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합니다.
시너지 구성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제가 구성하는 방식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저는 소거법으로 공대를 구성합니다. 우선 순위는
1. 맨탱의 생존시너지
2. 주요 S급 딜러의 시너지
3. 공대 DPS를 고려한 힐러진 - 공략 시간동안 힐링 유지력
우선 맨탱의 파밍상태에 따라서 하나씩 소거해가시면 됩니다.
1. 공략상 맨탱이 생존 가능하도록 시너지를 확보
2. 맨탱의 생존이 확보되면 어글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시너지 추가 (파밍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전사&야드의 경우 밀리 시너지와 같음)
(보기의 경우 캐스터 시너지와 같음)
3. 주요 S급 딜러의 시너지
- 냥꾼파티는 야드의 "무리의 우두머리" 와 술사의 "은총의 토템" 시너지를 확보하도록 구성
- 흑마파티는 조드의 "달빛야수 변신" 과 정술의 "격노의 토템" 시너지를 확보하도록 구성
위와 같이 주요 3개의 구성이 끝나면, 남은 클래스로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4. 부탱파티 - 부탱이 맨탱과 같이 있을 수도 있고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 남은 딜러가 전투력 또는 주문력 기반 중 어느쪽이 많은지 확인 후 많은쪽의 시너지를 우선하도록 구성합니다.
- 부탱은 해당 시너지쪽 탱커로 배정
(부탱은 공략 상 높은 방어적 스펙보다 어글획득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예 : 그룰 부탱의 2어글작)
5. 이렇게 되면 소거법 이후 한파티만 남게 됩니다. 바로 힐러파티 입니다.
- 남은 공대원들을 모두 힐러파티에 넣습니다.
- 힐러가 몇명인지 체크를 합니다.
(트라이 - 7명 / 숙달 - 6명 / 파밍 - 5명 / 로그 - 4명 으로 구성하시되 공대원을 살릴 수 있는 힐러진은 갖춰야 합니다)
- 힐러가 많을 시 앞선 맨탱파티 / S급딜러파티 우선으로 시너지 딜러로 교체합니다.
- 힐러가 적을 시 앞선 S급딜러파티 / 맨탱파티 순으로 시너지 힐러로 교체합니다.
6.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 총 9클래스가 있으며, 특성에 따라 27개특성 이상으로 나누게 됩니다. 공대에서 필요한 인원은 총 25명이기 때문에
- 전사3명 (탱/분무/무분)
- 기사3명 (보/징/신)
- 드루3명 (탱/조/회)
- 법사3명
- 냥꾼3명(생냥1)
- 흑마3명(고흑1)
- 술사3명(힐러진 포함으로 구성하면서 수정)
- 사제3명(암/수/신)
- 도적1명(전투)
위 와 같은 인원이 있을 경우 예시로 들겠습니다.
맨탱(전사)의 파밍 상태는 카라잔 파밍 중으로
"피치명 + 피통 12,500 + 방어도 13,000 + 완방 30% + 방어합 60%"
이 정도 스펙은 일던 + 제작템 + 퀘템으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상태입니다. (완전 초기)
1. 맨탱의 피통이 작으니 체력을 올려줄 수 있는 클래스를 우선 배치합니다.
- 맨탱 본인이 사용가능 스킬을 보유 중이니 패스합니다. 아닐 시 전사 또는 흑마의 임프 시너지를 확보
2. 방어도와 방어합이 낮아서 큰 데미지가 들어올 공산이 큽니다.
- 기사의 기원의 오라
- 회드의 인삼나무
3. 완방이 낮기 때문에 힘 또는 민첩을 올릴 수 있는 클래스를 확보합니다.
- 술사 은총의 토템
- 술사 대지력 토템
4. 파밍상태가 안좋으니 어글량 획득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공대원 파밍상태에 따라 선택)
- 술사 질풍의 토템
- 고술 해방된 분노
- 전사의 전투의 외침
이렇게 되면 1파티 구성은 다음과 같이 끝이 납니다.
다음으로 S급 딜러진을 구성하겠습니다.
1. 냥꾼은 2야냥 + 1생냥으로 하고 야드와 복술을 함께 한파티로 짭니다.
2. 흑마는 2파흑 + 1고흑으로 하고 조드와 정술을 함께 한파티로 짭니다.
다음으로 부탱을 야드대신 보기로 구성해보겠습니다.
1. 부탱 파티는 생존과 어글확보 두개를 생각하여 시너지를 정하겠습니다.
2. 남은 캐스터 시너지는
- 징기 "고결의 오라 연마"
- 암사 "흡혈의 손길"
3. 두개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시너지를 받을 수 있는 클래스를 빈칸에 채워넣겠습니다.
이제 남은 클래스를 5파티에 넣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1차적으로 배치를 마쳤지만, 5파티의 시너지가 개판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생각해야 합니다. 바로 캐릭당 요구되는 DPS 입니다.
개개인마다 손가락이 다르니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하진 못하지만 동일한 파밍상태와 손가락을 가지고 있다면 아래표와 같은 DPS 값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021년07월28일 2주내 백분위50 모든보스(마울/그룰/마그) 딜러DPS 입니다.
시너지 파티에 있는 클래스 중에서 시너지 팟이 아닌 곳에 있는 딜러와 비교를 합니다.
1. 고흑이 화법보다 딜량이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고흑은 시너지 딜러이므로 5파티 화법과 스위칭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 고흑이 시너지 파티가 아니기 때문에 맨탱파티의 임프 시너지를 주도록 무분전사와 스위칭이 가능해 보입니다.
자 여기까지 왔으면 그대로 가셔도 되고, 아니면 한번 더 스위칭을 해서 바꾸셔도 됩니다.
부탱인 보기가 받는 시너지2개를 위해서
1. 근접딜러와 징기의 DPS 손실이 큰 것 같고
2. 힐러도 시너지를 못받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4파티의 징기와 징기를 5파티의 신사와 수사 스위칭을 하겠습니다.
보기 쉽도록 파티를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5파티 부탱파티를 2파티로 보내면서 한칸씩 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마무리를 할 시간입니다.
공대가 트라이 하는 시점에서 힐러는 6~7힐이 적당합니다. 지금보면 총 힐러가 5명(신기,회드,복술,신사,수사)입니다.
따라서, 맨탱파티의 고술을 복술사 변경토록 하겠습니다. 또는 5파티의 암사를 힐사로 변경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조금만 더 맨탱이 파밍을 한다면, 1파티 술사를 2파티 보기와 스위칭하여 근접딜러의 DPS를 상향시키는게 효율이 좋아 보입니다.
맨탱은 기사의 기원의 오라, 응보의 오라를 받으므로 술사보다 생존에는 약해지지만 어글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최종 변경 된 구성입니다.
확보한 공격대 버프와 디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