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대격변 부터는 3가지 특성 중 하나를 전문화로 선택하며 선택한 전문화 특성을 자동 습득하게 됨
- 특성포인트는 선택한 전문화 특성에서 31포인트를 사용해야 다른 부특성을 찍을수 있음
- 80렙 전에는 2렙당 1 특성포인트를 획득할수 있고, 81부터는 1렙업당 1특성포인트를 획득할수 있습니다.○ 소격변 특성 및 문양 미리 보기
- 특성 계산기 링크 : https://www.wowhead.com/cata/ko/talent-calc/priest - 특성을 찍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PVE에 해당하는 특성과 문양이 정해져있으며 특별한경우 제외하면
이렇게 찍습니다.○ 추가된 스킬 및 특성 소개
- 암사와 관련된 자동 습득하는 전문화 특성인 정신의 채찍 / 어둠의 힘 / 어둠의 구슬 / 특화: 어둠의 구슬강화
이 4가지를 자동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1. 어둠의 구슬
- 고통 및 채찍주문으로 피해를 입힐때마다 어둠의 구슬 버프가 생깁니다. - 구슬 버프는 3중첩까지 가능하며 어둠의 구슬 버프가 있을때 정분을 사용하면 데미지가 증가된 정분이
시전 (1구슬 : 22%, 2구슬 : 44%, 3구슬 66% 데미지 증가) 이 때문에 정분의 기대 DPS 값이 올라가 딜사이클
에서 정분을 계속 사용해야됨.
- 구슬이 있을때 정분을 사용하면 15초동안 22%+(특화에따라 증가) 도트가 데미지 증가되는 버프인 어둠
강화가 발동됩니다.2. 어둠의 구슬 강화
- 대격변에 특화력이라는 새로운 스탯이 생겼습니다. 암사같은 경우 특화력이 올라가면 어둠의 구슬 공격력
증가 수치가 올라가며 당연히 구슬 데미지 증가 = 정분 및 도트스킬(흡손/역병/고통/채찍)의 데미지가 증가
하기 때문에 특화력 증가 = DPS 증가입니다.
- 지금은 재연마 시스템을 이용해 극대나 가속 스탯을 재연마해 특화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뒤틀린 믿음(특성)
- 정신력의 100%만큼 주문적중도 증가. 기본정신력은 포함안되며 아이템이나 효과로 획득한 정신력만 해당됩니다.
4. 그림자 원혼
- 고통으로 피해를 입힐때마다 12%확률로 원혼이 생겨서 자동으로 대상한테 걸어가서 터져 데미지를 줍니다. - 내가 이동하는동안 원혼불러낼 확률이 72%까지 증가해 고통을 걸고 게속 무빙을 하면 원혼 나오는비율이
확실히 증가되는것을 볼수있음
5. 어둠의 권능: 죽음
- 그동안 암사에게 없던 마격기로 재탄생한 죽음입니다.
- 체력이 25%미만인 적에게 데미지가 300% 증가하며 특성으로 체력이 25%미만인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추가로 30%증가합니다.
- 죽음 문양으로 인해 죽음을 사용했는데 못죽일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6초쿨)
- 즉 체력이25%미만인 보스에게 데미지가 330%(or 390%) 증가된 죽음을 연타로 2번 또는 6초마다 날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빽뎀에만 안죽게 조심..
○ 적중특성 삭제
- 또한 소격변 패치되고나면 특성 중 적중 3% 증가 및 불행 특성이 사라져서 적중이 11%(정신력으로 인해 12
~13% 될수도 있음)가 되었을텐데 이제는 온전히 아이템으로 적중을 17% 맞춰야 됩니다.
- 뒤틀린 믿음 특성으로 추가 정신력이 적중으로 교환이 되지만 현재 얼왕 풀비스를 맞추고있다면 아이템으
로 올라가는 정신력이 없어(보석으로 소폭 증가) 해당사항이 없음
- 여기서 17% 적중을 맞추는 방법이 2가지가 있게 되는데
▷ 방법1 : 비스대신 적중템으로 교체 or 적중보석 장착
▷ 방법2 : 비스의 치명타를 적중스탯으로 재연마
방법1은 본인이 가지고있는 적중아이템으로 17%를 맞추는것이기 때문에 개인별로 확인하셔야되고
저는 이 중에 대격변에서 새로 추가된 재연마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재연마 시스템
- 대격변부터 재연마 시스템이 도입됐는데 이는 아이템의 스탯 능력 중 1개의 40%를 다른 스탯 능력치로
바꿔주는 시스템입니다.
