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3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보호] 보기 쐐기 탱킹 및 유틸 사용법 공유

나리22
댓글: 9 개
조회: 14073
추천: 47
2022-06-23 14:42:11
안녕하세요! 나리라구 입니다.
최근에 여러 보기님들께서 귓말로 쐐기 보기 탱킹방법을 여쭤보시는 분들께서 많으셔서 인벤에 탱킹로테와 탱킹법, 그리고 유틸 사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참고로 제가 최근에 혈죽을 하고 있어서.. ㅠ 보기 유저님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아래에 적은 모든 내용들은 제 개인적 의견임을 밝히며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고수탱님들은 다 아는 개념이기 때문에 딱히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으시는 분들께서 판단하셨을 때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거북하신 점이 있으시면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철저하게 보기의 시점으로 서술합니다.

0. 탱킹 기본 마인드 및 파티 구성하기


0-0) 기본 마인드

저는 탱킹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안죽는 선에서 딜러들의 딜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던전마다 유용한 클래스가 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모든 풀링을 짜고 파티를 구성할 때 1티어 조합이 아니면 해당 던전의 특성을 고려하고 최대한 스탠딩 탱킹을 한다는 전제하에 파티를 모읍니다.

승천의 첨탑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승천의 첨탑은 기본적으로 차단을 보아야 할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경화같은 경우엔 복술을 넣는 것이 유용하겠죠. 혹은 복술을 넣지 못하였을땐 2근딜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당 던전에 적합한 조합은 계속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시즌 1티어 조합을 구성할 수 있으면 (이번시즌은 파생풍신 이겠죠) 무시하고 그냥 가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0-1) 기본 스킬 분배

일단 모든 풀링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개념이 있습니다.

신성화 정의의 방패 을 풀로 유지하고 정의의 방패 를 5번 쓰면 나오는 눈부신 빛 영광의 서약 꽁영서를 피가 반 이하로 떨어질 때마다 씁니다. 그게 아니면 계속 정의의 방패를 쳐서 딜을 합니다. (정의의 방패를 계속 쳐야 하는 이유는 헌수도관을 낌으로서 헌신적인 수호자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신성한 힘 3스택을 영광의 서약 로 채워야 할때는 딜이 계속 빡세게 들어와서 정의의 방패를 계속 치는 것 보다 자힐을 돌려야 할 때입니다. 중요한 건 정의의 방패 가 끊기지 않는 선에서 3스택을 영광의 서약 로 소모하는 것입니다. 자원이 남을 때는 파티원들에게 영광의 서약 를 써서 파티지원을 해도 무방하나, 저는 좀 이기적으로 플레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무조건 응징의 방패 은 스킬 쓰는 몹/넴드에게 던지셔야 합니다. 보기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가 차단이 엄청 유연하다는 점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쓰는 스킬은 본인이  응징의 방패 로 다 짜른다는 마인드로 탱킹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0-2) 기본 생존기 분배

생존기 측면에선 던전마다 보기가 버티기 어려운 풀링이 있습니다. 그 풀링엔 모든 생존기를 맞춰야겠죠. 

보기의 생존기를 생각해볼까요? 여기선 사효1 장신구를 쓴다는 전제하에 서술하겠습니다.  
* 사효1 아이콘은  복수의 방패로 정의하겠습니다.
* 힐러 외생기 아이콘은  정신의 고리 토템 로 정의하겠습니다.

제가 돌리는 생존기 로테는 기본적으로 이렇습니다.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고대 왕의 수호자 정신의 고리 토템    신의 축복 or 천상의 보호막

여기서 전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는 모든풀링에 기본적으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어려운 풀링일수록 복수의 방패 고대 왕의 수호자 정신의 고리 토템 을 쓰고 마지막엔 신의 축복 까지 쓰고 드리블을 시작합니다. (만약 무적도발 특성을 찍었으면 천상의 보호막 까지 있겠죠 하지만 참을성 때문에 신축과 겹치기 때문에 하나 밖에 못쓸 겁니다.) 
* 뒤쪽 로테는 순서가 섞여도 크게는 상관없습니다만, 시작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은 꼭 하셔야 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로테를 돌리는 풀링을 했다 치면 다음 풀링에 오는 생존기는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천상의 보호막

정도겠죠.

