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는 왜 사람들이 안좋게 평가할까?
일단 출시전부터 판다리아의 안개는 엄청난 반대와 조롱에 부딪힘
'판다리아의 안개가 나오면 게임을 그만두겠다'
'이거 몇개월하다가 끝난다' 등등
일단 이유는 여러가지다
1. 중국시장을 노린 너무 노골적인 동양풍
= 아시아 혹은 동양풍 게임을 할려고 해도 적당히 믹스를 해야되는데 이게 약간 소림사 뭐 무협지 이런 수준까지 들어가서 너무 엇갈려버림
2. 마지막 보스의 간지
일리단 킬제덴 리치왕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스토리와 서사 간지나는 악역 끝판왕 보스들이 있던 전작 확장팩 과는 틀리게 메인화면에 판다렌이 나와버림 즉 개그코드가 되어버림
3. 스토리의 끈김
워3를 그당시에 좀만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각종 보스들이 워3 영웅들로 채워지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세계관에 엄청난 몰입감을 줌
4. 너무 질질끈 대격변
마지막 용의 영혼만 9개월을 했으니 나도 그당시에 엄청나게 지루한걸 디아블로로 때웠던 기억이 남 디아블로 렉걸리거나 서버다운나면 길드원들이 다접속할 정도
5. 동양풍 확장팩을 섣불리 출시했다가 플레이어들의 반발을 겪으며 사양길로 접어든 울티마 온라인의 선례
이런 선례가 잇어서 반발이 더심함
여튼 이런 이유때문에 초반에
대기열도 안생기고 엄청나게 오픈이 조용한 확장팩이였음
하지만...
판다리아의 안개가 역대 확장팩 3위 혹은 4위에 꾸준히 랭크 되는 이유
1. 블리자드가 매 패치마다 성의있고, 다음 확팩 실험작이라고 생각하기 힘든 수준의 고퀄리티 신규 콘텐츠들을 준비
이건 진짜 인정인게 게임하면서 "와 이렇게 까지 준비한다고" 이말을 많이 했었음
2. 엄청난 스토리 서사시
고대신 부터 엄청난 스토리의 시발점을 여기서 다풀어감 지금 나오는 확장팩들의 시작부분을 판다에서 다 시작함
3. 와우에 어울리지 않는종족, 개그소재 종족 이라던 판다렌의 대반전
판다렌들이 호드와 얼라이언스 사이의 분쟁으로 인해 대학살을 당하고, 아름답고 평화롭던 판다리아가 전쟁터로 변하고 무참히 파괴되는 모습이 여과없이 묘사되면서 여타 확장팩과 다르지 않을 정도로 어둡고 무거운 스토리가 되어버림
4. 단순히 얼라와 호드가 서로 다른 진영이니까 싸운다에 대한 철학적 접근
"왜 싸우는가?"가 아닌 "무엇이 싸울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진지하고 철학적인 접근을 하게 만들고 엄청난 스토리 연출을 통해 평가가 반전
5. 기존 영웅들의 인식 변화
가로쉬 제이나 바리안 등등 영웅들의 인식 변화가 시작된게 판다리아
6.와우의 진정한 시작인 편의성 패치
광역루팅, 아이템 강화, 형상변환 제한 완화, 공격대 찾기 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
탄력적 공격대 시스템 추가, 투기장 신청 시 팀 구성이 필요없이 신청 가능하게 만듬
그리고 PVP문제도 해결할려고 노력함
투기장을 하기위해서 PVP템을 먹어야되는데 그템을 먹을려면 점수가 필요함
즉, PvP를 하기 위해 상위 PvP템이 요구되는' 모순
이걸 없앨려고 점먹팟이 엄청나게 활성화됨
(참고로 진정한 투기장 및 전장템 편의성 및 공평성 패치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서 완성됨 PVP하는 사람은 드군이 투기장 전성기라고 많이들함)
여튼 기억나는걸 써봤는데
걍 설명충이 설명하고 싶어서 썼다
뭐 혹시 판다 최고 딜러 힐러 궁금하면 댓글달아라 답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