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owop.io/rating-system
이 게시판에 줄곧 wowop에 대해 많은 추천글을 올린 사람인데, (홍보팀 직원이냐는 소릴 듣기도... 하하)
wowop가 런칭된지 얼마 안 되서 유저들이 이걸 어떻게 활용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wowop 점수는 글로블 주차단수용으로 적합합니다.
고단에서 팀으로만 게임하는 플레이어들에겐 변별력이 상당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팀단위 택틱은 저마다 다르고 그 구성원의 활용 방식도 다 다르니까요.
그래서, wowop운영자들도 16단 이상 브리킷은 아예 만들어놓지도 않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구풀이 적은 한국 와우의 특성상 저 단수는 더 아래로 내려와야 합니다. 북미유럽섭이야 15단 이하도 인구가 많아서 글로블로 노는 사람이 많은진 몰라도 한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섭은 이미 12단부터 팀으로만 움직이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wowop점수를 고단러들이 활용하려면, 글로블에서만 활동하던 새로운 팀원을 뽑을 때 참고자료 정도로 활용하는 게 적합합니다.
초등학교 때 성적 가지고 속상해하는 대학생은 없습니다. 이미 15단 16단 이상의 고단을 돌며 쐐즌검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기가 노는 물이 자기를 증명해주는 거니까 op점수는 무시하십시오.
월드랭커들도 op점수 50점대가 수두룩합니다. 이게 뭘 말하는 걸까요?
op는 고단일수록 원팀으로 게임하는 플레이어일 수록 무시해야하는 지표입니다.
wowop의 가장 적합한 활용처는 8-11단 주차단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긴 모두가 글로블이라 항상 무작위의 파티원을 만나고 그 속에서 일정 수준의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게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뭐, 고단러들도 자기 개인기량 측정용으로 한번씩 글로블 주차단수에 와서 op점수 확인해보며 놀다가는 것도 재밌을 수 있겠죠. 그런데 딱 거기까지 입니다.
고단에서 노시는 분들일 수록, 팀단위로 움직이는 분들일 수록 op점수는 무시하십시오. 뭐, 그런 얘길 하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