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적중율을 계산하는 기본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공격자와 방어자의 레벨에 근거하여 기본적중율 산출
- 동레벨일 경우 96%, 1레벨차이일경우 92%, 2레벨차이일경우 88%, 3레벨차이일경우 83%
② 공격자의 주문적중옵션을 더하여 실제적중율 계산
- 3레벨차이인 래이드보스에게 +8%적중율 세팅의 마법사가 공격시 91%의 적중율 적용
=> 서버는 주사위를 굴려 1~91의 숫자가 나오면 마법은 "적중" 합니다.
92~100의 숫자가 나오면 마법은 "저항"합니다.
③ 주문이 적중하였을 경우 방어자의 저항력에 근거하여 실제 대미지를 산출합니다.
- 마법저항력에 의해 감소되는 대미지는 0%, 25%, 50%, 75%, 100%로 결정됩니다.
- 예를들어 비전작열을 적중시켰을 경우 래이드보스의 비전저항력이 100일 경우에는
30%정도의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공식홈페이지의 글을 인용하였지만 실제로는 25%단위입니다.)
다음은 저항력에 따른 부분저항 확률입니다.
저항력 | 150 | 200 | 250 | 300 | 350 |
완전저항률 | 0% | 1% | 1% | 11% | 25% |
25% 피해 | 2% | 6% | 18% | 34% | 55% |
50% 피해 | 11% | 24% | 48% | 40% | 16% |
75% 피해 | 33% | 49% | 26% | 14% | 3% |
100% 피해 | 54% | 20% | 7% | 1% | 1% |
위의 표를, 25%이상의 피해를 받는, 주문 공격력 1000 마법으로 하여 계산하면

위의 세가지 순서가 마법의 대미지가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입니다.
실제 적용되는 방식은 binary 와 non-binary 가 약간 틀립니다.
※ 숙련도에 근거한, 물리공격의 glacing(무숙에 의해 보정가능한 수치) 개념은 마법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리공격의 miss(빚맞힘), glacing(빚맞음)은 각각 적중도, 무기숙련도
옵션을 상승시킴으로써 줄일 수 있지만, 마법의 경우에는 오직 주문적중율만이 적용됩니다.
1) binary : 적중율과 저항 안 할 확율을 곱한 후 주사위를 굴립니다.
<범례> 70레벨마법사 vs ?? 래이드보스(+3레벨 적용)
마법사 : 주문적중율 +5%, 관통력0
래이드보스 : 냉기저항력40 (약10%의 저항확율)
- 0.83(3렙차 기본적중율) + 0.05(+주문적중율) = 0.88
- 0.88 * 0.9(저항안 할 확율) = 0.792
=> 서버는 0과 1사이로 주사위를 굴려 0.792보다 낮을경우 얼음화살은 "적중" 합니다.
0.792보다 높을경우 얼음화살은 "저항"합니다.
즉, binary(복합주문)일 경우 결과적으로 주문적중율이 관통력의 역할을 하므로,
99%이상의 주문적중율 세팅을 하더라도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2) non-banary(단일주문) : 적중율에 따라 적중여부를 결정한뒤, 저항력에 따라 대미지를 결정
<범례> 70레벨마법사 vs ?? 래이드보스(+3레벨 적용)
마법사 : 주문적중율 +15%, 관통력50
래이드보스 : 화염저항력200
- 0.83(3렙차 기본적중율) + 0.15(+주문적중율) = 0.98
=> 서버는 0과 1사이로 주사위를 굴려 0.98보다 낮을경우 화염구는 "적중"합니다.
0.98보다 높을경우 화염구는 "저항"이 뜹니다.
- 화염저항력 200(200 - 50) = 평균50% 저항확율
=> 2000대미지의 화염구였다면 래이드보스는 평균적으로 1000의 대미지만을 받게됩니다.
(0%, 25%, 50%, 75%, 100% 저항을 합쳐서 다수의 공격에 대해 평균 50%라는 뜻임)
※ 특성에 의해 별도의 효과를 갖게되는 마법(불태연마, 혹한의추위, 어활연마 등)들은
별개의 마법으로 분류하여 적중율을 계산하게 됩니다. 즉, 불태우기가 적중하였을 경우
"불태우기 연마" 로 인한 디버프의 적중율을 다시 계산하여 저항여부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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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법의 경우 적중이 높으면 관통력으로 환원이 되므로 적중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화법이 경우 99프로이상의 적중률은 의미가 없고 적중이 충분하다면
관통력을 높이는 쪽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아이템들을 보았을 때 관통력을 올리기
위해서 포기해야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게 아이템이 설계 되어 있기 때문에
억지로 관통을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현재 관통35 ( 비전쪽 특성 포함시 45 ) 정도로 다니고있구요.
부분저항이 꽤 보이긴 하지만 앞에도 말했듯이 관통력을 올릴려면 극대 증뎀등 다른 곳에서 빠지는게 너무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뎀딜이 더 낮아 질거 같습니다.
이상은 오리불성당시 정공카페에 법사님이 법사게시판에 어느법사분이 쓴글을 퍼와받습니다.
2007년 6월 글입니다.
즐거운 클래식 불성 되시길 바랍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