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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격아 1시즌 감염이 쐐기 JOAT였던 이유

아이콘 라면먹고가자
댓글: 36 개
조회: 6080
추천: 5
2025-07-06 17:14:22
오래 돼서 가물가물 하시거나 격아 건너뛰신 분들을 위해...ㅎ


쐐기 이야기 할 때 군단을 제껴놓는 이유는 사실 쐐기 첨 나와서 이정도로 인기가 있을 줄 몰라서

약간 대충 만든(...) 느낌도 있고 밸런스를 논할 수가 없는 수준이라...

예를 들면 블엘의 비격은 주위 전체 차단이라는 희대의 십사기 스킬이라서

블엘로 종변이 안된다는 이유 하나로 (드루를 제외한) 다른 직업은 도태되던 시절 -_-;;

드루는 성능이 너무 압도적이라 데려갔지만 나머지 인원은 블엘 고정.

블엘 하나 때문에 얼라 호드 성적 차이가 비교가 의미가 없던 시절 지금처럼 진영통합도 아니고요.


암튼 던전 디자인 각잡고 만든 격아1시즌에는 감염이라는 희대의 개쓰레기 어픽스가 나오는데...

거의 대부분의 링크 몹 마다 '감염'이라는 버프를 달고 있는 몹이 있음

얘는 주변의 다른 몹들의 피를 채워주는 버프를 갖고 있음

근데 그 채워주는 힐량이 당시 스펙으로는 애지간해선 우리가 때리는 것보다 지들끼리 채우는게 더 큼.

그래서 감염쫄을 점사하고 그 뒤에 (풀피인) 나머지 놈들은 잡아야 됨.

심지어 감염쫄 잡히면 이상한 벌레가 나와서 다른 몹들한테 들어갈라고 함.

들어가면 다시 감염쫄로 변함.(...) 들어가기 전에 잡아야 함.

벌레를 후딱 점사하던지 광역CC를 아꼈다가 벌레한테 넣고 잡던지 해야함. 심지어 벌레가

두 마리인가 나와서 감염쫄 하나를 겨우 잡았는데 벌레 못 잡으면 감염쫄이 두 마리로 

늘어나는 기적을 보여줌.(...)


그렇다고 한풀링 한땀한땀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니까 당시에 나온 택틱은

감염 걸린 쫄들만 메즈를 하고 나머지 쫄을 빼서 잡고 나중에 감염쫄을 잡자... 라는 건데

이거 때문에 이제 지랄(...)이 시작됨.


던전이 시작되면 도적은 일단 은신쓰고 뜀. 감염 하나 절치고 하나 실명함. 

도적 없으면 그땐 쐐기 못했음.(...) 단일 메즈가 되는 클래스는 도적이 마저 못한 메즈 함.


탱커가 나머지 쫄 풀링함.  당시 탱커는 10명 중 9명이 죽탱이었는데, 죽탱이 개쎄서 쓴 게 아니라

어글먹고 죽부깔고 도망가라고.(...)

탱킹력 너프까지 있던 시즌이라서 말뚝탱하면 누가와도 맞아뒤짐.

당시 조드는 메타캐릭이었는데, 발바닥도 없던 시절이었고 딜도 악사나 도적이 훨씬 쎘는데 무조건

조드가 있어야하는 이유는 자군이었음. 탱커가 졸라 약하기 때문에 자군으로 처음 어글 먹고

그 동안 탱커가 부지런히 때려서 어글 가져오고 자군 죽으면 튀는 식. -_-;

그렇게 감염 쫄 몇 마리가 메즈된 상태에서 나머지 쫄들은 죽탱이 어글먹고 빙글빙글 도망다님.

딜러들이 따라다니면서 뚜다다다 때림. 

그때 필수 위크오라가 '메즈 시간 유지 위크오라' 였는데 메즈 풀리기 10초 전쯤에 전화기 소리

알람 울림. 그러면 파티원은 아 또 전화왔다~ 하면서 때리다 말고 다시 가서 메즈함.

 도적은 절 쳐야되니까 소멸을 그때 씀.(...) 


그리고 제일 핵심은 이 감염된 쫄이 어디에 붙는지가 매주 바뀜.-_-;; 

 폭군 경화 격주로 나오는 와중에 감염된 쫄이 어디에 붙는지가 달라져서

어픽스에 따라 어떤 주간은 특정 던전은 쐐기 자체를 할 수가 없는 주간이 되어버림. 

이걸 뭐 어케 하라는건가 싶은 데에 감염이 달려있고 난리도 아님.

쫄 한마리 한마리당 퍼센트는 줄어들고 머릿수는 늘어나는 무리 라고 하는 어픽스가 있었는데

이럴 땐 한 링크에 감염이 두 마리 씩 있고 그럼. 보고 있으면 그냥 의지가 꺾임.(...)


당시에 MDT가 진짜 중요했던 이유가 나중엔 감염 위치를 업뎃 해주기도 했고(근데 그나마도 틀림...

이해를 할 수밖에 없는 게 매주 달라지니..-_-;;) 이게 본인 클래스가 저 감염 쫄을 단일 메즈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파티원 전체가 알아야됨.

그래서 당시 탱커는 아 쟤는 언데드니까 우리 조합에서 근딜이랑 힐러가 메즈 가능하고

쟤는 인간형이니까 근딜이랑 원딜이 메즈되는구나를 '매주' 다시 알아봐야됨. 병신겜(...)


그 와중에 지금도 언급되는 왕의 안식처, 폭풍의 사원, 세스랄리스 사원 같이 개같은 던전들 나옴.

이게 군단이랑 다르게 쐐기 하라고 열심히 만든 건 알겠는데 문제는 개같아도 보통 개같은게 아니었다는 점.(...)


