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가 낙스25인을 가기 위한 스펙의 기준
'패치워크'
걍 이새끼 하나 때문에 뉴비 탱커는 예외 없이 일정 이상의 세팅을 갖추지 못하면 낙스25인 진입 자체를 못한다.
달리 말하면 패치워크한테 안죽을 정도로 스펙을 맞추기만 하면 낙영흑 모든 구간에서 무난한 탱킹이 가능하다.
그러면 탱커가 레이드를 가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세팅을 맞춰야 하는가?
1. 피치명
2. 체력 (최소 노버프 25000 이상)
최소한 2가지를 갖춘 후에 25인 레이드를 생각해야 한다.
1. 피치명(aka 방어숙련, 탄력도)
다른 탱커들을 끝없는 영던파밍과 탄력템의 늪에 빠뜨린 피치명이지만, 아드는 현재 유일하게 아무 조건 없이 피치명이 달성 가능한, 완벽하게 방어숙련과 탄력도로부터 해방된 탱커이다.
오히려 야드는 방어 숙련과 탄력도가 붙은 템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좋은데, 방어 숙련은 불성 시절부터 야드에게 효율이 쓰레기라고 악명 높았던 스텟이며, 탄력도는 피치명 빼고는 아예 기능이 없는데 야드는 피치명을 따로 맞출 필요가 없으므로 완벽하게 효율이 0인, 그냥 템렙 수치만 빨아먹는 기생충에 불과한 스텟이다.
(※ 탄력도의 경우, 울두아르에서 토림 원탱 쌩쑈를 벌이고 싶다면 어느 정도 파밍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따라서 탱커로서의 성능을 고려한다면 아이템 파밍 시 최대한 방숙/탄력이 없고, 체력/민첩/회피가 붙은 아이템을 찾으면 된다. 대표적으로
큰 쐐기돌 반지 ,
튼튼한 네루비안가죽 망토 같은 아이템이 있는데, 방어숙련이 없고 회피/높은 체력/방어도를 갖춘, 설계상 야탱이 착용하라고 만들어 둔 아이템들이다.
2. 체력
현재 25인 패치워크의 증격 데미지는 최대 105,000 정도가 나온다. 보통 방어도 22~23,000 전후의 탱커가 25인 레이드 전투중에 갖는 평균 뎀감수치가 약 68~70% 정도 되는데 계산해보면 최대 33~34,000까지 데미지를 받게 되는데 보통은 수사한테 보호막을 받기도 하고 이것저것 데미지 흡수 수단을 받는 편이라 평균 25~30,000 정도 데미지를 기대하면 된다.
레이드에서 받는 왕축/성축, 발바닥, 인내, 지휘 등등 각종 피통버프를 받으면 약 9000 전후의 피통을 추가로 늘릴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진짜 운 없게 패치워크 증격에 대가리가 한 방에 터지지 않으려면 최소 25,000 이상의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야탱의 경우는 회피를 제외하면 모든 방어 행동이 없기 때문에 다른 탱커들에 비해 쌩으로 맞는 횟수가 좀더 많은 편인데, 이를 기본적으로 가지는 높은 체력과 방어도로 때워야 한다. 일반적인 판금탱과 비교하자면 야드는 동급 템렙 파밍 시 다른 탱커들에 비해 체력은 약 15~20%가량, 방어도는 2~3천 정도 더 높게 나오는 편이다. (필자는 만렙 찍고 다음날까지 경매장/영던 파밍으로 노버프 체력 29000 만들고 낙스 갔음)
3. 힘/민첩/적중/가속/숙련
야드에게 있어 딜 관련 스텟은 모두 어글스텟이자, 탱킹스텟이다.
야드가 기본적으로 가지는 패시브인 야생의 방어는 치명타를 적중시킬 때마다 전투력에 비례한 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는다. 치명타는 민첩성에 의해 오르며, 전투력은 힘에 의해 보정받는다. 또한 힘, 민첩으로 얻는 치명타나 전투력 뿐만이 아닌 아이템에 붙는 치명타, 전투력 역시 탱킹력을 올려주게 되는 셈이다.
