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선회장입니다.
오늘은 빛의 대장장이 보호기사의 핵심 스킬인 신성한 무장 사용법에 대해 제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전에도 이 주제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며 제 관점에 변화가 있었고, 최근 yoda의 영상도 올라오고 해서 다시 한번 이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유저의 입장에서 개발자들이 숨겨둔 퍼즐의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에, 저 역시 제가 틀릴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제가 yoda를 좋아하는 이유는, 자기의 생각을 잘 설명해주기 때문입니다.
저의 이전 글
그 어느 때보다 가속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 링크
신성한 무장 사용방법 <-- 링크
우선 정정하고 싶은 내용은 신성한 무장의 가속 증가에 관한 것입니다.
가속에 의해 증가된다는 점은 맞지만, 어느 시점의 가속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저는 '캐릭터의 가속에 의해 무기의 지속시간이 증가한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공격대 상황에서 가속 70% 상태로 무기를 발동시켰는데, 이때도 26초의 무기 버프를 얻었습니다.
현재 제 생각으로는 이전 무기 발동 시의 가속 상태에 대한 보상—즉, 현재 가속이 아닌 이전 무기 버프의 보상 차원에서 지속 시간이 연장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가속 30% → 20*1.3=26초)
아니면 최대치가 26초 일수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가속을 최대한 높이고 자신의 최대 무기 지속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변함없습니다.
신성한 무기의 추가 지속 시간은 자신이 직접 시전한 신성한 무기가 이전 신성한 무기와 겹칠 때에만 적용됩니다.
성스러운 격려로 발동되는 랜덤 무기나, 날개와 함께 소환되는 공짜무기는 추가 지속시간 보너스가 없습니다.
(날개로 인한 공짜무기도 '직접 시전한 무기' 취급되어 추가 지속시간 보너스를 받습니다) ** 수정함.
Yoda의 신성한 무장 사용방법 영상
위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던전 시작 시 '신성한 보루'를 쐐기돌 꼽기 직전에 사용하고, '신성한 무기' 상태로 쐐기 시작
- '날개'와 '신성한 무기' 스킬의 중첩을 이용해 시간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
- '신성한 보루'는 DPS나 신성한 힘 스킬이 아니므로 전투 중이 아닐 때 사용하되, 생존이 필요한 경우 주저 없이 사용해야 함
- 파티원 중 죽음의 기사(DK)나 튼튼한 파티원이 있다면, 그를 '무기'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좋음
우선 제가 정정하고 싶은 부분은 맨 첫 줄입니다.
yoda처럼 쐐기돌을 꼽기 직전에 '신성한 보루'를 사용하고 '신성한 무기'를 쓸 수 있는 상태로 던전을 시작하면, 첫 풀링 상황에서 보루의 남은 시간이 10초 미만입니다. (카운트다운이 10초이기 때문)
반면 저는 쐐기돌 입장 후 무장 상태를 항상 '보루'로 맞춰 둡니다. 그리고 쐐기돌이 시작하면 몹 몰이 과정에서 보루를 켜고 '날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날개와 보루가 함께 켜져 있어 두 개의 무장이 20초간 높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개가 끝나는 시점에 '무기'가 대기 상태이므로 무기 리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yoda의 상황과 동일)
만약 yoda가 '랜덤 신성한 보루' 발동을 기대 하는 플레이라면 이해가 되는데, 그래도 이건 결국 '첫 풀링'(랜덤무장이 확정적으로 보루가 켜짐) 에만 해당하는 제한적 상황입니다.
본인은 보루는 DPS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전투중에 쓰고 싶지 않아서라고 설명합니다.
결국 직접 판단하셔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줄,
"파티원 중 죽음의 기사(DK)나 튼튼한 파티원이 있다면, 그를 '신성한 무기'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좋음"
이 부분은 제가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설명도 그리 명확하지 않고요.
뉘앙스로는 그냥 탱키한 파티원에게 주라는 정도입니다.
자신도 게을러서 신경을 잘 못 쓴다고 하는데, 저도 딱 그 정도입니다. '보루' 라면 모를까 무기의 대상까지 신경 쓸 여유가 없습니다.
