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조합은 Frostmourne 시즌 3 Disconnected 길드의 RF 레이스 조합입니다.(참고로 서버 낙스 퍼킬은 못했는데, 길드차원에서 영눈 서버 퍼킬을 하기 위해서 사피론 잡고 영눈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입니다. 사피론 잡고 나서 2분 후 켈투자드가 잡힌 것을 보면, 결과적으로 켈투 퍼킬을 하려면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말한 조합에서 혈죽 대신 보기를 쓰고, 냥꾼 법사를 1명으로 줄인 대신 흑마를 2명 더 넣었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비교적 적은 수(4-6 흑마)의 흑마를 데려가도 충분히 경쟁력 있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본 RF 레이스 달리는 팀 중에는 무려 9흑마를 채용한 곳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흑마 한 명은 3탱이 필요한 패치워크 앞에서 보기로 스왑해옵니다. 술사 1명은 고술/복술 스왑입니다. 헤이건, 사피론, 켈투자드 등 힐이 빡센 곳에서 복술로 스왑합니다. 헤이건에서 왜 힐이 빡센가라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평범하게 잡을 생각이 없으니까 힐이 빡셉니다.
말리고스는 1시간 15분만에잡혔고, 켈투자드는 1시간 17분만에 잡혔습니다. 패치워크 단일딜은 이렇게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낙스라마스는 PTR 로그를 참고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30% 버프되어서 warmane 서버 팀이 사용한 딜찍누 택틱들이 통할지가 미지수이고, 쫄패스도 상당히 많이 했기 때문에(근데 이 팀 투물 패스는 할 때마다 실패해서 결국엔 다 잡음...) 시간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위는 Frostmourne 시즌 3의 RF 조합입니다. 구성에서 큰 차이 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 리분 가장 효율적인 조합하면 농담식으로 1번씩 나오던 흑마를 8명 이상 채워넣는 조합이 있습니다. 정말로 저렇게 갈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맞습니다. 로그, 스런, 서버 최초 레이스 등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낙스에는 저렇게 흑마를 많이 데려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울두 하드는 정말로 저렇게 데려 갈 겁니다. 울두 하드를 첫 날 올클리어 할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요.
이게 다 0수호자 요그사론 때문입니다. 고흑은 일단 요그사론 전투의 실질적인 어려움인 3페이즈가 체력 30%에서 시작하므로 마격 구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이 핵심인데, 아시다시피 0수호자 요그사론 전투는 타겟을 보지 않고 딜해야 한다는 특이한 조건을 요구합니다. 정신의 채찍, 영혼 흡수 같은 채널링 기술은 한 번 캐스팅 해놓으면 고개를 돌려도 계속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흑은 8초 동안 어활과 불안정한 고통 등 각종 도트를 발라놓고, 광기의 시선이 오기 직전 영혼 흡수를 꽂은 다음 고개를 돌리면 거의 손해 없이 요그사론을 딜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부씨를 통한 쫄 광 지원 등 고흑은 요그사론 전투에서 뭐 하나 빠지는 면이 없는 요그사론 특화 딜러입니다.
위는 참고용으로 본섭 WFK인 Stars의 조합입니다. 당시는 5흑마 채용이 흑마가 너무 많다고 화제가 되었었는데, 사실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5흑마 밖에 채용 안 한게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위는 Frostmourne 서버 1 시즌 퍼킬 Offline 길드의 조합입니다. 2020년 7월 15일 13:00에 개방되었으며, 3시간 26분만에 요그사론 0수호자 서버 퍼킬이 나왔습니다. 알갈론이 잡힌 것은 다음날 21:24분입니다.(알갈론 난이도를 생각해보면 정황상 첫 날은 요그사론에 집중하느라고 패스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는 Frostmourne 서버 2 시즌 퍼킬 조합입니다. 2021년 7월 15일 15:00에 개방되었으며, 7월 18일 18:00에 잡혔습니다. 알갈론은 7월 15일 21:24분에 잡혔습니다.
