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여러 보기님들께서 귓말로 쐐기 보기 탱킹방법을 여쭤보시는 분들께서 많으셔서 인벤에 탱킹로테와 탱킹법, 그리고 유틸 사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참고로 제가 최근에 혈죽을 하고 있어서.. ㅠ 보기 유저님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아래에 적은 모든 내용들은 제 개인적 의견임을 밝히며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고수탱님들은 다 아는 개념이기 때문에 딱히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으시는 분들께서 판단하셨을 때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거북하신 점이 있으시면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철저하게 보기의 시점으로 서술합니다.
0. 탱킹 기본 마인드 및 파티 구성하기
0-0) 기본 마인드
저는 탱킹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안죽는 선에서 딜러들의 딜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던전마다 유용한 클래스가 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모든 풀링을 짜고 파티를 구성할 때 1티어 조합이 아니면 해당 던전의 특성을 고려하고 최대한 스탠딩 탱킹을 한다는 전제하에 파티를 모읍니다.
승천의 첨탑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승천의 첨탑은 기본적으로 차단을 보아야 할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경화같은 경우엔 복술을 넣는 것이 유용하겠죠. 혹은 복술을 넣지 못하였을땐 2근딜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당 던전에 적합한 조합은 계속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시즌 1티어 조합을 구성할 수 있으면 (이번시즌은 파생풍신 이겠죠) 무시하고 그냥 가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0-1) 기본 스킬 분배
일단 모든 풀링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개념이 있습니다.
을 풀로 유지하고 를 5번 쓰면 나오는 꽁영서를 피가 반 이하로 떨어질 때마다 씁니다. 그게 아니면 계속 를 쳐서 딜을 합니다. (를 계속 쳐야 하는 이유는 헌수도관을 낌으로서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다음 풀링은 무조건 소규모거나 드리블이 무조건 가능한 풀링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딜러의 쿨기와 힐러의 쿨기가 모두 빠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큰 풀링 뒤엔 무조건 소~중규모 풀링을 가져갑니다. 거기에 만약 무적도발 특성을 찍지 않았다면 생존기는 3개밖에 없고 더욱더 스탠딩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겠죠.
이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mdt를 짭니다. mdt에 강약중간약 느낌을 넣어주신다는 느낌으로 구성하면 편합니다.
아래부터는 영상첨부와 함께 풀링 난이도에 따른 탱킹 방법에 따라 서술하겠습니다.
주의 : 사담 및 욕설이 들어간 클립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죄송합니다.. 제가 탱킹할 때 아프면 욕을 좀 많이 하는 편이라서요ㅠㅠㅠ) 보기 어려우신 분들은 소리를 끄고 시청해주세요...
1. 기본 풀링 탱킹법 (스탠딩, 어렵지 않은 드리블)
생존기 분배 :
기본적으로 가장 흔하게 나오는 가장 기본 탱킹방법입니다. 몹들의 탱킹수준 + 양을 고려했을 때 난이도로 따지면 중~중상정도 되는 풀링이네요.
저는 이 영상에서 풀링과 동시에 헌수+천종+인장을 쓰고 탱킹합니다.
여기 다음 풀링이 어마어마하게 빅풀이기 때문에 생존기를 최대한 아끼는 모습입니다.
천종쓰실 때는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응방을 맞추는게 좋기 때문에 이쁘게 모인 이후에 천종을 쓰시면 좀 더 좋긴 합니다!
여기서 꿀팁은 허리띠를 적극적으로 써야하는 풀링은 안쪽부터 풀링해서 데려온다는 것입니다. 그게 좀 더 안전하거든요.
여기서을 같이 쓴건 만약 의 능력중 하나인 죽음을 한번 세이브 해주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바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를 쓰는 와중에 죽을 것 같은 고비때 까지 같이 써서 안전하게 탱킹을 했습니다. 보통은 이런 상황이 아니라 생존기 로테를 적절하게 돌려도 그리 위험하지 않은 빅풀에선 로테 순서대로 씁니다.
죽상 1넴 : 그리 위험하진 않습니다. 탱 스킬이 엄청 아프진 않고 딜힐 타게팅 스킬을 쓰기 때문에 을 적극적으로 쓰면 좋습니다.
죽상 2넴 :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쫄 나올때 을 쓰고 넴드파킹을 사냥꾼 몹 (화살쏘는 몹) 한테 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이쁘게 한점파킹 가능합니다.
