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의 정보글을 쓰지 않으려고 하다보니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부죽을 시작하시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종족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트롤이 강세이던 시절이 있었지만, 가고일 부스팅이 가속에 영향을 받지 않게되었고
전투력 부스팅이 가능 + 소환수의 딜량 증가로 인해 오크가 매우 우세합니다.
특성 및 문양 
문양은 변동이 없습니다.
특성의 경우 본인의 딜을 위해서라면 혈기 2번째 줄 특성인 혈기 전환 2포를 투자하시면 되고
공격대 생존을 위해서라면 대마보 1포 + 대마지 1포해서 대마지 특성을 찍으시면 됩니다.
혈기전환을 찍는다고해서 드라마틱한 딜차이는 없지만 대마지의 경우 매우 유용한 생존기이니
웬만하면 대마지 특을 찍고 다니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공격대에서 별도로 요구하지 않거나, 이미 공략이 완료되었다면 바꾸셔도 상관 없습니다.
필자의 경우 대격변 모든 레이드를 대마지 특으로 소화했습니다.
스탯 우선순위
힘 >> 적중 8% > 가속 > 치명타 > 특화 >>> 숙련 순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우선 부죽의 경우 힘과 가속수치가 소환수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장 큰 값어치를 가집니다.
특히 힘의 경우 %로 오르는 패시브가 많아서 힘의 EP값이 매우 높습니다.
그 다음에는 스킬이 미스나지 않게 최소 적중 8%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8%를 넘는 적중은 의미가 없으므로, 최대한 칼같이 맞춰주시면 됩니다.
특화의 경우 암흑데미지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구울, 스격절반, 고격이 영향을 받지않아
치명타보다 EP값이 낮은편이며 숙련의 경우 다른 밀리들과 다르게 죽기의 경우
숙련이 부족해서 막히는 스킬들은 자원이 소모되지 않으므로 낮아도 상관 없습니다.
재연마
재연마의 경우 최소적중 8%를 최대한 숙련/특화/치명타에서 땡겨서 맞춰주시고
적중을 맞추신 이후에는 최대한 가속으로 재연마, 가속으로 재연마가 불가능한 아이템 (이미 가속이 달린경우)의
경우에만 치명타로 재연마 해주시면 됩니다.
보석
색깔무시 힘 보석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다만 보석장착 보너스가 힘+20일 경우 파란색 보석에는 힘+적중 보석을 / 노란색 보석은 힘+가속 보석을 사용
마법부여
머리 - 용아귀 부족 매우 우호
어깨 - 테라제인 확고한 동맹
망토 - 치명타
가슴보호구 - 모든 능력치
손목 - 힘
장갑 - 힘
허리 - 죔쇠
바지 - 용비늘 키트
신발 - 가속 (이속마부가 부정의 형상과 중첩되지 않습니다)
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딜의 이해
죽음의 기사는 룬을 소모하여 룬 1개당 룬마력 10을 얻고
룬마력을 소모하여 룬의 회복을 가속화 시키는 룬부패 버프를 띄워
룬과 룬마력을 순환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진 딜러입니다.
룬은 4종류가 있습니다. 혈기룬 / 냉기룬 / 부정룬 / 죽음의 룬
혈기룬/냉기룬을 이용하여 고름일격, 전염병, 피의 일격 사용시
죽음의 룬으로 변경되며, 죽음의 룬은 모든 룬으로 간주됩니다.
혈기/냉기 로는 고름 일격을
부정/죽음의 룬 으로는 스컬지의 일격, 죽음과 부패를 사용합니다.
룬마력 - 죽음의 고리
즉 혈기/냉기를 고격으로 소모하여 죽음의 룬으로 바꾸고
죽음의 룬을 스격으로 소모하여 다시 혈기/냉기로 바뀌면
다시 고격으로 소모하여 죽음의 룬으로 바꾸는 시스템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때 포인트는 스격의 데미지가 고격보다 많이 높다보니
최대한 많은 스격을 넣어야한다는 것 입니다.
