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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암사하시는분들이 많아지셨는지 로그향상 및 암사 딜링 관련 문의가 많이와서 고민하다가
세기말이지만 가이드 글을 쓰게 됐습니다.
본 글이 무조건 정답은 아닐수도 있겠지만 최소한 가이드대로 연습하신다면 충분히 기록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1. 기본준비
- 기본적으로 와우라는 게임자체가 MMORPG 다보니 아이템수준 = 내 캐릭터의 수준이랑 비례적 관계에
있습니다. 흔히 아이템빨 이라고 하는것
- 높은 수준의 아이템빨은 해당캐릭 딜링 숙련도가 낮아도 어느정도 커버쳐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높은수준
의 데미지까지 보여줄 수 있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로그를 얻기 원하시면 우선적으로 어느정도의 아이템
세팅이 완성되야 됩니다.
- 특히 지금 얼왕 25인 하드템의 능력이 이전 레이드나 10인템에 비해 월등하게 업그레이드가 되므로 현재의
로그는 리치왕 하드 비스템을 얼마나 파밍하느냐에 50%는 달려있다고봐야됨
- 제가 생각하는 최소 아이템 파밍 기준
[ 노버프 가속 900 / 크리 900 / 주문력 3100]
이정도면 기코가 6천정도인데 딜사이클을 깔끔하게 돌리면 이 스펙으로 평균 로그 80~85점 이상은 가능
[초반 블러드 시작 전 마귀사용 / 첫 흡손+파역을 블러드효과 받은상태로 시작]
→ 막공에서는 타이밍잡기어렵지만 정공에서는 초반 블러드를 언제쯤 사용하는지 알기 때문에
딜사이클 시작을 마폭물약 -> 넴드시작 -> 마귀 -> 블러드 -> 흡손 -> 파역 이 순서의 딜사이클을
가지게 최적의타이밍을 맞춰준다.
혹시 블러드를 조금늦게쓰는 공대라면 마귀 전 딜사이클에 정분을 추가해도 괜찮음
암사의 딜링은 전투시간내내 일정하지않은 도트리필 타이밍과 리듬게임하듯이 사용하는 채찍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사실상 논채널링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꽤나많은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이런상황에서 얼마나 도트리필을 칼같이 하는지 / 채찍 지연시간없이 얼마나 잘쓰는지 / 도트나 채찍을 안짤라먹고 온전하게 딜링하는지 이런 숙련도에 따라 같은템 이라도 꽤나많은 DPS 의 차이를 얻게됩니다.
암사같은경우는 다행히 자신의 딜링능력을 확인해주는 분석 사이트가 있습니다.
1. 내가 분석하고자하는 로그의 아무 네임드를 들어가서 주소를 복사
2. 위 분석사이크 접속 후 복사된 로그 주소를 붙여넣기 후 확인
3. 2번째 칸에 내 아이디 선택 후 3번째칸의 네임드 선택( 싸울팽 또는 썩은얼굴 추천)
4. Target에 네임드를 선택 후 정보 확인
보통 무빙딜은 아무래도 변수가있으니 말뚝딜 네임드인 싸울팽 / 썩은얼굴 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석사이트에서 나타내는 것을 해석하자면
○ Avg MF Delay : 평균 채찍 지연시간
○ Early MF Clips : 채찍 씹힌 횟수
○ Clipped MF DPS : 씹힌채찍으로 손해본 DPS
○ Avg DoT Downtime : 도트 리필 사이의 시간
○ Clipped DoTs : 도트 씹힌 횟수
○ 가장 중요한 Avg MF Delay 평균 채찍 지연시간 같은 경우 실력을 평가하자면(제 주관적 기준 입니다.)
- 최상: 50ms 이하
- 상 : 51ms ~ 100ms
- 중 : 101ms ~ 200ms
- 하 : 201ms 이상
○ 노채널링 매크로를 사용해도 채찍 지연시간이 200ms 정도 나오기 때문에 본인 채찍 지연시간이 200ms
보다 낮게나온다면 숙련도가 올라올때까지 노채널링매크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또한 논채널링 매크로는 채찍틱 씹히는것도 방지가능하기 때문에 암사 초보자분들은 추후에 연습을 통해
사용은 안하시더라도 노채널링 매크로부터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채찍 지연시간이 중요한이유
- 채찍 지연시간이 50ms의 암사와 200ms의 암사를 비교 시 채찍한번당 0.15초 이득을 보면서 딜링 하는 셈.
- 네임드 전투 시 채찍을 100번 쓴다고 가정할 때 100 x 0.15 = 15초 정도 채찍을 더 쓴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
- 15초면 채찍 평균 시전시간 1.5초로 가정 할 때 채찍을 10번 더 쓰는거나 마찬가지의 dps 이득
- 채찍틱의 평균 데미지 6000 이라고 가정 할 때 10 x 3 x 6000 = 180,000 딜 추가
- 3분 전투 시 DPS는 180,000/180 = 1,000 차이난다.
→ 템 똑같고 같은공대에서 딜을해도 채찍 지연시간 차이로 DPS가 1000정도 차이날 수 있다.
○ 당연히 Early MF Clips(채찍 씹힌 횟수) 및 Clipped DoTs(도트 씹힌 횟수)는 최소한으로 유지 하도록 노력
○ Avg DoT Downtime은 흔히말해 도트 칼리필이 얼마나 안되는지 확인하는건데 상황에따라 칼리필은 안될
수 있지만 최소 2s 이하는 되야 어느정도 도트리필에 신경을쓰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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