죽상 3넴 : 몹이 2마리+@ 로 나오기 시작하면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은 넴드랑 우르가 뽑히고 나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창을 던질 때 무적도발을 찍으셨으면 우르가 바닥스킬 쓸 때 를 써서 창을 던지는 사람이 안전하게 창을 던질 수 있게 파킹하시면 좋고 만약 안찍으셨으면 우르가 바닥을 한번 찍고 창을 쓰게 유도하시는게 좋습니다.
폭군때는 혹시 몰라서 을 앞 쫄에 안쓰고 3넴에서 씁니다.
죽상 4넴 : 난이도가 있습니다. 폭군때는 평타가 엄청 아프기 때문에 가속이 높아야 좋습니다. 생존기 로테를 돌리는건 엄청 어렵진 않지만 평타 한방한방이 엄청 아프기 때문에 이 넴드를 위해서라도 죽상을 가실 땐 가속을 좀 높여서 영서를 많이 쓰게 하는게 좋습니다. 대상 한명에게 이동 불가 스킬을 날리는데, 그 때에 맞춰 를 미리 주시면 좋습니다.
4-2) 승천의 첨탑
승천 1넴 : 난이도가 있습니다. 폭군때 탱스킬을 맞으면 빈사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꽁영서( )를 탱스킬 시전하고 바로 채울 수 있게 5스택은 최대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중간에 를 새넴드가 이동할 때마다 쓰시면 딱 맞춰서 가 옵니다.
승천 2넴 :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실명을 맞으면 바로 오라취소를 누르셔서 넴드가 힐딜을 공격하지 않게 바로 어글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원딜/힐에게 가는 디버프를 로 지울 수 있습니다. 코코볼은 맞아도 한방에 죽진 않으니 한대는 맞으셔도 되나 두대 연속 맞으시면 죽으니 주의하시면 좋습니다.
승천 3넴 : 쉽습니다. 저는 사이페때 오는 마법 구슬을 1사페엔 2사페엔 으로 대처합니다. 넴드의 다리 사이로 들어가면 기력 5를 소모하고 탱스킬을 쓰는데 이 때 를 미리 쓰시면 데미지는 들어오지 않고 안전하게 기력을 뺄 수 있습니다 ( 기력 100에서 0이되면 사이페입니다. )
승천 4넴 : 탱킹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힐딜이 엄청 아픈 넴드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힐 위주로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습니다. 2페때 한번 위기 상황이 무조건 올텐데 그때 를 힐딜에게 주시면 좋습니다.
4-3) 역병 몰락지
역병 1넴 : 어렵지 않습니다. 발구르기를 시전할 때 을 쓰고 발구르기가 끝나면 바로 무적오라 취소를 하시면 발구르기때 밀려나지 않고 온전히 딜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 딜러에게 을 주면 밀려나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 발구르기때 흑마에게 를 주시면 좋습니다. 해제는 몸이 약한 냥꾼 위주로 해제 봐주시면 좋습니다.
역병 2넴 : 폭군 때 난이도가 있습니다. 탱스킬을 시전할 때 고단 폭군 기준으로 피가 2/3 이하인 상황이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무조건 신성화를 풀로 유지하시고 와 을 탱스킬을 시전할 때 꼭 쓰세요!
역병 3넴 : 폭군 때 난이도가 있습니다. 여기는 다른 것 보다 어글잡는게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을 풀링과 동시에 쓰시고 다음 을 두번 째 쫄 나올 때 까지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쫄 나올때마다 을 쓰시면 대충 맞게 옵니다. 생존기 없는 딜러or힐러에게 은 잊지 않고 써주시면 좋습니다.
역병 4넴 : 폭군/경화 가릴 것 없이 난이도가 높습니다. 여기도 사이페에 쫄 어글 잡는게 어렵기 때문에 냥꾼이나 도적에게 적극적으로 눈속속거 콜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막페에 쫄한테 등을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최후의 생존기는 3페에 적극적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4-4) 고통의 투기장
고투 1넴 : 생존기를 로테로 돌리면 그리 어렵진 않으나 을 무조건 넴드 하나 차단용도로 쓴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고투 2넴 (선혈토막) : 선혈토막은 그 자체가 어렵진 않지만 보통은 앞에 있는 쫄 2마리랑 같이 붙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 중 하나가 탱 피통을 줄이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타이밍은 쫄 디버프 + 우르 디버프인 상태에서 넴드의 탱스킬을 맞을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따라서 그 타이밍엔 무조건 큰 생존기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외의 상황에선 생존기 로테를 돌리면서 탱킹하면 어렵진 않습니다.
