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이론적 DPS 분석에서는 파흑이 고통악제에 비해서 앞서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12월 1일에 저도 악제 파흑으로 특변을 하고 레이드를 가봤습니다.
기존 공대와 다르게 암사가 없는 공대이기도 했고, 전체 공대 딜량이 낮아서 라그를 3트나 해서 깨긴 했습니다만,,,
그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딱히 딜량이 좋다는 느낌을 개인 적으로는 받지 못해서...
요 몇일 고민을 하고 있었네요. 이론적으로 더 좋아야 할 파흑 딜량이 차이가 많이 나서 말이죠.
그래서 지난 번 분석과는 다른 방향에서 마나 효율 측면에서 고통악제 흑마 레이드 딜링을 분석 해보겠습니다.
레이드 넴드 딜링에 있어서, 흑마에게 제한 되는 자원은 3가지로,
시간(넴드 킬까지), 마나(mp), 체력(hp)가 있습니다.
이중에 체력은 받는 치유/생석 등등으로 무한하다고 가정하고, 시간과 마나측면에서 고려해보죠.
시간은 라그 1페가 끝나는 3분, 그리고 1분 30초의 제한을 두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마나는, 지난 글에서 가정했던 bis 풀셋의 흑마의 지능치 148을 인간 60렙 흑마(기본 110)에게 적용해서,
최대 마나 4963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왕축/지능 버프 등등 제외)
생전 회복량은 주문력 대비 0.96 계수로 적용합니다.(실제 인게임 실험 결과)
어활 1 hit당 딜량은 지난 번과 다르게 로그의 AVG.hit 수치를 가지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각 공대 구성에서 파흑 3명, 고악 1명인 건 동일 했고, 본인은 11/14에는 고통악제, 12/01에는 악제 파흑으로 참여했습니다.
아무래도 12월 1일은 막공으로 전체 구성원의 템세팅은 좀 나쁠 수 있지만, 본인 로그만 비교하는 것이고,
개인 적인 템세팅은 12월 1일이 오히려 시간차가 있는 만큼 앞서는 면이 있습니다.(단명, 허리띠 등등).
양일 모두 신비 비약/상급 암흑 비약을 빤 것으로 기억합니다.
주문력 수치는 정확히 기억 못하지만 노버프 수준 400+ 선입니다.
다만 12월 1일 공대에는 암사가 없어서, 어둠의 매듭 효과를 못 받았기 때문에,
보너스 15%를 12월 1일 악제파흑의 avg.hit 에 곱연산 으로 적용
(원래는 합연산으로 계산해야 하지만, 로그의 수치를 갖고 계산하기 어려움이 있어서 곱연산 적용. 파흑에 유리한 보정.)
다음 계산에 있어서 악제 파흑은 Avg.hit을 암사 보정치를 적용한 1.38k로 계산하고, 고통 악제는 1.6k로 계산합니다.
6레벨 부패 마나 소모량 290, 6레벨 어활 마나 소모량 370, 각각 시전 시간 1.5초, 2.5초 로 조건을 두고,
1분 30초와, 3분의 전투시간을 가정한 싸이클을 돌려봤습니다.
악제파흑(9/21/21)
고통악제의 경우에는 avg.hit 1.6k 와 어활 시전 시간 3초로 사이클을 돌려봤습니다.
고통악제(30/21/0)
자 사이클을 모두 돌렸으니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네요.
1분 30초에서는 당연하게도 악제파흑이 전체 어활 딜량에서 앞섭니다만,
3분 시점에서는 유지력 면에서 유리한 고통악제가 앞섭니다.
실제 두 특성으로 레이드를 모두 돌아본 제 경험과도 일치하네요.
고통 악제를 돌릴 때는, 초기에는 딜량이 앞서나가지 못하지만,
전투시간이 길어질 수록 지속적으로 순위가 상승했었습니다.
악제파흑을 할 때는 초반에는 수준급 딜량이 나오는 반면에,
장기간 전투를 할 때 마나와 피가 부족해서 마나수급이 안되서 딜을 못한 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외 고통악제는 부패dps에서 이득볼 여지가 있고(도트는 크리 적용 안됨. 고통 악제 1.25 계수 적용 가능),
전체 생전 횟수가 줄어듬으로서 그만큼 체력 회복을 위한 치유도 덜 필요합니다.
또한, 위 계산에서는 일몰로 인한 어활 시전 시간 이득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파흑이 1분 30초대~2분정도 까지 dps에서 앞서는 건 분명하지만, 공대 수준에 따라서 전투가 길어지면,
고통악제가 유지력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 되네요.
뭐가 더 레이드에 적합한 특성이냐는 개인 취향/공대 수준/파밍 수준 등등에 따라서 여러분 선택에 맡깁니다.
고통 악제가 앵벌이라는 딱지를 떼고, 유지력면에서 장점이 있다는 식으로 논의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적습니다.
악플 다시는 분들 죄송하지만 바로 차단하고 관심 안드립니다.
이성적인 이견이나 비판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