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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기] 와우헤드 혈기 탱 가이드 번역본

아이콘 솔리너리
댓글: 15 개
조회: 25059
추천: 20
2022-10-22 13:40:26

https://www.wowhead.com/wotlk/ko/guide/classes/death-knight/blood/tank-talent-builds-glyphs-pve


죽기 게시판에 올라온 여러 혈기 탱 관련 질문에 와우헤드의 같은 링크가 답변으로 달린 것을 목격하여 이 링크의 내용이 그럭저럭 괜찮은 것이 아닌가 추정되어 번역합니다.


  • 끊어서 적어놓은 두 문장을 이어서 번역한 부분이 일부 있습니다.
  • 한글 문장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두 문장의 앞 뒤를 바꾼 부분이 일부 있습니다.
  • 와우헤드에 이미 한글로 표시된 부분들은 그대로 옮겨 적었습니다.
  • 번역한 날짜는 22년 10월 22일 입니다. 원문 내용이 변경되면 번역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저는 혈기 탱 특성을 하지 않으므로 댓글에 세팅 질문이 달리면 혈기 탱 분들이 도와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리치왕의 분노 클래식 죽음의 기사 탱커 특성 빌드와 문양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추천 특성 빌드 및 문양과 더불어 레이드나 던전 등의 PvE에 어울리는 최고의 빌드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리치왕의 분노에서 죽음의 기사 탱커의 특성 빌드


탱커는 딜러들처럼 양이 정해진 파이를 나눠먹는 형태가 아닌 이유로 특성에 다양성을 가지며, 이 다양성은 매인탱커인지 아닌지, 얼마나 공격적인지 혹은 방어적인지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죽음의 기사 특성 트리를 살펴보면 다른 탱커들 보다 더 복잡한 형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처음 죽음의 기사를 디자인 할 때 세 특성 모두 탱커가 가능하도록 만들었고 당시에는 부정 특성과 냉기 특성이 탱커에 더 어울렸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후 각 특성 별로 개성있는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기를 원했고, 그 결과 냉기 특성과 부정 특성의 탱킹 능력은 약화되고, 혈기특성은 딜 능력이 약화되는 대신 죽음의 요새의 결의를 버프함으로써 조금 더 탱커에 어울리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블리자드는 죽음의 요새의 결의를 3.0.8에 재설계 했었고 3.1.0 에서 한 차례 너프했으나 3.3.3에서 다시 상향 시켰습니다. 블리자드가 대격변 확장팩에 가서 완성시킨 하나의 방향성이 있는데 그 것은 혈기 특성을 탱커 특성으로 만든 것입니다. 리치왕의 분노 클래식이 3.4.0 의 확장팩 최종 형태를 가지므로 이 방향성은 클래식에 있어서도 거의 들어 맞는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매 페이즈의 초기에는 냉기 특성이 상대적으로 더 좋은데 죽음의 요새의 결의가 발동되는 환경이 적은 데다가 혈기 특성보다 훨씬 더 많은 데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6가지의 탱커 빌드와 문양과 역할 설명이 당신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것이며, 당신이 속한 길드 상황이나 당신의 목표에 따라 당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특성을 선택하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중 특성이 존재하므로 단일 타겟 탱커 특성과 광역 특성을 모두 준비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6가지 특성을 살펴보고 나면 특성 트리에서 중요한 특성들이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고 특성을 다르게 가져가더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3/23/5 단일 타겟 생존 특화 혈기 빌드




첫 번째로 소개하는 특성은 생존에 비중을 둔 메인 탱커의 보스 전투용 특성입니다. 직감 5/5 포인트로 5%의 점감 없는 회피(undiminished dodge)를 챙깁니다. 냉기특성에 공포의 얼음갑옷 특성으로 3%의 점감 없는 피격 확률(undiminished miss)을 챙깁니다. 이후 혈기 특성에 이번 확장팩의 최고의 와ㅅㅂ특성(oh shit talents) 중 하나인 죽음의 요새의 결의에 특성을 챙기기 위해 혈기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수로 챙기는 특성들은 죽음의 일격 연마, 흡혈, 누더기 골렘의 힘,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주문 회피, 룬 전환 연마, 칼날 갑옷, 칼날 보호막 입니다. 제시된 특성에 핏빛 일격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양손 무기류 전문화와 피의 복수 등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단일 타겟 데미지에 더 좋기 때문입니다. 혈기 탱커 특성을 이상적으로 운용하려면, 피격 후 죽음의 일격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생존 기술들에 사용할 룬 마력을 항상 비축해 두며, 혈기 전환으로 만든 죽음의 룬은 얼음 손길로 소모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단일 타겟 보스 전투에 피의 일격과 피의 소용돌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 문양이 하나 비어 있는데,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문양을 사용하세요. 단일 타겟 데미지를 위해 룬의 일격의문양을 사용할 수 있고, 도발 실패를 줄이기 위해 어둠의 명령의 문양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얼음 같은 인내력의 문양으로 생존기를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얼음같은 인내력의 문양은 나쁘지는 않으나 얼음 같은 인내력의 기본 성능과 비교했을 때 이 문양이 주는 효과가 눈에 띄게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43/20/8 광역기 중심의 혈기 탱커