그러면 다음 풀링은 무조건 소규모거나 드리블이 무조건 가능한 풀링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딜러의 쿨기와 힐러의 쿨기가 모두 빠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큰 풀링 뒤엔 무조건 소~중규모 풀링을 가져갑니다. 거기에 만약 무적도발 특성을 찍지 않았다면 생존기는 3개밖에 없고 더욱더 스탠딩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겠죠.
이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mdt를 짭니다. mdt에 강약중간약 느낌을 넣어주신다는 느낌으로 구성하면 편합니다.
아래부터는 영상첨부와 함께 풀링 난이도에 따른 탱킹 방법에 따라 서술하겠습니다.

주의 : 사담 및 욕설이 들어간 클립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죄송합니다.. 제가 탱킹할 때 아프면 욕을 좀 많이 하는 편이라서요ㅠㅠㅠ) 보기 어려우신 분들은 소리를 끄고 시청해주세요...


1. 기본 풀링 탱킹법 (스탠딩, 어렵지 않은 드리블)

생존기 분배 :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https://www.twitch.tv/videos/1511567601

기본적으로 가장 흔하게 나오는 가장 기본 탱킹방법입니다. 몹들의 탱킹수준 + 양을 고려했을 때 난이도로 따지면 중~중상정도 되는 풀링이네요.
저는 이 영상에서 풀링과 동시에 헌수+천종+인장을 쓰고 탱킹합니다.
여기 다음 풀링이 어마어마하게 빅풀이기 때문에 생존기를 최대한 아끼는 모습입니다.
천종쓰실 때는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응방을 맞추는게 좋기 때문에 이쁘게 모인 이후에 천종을 쓰시면 좀 더 좋긴 합니다!
 
여기서 꿀팁은 허리띠를 적극적으로 써야하는 풀링은 안쪽부터 풀링해서 데려온다는 것입니다. 그게 좀 더 안전하거든요.  

기본 풀링 탱킹 생존기 로테는 이렇습니다.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를 쓰는데,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로 충분한 풀링이면 복수의 방패 를 아껴줍니다.


2. 빅풀 탱킹법1 (제한적 스탠딩, 어렵지 않은 드리블)

생존기 분배 :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고대 왕의 수호자 정신의 고리 토템
흔하게 나오진 않지만 시간 단축을 위해서 할 수 밖에 없는 빅풀입니다 
몹들의 탱킹수준 + 양을 고려했을 때 난이도로 따지면 상~최상 정도 되는 풀링이네요.

저는 이 영상에서 풀링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보호의 축복  천상의 군마 풀링으로 물리데미지를 최대한 씹고
탱킹을 시작할때 헌신적인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 천상의 종을 쓰고 탱킹합니다. 

보호의 축복  천상의 군마 // 탱킹시작 //  헌신적인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 천상의 종 // 항아리 끝 //  정의로운 수호자 신성화된 땅 // 드리블 시작 //

여기서 헌신적인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 을 같이 쓴건 만약 헌신적인 수호자의 능력중 하나인 죽음을 한번 세이브 해주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바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헌신적인 수호자를 쓰는 와중에 죽을 것 같은 고비때 고대 왕의 수호자 까지 같이 써서 안전하게 탱킹을 했습니다. 보통은 이런 상황이 아니라 생존기 로테를 적절하게 돌려도 그리 위험하지 않은 빅풀에선 로테 순서대로 씁니다.

장거리 드리블 가능 풀링 탱킹 생존기 로테는 이렇습니다.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를 쓰는데, 아프기 시작하면  복수의 방패 정신의 고리 토템 고대 왕의 수호자 을 적절히 배분하여 로테돌림


3. 빅풀 탱킹법2 (제한적 스탠딩, 장거리 드리블이 불가능 할 때)

생존기 분배 : 천상의 종 헌신적인 수호자    복수의 방패    고대 왕의 수호자 정신의 고리 토템   신의 축복 or 천상의 보호막


4-1) 죽음의 상흔

죽상 1넴 : 그리 위험하진 않습니다. 탱 스킬이 엄청 아프진 않고 딜힐 타게팅 스킬을 쓰기 때문에  희생의 축복 을 적극적으로 쓰면 좋습니다.

죽상 2넴 :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쫄 나올때  천상의 종 을 쓰고 넴드파킹을 사냥꾼 몹 (화살쏘는 몹) 한테 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이쁘게 한점파킹 가능합니다.