- 대도시에 가시면 마법 재연마사라고 아이템을 재연마 해주는 npc 가 있고 재연마할 아이템을 올리게되면
- 이런식으로 바뀝니다. 보통 EP 값이 가장 낮은 스탯이 극대화율이니 극대화율을 적중스탯으로 재연마를 한다면
- 해당 아이템 극대화율의 40% 수치만큼 적중도가 올라가고 그만큼 극대화율은 떨어졌습니다.
- 이렇게 부족한 적중도를 올리거나 새로운 스탯인 특화도를 올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연마하고 복구도 무료로 가능합니다.
○ 지능 : 주문력 스탯이 지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주문력스탯은 무기에만 있고 나머지는 지능1 = 주문력1로 대체 됩니다. 지능이올라가면 극대화율도 올라가므로 주문력보다 지능수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됩니다.
○ 주문력 : 이제 주문력은 무기에만 붙어있는 수치가 됐습니다.
○ 정신력 : 정신력 스탯이 주문력도안올려주고 마나회복도 안올려 줍니다. 단 특성으로 인해 정신력1 = 적중1이 증가되므로 이를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 특화력 : 80렙 기준 기본 8의 특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화력1당 어둠의 구슬 공격력 1.45% 증가가 됨.
특화력 1 = 특화 45.9
○ 스탯 가중치 비교
- 지능 > 주문력 > 가속 > 특화>= 극대
- 특화나 극대 둘 다 가치 면에서 서로 매우 유사합니다. 어느 쪽이 더 나은지는 현재 가속, 레이드 버프, 전투
지속 시간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취향차이..
>>> 대격변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점 중 하나입니다.
○ 도트 막틱 보정
- 그 전 확장팩인 리분에서는 막틱이 끝나기전 도트를 리필하였다면 막틱은 사라지고 새로운 도트 시간대로 다시 리셋되었는데 대격변부터는 마지막 틱이 들어가기전에 도트를 리필하면 남은 틱 시간은 새로 캐스팅 된 도트의 시간에 추가되어 유지됩니다(막틱보정) ex) 15초 지속의 흡손을 1초 남은 상태에서 흡손을 사용하면 1+15=16초 지속으로 바뀌면서 딜로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됨
- 이 때문에 도트 막틱을 보기 전 리필 하는게 가장 DPS에 좋습니다.
○ 흡손 / 역병과 마찬가지로 이제 고통도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 도트 매커니즘 변화
- 기존 리분에서는 도트의 틱수는 고정이고 도트의 지속시간만 가속에따라 줄어들었다면 대격변때부터는 가속이 증가함에따라 도트 지속시간이 줄어들다가 일정가속 이상이되면 도트의 틱수가 1 증가, 그에 따른 지속시간이 늘어가는 매커니즘을 가지게됨
- 도트 기본지속시간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 의 값이 틱수 이며 반올림해서 적용된다.(6.4 = 6틱 , 6.6 = 7틱)
ex) 흡혈의 손길은 기본 15초 지속에 3초 틱주기를 가지고있습니다. 총 5틱
- 여기에 10% 가속을 아이템으로 맞췄다고 가정하면 3초 틱주기가 3/1.1 = 2.727초의 틱주기로 변경됨. 이때 기본 지속시간인 15초/2.727초 = 5.5틱이 나옴 틱수는 반올림이되서 6틱으로 증가됨 6틱에 틱주기가 2.727
초이므로 흡손 지속시간은 2.727x6= 16.362초로 증가 다시 6.5틱이 나오는 가속까지 지속시간은 감소.
★★★ 그럼 가속에 따른 도트의 틱수를 계산해봅시다.(소격변 기준임.. 대격변 아닙니다!)