이 빌드는 첫 번째 빌드와 매우 유사한데, 양손 무기류 전문화와 피의 복수에서 포인트를 빼서 피의 소용돌이 데미지를 강화하는데 포인트를 투자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공포의 얼음갑옷 3포인트도 병독으로 옮겨갔습니다. 죽음과 부패의 문양을 채용하면 죽음과 부패 기술의 데미지와 위협 수준 양쪽에서 모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3/26/2 버프 2종을 챙긴 혈기 탱커




이 빌드는 고양 주술사가 가속 관련 특성을 다른데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속 버프를 제공하는 역할을 대신 맡게 됩니다. 직감과 공포의 얼음갑옷에 투자한 포인트를 줄이고 부패한 얼음 특성으로 위협 수준을 더 가져갈 수 있으며 얼음발톱 연마로 레이드 근접 직업들에게 가속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주 문양이 하나 비어 있는데,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문양을 사용하세요. 단일 타겟 데미지를 위해 룬의 일격의문양을 사용할 수 있고, 도발 실패를 줄이기 위해 어둠의 명령의 문양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얼음 같은 인내력의 문양으로 생존기를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얼음같은 인내력의 문양은 나쁘지는 않으나 얼음 같은 인내력의 기본 성능과 비교했을 때 이 문양이 주는 효과가 눈에 띄게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54/17/0 주는 데미지에 비중을 많이 둔 혈기 탱커




궁금한 사람이 있을 것 같아 언급은 하지만 이 특성은 혈기 특성의 가장 큰 장점인 버티는 능력을 많이 포기해야 하고 혈기 탱커를 돋보이도록 하는 요소들 대부분을 잃게 되므로 혈기 특성을 제대로 플레이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혈기 특성의 데미지는 다른 탱커들과 경쟁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엄청난 단점들만 존재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레이드를 망치는 것은 알바 아니고 웹페이지에 숫자 만이 오직 관심사라면 당신이 원하는 특성이 여기 있습니다.

 


12/54/5 부탱 포지션의 냉기 탱커




티어7의 대부분의 레이드는 키보드에 얼굴을 문지르는 것으로 기술을 사용해도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이며 순간 데미지로 급사하는 전투는 별로 없는데 이 특징들이 혈기 탱커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가 활용되지 않는 전투라면 혈기 탱커로 진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냉기 부탱 특성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첫 번째로 소개했던 특성에서 생존 관련 특성은 동일하게 가져감과 더불어 냉기의 형상 연마에 특성을 투자함으로 추가 2% 데미지 감소 효과를 가집니다. 이 특성 빌드는 쌍수 빌드이기에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을 챙겼습니다. 냉기 탱커가 양손 무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특성이 냉기 데미지를 더 많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특성은 작렬하는 분노 기술을 사용하므로 혈기 특성보다 훨씬 더 나은 광역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티어7 구간 내내 부탱의 역할을 맡을 예정인데 함께하는 힐러들이 초보가 아니라면 이 특성이 가장 좋습니다.

 

주 문양이 한 칸 비어 있는데 단일 타겟 데미지를 위해 절멸의 문양을 사용하거나 광역 데미지를 위해 작렬하는 분노의 문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53/8 쫄구간 전용 냉기 탱커




이 특성 빌드는 부탱 포지션의 자힐 능력과 생존력을 포기하고 병독 특성이나 쫄구간 광역에 조금 더 특화된 다른 특성들에 포인트를 투자한 빌드입니다. 단일 타겟 데미지가 상당히 약해지지만 12/54/5 냉기 빌드보다 더 많은 광역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리치왕의 분노 클래식의 혈기 탱커가 채택할 수 있는 특성들

<혈기쪽>

칼날 보호막: 칼날 보호막은 혈기 룬이 모두 쿨다운 상태일 때 받는 데미지를 5% 줄여주므로 탱커 특성이라면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혈기 룬만 쿨다운이면 되므로 죽음, 냉기, 부정 룬은 상관 없습니다.