고투 3넴 (자브) : 넴드 탱킹 난이도 자체는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깃발을 까면 안되는 상황에선 어쩔 수 없지만(초고단, 파티 딜 부족) 웬만하면 깃발을 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깃발 때문에 슬로우가 되서 넴드3연타스킬을 쓸 때 피하기 어려우실 때 를 쓰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넴드 스킬중 몸 주변 원을 그리는 스킬은 맞으면 안되고 나머지는 피하기 어려우시면 생존기를 키시고 맞아도 그렇게 아프진 않습니다.
고투 4넴 (쿨타로크) : 넴드 탱킹 난이도는 어렵진 않으나 승천 막넴, 역병 3넴과 마찬가지로 딜러힐러에게 굉장히 고통스러운 네임드입니다. 따라서 를 적절히 주면 좋습니다.
고투 5넴 : 넴드 탱킹 난이도는 최상입니다. 탱 스킬을 쓸 때마다 꼭 생존기 하나씩 올리셔야 합니다. 여기도 넴드가 탱스킬을 쓸 때 시전중에 쓰고 오라취소를 쓰면 씹을 수 있습니다. 천종은 쫄이 나올때마다 쓰시는걸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쫄이 나오고 나서 바로 탱스킬을 쓰기 때문에 천종의 힐량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사가 있으면 도발주반으로 씹을 수 있긴 합니다.
4-5)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티르너 1넴 : 탱킹 난이도는 어렵지 않지만 파킹이 잘 되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넴드가 공포를 쓰기 전에 미리 좋은 자리에 파킹을 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 네임드도 보기가 차단을 유연하게 볼 수 있으니 을 적극적으로 차단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티르너 2넴 : 여기도 탱킹 난이도는 어렵지 않지만 보통 한무리랑 같이 가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는 넴드입니다. 넴드의 탱스킬은 차단이 안되면 죽으니 꼭 차단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사이페에 힐이 밀릴 때 를 주시면 좋습니다.
티르너 3넴 : 여기도 탱킹이 어렵진 않지만 파킹을 잘해야 쉽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넴드방을 3등분하여 1->2->3->사이페 이렇게 탱킹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넴드가 딜러한테 쓰는 줄을 최대한 빨리 끊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줄을 쓸 때마다 로 크게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4-6) 저편
저편 1넴 (학카르) : 보기가 생존기 로테가 꼬이면 제일 위험한 곳중 하나입니다. 엄청 아픈 탱스킬을 엄청 자주 쓰기 때문에 정교한 로테이션이 중요합니다. 여긴 자주 와서 자주 맞아봐야 경험으로 잘 넘길 수 있더라구요. ㅠㅠ
저편 2넴 (마나스톰 부부) : 여기는 남자 페이즈 땐 레이저 잘 맞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우르 바닥이랑 레이저 타이밍이 아름답게 겹쳐 파킹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레이저를 유지해야 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생존기를 키시고 우르 바닥을 맞고 기절되면 바로 오라취소 를 하셔서 기절을 풀면 좋습니다.
여자 페이즈 때는 탱스킬을 쓸 때 탱스킬이 끝나고 나서 맞는 첫번째 평타가 디버프랑 겹쳐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앞에서 이 타이밍에 주의해 주시고, 무적이 빠진 상황이라면 오라취소로 넴드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저편 3넴 (자이엑사) : 여긴 마법 데미지가 엄청 아프게 딜힐탱 가릴 것 없이 들어오는 네임드입니다. 을 꼭 잘 써주는 게 좋습니다. 간혹 다같이 올라가야 하는 타이밍 때 포탈이 겹쳐 있는 경우엔 생존기를 쓰고 버텨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편 4넴 : 여긴 간혹 네임드가 3연타 스킬을 쓰고 탱이 너무 멀어지면 준전멸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멀어지지 말고 최대한 근처에서 탱킹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각 본페이즈 마다 탱스킬을 2번 쓰기 때문에 각 탱스킬에 맞춰 생존기를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7) 속죄의 전당
속죄 1넴 : 여기는 쫄이랑 붙여가면 굉장히 어려워지고 쫄이랑 붙여가지 않으면 굉장히 쉽습니다. 쫄이랑 붙여가는 상황이면 위 영상을 참고해 주시고, 쫄이랑 따로 가는 상황이면 너무나도 쉽기 때문에 파킹에만 주의해서 하시면 됩니다.
소레아 2넴 : 검은색 브레스를 오라취소로 씹는 것이 가능하니, 만약 맞으셨을 때 이 콤보를 쓰시면 유용합니다. 1,2번 브레스를 꼭 쫄한테 맞춰줘야 그 이후 브레스를 쉽게 대처할 수 있으니 꼭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생존기는 바닥이 깔릴 때 스탠딩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그 때마다 쓰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