즉, 최대한 룬을 죽음의 룬으로 바꾸고 룬 회복을 빨리하여 많은 스격을 때리는게 딜링의 포인트입니다.
*죽음과 부패는 단일에서도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룬을 사용하다보면 피의 소용돌이를 쓰거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룬이 꼬여서
혈혈냉냉 / 죽죽죽죽 같이 이쁜 상황이 아니라 죽냉죽냉 처럼 룬이 애매하게 남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죽룬을 스격으로 소모해도 냉기룬을 소모할 방법이 없어서 딜로스가 나다보니
그냥 죽냉죽냉 상황에서 고격을 미리 치셔서 죽죽죽죽으로 바꾸시는게 낫습니다.
즉 스격스격 > 고격고격 하는 것보다는 고고>스스스스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추가설명) 간단하게 하실분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룬은 한번에 한종류당 한개의 룬만 회복해서 그렇습니다.
혈혈/냉냉/부부 이렇게 룬이 있는데, AA/BB/CC 이렇게 룬 회복을 공유합니다.
룬 회복하는데 3초가 걸린다고 가정하면 33/33/33이 아니라 36/36/36 의 회복시간을 갖습니다.
(물론 실제론 글로벌 쿨타임때문에 모든 룬을 동시에 소모할 수 없지만,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입니다)
즉 모든 룬을 항상 다 소모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AA/BB/CC 라고 가정하면 같은 종류의 룬이 두개가 쌓이는 경우에만 딜로스가 나는 것이고
3A/3B/3C의 경우에는 딜로스가 아닙니다. 회복중인 룬이 다 회복되기 전에만 룬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니 적당히 룬을 손해나지 않는 선에서 들고 있으면서 룬마력을 소모해주는 타이밍을 잡아
딜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룬과 룬마력을 매끄럽게 돌리는 것이 죽기 딜의 핵심입니다.
죽음의 고리
가고일 등의 쿨기를 제외하면 부죽은 오로지 죽음의 고리로만 룬마력을 소모합니다.
죽음의 고리는 딜량 자체도 높지만, 일정확률로 룬부패라는 룬 회복속도를 올려주는 버프를 띄우니
딜하는 중간중간 죽고를 섞어서 써주시는게 포인트입니다.
또한 불시의 파멸 (일명 공짜 죽음의 고리 *꽁죽고)가 발동되면 바로바로 소모하시면 됩니다.
평타에 일정확률로 묻어나가는거라 바로바로 소모해주지 않을 경우 딜로스가 납니다.
오프닝 싸이클
시작 6-7초전 사자의 군대 - 뿔피리 - 1초전 물약 - 얼손 - 역격 - 죽부 - 고격 - 혈전 - 스격 - 스격
(이후 타락한 성전사의 룬, 장신구 상황을 보고 가고일 + 돌발 열병 사용)
제 경우 초반에 혈전 버그를 통해 빠른 룬수급으로 초반에 룬마력을 땡겨서 구울변신/가고일에 사용합니다.
*(추가설명) 혈전버그
두개의 혈기룬중 한개의 룬은 사용가능 / 하나는 죽음의 룬으로 회복중일때 (즉 고격을 한방만 친 상태)
혈기전환을 사용하면 혈기룬(O) 죽음의 룬(X) 가 즉시 사용가능한 죽음의 룬 2개로 변경되는 버그입니다.
즉 혈기(O) 죽음(X) > 죽음(O) 죽음(O)
광역 딜싸이클
광역딜의 경우 죽음과 부패를 사용하시고 전염병으로 도트를 전이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5타겟 이상부터는 피소를 섞어주시면 되는데, 광역딜전에 미리 죽룬작업을 통해서
4피소를 사용하시는게 포인트입니다.
*전염병 또한 도트부스팅을 신경써주시면 좋습니다. 도트부스팅 관련해서는 후술합니다.