죽상 3넴 : 몹이 2마리+@ 로 나오기 시작하면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천상의 종 은 넴드랑 우르가 뽑히고 나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창을 던질 때 무적도발을 찍으셨으면 우르가 바닥스킬 쓸 때  천상의 보호막 를 써서 창을 던지는 사람이 안전하게 창을 던질 수 있게 파킹하시면 좋고 만약 안찍으셨으면 우르가 바닥을 한번 찍고 창을 쓰게 유도하시는게 좋습니다. 
폭군때는 혹시 몰라서  보호의 축복 을 앞 쫄에 안쓰고 3넴에서 씁니다.

죽상 4넴 : 난이도가 있습니다. 폭군때는 평타가 엄청 아프기 때문에 가속이 높아야 좋습니다. 생존기 로테를 돌리는건 엄청 어렵진 않지만 평타 한방한방이 엄청 아프기 때문에 이 넴드를 위해서라도 죽상을 가실 땐 가속을 좀 높여서 영서를 많이 쓰게 하는게 좋습니다. 대상 한명에게 이동 불가 스킬을 날리는데, 그 때에 맞춰  해방된 자유 를 미리 주시면 좋습니다.

4-2) 승천의 첨탑
승천 1넴 : 난이도가 있습니다. 폭군때 탱스킬을 맞으면 빈사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꽁영서( 눈부신 빛 영광의 서약)를 탱스킬 시전하고 바로 채울 수 있게 눈부신 빛 5스택은 최대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중간에 천상의 군마 를 새넴드가 이동할 때마다 쓰시면 딱 맞춰서  천상의 군마 가 옵니다.

승천 2넴 :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실명을 맞으면 바로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오라취소를 누르셔서 넴드가 힐딜을 공격하지 않게 바로 어글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원딜/힐에게 가는 디버프를 보호의 축복 로 지울 수 있습니다. 코코볼은 맞아도 한방에 죽진 않으니 한대는 맞으셔도 되나 두대 연속 맞으시면 죽으니 주의하시면 좋습니다. 

승천 3넴 : 쉽습니다. 저는 사이페때 오는 마법 구슬을 1사페엔  고대 왕의 수호자 정신의 고리 토템 2사페엔  천상의 보호막 으로 대처합니다. 넴드의 다리 사이로 들어가면 기력 5를 소모하고 탱스킬을 쓰는데 이 때  해방된 자유 를 미리 쓰시면 데미지는 들어오지 않고 안전하게 기력을 뺄 수 있습니다 ( 기력 100에서 0이되면 사이페입니다. )

승천 4넴 : 탱킹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힐딜이 엄청 아픈 넴드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힐 위주로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습니다. 2페때 한번 위기 상황이 무조건 올텐데 그때 희생의 축복 를 힐딜에게 주시면 좋습니다.


4-3) 역병 몰락지

역병 1넴 : 어렵지 않습니다. 발구르기를 시전할 때  천상의 보호막 집행의 손길 을 쓰고 발구르기가 끝나면 바로 무적오라 취소를 하시면 발구르기때 밀려나지 않고 온전히 딜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 딜러에게  보호의 축복 을 주면 밀려나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 발구르기때 흑마에게  보호의 축복 를 주시면 좋습니다. 해제는 몸이 약한 냥꾼 위주로 해제 봐주시면 좋습니다.

역병 2넴 : 폭군 때 난이도가 있습니다. 탱스킬을 시전할 때 고단 폭군 기준으로 피가 2/3 이하인 상황이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무조건 신성화를 풀로 유지하시고 헌신적인 수호자고대 왕의 수호자 을 탱스킬을 시전할 때 꼭 쓰세요!

역병 3넴 : 폭군 때 난이도가 있습니다. 여기는 다른 것 보다 어글잡는게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천상의 종 을 풀링과 동시에 쓰시고 다음  천상의 종 을 두번 째 쫄 나올 때 까지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쫄 나올때마다  천상의 종 을 쓰시면 대충 맞게 옵니다. 생존기 없는 딜러or힐러에게 희생의 축복 은 잊지 않고 써주시면 좋습니다.

