축복도 특정 타이밍에 잘 쓰면 단순히 1분당 평균 뎀감 수치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겠죠.
그런데 사계절의 축복은 축복 끼리 서로 묶여 있어서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 못합니다.
이 축복도 외생기 개념으로 충분히 활용될수 있는데 필요 할때 사용 못하니 있으니만 못한 쓰레기 축복이 됐습니다.
성약단 스킬이 쓰레기라 전설도 의미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30 sec 동안 아군 한 명에게 축복을 내려 공격 시 40%의 확률로 30%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히도록 합니다      

30초동안 딜러의 딜을 12% 올려주는 축복입니다. 
딜러들이 처음에 관심을 가졌다가 로그 사이트에서 해당 딜이 신기한테 합산된다는 것을 파악하고 바로 관심 버린 축복이죠.
저는 힐러만 해서 와우에서 딜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잘 모릅니다. 
따라서 주문력 %가 아닌 단순 로그상의 DPS 숫치로 계산하겠습니다.

현재 강한 단일딜 딜러가 블러드 + 쿨기 털면 30초 동안 1.5만 DPS 를 뽑고 쿨이 없을때 5천 정도 뽑는 것 같습니다. 
1.5만의 12%면 1800 DPS고 5천이면 600 DPS 죠. 
해당 축복이 3분마다 30초 유지되니 30/180 = 16.7% 업타임.
1800 * 0.167 = 300 DPS
5000 * 0.167 = 100 DPS
정말 딜 잘나오시는 분한테 줘야 100~300 뽑습니다. 전설의 효과는 이것의 1/3이니 33~100 DPS 정도 겠네요.

나이트페이 전설 성능

33~100 DPS
245% 주문력 힐

다시 말씀드리지만 충방 성능이 1528% 나오고 키리안 전설이 최대 5,311.5%+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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