- 가속증가 버프는 특성의 3%, 암사형상 자체 5%(공대시너지), 그리고 가속 1% = 32.79
- 본인가속을 X% 라고 할 때
- 가속을 계산하기위해 X = (1+X%/100)로 변환
- 실제 내 가속은 X*(1.05*1.03) = 1.0815*X
- 암사 도트류의 1틱 시간은 3초이므로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은 3/(1.0815*X) = 2.774/X
○ 전체 틱수 계산법은 도트 기본시간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으로 계산됨
- 흡손의 전체 틱수 = 15/(2.774/X) = 5.408*X
- 역병의 전체 틱수 = 24/(2.774/X) = 8.652*X
- 고통의 전체 틱수 = 18/(2.774/X) = 6.489*X
- 1틱 증가는 계산된 전체 틱수의 반올림으로 동작되며 이를 토대로 각 틱별 반올림되는 구간의 가속을 정리하면
위와같이 계산이 됩니다.
- 표를 해석하자면 예를들어 내 가속이 1270이면 흡손틱수는 8, 역병틱수는 12 고통틱수는 9라는 이야기입니다.
- 틱수가 증가되면 그만큼 도트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그 여유시간만큼 정분이나 채찍을 더 꽂아넣을수 있기 때문에 틱수가 올라가는 가속 soft cap 구간을 되도록 맞춰서 세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현재 열왕 아이템 구성에서는 1269 가속 구간 정도 세팅하면 됩니다.
4. 딜링 가이드(소격변 기준)
▷ 대격변이 정식 출시되면 85렙으로 풀리고 수양특성의 사도 및 대천사 그리고 81렙때 배우는 쐐기 같은 스킬들은 아직 사용 못해서 대격변때 다시 딜사이클을 바꿔야 됩니다.
○ 딜링 가이드
1. 현재 정분이 가장 기대 DPS 가 높다. 무조건 쿨마다 사용, 어둠의 구슬 숫자를 보고 어둠강화 버프 지속시간 이 여유가 있을 때, 추가 구슬이 생성되는것을 대기하고 사용할 수도있음
2. 어둠의 구슬 있을 때 정분 사용하면 어둠강화라는 버프가 생기는데 이는 도트류 및 채찍 데미지를 22% +
(특화력 올라감에따라 상승) 하기 때문에 어둠강화 버프는 끊이지않게 유지해야된다.
3. 이제 도트류 리필 시 막틱 보정이 되므로 흡손/역병은 막틱이 끝나기전 리필 하는게 가장 DPS 에 좋다.
4. 마찬가지로 채찍도 2틱 후 막틱 남았을 때 새로 채찍을 사용하면 남은 막틱의 시간만큼 보정이 되므로
채찍도 2틱 후 재사용 >> 현재 소격변에서는 적용 안되고있음.
5. 역병이나 죽음 사용 시 글로벌 쿨타임이 돌 때 나노무빙으로 어둠의 원혼 발생 유도(가만히 있을때는 원혼
발생확률 12%, 무빙시는 72% 원혼 나오는 속도가 다릅니다.)
6. 이제 마귀가 채찍 치명타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하여 마귀 사용빈도수 증가됨 무조건 초반에
사용하고 죄와벌 효과를 받아 여러번 사용 할 수 있게 함
7. 네임드 체력 25% 미만일 때 죽음으로 마격데미지 사용 죽음 문양으로 연속 두 번 사용가능(죽음 – 죽음) 또는 재사용시간 6초쿨을 기다려서 6초마다 사용도 가능 마격탐이지만 정분사용과 도트는 끊이지않게 유지.
○ 추천 Opening 딜사이클
흡손 – 고통 – 파역 – 채찍 - (구슬 없으면) 채찍 - (구슬 있으면) 정분 - (어둠강화 버프 발생) - 흡손 / 파역 리필 – 정분 쿨타임마다
- Opening 시 선 채찍 및 고통사용으로 어둠구슬을 빨리 생성하는 딜사이클도 있겠지만 어둠의 구슬 생성확률
이 10%라 안떳을 경우에 받게되는 딜로스가 엄청나기때문에 시작 시 3종 도트를 걸고 채찍으로 시작 하는 것
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