역병 4넴 : 폭군/경화 가릴 것 없이 난이도가 높습니다. 여기도 사이페에 쫄 어글 잡는게 어렵기 때문에 냥꾼이나 도적에게 적극적으로 눈속속거 콜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막페에 쫄한테 등을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최후의 생존기는 3페에 적극적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4-4) 고통의 투기장

고투 1넴 : 생존기를 로테로 돌리면 그리 어렵진 않으나 응징의 방패 을 무조건 넴드 하나 차단용도로 쓴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고투 2넴 (선혈토막) : 선혈토막은 그 자체가 어렵진 않지만 보통은 앞에 있는 쫄 2마리랑 같이 붙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 중 하나가 탱 피통을 줄이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타이밍은 쫄 디버프 + 우르 디버프인 상태에서 넴드의 탱스킬을 맞을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따라서 그 타이밍엔 무조건 큰 생존기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외의 상황에선 생존기 로테를 돌리면서 탱킹하면 어렵진 않습니다.

고투 3넴 (자브) : 넴드 탱킹 난이도 자체는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깃발을 까면 안되는 상황에선 어쩔 수 없지만(초고단, 파티 딜 부족) 웬만하면 깃발을 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깃발 때문에 슬로우가 되서 넴드3연타스킬을 쓸 때 피하기 어려우실 때  해방된 자유 를 쓰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넴드 스킬중 몸 주변 원을 그리는 스킬은 맞으면 안되고 나머지는 피하기 어려우시면 생존기를 키시고 맞아도 그렇게 아프진 않습니다.

고투 4넴 (쿨타로크) : 넴드 탱킹 난이도는 어렵진 않으나 승천 막넴, 역병 3넴과 마찬가지로 딜러힐러에게 굉장히 고통스러운 네임드입니다. 따라서 희생의 축복 를 적절히 주면 좋습니다.

고투 5넴 : 넴드 탱킹 난이도는 최상입니다. 탱 스킬을 쓸 때마다 꼭 생존기 하나씩 올리셔야 합니다. 여기도 넴드가 탱스킬을 쓸 때 시전중에  천상의 보호막 집행의 손길 쓰고  천상의 보호막오라취소를 쓰면 씹을 수 있습니다. 천종은 쫄이 나올때마다 쓰시는걸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쫄이 나오고 나서 바로 탱스킬을 쓰기 때문에 천종의 힐량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사가 있으면 도발주반으로 씹을 수 있긴 합니다.

4-5)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티르너 1넴 : 탱킹 난이도는 어렵지 않지만 파킹이 잘 되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넴드가 공포를 쓰기 전에 미리 좋은 자리에 파킹을 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 네임드도 보기가 차단을 유연하게 볼 수 있으니  응징의 방패 을 적극적으로 차단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티르너 2넴 : 여기도 탱킹 난이도는 어렵지 않지만 보통 한무리랑 같이 가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는 넴드입니다. 넴드의 탱스킬은 차단이 안되면 죽으니 꼭 차단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사이페에 힐이 밀릴 때 희생의 축복 를 주시면 좋습니다.

티르너 3넴 : 여기도 탱킹이 어렵진 않지만 파킹을 잘해야 쉽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넴드방을 3등분하여 1->2->3->사이페 이렇게 탱킹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넴드가 딜러한테 쓰는 줄을 최대한 빨리 끊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줄을 쓸 때마다 천상의 군마 로 크게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4-6) 저편

저편 1넴 (학카르) : 보기가 생존기 로테가 꼬이면 제일 위험한 곳중 하나입니다. 엄청 아픈 탱스킬을 엄청 자주 쓰기 때문에 정교한 로테이션이 중요합니다. 여긴 자주 와서 자주 맞아봐야 경험으로 잘 넘길 수 있더라구요. ㅠㅠ

저편 2넴 (마나스톰 부부) : 여기는 남자 페이즈 땐 레이저 잘 맞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우르 바닥이랑 레이저 타이밍이 아름답게 겹쳐 파킹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레이저를 유지해야 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생존기를 키시고 우르 바닥을 맞고 기절되면 바로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오라취소 를 하셔서 기절을 풀면 좋습니다.

