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여러분이 레이드봇 등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렸을 때 심크가 사용하는 고흑의 APL 입니다.
여기에서 지적하고 싶은 부분 일부를 초록색 사각형으로 표기해 두었습니다.
(4) 고흑-봇은 유령특이점 특성을 선택했으면, 조각이 4개일때 무조건 환희를 시전합니다.
그래서 위의 첫번째 예시에서 고흑-봇이 암시작업 전에 뜬금없이 환희를 사용한 것입니다.
심크에서 시간에 따른 자원(조각) 그래프를 보면 가관입니다.
보시다시피 조각이 4를 넘는 시점이 전혀 없지요...
(1) 고흑-봇은 전투시작 30초 이후 모든 상황에서 유특을 쿨마다 쓰는 것을 최고 우선순위로 놓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유특을 쿨마다 사용하고, 영혼부식을 암흑시선과 묶으면
4번째 유특이 자연스럽게 암흑시선과 정렬될 것을 기대하였으나,
실제 심크를 돌리면 다른 스킬 우선순위에 영혼부식이 조금씩 뒤로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위 두번째 예시에서 3분쿨기 시점에서 영혼부식과 4초정도의 차이가 생기게 된겁니다.
이 사이 시간동안 고흑-봇은 영흡 빨대를 꽂고 있다가 조각이 4개가 되었네? 하고 (4)번 로직에 의해 환희를 당긴 것이지요.
(3) 고흑-봇은 사효장신구를 우선순위를 외따로 두고 사용합니다.
즉, 유특/영혼부식/암흑시선과 사효장신구를 같이 맞추려는 노력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 쿨마다 돌리는게 아니라, 우선순위도 낮은데 그 순서를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영혼부식처럼 사용시간이 조금씩 뒤로 밀리게 됩니다.
3분 장신구인 양자장치 같은 경우 별 문제없이 암흑시선과 정렬이 되지만,
예시에 나온 1분쿨 표장이나 1.5분쿨 천상의종은 심크에서 좀 더 낮게 평가됩니다.
스탯장신구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 고흑-봇은 조각이 5개면 무조건 환희를 시전합니다.
(4)에 의해 어차피 유특을 찍으면 어차피 조각을 4개 이상 저장하지 못하지만,
전투시작시에 우연히 조각이 빠르게 찼을때 환희를 시전하고 영혼부식을 쓰는 괴상한 모습을 한 번 봤었는데...
다시 찾으려니까 안 보이는군요;;
(+) 그 밖에
환희 로직을 보면 뒤에 도트이름.ticking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본도트 6종에 추가로 유특/사타/영혼부식 등이 들어가 있을 때 환희 딜을 넣는 것을 의도한 것 같지만,
문제는 도트만료 0.5초 전에 조각이 차도 어? 도트가 있네? 하면서 환희를 당깁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고 이렇게 조각 한두개 날리는걸로 DPS 차이는 크지 않겠지만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요약: 고흑-봇은 조각을 4개 이상 들고 있지 못하는 병이 있다.
심크에서 표장, 천상의종과 같은 3분 미만의 스탯 장신구는 저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