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악탱, 전탱
B: 보기, 양조
C: 수드, 혈죽
아직까지는 이렇습니다. 보기가 주캐이지만, 그래도 고단으로 가면 악탱과 전탱이 더 좋을거 같고요. 특히 전탱은 힐러의 힐 지분이 거의 없는거 같습니다. 10% 조금 넘게 나와요. 14단에서
악탱은 20% 중반. 보기/양조는 20% 후반.
딜은 전탱 > 보기,양조 > 악탱, 혈죽 > 수드 순서구요.
힐 지분은 전탱 >> 악탱, 수드 > 보기, 양조 입니다. 혈죽은 죽격 때문에 논외로 했고요.
악탱
- 방어적인 성능은 여전히 상위권인데다, 딜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악탱은 여전히 타탱들은 불가능한 풀링을 성사시킬 수 있을테고, 빅풀에서 더 강해지는 특성 때문에 아마도 여전히 강세겠죠.
뫄, 여기서 와생 경험상, 2연속 메타탱인 경우는 잘 없다...는걸 감안하면 악탱은 너프가 될 가능성이 좀 보입니다. 영혼 파편이라던가, 약화라던가, 인장의 무막이라던가 하는 부분들을 말이죠.
전탱
- 기본적인 체급은 거신 전탱이 탱/딜 모두 압살하고 있습니다. 광역 차단이나 혹은 CC 연계등, 뭔가 풀링에서 달라지지 않는다면 현재로선 가장 강력할거 같습니다.
보기
- 레이드에서는 여전히 보기가 좋을거 같지만, 쐐기에서는 2시즌보다는 좀 나은 수준일거 같습니다. 여전히 신불수가 있다는게 문제점이고, 아라카라에서 아무튼 한번에 독 해제 2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유리할거 같네요. 성기사는 묘하게 보징신 중에 2명이 있어도 장점이 있는 클이라서, 징/신이 모두 흥하지 않으면 자리는 보기 자리는 꽤 있을거 같습니다.
기사단은 거신 전탱의 하위 호환이지만, 기사단이나 빛대장은 레이드에서 꽤 쓰일거 같습니다. 특정 타이밍에 고점이 높거든요.
양조
- 기대가 꽤 큰 탱커였습니다. 음영파 티어셋도 정말 좋고, 특히 여러 약점들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기대가 컸죠. 하지만 아직은 쐐기에서 메타 탱이 되기엔.. 딜러 조합을 봐야할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체급이 아직 상위권이라 봐주기는 어렵고, 평고 활용도가 높지 않거든요.
물리 시너지 조합인데 딜전의 딜이 엄청나게 좋다면 전탱 대신에 딜전이 들어갈테니, 물리딜 5%를 가진 양조가 선택되겠고요. 그게 아니라면 전탱 하위 호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풍운/운무에 따라 자리가 있고 없고 할거 같습니다.
수드
- 딜이 너무.. 아직 손 볼 구석이 많아보입니다. 화신의 빅풀 처리 능력은 발군인데, 물리 시너지 팟에서 회드나 야드가 부진하다면 들어갈 수 있어 보입니다.
혈죽
- 흉물 사지의 빈 자리가 너무 큰데, 다른 부분에서 좋은 상향이 안 보여서... 제가 혈죽을 잘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6탱중에 가장 못하는게 혈죽이라서요.
아무튼 주말 동안 PTR 재미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