그리고 피의 소용돌이를 사용하여 혈기냉기룬으로 룬이 바뀌었을때는
쫄이 곧 죽을 체력이라면 그냥 깡혈기룬으로 피소를, 바로 죽는 쫄이 아니라면 (ex. 말로리악 수액)
혈냉으로 고격을 사용하셔서 다시 죽룬으로 바꾸셔서 피소를 치시면 됩니다.
즉 고고 피피피피 고고 피피피피 하시면 됩니다.
어둠의 변신
대격변부터는 구울의 딜 비중이 굉장히 높아졌는데 그 구울 딜량이 차이나는 가장 큰 원인, 어둠의 변신입니다.
구울이 있는 상태에서 죽음의 고리 (이하 죽고) 를 날리면 암흑주입 버프가 생기고
암흑주입 버프가 5중첩이 되면 부정룬 1개를 소모하여 어둠의 변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변신 버프중인 30초간은 죽고를 날려도 암흑주입 버프가 쌓이지않으며
버프가 끝나야 다시 암흑주입 버프를 쌓을 수 있는 형태이므로
어둠의 변신 업타임을 높게 가져가기 위해
어둠의 변신 끝나기 3초전부터는 룬마력을 90이상 키핑해두시고 어둠의 변신이 끝나자마자
죽고 난사를 통해 바로바로 변신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마보로 룬마력 수급이 가능한 네임드에서는 대마보 이후 죽고 난사로 칼변신 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며
네임드 풀링전에 암흑주입을 쌓고가면 초반 블러드타이밍 변신도 빠르게 가능하다보니
미리 쫄 잡을때 룬마력을 꽉 채워두시고 뿔피리, 죽음과 부패로 룬마력 유지
이후 네임드 풀링카운트 10-15초 사이에 펫에게 죽음의고리를 날려서
암흑주입 2-3중 쌓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암흑주입 5중 만들어서 가는건 풀링카운트 늦어지면 버프 다 날아가서 복불복이 심한데
해당방법은 절대 버프 손해 볼일 없고, 어느 파티를 가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대마법 보호막
대마법 보호막으로 룬마력을 수급하여 구울 변신을 앞당기고 , 룬 회복을 앞당기고
죽고 자체의 딜링도 강력하기 때문에 대마보는 폭딜 넣는 딜링기 입니다.
대마보 쿨마다 돌려서 룬마력 수급할 생각하시는게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가고일 / 부정의 광기
대격변 부터는 가고일이 뽑을 당시의 전투력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가속 X)
즉 타성룬, 힘 장신구 ,힘 물약, 종특, 전문기술 마부 등이 모두 발동했을때 가고일을 뽑으시면 됩니다.
가고일을 뽑는 시점이 부죽의 전투력이 최고치에 달한 시점인 경우가 많기에
부정의 광기 / 돌발열병도 같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부정의 광기의 경우 모든 상황에 본인에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구울도 본체 가속 영향 받습니다.
*블러드 타이밍
가고일은 전투력 영향만을 받기에 블러드랑 전혀 상관없는 쿨기입니다.
만약 초블이 아니라던가, 2번째 가고일 타이밍이 블러드랑 애매하다 싶으면
그냥 본인 장신구에 맞춰서 뽑으시는게 더 강력합니다. (ex. 네바람 1넴 바람의 비밀의회)
룬무기 강화
부죽의 5분 쿨기 룬무기 강화의 경우 사용 즉시 모든 룬을 회복시켜주고 25의 룬마력을 얻는 스킬이지만
순간적으로 광을 몰아쳐야 하는 할푸스, 말로리악 등의 네임드가 아니고서는
단일딜만 봤을땐 타 클래스의 5분 쿨기보다는 애매하긴 합니다.
