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돌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던전 내 시전 차단에 대한 개괄적 이해

포날리
댓글: 26 개
조회: 7407
추천: 78
2019-04-05 20:33:43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의 Dazzlinmonk입니다. (구, 짱크고단단해 등)

탱커나 근거리 딜러는 차단을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차단을 힘들어하는 유저들이 있을거라 생각이 되어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혼동되는 용어에 대해 임의로 정의하는 부분도 있으니 정확하지 않은 용어에 대한 피드백을 원합니다.


1.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이해 
 
차단 기술과, 차단을 제외한 방해 기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 차단 (ex. 도적의 발차기)  
차단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주문 시전을 차단하고,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x초 만큼 방해합니다.  
각각의 차단기는 쿨타임과 방해하는 x초, 사거리가 다릅니다.
차단기는 시전 중 차단에 성공해야만 그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근딜 및 탱커의 차단기는 15초의 쿨타임과 4초동안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사거리는 5m 입니 다.
*도적은 5초동안의 같은 계열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무법의 곡예의 일격 특성일 시 8m)
*죽음의 기사와 악마 사냥꾼은 사거리가 각각 15m 10m 이지만, 3초동안의 같은 계열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주술사는 고양 주술사를 포함한 3가지 전문화가 12초의 쿨타임과 3초동안의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사거리는 30m 입니다. 
*야성, 수호 드루이드는 13m의 사거리를 돌진하여 차단합니다. (조화 친화일 시 16m)

 대부분의 원딜의 차단기는 24초의 쿨타임과 6초동안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사거리는 40m 입니다.    
*사냥꾼의 반격의 사격은 3초동안의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주술사는 정기 주술사를 포함한 3가지 전문화가 12초의 쿨타임과 3초동안의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사거리는 30m 입니다. 
*암흑 사제의 침묵은 45초의 쿨타임과 4초동안 같은 계열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차단 실패시에도 4초간의 침묵을 부여하고 사거리는 30m 입니다. 
*조화 드루이드의 태양 광선은 60초의 쿨타임과 6초동안 같은 계열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지속시간 8초의 범위 내 모든 적이 침묵효과를 받고 사거리는 45m 입니다. 


각각의 직업의 모든 수치를 외울 필요는 없지만, 특이한 몇몇 직업들은 이해해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각 직업의 특성 선택에 따라 사거리, 쿨타임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b. 차단을 제외한 모든 방해 기술 (편의를 위해, '방해, 방해 기술'이라고 통칭하겠습니다.)

 방해는 스턴기, 위치 강제이동기(태풍, 죽음의 손아귀 등), 혼절, 공포 및 실명, 침묵 등의 '차단 기술'을 이용하지 않은 시전 방해 행위를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하겠습니다.
 *심화)스킬 대상자의 그숨, 소멸, 죽은 척하기, (일부 기술에 대해)그림자 망토 등이 모두 방해 행위와 비슷한 판정이 됩니다.

 대부분의 방해 기술은 다시 시전함을 고려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방해 기술 사용 시 다시 시전하지 않는 상황들을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해 기술에 대해 첫번 째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몬스터들이 모든 방해 기술에 적용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던전 내 다수의 몬스터는 모든 방해 기술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러나 어떤 몬스터들은 모든 방해 기술이 적용되지 않거나, 일부분의 방해 기술만이 적용됩니다. 
어떤 몬스터에게 어떤 방해 기술이 적용 되는 지, 되지 않는 지 경험으로 체득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썩은굴의 혈서약 파멸자는 스턴, 공포, 침묵 등 대부분의 방해기는 적용되지 않으나 죽음의 손아귀 등의
 기술은 적용됩니다.


  방해 기술에 대해 두번 째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일부 방해기에는 점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PvP와는 다르게, PvE에서는 스턴점감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스턴류는 PvP와 동일하게 연속 시전 시, 처음에는 온전한 지속시간->절반->1/4의 스턴 적용시간을 받고 이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필요한 시점에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광역침묵류 면역은 블러드엘프의 비격이 변화한 시점부터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스턴류의 방해 기술의 사용은 주의해야합니다. 
 

 세번 째로, 많은의 차단가능 시전들은 '방해'가 아닌 '차단'이 된 시점에서 쿨타임이 돕니다(예외도 있습니다). 후에 다시 기술할 것이지만, 이러한 기술에 쓸데 없는 방해는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방해 기술로 인한 차단의 실패로 꼬이기도 합니다.