위는 Frostmourne 서버 3 시즌 퍼킬 Disconnected 길드의 조합입니다. 2022년 7월 15일 15:00에 개방되었으며, 알갈론은 2시간 4분만에 잡혔고, 요그사론 0수호자는 4시간 34분만에 잡혔습니다. 실제 잡는 영상을 보면, 프레이야에서 1번, 베작스에서 1번 전멸하고, 요그사론에서 2시간을 박았습니다. 캐릭 스왑하는 데에도 상당히 시간이 지체되었고, 막트 전에는 5분 쉬는시간까지 주더군요. 그런데도 4시간이 걸렸습니다. 실제 리분 클래식에서 울두아르가 출시되었을 때, 요그사론 0수호자가 2시간 버티면 진짜 오래 버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딜이 무지무지 빡세기 때문에 힐러를 줄일 것을 추천드립니다. 1-2시즌 조합은 4힐로 진행되었으며, 가장 최근 잡은 팀은 3힐로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주 전멸 요인이 3페 들어가자마자 탱 사망이었기 때문에 안정성을 위해서는 4힐도 나쁘지 않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이런 사항들은 한 번 직접 부딪혀 봐야 알 것 같습니다.)
8흑마로 말고 평범한 조합으로 잡을 수는 없냐고요? 가능합니다. 평범한 조합으로 잡는 영상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 딜 나오는 것을 보면 1주차와는 딜이 거의 2배 가까이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소 울두 풀파밍 이상의 파밍이 필요하다고 예상됩니다.
울두아르의 다른 넴드들을 생각해보면 더 복잡해집니다. 시즌 3 Disconnected 길드가 2달 전 서버 최초한 조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참고로 딜 미터기에 버그가 있어서 직업은 확실히 알아도, 구체적인 특성 같은 것은 잘 잡아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위는 미미론입니다. 미미론처럼 힐이 빡센 레이드에서는 6힐까지는 늘려야합니다. 미미론의 전투 시간은 9분+ 입니다.
위는 프레이야 3장로 하드입니다. 3탱 6힐이며, 분전이 전탱으로 스왑해왔습니다. 전탱은 이런 쫄탱 구간에서만큼은 상당한 이점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레이야 전투 시간은 8분 25초입니다.
위는 베작스 하드입니다. 혈죽이 필요한 넴드 예시를 들때마다 첫번째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넴드입니다. 물론 나중에야 다른 탱으로도 쉽게 잡을 수 있지만, 첫날 기준으론 굳이 제일 안정성 높고 효율 좋기로 소문난 혈죽을 안 세울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다른 캐릭들도 베작스 특화 특성 스왑을 해오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성 스왑은 모든 캐릭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는 알갈론입니다. 사실 알갈론은 라떼도 지금도 그냥 스펙이 빡센 패치워크형 보스에 가까운 호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갈론 외에도 다른 보스 대부분을 이 조합으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조합을 보면 아시겠지만 울두아르 조합은 상당히 머리가 복잡해지는데, 프레이야 등에서 스왑해올 3탱을 확보해야하며, 베작스에서 스왑해올 2혈죽이 필요하고, 최대 3-6힐까지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 있는 힐러 조합이 필요하고, 그러면서도 흑마는 남는 자리에 최대한 많이(8명 권장) 눌러 넣아야합니다. 위 딜 미터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주요 넴드에서 딜이 저런식으로 나와버리면 흑마를 많이 안 데려갈래야 안 데려갈 수가 없습니다.
위 울두아르 퍼킬 조합에서는 그냥 캐릭터를 넴드마다 스왑해오는 방법을 취했는데, 그것이 불가능하다면(예를 들면 WarCraft Logs에서는 캐릭 스왑에 제한이 있어서 일정 수 이상 캐릭이 스왑된 로그는 순위에 안 올라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성 스왑을 최대한 많이 활용해야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최대한 캐릭 스왑을 덜하도록 짜본 엔트리입니다. 4힐이면 복술->고술로 스왑, 3힐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서면 추가로 회드->조드로 스왑합니다. 6힐이 필요하면 암사->신사로 스왑하면 암사가 없어도 시너지가 그럭저럭 유지됩니다. 그래도 암사의 시너지가 문제라면 애초에 8흑마 1암사가 아닌 7흑마 2암사로 가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암사는 위의 딜미터기를 보면 아시겠지만 요그사론에서 흑마 다음으로 딜이 잘 나오는 클래스입니다. 베작스에서는 냉죽->고술탱으로 스왑합니다. 2보기가 절실하다면 신기의 징기(신기->징기, 징기->보기)나 보기 스왑도 고려하셔야합니다. 2술사를 넣고 싶다면 가능한 선택은 냉죽을 빼거나, 흑마를 1명 뺴고 7흑마로 가던가, 신기를 빼거나, 드루를 빼고 야드/회드 스왑을 생각해보거나, 냥꾼 빼고 눈속 없이 가는 방법을 연구해보는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건 그냥 캐릭터를 넴드마다 스왑해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