 

죽음의 룬 숙련: 반드시 챙겨야 하는 또 하나의 특성입니다. 죽음의 일격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에 이 특성은 모든 냉기와 부정 룬들을 전투 내내 죽음의 룬으로 바꾸어 줍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정말 정직하게 선형으로 스탯을 증가시켜 줍니다. 체력, 힘과 숙련을 한 특성에서 모두 올릴 수 있는데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주문 회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특성을 발동형 특성이라는 이유로 과소 평가하는데 보스가 가하는 모든 직접 데미지와 광역 데미지로부터 발동이 가능합니다. 발동 시 가지는 45% 데미지 감소는 무시할 수 있는 양이 아닙니다.

 

죽음의 일격 연마: 죽음의 일격은 자생의 핵심 기술입니다. 이 특성은 죽음의 일격의 데미지와 체력 회복량을 모두 올려줍니다. 망설이지 말고 포인트를 투자하세요.

 

질문: 심장 강타는 왜 사용하지 않나요?

: 심장 강타는 피의 일격을 대체하는 기술로 피의 일격과 비교했을 때 아주 약간의 데미지를 더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 강타 자체에 위협 수준을 추가로 증가 시켜주는 효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다른 곳에 특성을 투자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질문: 모그레인의 힘은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켜 주는데 안 찍으면 손해 아닌가요?

: 그렇지 않습니다. 죽기는 데미지를 잘 주는 탱커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바로 위 대답과 마찬가지로 다른 곳에 특성을 투자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질문: 라떼는 춤추는 룬 무기 특성이 최고였단 말이예요!

: 춤추는 룬 무기는 딜러용 특성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원래 기술이 위협 수준 추가 효과가 있더라도 따라 사용하는 기술은 그 효과가 없습니다. 게다가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고려하면 명백한 딜러 전용 특성입니다.

 

<냉기쪽>

검은 얼음: 검은 얼음은 모든 냉기와 부정(암흑) 데미지를 10% 증가시킵니다. 단일 타겟 주력 기술인 얼음 손길과 더불어 피의 역병, 서리 열병, 피의소용돌이, 죽음의 부패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모두 광역 데미지 상황에 적합한 기술들입니다. 광역 구간에서 조금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쫄을 소환하는 보스전에도 유리하며, 이 모든 데미지가 더 높은 위협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들이 혈기 특성을 강력한 전천후 탱커로 만들어 줍니다.

 

차가운 강철 신경: 특수 기술에 대해 적중 3%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쌍수 무기 상황에서는 상당한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조무기의 적중은 27%가 필요하지만 보조 무기만을 위해 적중을 올리는 것은 올리면 올릴수록 더 가치가 떨어집니다. 이 특성의 적중은 양쪽 무기 모두에 적용되고 물리 데미지에만 적용되므로 일격류 이외(abilities outside of strikes)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얼음 발톱: 얼음 손길을 대상에게 사용하면 20%의 가속 버프를 얻을 수 있는데 고양 술사나 얼음 발톱 연마에서 나오는 가속과 별개로 적용 받을 수 있는 버프입니다.

 

영원한 겨울: 4%의 힘 증가는 데미지 증가와 더불어 위협 수준과 무기 막기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한 당신의 발차기(your kick = 정신 얼리기)의 룬마력 소모도 0으로 만들어 줍니다.

 

공포의 얼음갑옷: 점감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단단함에 더 이상 욕심이 없지 않는 한 상당히 가치가 있는 특성입니다. 룬의 일격은 회피하거나 무기 막기 이후에만 발동하므로 이 특성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부패한 얼음: 길게 봤을 때 주력 위협수준 생성 기술인 얼음 손길의 데미지를 20% 증가시켜 줍니다. 20% 증가된 데미지는 전투 초반부터 엄청난 위협수준 생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정쪽>

발병력: 발병력은 17% 주문 적중을 달성하는 부담을 줄여주기에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적중이 붙은 장비를 덜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은 장비로부터 더 많은 체력과 회피 능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감: 점감 효과가 없는 5% 회피 상승 특성은 더 단단해지고자 하는 탱커에게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병독: 죽음과 부패 기술의 쿨다운을 50%까지 단축시켜 광역탱 상황에서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리치왕의 분노 확장팩에서 혈기 탱커의 문양


<주 문양>

질병의 문양: 이 문양은 대상에게 걸린 질병들을 범위 안의 모든 대상들에게 전염시킬 뿐만 아니라 전염병 기술이 대상에게 걸린 질병의 지속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므로 혈기 탱커에의 필수 문양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로 인해 절약된 룬들을 다른 기술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전투 지속시간이 증가 할수록 이 문양의 중요성 역시 증가합니다.