 네번 째로 침묵기와 차단기는 서로 다릅니다.
태양 광선에 적중이 되어 침묵 효과를 받았다고 하여서 '차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침묵은 '방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혼동을 가장 극명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이 무리 어픽스를 달고 있는 '아탈다자르' 의 탐식의 하늘공포 3마리입니다.
(임의로 연출된 장면입니다.)
3마리의 탐식의 하늘 공포가 동시에 '공포의 비명소리'를 시전합니다.
조화 드루이드가 태양 광선을 사용하여 '공포의 비명소리'가 세 개 동시에 방해되었습니다.
그러나 태양 광선을 사용한 타겟에는 차단이 적용되었으나 나머지 두 마리가 시전하는 '공포의 비명소리'는 침묵이라는 방해가 된 것이지 차단이 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태양광선의 지속 시간 이후에 바로 시전하는 '공포의 비명소리'를 차단해야합니다.
이는 제가 분류하고자 하는 '차단'과 '방해'를 극명하게 느낄 수 있는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시전에 대한 이해
 일부 몬스터들은 복잡한 시전 형식을 가지고 있어 차단의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높은 단수의 쐐기돌 클리어를 위해서는, 부족한 시간을 메꾸기 위해 가능한 많은 몬스터들을 한번에 처리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차단 기술로는 부족한 시점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방해 기술 사용을 통해 딜로스를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적인 차단을 위해서는 각각 몬스터들의 각각 시전 스킬들을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합니다. 본 글에서는 분류의 방법으로 몬스터들의 시전 스킬들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차단가능 시전과 차단불가 시전
 이 두가지 형식의 구별은 쉽습니다. 기본 네임플레이트나, 네임플레이트 애드온에서 두 스킬을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게 끔 기본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자유지대의 몬스터들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좌측이 차단가능 시전, 우측이 차단불가 시전입니다.
일반적으로 좌측은 차단 기술, 우측은 방해 기술로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겠죠.
그러나 예외 상황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입문자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b. 시전 방식
일반적인 시전, 정신 집중, 시전 후 정신 집중 의 세가지로 분류합시다.
이 세가지로 분류하는 이유는, 차단보다는 '방해 기술'의 사용을 정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특별히 더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정신 집중 스킬과 시전 후 정신 집중 스킬입니다.

 (1)일반적인 시전
 
 (2)정신 집중
정신 집중 시전은 차단기가 부족한 시점이거나, 차단불가 시전이라면 방해기를 사용하여도 다시 시전하지 않습니다.
*예외)왕노다지 광산의 얼린 음료는 아주 악질입니다. 정신 집중 스킬임에도 방해 기술 적용시 다시 시전합니다.
 
 (3)시전 후 정신 집중
시전 후 정신 집중의 경우, 차단가능 시전이라면 시전 중 차단하여야 하고, 차단불가 기술이라면 시전이 끝난 후 정신 집중에 방해하게끔 설계되어있습니다. 대부분 정신 집중에 진입하기 전 방해 기술을 적용시킨다면,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아 바로 다시 시전합니다.
예1: 썩은굴의 혈서약 파멸자의 '메마름의 저주'는 차단가능합니다. 따라서 차단을 하는 것이 기본이며, 차단이 없는 어쩔 수 없는 시점에는 '정신 집중 진입' 시에 적용가능한 방해 기술인 태풍을 사용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예2: 자유지대의 항만의 시궁쥐단 해적단원의 '미친 바나나'는 대표적인 차단불가 시전 후 정신 집중 타입입니다.
시전 중에 방해 기술을 사용하면 다시 시전하며, 정신 집중 중에 방해 기술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c. 각 스킬들의 쿨타임이 얼마인가?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은 각각의 쿨타임이 정해져 있습니다. 
 
 (1)쿨타임이 없는 경우는 대부분이 탱커 및 파티원에게 직접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탱커에게 치명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 폭풍의 사원 사행 수행원의 '물 작렬'
 
 (2)쿨타임이 있는 스킬이라면 정확하게 얼마인지 알면 좋겠지만, 크게 '근딜 탱 혼자서 매 시전마다 차단할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재미있게도, 많은 스킬이 근딜의 차단 쿨타임과 동일한 15초 내외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예시를 들었던 탐식의 하늘공포입니다. '공포의 비명소리' 쿨타임은 15초입니다. 따라서 탱커와 두명의 근딜이 각각 한마리씩 맡아 세마리 모두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물 작렬: 쿨타임 X         *보호의 오라: 쿨타임 15초      *치유의 급류: 쿨타임 25초
 폭풍의 사원 초반 부에서 만날 수 있는 친구들입니다. 가장 쉽고 편안한 방법은, 쿨다운 24초인 원딜에게 치유의 급류, 비교적 계열 차단 시간이 긴 도적이 물 작렬, 다른 근딜이나 탱이 보호의 오라를 전담하여 차단하고, 남은 한명이 물 작렬 차단을 같이하며, 방해 기술을 차단 기술이 없을 때 사원 수행원에게 적중시켜 주는 것입니다.