광역 네임드에서는 광 치실때 룬 수급용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고
단일 네임드에서는 룬이 말랐을 때 혹은 구울 변신을 위해 빠른 룬마력 수급이 필요할때
모든 룬을 소모해주시고 룬 수급용 사용하시면 됩니다 .
5분 이상의 전투에서는 전투 초반에 사용하시고 마지막에 한번 더 사용하시고
5분 미만의 전투에서는 딱 한번 사용 가능하니 위의 경우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
용암아귀, 알아키르 같이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믹이 있는 네임드에서는
해당 기믹에 맞춰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도트 부스팅
죽음의 기사의 질병은 질병을 건 시점의 전투력 수치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즉 장신구, 물약, 타성룬 등을 통해서 전투력이 최고치에 다다랐을때 질병을 걸고
그걸 고름일격으로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리 열병, 피의 역병 모두 도트를 건 당시의 전투력에 기반해서 계속해서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전투초반엔 얼손역격으로 도트를 걸고, 가고일을 뽑는 시점 (대부분 전투력이 최고치인 시점)에 돌발열병을
같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고름일격을 아무리 쳐도 처음에 건 질병을 전투 끝까지 이어가는것은 무리가 있고
위에 적엇듯 결국 많은 고름일격은 적은 스컬지의 일격으로 이어져서 본체딜이 많이 낮아지기때문에
최대한 많은 스격을 넣으면서도 질병부스팅을 손해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딜싸이클을 돌릴줄 아는 분들이라면 이부분에서 보통 차이가 많이 갈립니다.
공대 딜량, 본인의 장신구 상황, 네임드 특성, 그리고 본인의 룬 회복 상황에 따라서 (룬부패, 불시파멸, 블러드)
이 부분은 유동적으로 가져가셔야 합니다.
보통 초반 블러드를 사용할 경우 두번째 질병리필 타이밍은 두번째 장신구 발동에 맞추시면 되고
초반 블러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정말 재수가 없어서 룬부패, 불시파멸도 뜨지 않아 질병시간이 부족한 경우
돌발 열병 쿨이 왔을때 타성룬 (있다면 기공장갑+) 사용하셔서 리필하시고
이후 두번째 장신구에 리필하시면 됩니다.
*추가설명 (전염병)
전염병으로 도트를 전이시키면 부스팅된 질병이 전이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전염병 또한 질병을 새로 거는 개념이기에 전염병을 사용한 시점의 전투력 기준으로 질병이 걸립니다.
따라서, 황요 테랄리온 발리오나, 승천의회, 말로리악 수액등 전염병으로 질병을 퍼트리는 네임드의 경우
당연히 전염병 거는 타이밍도 신경써서 거셔야 딜이 오릅니다.
글 색깔은 글상자 색깔 바꾸려고 복붙하니까 저렇게 됐어요...
잡설
부죽하시면 룬, 내부쿨 장신구 위크오라 쓰시면 편합니다.
wago.io 사이트에 많이 있습니다. 취향껏 찾아 쓰십쇼.
원래 가이드 글을 항상 올리는 편인데 클래식은 피로도가 높아서 별도의 가이드 글을 올리지 않으려고 했는데
주기적으로 물어보시는 분이 많아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하겠읍니다.
로그 문의도 가끔 와서 보면 자주 보는 딜 낮은 대표적인 케이스
1) 딜싸이클을 잘못 돌리고 있음.
질병부스팅을 모르거나, 질병 유지할 생각에 고격만 쳐서 스격을 너무 못치거나
손이 꼬여서 혹은 급한 마음에 질병/가고일 부스팅 턴에 실수를 하거나
구울변신을 너무 늦게가져가거나 등등
2) 대마보를 사용하지 않음
대마보는 부죽에게 딜 쿨기 입니다. 대마보를 최대한 쿨마다 어디다 써먹을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대마보키고 적당히 불바닥에 비비는 것 또한 디테일이고 센스입니다.
가만히 서서 계속 뎀지 맞으시는게 아니라 본인이 충분히 대마보 게이지만 깎아먹을 정도로 조절가능해요.