아마도 '전투 단련'—무기를 사용 중인 아군에게 나의 체력을 재분배하는 이 기능과 연관되어 있을 거라 '추측'은 합니다만, 딜러인 죽기가 무슨 연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이전에도 말했듯이, 신성한 무장의 사용법은 무기의 업타임만 신경 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루는 그 사이에 알아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성질이 다른 스킬이 교차되는 특이한 스킬이고, 성스러운 격려로 발동하는 무장도 발동 주기가 랜덤하며 보루와 무기가 교차합니다.
저도 이 스킬의 활용을 이해하는 데 두 달 넘게 걸렸습니다.
이제 그림을 하나 보시겠습니다.
이 1번 그림은 2분이라는 시간 내에 무기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배치된 모습입니다.
날개로 인한 무료 무기 2회, 랜덤 무기 2회가 발동하고 두 날개 사이에 내가 직접 무기를 시전하는 것이 가장 높은 버프 시간(uptime)을 보장합니다.
이 그림이 이상적인 상황임을 인지하고, 이런 상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림의 번개 모양은 '판단 시점'을 나타냅니다. 즉, 내가 '시전 무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순간입니다.
제가 계속 강조하는 두 번의 판단이 바로 이 모습입니다.
날개 끝나기 전에 무기 시전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날개를 바로 리필하지 말고 랜덤 무기를 기다려 보세요.
그 다음 두 날개의 중간 쿨다운 시점에 시전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제 2번 그림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마도 이 상황이 가장 흔할 것입니다.
즉, 내 '날개' 스킬이 끝나가는데 몹들이 아직 건제하다면, 랜덤 발동에 의존하기보다는 '무기'를 직접 시전해서 즉시 몹들을 처치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랜덤 무기들의 간격이 결국 중첩되는 지점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꼭 저 그림과 똑같지 않더라도 말이죠.
랜덤 무기는 분당 0.8회 발동합니다. 내부쿨은 존재하지만, 이 역시 랜덤합니다.
그게 어려운거고, 이건 그냥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자, 이제 3번 그림을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2분 동안 무기를 쓰지 않고 들고 있다는 것은 그 전에 랜덤 무기들이 알아서 잘 발동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음 날개가 오기 전에 '시전 무기'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음 날개 2~30초 전)
날개쿨만 인지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성한 무기를 정리하면
날개가 끝나갈 무렵에 첫 판단을 하고, 날개와 날개 사이 중간에 두 번째 판단을 하는 것
마지막으로 다음 날개 쿨타임이 돌아오기 전까지 무기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20초 전에는 시전 무기를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높은 업타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사고 없는 쐐기에서 61~63% 정도의 무기 업타임을 기록합니다.
Simc에서도 66%가 최대치에 수렴하는 걸 보면 괜찮은 수치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제가 '잘해서'만은 아닙니다. 저는 비교적 '쉬운 난이도' 단수를 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1번(이상)과 2번 그림(현실)을 생각해보면, 날개 쿨타임이 끝나기 전에 '무기'를 리필할 것인가가 변곡점이 됩니다.
이미 몹들이 빈사상태라 당장 무기를 켜지 않을 수 있다면, 랜덤 무기들이 예쁘게 발동해주는 시간을 기다려보는 게 '내 DPS' 상으로는 유리합니다. (1번 그림 쪽으로 갈 확률이 높음).
하지만 고난이도 탱킹 상황에서 몹 팩을 처리하는데 35초~40초 정도 걸린다면 당연히 시전 무기를 공짜 무기가 만료되기 전에 겹쳐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속으로 인한 무기 지속시간 증가도 받고요. (2번으로 가야만 함).
그렇지만 이렇게 되면 랜덤 무기들이 예쁘게 발동할 확률보다 어느 지점이건 중첩되어 발동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PDPS(파티 DPS)에 따라 달라진다는 거죠.
이말은, 12단 이상 단수를 도시는 분들이 신성한 무기 업타임은 그렇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 내용을 인지만 하고 계시다면, PDPS가 단수를 넘어서는 수준이 되면 알아서 올라올 것입니다.
오히려 고난이도 컨텐츠 상황에서는 보루 업타임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보루는 30~35% 정도의 업타임이 나와야 합니다. 만약 이보다 낮다면 신성한 무장(무기, 보루)을 쿨타임마다 사용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신성한 보루는 (제 계산으로는) 무리군주급의 보호막을 '나'와 '파티원 1명'에게 부여해주는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거기에 '전투단련' 효과로 보루 대상에게는 오버힐 치유량이 이전됩니다.
무기와 보루 모두 가히 '영웅' 특성에 걸맞은 강력한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