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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매칭과 승률 그리고 전투

니들아이
조회: 991
추천: 1
2021-02-08 11:09:52

언제인가 워쉽의 개발자는 
'우리는 매칭시 개인의 승률을 고려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맞는 말이다.
왜냐하면 매칭할때 개인의 승률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게임에는 수많은 배가 있고 유저는 그 많은 배중에 하나를 타고 전투에 참가하므로
개인의 전체 승률은 의미가 없다.
현재 전투에 참가한 배를 타고 그 유저가 과거 어떤 성적을 올렸는지가 중요하다.

여기에서 읽으니 매칭모니터 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만약 매칭모니터가 전투에 참가한 유저의 전체승률이나 전적만을 보여준다면
전투의 승패를 예측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다.
어느정도 정확하려면 매칭 모니터는
현재 전투에 참가한 유저가 그 배를 가지고 어떤 성적을 올렸는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가지 변수가 있는데
배와 유저는 완전해지기 위해 몇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장비를 다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과 함장의 스킬이 완전히 차야한다.
또 그배의 특성에 익숙해지는 경험과 시간도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그 유저가 그 배를 탓을 때의 총누적 성적은 오히려 부정확하다.
그 배를 탄 마지막 10~20판 정도의 전투 성적이 더 중요하고 정확하다.


이 게시판에서 종종 매칭은 랜덤이라고 하는 글들을 읽은 적이 있는데
정말 랜덤인지 살짝~ 의문이 든다.
의문을 가지게 하는 몇가지 이유들을 말해보자.

왜 2티어 차이가 나는 배들을 한전투에 참가 시키는 것일까?
전투는2티어 차이지만 그 배의 입장에서 보면 총 4티어 사이를 오가며 전투를 해야 한다.
이것이 빠른 매칭을 위해서라면, 4티어 사이의 모든 배들과 매칭이 가능하므로
이론상 그 배는 동티어로만 이루워진 전투를 거의 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동티어로만 이루워진 전투를 경험한다.
완전한 랜덤이 아니라 어떻게든 매칭에 손이 작용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종종 자신의 배가 상위티어들과 전투를 많이 해서 불만이라거나
자신이 탑티어로 전투를 하게 되어 좋다고들 하는데
내 생각은 반대다.
이 문제는 절묘하게 균형을 잡고 있어서 여기서 쓰자면 매우 길어질 것이다.
자신이 탑티어인 전투는 어떤 면에서 손해이며
상위티어와의 전투는 오히려 이익이다 정도로 해두자.

(함종이 같다면 상위티어라고 위축될 필요가 없다. 
그 차이는 크지 않으며 동티어를 상대하듯 하면 된다.
나중에 경험치와 크래딧이 다 보상을 해준다. 
다만 함종이 다르면서 티어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서로의 먹이사슬 관계가 더 커지므로
상위티어의 타 함종을 상대할 때는 주의 해야 한다.)

이 게임에서 동티어로만 이루워진 전투가 있는데
바로 클랜전이나 랭킹전이다.
클랜전은 정해진 같은 클랜원들로만 팀이 이루워지므로 매칭과 관련이 없다.

랭킹전의 전투를 하고 난뒤에 팀성적을 보면
전투에 참가했던 유저들의 현재 등급이 나오는데
한번은 더 등급이 높은 팀과 전투를 하고
한번은 더 등급이 낮은 팀과 전투를 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한번이기고 한번 지기를 반복하거나
우리 팀원의 등급이 더 낮은데 승리를 하면 2연승이 아니라 3연승을 쉽게 한다.
연패도 마찬가지다. 우리팀의 등급이 더 높은 전투에서 패하면 바로 3연패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역시 매칭이 완전한 랜덤이 아니라는 뜻이 아닐까?

전투 성적은 좋은데 계속 연패를 한다는 글들을 읽곤 하는데
그렇다면 늘 타는 그 배 말고 평소에 거의 안타는 배를 타보라고 권하고 싶다.
금방 승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다만 그 배도 계속 좋은 성적을 내거나 연승을 한다면 형편없는 팀을 만나게 될 것이다.
워쉽이 당신을 미워해서는 아니며 
유저전체의 밸런싱을 유지 하기 위해서 라고 생각된다.


이런 조건과 환경 안에서
어떻게 승리를 얻는 전투를 할것인가?
한번 말이나 글을 시작하면 한없이 길어지는 나의 단점이 슬슬나타나기 시작하므로
(실은 이것도 많이 빼고 줄인것이다 ㅜ.ㅜ)

한가지 정도만 말하자면
워쉽은 전투 안에 또 다른 매칭을 만들어 두었다.

맵들은 1~5개 의 거점들을 가지고 있고
주로 3~4 개의 거점을 가진 맵에서 전투를 하게 되는데
이때 각 거점들은 모두 성격이 다르다.

또 그 거점을 향한 팀의 구성이 다르며
상대해야 하는 팀의 구성도 또 한번 나누워져 만나게 된다.

어떤 기준으로 팀의 배들을 배치했는지
그 방식을 사실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 구성을 깨트리면 즉...라인을 벗어나는 배들이 많거나
한쪽으로 우르르 몰려가면 대개 진다는 것은 경험했다.

(또 내 전함은 상대 구축함을 정말 열심히 잡는 배인데
내가 위치한 라인에는 이상하게도 우리 구축함이 없을 때가 많다.
내 전함이 협공해야 할 우리 구축이 없을때의 그 난감함이란....)

승리를 위한 전투는
자기 라인 이나 눈앞의 적에게 8 할을
그리고 맵 전체의 견제나 도움에 2할 정도로
배분하여 눈앞의 전투에 전념하는 것이 좋다.

초반의 전투가 가장 치열하며
그 라인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전체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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