저 던전들 특징이 기본적으로 선형적 구조라 걍 길 따라 가면 돼서 별 거 없어보이지만

쫄이고 보스고 어렵긴 뒤지게 어렵고 길기는 또 오지게 김.(...) 진짜 던전이 안 끝남. 해도해도 너무 길어.

왕안이 42분 던전이었나 그랬음 -_-;; 심지어 원랜 제한시간이 짧았는데 늘려준 거..


격아1시즌에 나온 던전을 4시즌까지 계속 썼는데, 본인들도 잘못 만든 걸 인정했는지

시즌 나올 때마다 너프. 무슨 패치가 있을 때 마다 던전 너프. 한 확장팩 내내.


근데 문제의 1시즌에선 너프가 안됐으니 이게 노답.(...)

아까 말한것처럼 감염쫄을 메즈하고 탱커는 어글 먹고 튀는 게 메타였는데,

선형적 구조다보니 길이 좁음.(...) 튈 데가 없음... 어글 먹고 왔던 길로 도망가야됨.

자유지대처럼 좀 넓으면 어글먹고 강강수월레 하면 그래도 조금 나은데 그딴 걸 용납하지 않음.

그 와중에 쫄이 쎄긴 드럽게 쎔. 절대로 말뚝탱을 못함. 

탱커가 드리블 하다가 쫄한테 한 두 대 맞으면 힐러가 욕함.

보스전도 답이 없음. 당시엔 폭군 경화 하나만 갱신해도 레이더 갱신되는 시절이라서

폭군 때 세스같은 곳은 그냥 입던 안 하는 던전이었음. 

조합 맞춰가도 토 나오고 아슬아슬한데, 조합 안 나오면 갱신 단수는 아예 클리어가 안돼서.(...)

던전 자체에서 못 나옴. 갇혀버림. -_-;;


왕안은 경화, 폭군 다 노답이었는데 막넴 앞 대장쫄은 그렇다치고

당시 탱커는 지금 악탱 마냥 싹 다 죽탱이었는데, 당시 죽탱이 막넴이 대처가 안됐음.

막넴이 탱커 뚝배기를 때리는 스킬을 엄청나게 자주 썼음. 

보기나 전탱 같이 뭔가 맞기 전에 방어기제 올리는 탱커로는 그래도 할 만 했는데

당시 방어기제를 미리 올리는 게 없던 죽탱은 막넴에서 아예 대처가 안됨.

방어기제가 되는 특성을 찍고 가면 막넴까지 도착을 못 함.(...) 

흑마 있던 파티는 소환돌 올려서 죽탱들 나가서 특성 다시 찍고 오고 이랬음.


이 대처 안되는 게 잘하는 파티나 못 하는 파티나 매한가지라서 

당시에 세계 1등을하니 2등을하니 했던 팀은 전부를 왕창 들고 가서(...) 

죽탱이 죽으면 살리고 죽으면 살리고 하는 게 택틱이었음.

노-답 그 자체...


격아 1시즌이 진짜 확팩 초에 이렇게까지 분위기가 안 좋을 수가 있나 싶은 시기였음.

군단이라는 실로 오랜만의 갓장팩 이후 나와서 기대가 컸기도 했고,

당시 무슨 얼라 VS 호드 예전의 필드쟁의 부활을 생각하고 확팩을 시작했는데

실제로 우리가 하는건 좆도탐험(...)과 아제라이트 광부짓이었고, 

캐릭터들 기본스펙을 엄청 너프 시켜놓은 시즌이라 군단 때부터 계속 하던 사람은 답답해서 하겠니 못하겠니 

난리를 치는 와중에 쐐기는 저렇게 나옴.(...)


(내가 이 글을 쓰는 진짜 이유) 그런데 그 당시 세계 최고 단수가 23단 언저리였음.

국내에선 당시 그림죠님네 파티가 시즌시작부터 끝까지 1등을 했는데 21단 언저리.


저렇~게 개같은 던전들과 개같은 어픽스가 탱킹 자체가 안되는 탱킹너프 등등 별별일이 다 있었는데

아무튼 현재 시즌보단 높은 단수에서 게임을 할 수 있었음.

이게 뭐 무작정 50단 100단까지 가게 스케일링을 하는게 중요한 건 절대 아닌데,

내부전쟁1시즌을 하면서 느낀 건 그래도 최고 단수가 20단 언저리인건 좀 별로다~ 라는 느낌을 받았음.

이번시즌은 단단돌 때문에 그래도 20단에 막혀도 시즌1보다는 나은 느낌이지만,

여전히 예전에 30단 언저리에서 놀던 시즌이 한단수 한단수 올라가는 거에 대한 스트레스는 적고

성취감은 많았던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음.


그래도 희망적인건 이번 내부전쟁 시즌3는 1,2시즌 보다는 더 쉽게 가자라는 기조가 확실해 보여서

조금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마치 격아 1시즌은 그~~~~~렇게 욕이란 욕은 다 처먹고 7년이 지난 지금도 욕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격아 마지막 시즌은 타락이 들어오면서 진짜 손에 꼽히게 재밌는 시즌이 되었다는 거.(...)

당시 존나 쎄던 화법 야냥 같은 거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다들 물어보면 대부분 그때가 진짜 재밌었다

라고 말하는 사람 많음. 치트키 쓰고 던전들어가서 다 패는 느낌이니까. 

파흑 카볼이 너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많이 던지다보니 마나가 말라서 스킬이 안 나가던 시절.(...) 

이런 시즌도 한 시즌 있으면 다시 얼마든지 재밌게 해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ㅎㅎ

Lv45 라면먹고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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