 

흡혈의 문양: 혈기 탱커의 가장 훌륭한 생존 기술 중 하나인 흡혈 기술의 지속시간을 50% 증가시켜 줍니다. 이 문양도 혈기 탱커에게 필수 문양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역과 단일 타겟에 모두 좋은 죽음과 부패의 문양, 단일 타겟에 좋은 죽음의 일격의 문양이나 룬의 일격의 문양, 도발 기술의 적중을 도와주는 어둠의 명령의 문양, 생존 기술 중 하나인 얼음 같은 인내력을 위한 얼음 같은 인내력의 문양이 있습니다. 얼음 같은 인내력의 문양은 나쁘지는않으나 얼음 같은 인내력의 기본 성능과 비교했을 때 이 문양이 주는 효과가 눈에 띄게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조 문양>

보조 문양은 모두 개인 취향의 영역입니다만, 몇몇 문양은 다른 문양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혈기 전환의 문양: 이 문양은 혈기 전환의 사용 부담을 덜어줍니다. 혈기 전환을 사용할 때 체력 감소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염병의 문양: 질병의 문양과 함께 광역 전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시체 되살리기의 문양: 가방의 칸을 하나 절약시켜 줍니다다른 분양들은 그다지 사용 가치가 없습니다.

 

겨울의 뿔피리의 문양은 사용하지 마세요.

 


댓글들

Hearthman (2022/08/17)

나는 개인적으로 냉기 특성을 선호합니다.

https://www.wowhead.com/wotlk/talent-calc/death-knight/005-30524350332230010300233101351-035

얼음의 테두리나 무덤의 한기에서 포인트를 빼고 포악한 사자에 포인트를 넣어서 무기 막기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무기 막기의 소프트캡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또한 칼날 갑옷에 포인트를 투자하여 더 많은 위협수준과 데미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 쪽이 좀 더 생존에 특화된 특성 빌드입니다.

 

DoFishLikePasta (2022/08/24)

절대 피의 향기에 포인트를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까지 룬 마력을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 룬 마력 확보는 뿔피리 만으로 충분하며 피의 향기는 특성 낭비입니다. 또한 혈기 탱커는 쌍수 무기를 사용하지 않기에 특성 포인트를 많이 투자할 필요가 없는 양손 무기 특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 강타는 피의 일격보다 훨씬 좋습니다 (massively better). 어디서 그런 이야기를 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심장 강타는 주력 딜 기술로써, 사용할 수 있을 때 마다 사용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대댓 superdeedapper (2022/08/29)

당신이 하는 모든 이야기는 틀렸습니다.


대댓 fatty2by4 (2022/08/29)

혈기 탱커는 쌍수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요? 리치왕의 분노 확장팩을 플레이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확신하건데 혈기 딜러와 탱커 모두 쌍수 무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이 하고 싶은거야..) 내가 틀렸다면 이야기 해 주세요.


대댓 DoFishLikePasta (2022/08/30)

쌍수는 냉기 특성의 저 아래에 있는 타사리안의 위협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쌍수 혈기 특성 빌드는 활용성이 떨어진다고(isn’t really viable) 이야기 하는 겁니다.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이 없다면 당신의 기술들은 양손 무기를 채용한 경우보다 절반 가량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며 적중 역시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you will need more hit chance as well).


대댓 DoFishLikePasta (2022/08/30)

또한 나는 여전히 심장 강타에 대한 내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내가 해 본 모든 테스트에서 피의 일격을 사용한 경우보다 대략 50% 정도 증가된 dps를 보였고 테스트에 사용했던 장비들의 성능이 뛰어난 편도 아니었습니다. 장비가 좋아질수록 심장 강타는 더욱 더 강력해집니다. 만약 당신이 방어적인 빌드를 구상하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피의 일격의 데미지 강화에 까지 포인트를 주는 것을 보면 심장 강타를 배제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대댓 christhekiller (2022/09/05)

솔직히 심장 강타에 대한 의견은 동의합니다. 현제 저는 피의 일격으로 최대 350의 데미지를 내고 심장 강타로 550 정도의 심장 강타 데미지를 내는데 심지어는 심장 강타의 두 번째 대상 데미지를 포함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또한, 주문 회피는 솔깃하게 들리지만 주문에 피격되는 환경에 노출되는 일이 흔하지 않으며 보통은 대마법 보호막 정도로 충분하므로 3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탱커 장비들을 착용하고 치명타 증가를 위한 별도의 추가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피의 복수 특성 역시 발동 및 유지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Lv86 솔리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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