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한 공대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오늘 화심 막공에서 있었던 딜량저조 암사의 분제건과 관련하여 어떤 연유이건 마음이 상할 이유가 발생한 당사자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글을 작성하신 작성자분도 제 지인의 지인으로 참여하셔서 도핑은 물론 진행하는 동안 정말 열심히 참여하셨다는 점은 잘 알고 있으며 이때문에 저와 같은 길드의 길드원이 딜량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분제를 하지 않은 점에 상실감이 컸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도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나름의 판단기준을 가지고 결정하였으며 작성자분의 이해를 구하고 추가적으로 불필요한 다툼이 생기기 전에 해소하기 위하여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분제의 기준
우선 작성자분이 말씀하신대로 레이드 시작 전에 선수의 분제에 대해 고지하였던 점은 사실입니다. 다만 내용은 "손님이 5명이므로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인 35명으로 진행을 하니 묻어가지 말아달라"는 내용이었으며 일률적으로 총 딜량이나 힐량을 기준으로 짤라 말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미터기 등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파밍 수준이 좋고 이해도와 공략이 완벽한 분들을 위주로 모아가면 당연히 분제할 딜량따위는 안나오고 편하고 빠르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인원만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려우며 대부분의 막공 참가자들의 보편적인 실력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분배 제외는 대상자에게 분배하기로 했던 재화를 분배하지 않는 제재를 가하는 결정이므로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그 사람에게 분배하는 것이 현저히 부당한 경우에 한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임을 밝힙니다.
2. 스펙 문제
손님의 정의는 명확하게 합의된 것이 아니지만 보편적으로 '원래라면 파밍이나 레벨 등이 부족하여 해당 던전에 갈 수 없지만 분배제외와 템 입찰을 조건으로 파티에 참가하는 자'를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된 사제님은 제가 알기로 암흑사제의 BIS로 알려진 부위는 대부분 파밍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화심팟에는 정상적인 참여가 가능한 수준의 파밍상태이며 여기서 파밍되지 않은 몇몇 부위는 검둥템이거나 화군목, 주강반, 단명 등 소위 명품이자 고가의 템인데 누구에게도 이러한 템의 파밍완료를 강요할 수는 없기에 이 점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3. 분배 제외 문제
오늘 화심 팟의 구성 힐러사제가 3명, 암흑사제가 1명으로 총 4명이었으며 보통의 구성보다 마법 해제 가능 클래스가 적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제분에게 마법 해제가 필요한 네임드에서는 마법 해제에만 주력해달라고 개인적으로 지시하였으며 라그 공략 후 분배 제외 귓말을 주셨을 때 미터기의 모든 네임드들의 해제횟수와 딜량을 참조하였습니다. 그 결과 미터기 상 해제 횟수는 매우 양호하였고 이는 로그로도 볼 수 있듯 해당 사제분은 제 지시를 잘 이행하셨고 묻어갔다고는 판단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해당 사제분은 출발 전에 레이드 중간에 정수기 점검 방문이 있어 잠시 자리를 비우는 일이 있을 것이라 말씀하셨고 실제로 도중에 자리를 비우시고 돌아오셨습니다(이 점은 진행 중 귓속말을 받아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점검기사와 얘기를 나누다 약간 늦어지시긴 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묻어가는게 아니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지만 그에 관해서도 전체 레이드 중 스킬시전횟수나 일마, 암룬의 사용 횟수와 도핑 여부 및 자리를 비울 때와 복귀할 때 바로 귓속말을 주신 점을 고려하여 묻어가지는 않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나아가 막공인데다 흑마가 많다보니 저번 주에도 디버프 밀림 문제가 발생하였고 따라서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전체 딜량이 낮기는 하지만 분배 제외라는 제재를 가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였으며 이에 해당 사제분에게도 분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당시에 직접 해제 전담 등의 사유를 말하면 공대 내에서 특정이 되기 때문에 뭉뚱그려 '분배 제외의 수준은 아닌 것 같다'라고 말씀드렸으며 이 점이 작성자 분에게는 특히 길드원이라 감싼다고 느껴졌을 거라 생각됩니다.
4. 길드원 감싸기 문제
레이드 도중 자리도 비우고 딜량이 안나왔는데 분배제외를 하지 않은 것은 길드원이라서 감싸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길드원과 길드원이 아닌 사람을 다르게 취급하였다면 길드원이라 감싼다는 비판을 받아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금일 막공참여자 중 길드원이 아닌 분이 똑같이 귓말로 개인적인 용무로 동일하게 자리를 비운다고 하셨을 때 다녀오시라 하였고 전혀 문제삼지 않았습니다. 저는 길드원과 비길드원에 다른 기준을 적용한 적이 없으며 만일 다른 비길드원의 낮은 딜량이 문제되었더라도 같은 기준으로 판단하였을 것을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와우를 사랑하고 게임은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누군가의 마음이 상하는 일이 발생한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다만 분배 제외라는 룰을 적용함에 있어서 저와 작성자 분이 생각하는 기준이 달랐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고 제가 개인적인 친분이나 감정으로 길드원을 감싸는 것이 아닌 심사숙고하여 내렸던 결정이었음을 밝히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