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가 낙스25인을 가기 위한 스펙의 기준
'패치워크'
걍 이새끼 하나 때문에 뉴비 탱커는 예외 없이 일정 이상의 세팅을 갖추지 못하면 낙스25인 진입 자체를 못한다.
달리 말하면 패치워크한테 안죽을 정도로 스펙을 맞추기만 하면 낙영흑 모든 구간에서 무난한 탱킹이 가능하다.
그러면 탱커가 레이드를 가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세팅을 맞춰야 하는가?
1. 피치명 ← 이건 10인도 예외 없음 치명타맞고 탱이 죽는다? 바로 정치당함
2. 체력 (최소 노버프 25000 이상)
최소한 2가지를 갖춘 후에 25인 레이드를 생각해야 한다.
1. 피치명
불성/리분 둘 다 탱을 키워본 사람들은 한가지 느끼는바가 있을 것이다.
피치명 맞추기 진짜 빡세다.
왜냐하면 불성시절엔 탱커 특성에 방어숙련 20을 주는게 있었는데 리분으로 오면서 이 특성이 전부 회피5%로 바뀌었다. 이 때문에 원래는 아이템으로 맞추는 방어숙련이 120이면 되던 것을 140까지 맞춰야 하게 되었다. (불성 시절에 비해 방어 숙련 20 = 방어 숙련도 98.4가 더 필요하게 된 셈.)
영던파템급에서는 모든 부위에 방숙도배를 하고 마부 보석도 방숙으로 다 발라야 간당간당하게 나오는 수준.
따라서 빠르게 피치명을 때우고 싶다면 탄력에 손을 대야 한다.
지금 분위기가 탱커가 탄력템 입고 다니면 뭔가 금기를 어긴거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데, 현재 탄력은 동일 템렙시 방어 숙련도에 비해 피치명 효율이 1.3배가량 좋다. 따라서 탱킹력을 크게 해치지 않는선에서 탄력을 입는 것은 세팅에 여유를 가져옴. 단적으로 말해 방숙으로 도배해놓고 체력 24000따리로 탱하느니 탄력템 한두피스 끼고 체력보석, 체력마부로 피통 키워서 체력 26000 만드는게 탱킹력이 훨씬 더 안정적이다.
다만 대놓고 탄력도배해서 가면 일단 눈치보이고 몇번 눕기라도 한다면 바로 정치질 > 사사게 > 꼬접트리 직행하므로 주의.
추천하는 탄력템
ㄹㅇ 초보탱커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치트키 아이템.
광전사 카드 한장이 탄력도 100 = 피치명 1.06% = 방어숙련도 130.4만큼에 해당하는 대량의 피치명을 채워주기 때문에 세팅에 엄청난 유연성을 부여해준다.
매물도 썩어넘치는지라 한짝에 150골이 안하는 착한 가격을 자랑한다,
근본은 정상적인 탱템이 아니고 꼼수 느낌인지라 다른 부위로 피치명을 맞출 수 있게 된다면 빼는 편이 좋다.
겨손훈장 15개로 살 수 있는 탄력신발로 신발에 돈 쓰기 싫다면 얻는 난이도가 매우 쉽기 때문에 이쪽을 추천. 렙업하면서 틈틈히 겨손 몇번만 들어갔다 오면 200렙제 에픽 신발이 뚝딱 나온다.
187렙제 파템탄력 제작세트인데 상당히 쓸만하다.
갓만렙 찍고 경매장 쓱 파밍 + 영던 몇개 갔는데 한두 부위가 빈다면 채워주기에 꽤나 괜찮다. 다만 땜빵용 아이템 치고는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라 약간 생각해 보고 살 것.
2. 체력
현재 25인 패치워크의 증격 데미지는 최대 105,000 정도가 나온다. 보통 방어도 22~23,000 전후의 탱커가 25인 레이드 전투중에 갖는 평균 뎀감수치가 약 68~70% 정도 되는데 계산해보면 최대 33~34,000까지 데미지를 받게 되는데 보통은 수사한테 보호막을 받기도 하고 이것저것 데미지 흡수 수단을 받는 편이라 평균 25~30,000 정도 데미지를 기대하면 된다.
레이드에서 받는 왕축/성축, 발바닥, 인내, 지휘 등등 각종 피통버프를 받으면 약 9000 전후의 피통을 추가로 늘릴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진짜 운 없게 패치워크 증격에 대가리가 한 방에 터지지 않으려면 최소 25,000 이상의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정 증격탱이 무섭다면 공대장에게 맨탱 요청을 하는 것이 낫다. 패치워크 맨탱은 증격탱에 비해 받는 피해가 절반 가량밖에 되지 않아 훨씬 쉽다.
3. 기타 전탱에게 고려되는 스텟
- 적중, 숙련 : 어그로를 슬슬 고려해야 할 시점부터 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는 스텟. 다만 갓만렙 탱커는 이런 거에 눈 돌릴 틈이 없다.
적중은 대상에게 공격을 맞출 확률을 증가시키며, 숙련은 대상이 회피나 무기 막기를 발동할 확률을 줄인다. 전사는 기본적으로 타격으로 인한 자원 생성이 주된 클래스이므로, 주문공격 위주인 보호기사, 역시 주 어그로 수단이 주문이고 공격이 빗나가면 자원소모가 없는 죽탱에 비해 공격이 빗나갔을 시 받는 패널티가 높다. 따라서 보석이나 마부 역시 적중, 숙련을 우선해서 올리는 편.
- 회피, 무기 막기 : 완전방어 2종 스텟. 회피는 피해량을 0으로 만들고, 무기 막기는 피해량 0 + 즉시 반격피해를 입히므로 무기 막기가 상위 성능을 가진다. 다만 무기 막기는 회피에 비해 방어점감을 더 많이 먹기 때문에 동일 템렙에서는 회피의 완전방어 확률이 더 높다.
다만 무막, 회피 모두 결국은 확률 기반 방어행동인지라 아무리 높아봐야 운빨크리 한방에 대가리가 터지는 것은 동일하다. 무막회피 챙기겠다고 스펙 깎아먹지 말고 얌전히 깡체력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스펙업.
- 방패 막기 : 무막, 회피와 같이 방어행동 계열로 묶이지만 차이점은 방패 막기의 경우 피해량을 완전히 무효하지 못하고 방피량에 따라 경감하지만, 방어점감이 없고 동일 템렙 대비 더 많은 방어행동 확률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방막확률 자체만으로는 큰 의미 없고 방피량이 따라와야 하며, 전탱은 방패막기로 일시적 방막확률 100%를 만들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진 않다.
- 방패 피해 방어량 : 방패막기 시 받는 피해량을 줄여준다. 또한 방피량에 따라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가 올라가는데, 이 때문에 방피량은 방어스텟 뿐만 아니라 공격스텟으로서의 가치 또한 가진다. 같은 방패탱커인 보호기사와 비교하자면, 보기의 방피량은 방어스텟으로서의 가치가 좀더 주목받지만 전탱은 공격스텟으로서의 방피량에 좀더 비중을 두는 편. 이는 보호기사의 경우 방패막기 확률을 어느 정도 올리면 상시 방막 상태를 유지 가능하지만 대신 정방의 방피량 계수가 1인 반면, 전탱은 방밀의 방피량계수가 2로 2배 더 높고 상시 방막이 거의 불가능한 반면 방패막기+방밀로 강력한 공격기술로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기준을 생각하면서 최대한 적은 시간을 들여 낙스 탱이 가능한 스펙을 만드는 것이 이 글의 주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