*예시를 위해 가장 간단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실제로는 조합상 가능할 경우 비격, 마법 해제 등을 이용하여 보호의 오라를 해결하고 물작렬 차단 지원을 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SkylineMythictools라는 애드온에 Track enemy cooldown timer 기능이 있습니다. 본인은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강력한 기능임은 틀림없습니다. Curseforge에는 현재 8.1.0 버전에서 업데이트가 멈춰있습니다.

 
  

 d. 각 스킬들의 쿨타임이 도는 시점이 언제인가?
 매우 중요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재미있는 예시가 있습니다.
썩은굴, 마지막 네임드인 풀려난 흉물 앞에 일명 "코끼리"라고 하는 몬스터인 얼굴 없는 타락자가 있습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입구 바로 앞 막고 있는 2마리의 코끼리. 바로 그 녀석입니다.)
이 코끼리는 두가지 스킬을 시전합니다.
 1) 광기의 눈길: 전방 일자 모양의 브레스를 쏩니다. 피격 시 막중한 데미지와 5초간의 공포를 맞습니다. 이 스킬은 태풍 등을 이용하여 방해 시 쿨타임이 올때까지 시전하지 않습니다.
 2) 심연의 손길: 플레이어 주위의 다수의 촉수를 깝니다. 수 초 후 촉수는 격돌하여 데미지를 줍니다. 이 스킬은 태풍 등으로 방해할 수 있으나 곧바로 다시 시전합니다.


 (1)차단이 적용되거나, 시전이 완료되었을 때
대부분의 차단가능 시전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차단 기술을 넣기 직전, 누군가 스턴기를 써버려 차단이 씹힌다면, 쿨타임이 돌지 않아 곧바로 시전하게 됩니다.
방해 기술이 아닌 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화) 같은 종류의 몬스터들이 해당 시전을 대부분 따로 합니다. 광역스킬로 끊을 경우 광역 스턴이 끝나자마자 동시에 시전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위험하고 어떤 경우에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ㄱ. 보랄러스 공성전 항만의 시궁쥐단 해적단원이 다수 있을 때 바나나 광란 시전 시 광역스턴을 넣었습니다. 스턴이 풀리자 동시에 바나나 광란을 사용하여 탱커나 근접 딜러에게 한번에 위협적인 데미지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ㄴ. 썩은굴의 되살아난 수호자는 '뼈의 보호막'을 각각 시전하기 시작하며 시전 완료전 광역 스턴을 넣었습니다. 스턴이 풀린 되살아난 수호자들은 뼈의 보호막을 동시에 시전하여, 한번에 비격으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시전 하자마자 쿨타임이 적용되는 스킬
 대부분 차단불가 시전에 해당되며 적극적으로 방해 기술을 이용하여 끊어줍니다.
 예) 썩은굴 악취 나는 구더기의 브레스 스킬인 '썩은 담즙'
  
 가끔, 차단가능 시전임에도 해당 분류에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차단가능 시전임에도 불구하고 방해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차단기가 부족한 상황에 매우 좋습니다.
예) 톨 다고르 항만의 시궁쥐단 바다예언자의 '물의 반구'는 이 카테고리에 해당됩니다. 소금 폭발이 경화주간에 탱커에게 매우 아픈 데미지를 주므로, 소금 폭발을 차단기를 이용해 계열 차단하고 물의 반구를 스턴 등의 방해 기술을 이용하면 효율적입니다.



   

 e. 시전 계열 차단에 대한 이해
 모든 차단기는 x초 동안의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못하게 합니다. 차단을 통하여 몬스터의 스킬이 쿨타임이 돌게 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쿨타임이 없는 기술들도 차단 성공시에 는 수 초 동안 시전하지 않지만, 실패하였을 경우 계속해서 시전하게 되죠. 그러나, 다른 계열의 주문들을 가지고 있을 경우 차단 직후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장소는 왕들의 안식처 1네임드 앞 몬스터입니다.
 
 어둠태생 의술사는 두가지 스킬을 시전합니다. '죽음의 냉기'와 '연발 어둠의 화살' 입니다. 죽음의 냉기는 쿨타임이 없는 스킬이며, 냉기 계열으로 차단 시 연속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연발 어둠의 화살'은 암흑 계열 스킬입니다. 따라서 '연발 어둠의 화살' 직후에 '죽음의 냉기' 시전이 곧바로 오는 경우가 잦으며, 시전 시간이 1.5초로 비교적 짧으므로 다음 차단 예정자가 이 점을 유념하고 바로 차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후 수정을 몇차례 할 예정이므로, 틀린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에 대한 지적, 의견, 피드백, 추가하고 싶은 내용들 모두 감사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Lv24 포날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