여자 페이즈 때는 탱스킬을 쓸 때 탱스킬이 끝나고 나서 맞는 첫번째 평타가 디버프랑 겹쳐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앞에서 이 타이밍에 주의해 주시고, 무적이 빠진 상황이라면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오라취소로 넴드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저편 3넴 (자이엑사) : 여긴 마법 데미지가 엄청 아프게 딜힐탱 가릴 것 없이 들어오는 네임드입니다.  희생의 축복 을 꼭 잘 써주는 게 좋습니다. 간혹 다같이 올라가야 하는 타이밍 때 포탈이 겹쳐 있는 경우엔 생존기를 쓰고 버텨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편 4넴 : 여긴 간혹 네임드가 3연타 스킬을 쓰고 탱이 너무 멀어지면 준전멸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멀어지지 말고 최대한 근처에서 탱킹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각 본페이즈 마다 탱스킬을 2번 쓰기 때문에 각 탱스킬에 맞춰 생존기를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7) 속죄의 전당

속죄 1넴 : 여기는 쫄이랑 붙여가면 굉장히 어려워지고 쫄이랑 붙여가지 않으면 굉장히 쉽습니다. 쫄이랑 붙여가는 상황이면 위 영상을 참고해 주시고, 쫄이랑 따로 가는 상황이면 너무나도 쉽기 때문에 파킹에만 주의해서 하시면 됩니다.

속죄 2넴 : 여기선 쫄이 외곽에서 쏟아져서 나올 때 쫄들이 스킬을 시전할 때에 맞춰서  천상의 종 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상의 종 을 쫄 페이즈 때마다 쓰면 쫄페마다 딱 맞춰서 이쁘게 천상의 종 이 옵니다.


속죄 4넴 : 여기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탱 대상 스킬을 쓸 때마다 로테를 돌리신다는 마인드로 탱킹하시면 됩니다.  천상의 보호막로 디버프를 씹을 수 있습니다. 근딜에게  보호의 축복 를 사이페마다 걸어주면 사이페에 근딜이 석상 데미지를 맞지 않고 붙어서 딜 가능하니 첫번째 사이페에 근딜에게 보호의 축복 를 걸어주면 좋습니다.

4-8) 핏빛 심연


심연 2넴 : 여기는 힐러가 지옥입니다. 따라서 넴드가 딜/힐한테 시전하는 스킬을 사용할 때  희생의 축복 를 한번 쓰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쫄 나올 때마다  천상의 종 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계속하여 뒤로 이동하면서 잡아야 되는 네임드기 때문에 넴드 드리블 및 쫄 어글을 잡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심연 3넴 : 제가 경험해본 결과 고단 기준 구슬 하나만 먹으면 죽습니다... 그래서 생존기가 빌 땐 구슬 2개를 먹으셔야 생존합니다. 최대한 딜러/힐러의 무적기 로테를 돌리는것이 중요하고 탱스킬땐 너무나도 아프기 때문에 꼭 탱스킬에 맞춰 로테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천상의 보호막 보호의 축복 를 탱스킬 시전 도중에 쓰면 넴드가 스킬을 시전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로테 안에 넣으셔서 위기 상황일 때 넴드 스킬을 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폭군땐 하나만 먹어야 하는 혹은 먹으면 안되는 상황이 한번쯤은 나오기 때문에 이 때를 대비해서 영석 요청을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심연 4넴 : 탱 대상으론 그리 아프지 않으나 딜힐이 힘든 넴드기 때문에  보호의 축복 희생의 축복 을 걸어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호의 축복 을 미리 대상에게 걸어두면 넴드가  보호의 축복 걸린 대상에겐 점프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씹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4-9)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 경이의 거리





경이 5넴 : 자힐을 좀 해야하는 네임드입니다. 최대한  정의의 방패 를 유지한 상태에서 3스택을 영광의 서약 로 소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10)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 소레아의 승부수

소레아 1넴 : 중간중간에 쫄 어글을 잡으실 때마다  천상의 종 을 쓰시면 좋습니다. 탱 관련 스킬이 엄청 아프진 않지만 간혹 큰 데미지가 들어올 때가 있기 때문에 그 때마다 생존기 로테를 돌리시면 좋습니다.

소레아 2넴 : 검은색 브레스를  천상의 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오라취소로 씹는 것이 가능하니, 만약 맞으셨을 때 이 콤보를 쓰시면 유용합니다. 1,2번 브레스를 꼭 쫄한테 맞춰줘야 그 이후 브레스를 쉽게 대처할 수 있으니 꼭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생존기는 바닥이 깔릴 때 스탠딩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그 때마다 쓰면 좋습니다.

소레아 3넴 : 힐이 빡센 네임드니  신의 축복 희생의 축복 을 지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페때 쫄 나올 때마다  천상의 종 을 쓰면 이쁘게 모이니 이때 써주면 좋습니다.




Lv14 나리22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