승천의회 첫 화염격류 대마보로 맞으면 구울변신 바로 되는데 이거 안하시는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항상 대마보를 어떻게든 써먹을 생각을 하십쇼
3) 사전 준비 부족
같은 이유로 시작전에 룬마력 키핑해서 암흑주입 2중이라도 쌓고가는게 정말 큽니다
부죽 특성상 초반에 룬마력 들어갈데가 많아서 구울변신을 늦게 가져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게 엄청난 딜로스입니다. 초반에 장신구 다터지고 물약에 블러드까지 올라가잖아요.
헤딩해서 룬마력이 날아가면 모를까 원트하는 넴드는 꼭 신경써서 세팅해둡시다.
4) 쿨기 사용
네임드 킬타임을 생각해서 쿨기를 언제 쓸지 미리 설계하고 가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클래식은 딜싸이클도 단순하고 넴드 기믹도 단순해서 이부분이 차지하는게 정말 커요.
공대 딜량이 감이 안온다, 나는 막공다녀서 매번 공대가 바뀐다 생각하시는 분들 있을텐데
걍 앞에 네임드 1-2마리 잡고나서 뒷넴드 대충 이정도 나오겠구나 하고 감을 잡으셔야합니다.
이 또한 공격대 킬타임이나 이런거 자주 보시고 생각하시면 대충 견적이 나옵니다.
부죽의 경우 그래도 쿨기 그냥 쿨마다 누르면 되는 편이긴한데,
룬무강을 언제쓸지, 내가 두번째 물약타이밍을 언제 잡을지 이런 부분은 생각해두시는게 좋아요.
예를들어 4분 40초-5분간의 전투라면 2분쿨기 (오크종특)은 3번 쓰고 4분대에 가고일을 맞춰도 되는거고
(가고일에 그냥 묶어쓰는 경우보다 오크종특을 1번더 쓸 수 있음)
요즘 딜이 좋아져서 2번째 가고일을 제대로 부스팅해서 못쓰는 경우가 혹은 풀로 못쓰는 경우가 종종 있을텐데
이 경우 두번째 물약을 그냥 2번째 장신구 질병부스팅할때 쓰는게 좋겠다라는 계산도 하셔야합니다.
물론 하는 도중에 본인 장신구 발동 타이밍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수정해가면서 하셔야합니다.
압도하는 무게 vs 위안의 심장
아래 어떤분이 물어보셔서 첨언 하자면, 위안의 경우 분심과 같이 전투력 뻥튀기로
초반 가고일 / 질병 부스팅에 정말 특화된 장신구 이지만 가고일 한번쓰고 1분-1분 30초컷 내는 네임드가
거의 없다보니까 일정 킬타임이나 기믹에선 압도하는 무게랑 순위가 변동되는 장신구 입니다.
간단하게 가고일 타이밍의 값어치가 크거나 초반 부스팅이 의미가 큰 전투가 짧은 네임드에서는
강력한 전투력 펌핑을 사용할 수 있는 위안을, 어차피 2번째 가고일이 큰 의미가 없을정도의 킬타임
(애매한 킬타임이라 부스팅을 기다려서 가고일을 사용 불가능한 상황), 그리고 위안의 낮은 발동률로
딜싸이클 혹은 딜량에 영향받기 싫다 하시는 분들은 372라 기본체급이 높은 무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 기준으로 저는 용암아귀 / 비전골렘 1팝업 골렘 / 아트라메데스 에서는 위안분심 고정
나머지 네임드는 킬타임 상황봐서 무게를 사용하였습니다.
킬타임이 짧은 로그택틱을 사용하신다면 비밀의회 또한 위안분심 고점이 무게분심보다 높습니다.
새벽에 후루룩 쓴거치고 너무 길어지긴했는데 다들 행복한 딜링 하십쇼..
지나가는 죽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