기본적으로 야생의 방어는 치명타가 적중해야 발동하므로 명중에 관여하는 스텟인 적중, 숙련 역시 필요하며 가속으로 인해 더 많은 공격을 적중시킬수록 야생의 방어가 더 많이 발동하므로 가속도 역시 탱킹력과 무관하다고 말할 수 없다. 모든 공격 스텟이 탱킹력과 연결되는, 야드의 설계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패시브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딜스텟→탱킹력 설계 때문에, 딜스텟이 아예 없어도 어그로 확보에 큰 지장이 없는 다른 탱커들과 다르게 야드는 일정 수준의 딜 스텟을 갖추지 못하면 어그로 확보에 심각한 하자가 생긴다. 따라서 야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탱킹력을 확보했다면 최대한 어그로 스텟을 갖추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 힘 (=전투력)
야드는 곰 변신 시 힘 1=전투력 2를 얻으며, 적자 생존 + 왕의 축복을 고려하면 대략 힘 1 = 전투력 2.3과 동급의 가치를 가진다.
- 민첩 (= 회피, 치명타, 방어도)
야드는 모든 탱커 중 민첩당 회피 증가 수치가 제일 높으며 (민첩성 47.85 = 회피율 1%), 민첩 1당 방어도 2를 얻기 때문에 민첩으로 올라가는 치명타 수치까지 포함하면 공방일체의 스텟이 된다. 다만 기본적으로 높은 민첩성을 갖도록 설계되어 있는 야드는 민첩당 올라가는 치명타율 수치가 매우 낮은 편. (대략 불성 시절 효율의 절반 수준으로, 야드의 어그로 수급 능력에 대한 평가를 크게 깎아먹은 원흉이다.)
- 적중, 숙련
둘 다 몹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는 데 관련한 스텟으로, 적중은 '자신이 몹에게 공격을 명중시킬 확률' 에 관여하며, 숙련은 '몹이 나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무기 막기 하는 것을 방지할 확률'에 관여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야드는 모든 능력이 물리 적중 판정이며, 한손 무기 판정이므로 적중 8%가 한계값이며, 숙련의 경우 여타 탱커들과 마찬가지로 무기막기가 발동하는 앞딜 판정이기 때문에 최대 14%까지 필요하다. (사실상 14%를 전부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 가속도
가속도는 평타 공속에 관여하는데, 야탱의 경우 곰변 평타의 공격속도가 2.5 고정으로 이는 가속도로만 감소시킬 수 있다. 가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야탱의 주 어글 수급 능력인 후려치기의 시간당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꽤나 의미 있는 스텟이다.
- 방어구 관통력
야드의 모든 능력은 물리 피해 판정으로, DPS적인 측면에서는 상당히 유의미하다. 다만 출혈 피해는 방어도/관통에 영향 받지 않고, 탱킹력과는 별 관계 없는데다 현 페이즈에서는 높은 방관 수치를 갖추는 것이 불가능해 방관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탱야드가 억지로 찾아 입을 필요성은 조금 적다.
※ 기타 스텟
- 방어 숙련도
피치명을 제외하고 보면 방어 숙련도는 무막/방막/회피/피적중에 관여하는데, 야드는 이 4가지 스텟 중 무막/방막이 없으므로 다른 탱커들에 비해 효율이 반토막이 난다. 최대한 방숙템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방숙템을 아예 배제할 경우 아이템 선택지가 극도로 좁아지기 때문에 무작정 피하지는 말고, 방숙을 제외한 나머지 스텟들이 아름답게 잘 붙어 있다면 사용하는 것도 좋다.
- 탄력도
위의 방숙보다 한술 더 뜬, 야드에게는 효율이 아예 0인 완벽한 잉여 스텟이지만, 방숙템과 마찬가지로 탄력 스텟을 제외한 나머지 스텟이 잘 붙어 있다면 고려할 만 하다.
- 회피
회피는 야탱이 유일하게 발동할 수 있는 방어행동이므로 꽤나 유용하지만, 야탱은 민첩으로 얻는 회피율이 높은 편으로 억지로 회피 아이템을 껴 입을 필요는 없다. 물론 아이템 레벨이 높고, 다른 방어 스텟 없이 회피/체력/스텟만 깔끔하게 붙은 아이템은 애초에 야드용으로 설계된 아이템이므로 많이 찾게 된다.
- 무기 막기/방패 막기
야드에게는 완벽한 잉여 스텟이므로 이러한 스텟이 붙은 아이템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위와 같은 기준을 생각하면서 최대한 적은 시간을 들여 낙스 탱이 가능한 스펙을 만드는 것이 이 글의 주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