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탱커의 난이도 이야기를 하다가
수드가 좀 어렵다~ 라는 이야기를 수드가 못 써먹을 탱커다(...)라고 오해하신 건지
쪽지로 수드로 팀 짜서 열심히 등반해보려고 하는데 이제라도 바꿔야 하나요! 같은 맥락 쪽지를
좀 받았습니다.
수드가 손에 맞고 재밌다면 굳이 안 그러셔도 됩니다.^^;;
말 그대로 난이도가 어려울 뿐이지 못 써먹을 탱커는 절대 아닙니다.
다른 걸로 바꿀까요? 라는 질문은 보기나 전탱으로 가신다는 의미일테니
한 번 던전 별로 비교해서 살펴볼까요?
티르너 - 오히려 수드가 나은 면도 있습니다. 예전 달광선 버그가 있을 때는 수드가 티르너에서 진짜 좋았는데
이젠 그정도까진 아닙니다. 결국 여기서 시간을 줄이려면 1넴 앞에서 시간을 줄이거나
미로 구간 쪽에서 시간을 줄여야하는데 거기서 화신 설계하는 건 어려울 게 없고,
미로 구간 수호자가 진짜 탱커한테 위협적인데 수드가 그나마 대처가 좀 되는 편입니다.
던전 전체로 보면 보기, 전탱과 비교해서 일장일단이 있으나 수드가 나쁠 것도 별로 없습니다.
아라카라 - 여기도 할 만합니다. 탱 버스터 스킬이 별로 없는 던전이기도 하고 맞을만도 합니다.
2넴 달광선버그가 막혀서 좀 아쉽지만, 1넴 앞마당에서 진짜 좋습니다.
일단 아라카라는 1넴 앞마당에서 시간을 좀 줄여야 하고, 거기서 사실 제일 아픈 건
독인데 독 해제가 되죠. 그리고 쫄들이 죄다 메즈가 먹혀서 드리블도 용이합니다.
거기서 혼자 딜러만치 딜하고 힐하고 해제하고 드리블하고 난리부르스치는
보기가 미친놈(...)인거지 전탱에 비해서는 나쁠 것도 없습니다. 막넴 해제는 덤이구요.
보랄러스 - 여기도 2넴 정도 제외하곤 탱이 아플 게 딱히 없고, 저주-독 해제가 중요한 던전이라
수드가 또 할만합니다. 3넴 주변 쫄들이 좀 아픈데, 안쪽 링크를 안 잡는 식으로 루트를 짜서
안 잡을 수도 있고, 사실 넴드가 별로 안 아파서 생존기 다 털어서 잡아도 됩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파티원이 엄청 아픈 던전인데 그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 게 없다는게
좀 아쉽습니다. 보기는 말할 것도 없고, 이 던전은 누가 아플지 뻔해서 전탱 가막이 제법 도움이 됩니다.
수드 본인이 살아서 버티는 건 그렇게 어려운 던전은 아닙니다.
죽상 - 앞마당 초빅풀은 수드가 왕입니다. 그냥 비교 자체가 안됩니다. 걍 코 파면서 해도 다 버팁니다.
다만 넴드딜이 좀 중요한 던전인데 그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좀 아쉽긴 합니다.
여기는 화신 설계가 약간 어렵긴 합니다. 빅풀 빅풀 빅풀 이런식으로 루트 설계가 가능한 던전이라서,
화신 쿨 없이 빅풀을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생겨서 고민이 좀 필요합니다.
은신으로 혼자 다리 건너 창 먹고 이런 건 수드만 할 수 있지만 큰 부분이 아니고, 전체적으로 좀 아쉽습니다.
빅풀 루트 때문에 화신 설계가 좀 어려운 던전입니다.
바위금고 - 여기도 사실 탱이 아플 건 별로 없습니다.(...) 다만 여기도 죽상과 마찬가지로
빅풀 빅풀을 해야 하는 구간이 좀 있는데 거기서 화신 설계를 제대로 안 하면 힘이 쭉 빠집니다.
어차피 탱이 아픈 구간은 탱킹 하라고 만들어 놓은 구간이 아니라 드리블을 해야 해서
다른 탱커들도 마찬가지로 드리블 해야 하니 단점이라고 하긴 좀 애매합니다.
다만 파티원이 개아픈 던전인데 보기는 파티원을 살려준다, 전탱은 모든 풀링을
크게 가져가 줄 수 있다. 라는 장점에 비해 비교 우위 될 게 별로 없습니다. 입구 저해정도..?
실타래 - 수드 노답던전 중 하나입니다. (...)
1넴 탱버스트 스킬을 못 버티고 집 가는 수드가 한트럭입니다.
2넴은 탱스킬이 사실 연속으로 오기 때문에 지속 시간이 긴 껍질 하나로 버텨져서 쉽습니다.
3넴도 마뎀감에 특별할 게 없는 수드는 도움이 안됩니다.(...)
막넴은 의외로 할만하고 폼변으로 풀 수도 있어서 그나마 좀 괜찮은데,
1,3넴이 너무 무쓸모입니다. 쫄구간 화신 설계는 어렵지 않아서 그나마 좀 낫습니다.
새벽인도자호 - 수드 노답던전 두번째입니다. (...)
개꿀던전이라고 알고 계시겠지만 1넴부터 어렵거든요.
제가 첫 주에 새벽인도자 11단주차 한다고 가서 1넴서 30번 처뒤지고 돌 내렸습니다.ㅠㅠ
단수가 올라가서 광선을 많이 보면 볼 수록 답이 없어집니다.
2넴도 문제가 되는게, 결국 보스의 광역딜에서 탱커가 해줄 역할은 힐을 안 빨아먹어서
파티원에게 갈 힐 여유를 주는건데 광역딜 때 생존기 돌렸다가 탱버스트에 터집니다.
화신 설계보다 생존기 설계가 좀 어려운 던전입니다.
그림바톨 - 애증의 던전입니다. 수드가 진짜 어려운데 좋습니다. 대체 뭔소리냐?
지금 그림바톨 세계 1등 기록 탱커는 수드입니다. 지옥같은 저해 던전인데 탱커가 쿨마다
저해를 해줄 수 있기도 하고, 그냥 무슨 탱커한테든 어려운 두 구간을 설계를 잘 한다면
시간 단축을 꽤 해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넴방 구간, 3넴가는 길 승천-흑마법사 저주 구간이
진짜 어려운데 또 설계를 잘해서 하면 다른 탱커보다 나은 면도 있기는 합니다.
승천 구간 다 몰아서 30초 말뚝 하다가 튀는 식으로 하는 게 엄청 도움되거든요.
혼자 말뚝 하면서 저해 하다 드리블 하면 보기 아라카라 앞마당 원맨쇼 보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어떻게 고민하고 연구하면 또 할 수 있고 성적내는 형들도 있습니다.
근데 왜 대체 레이더에서 수드는 사라지고, 그나마 수드로 첫페이지 가던 분들도 다 다른 탱커를 하냐?
라고 한다면 다른 탱이 더 좋아서(...) 입니다.
말장난같지만 수드가 등반을 하는데 방해가 되거나 혼자 맨날 처뒤지거나, 같이 하면 마이너스거나 이런 탱커는
절대 아니지만, 레이더 첫페이지 등반하는 형들은 코딱지만큼이라도 더 좋은 캐릭터가 있으면
그걸 해야 하는 사람들이니까요. 만약 또 흑마노 반지 같은게 어떻게 슉슉 돼서 수드가 더 좋아진다?
다시 다 돌아올 형들입니다.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