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업계의 한 해의 마무리를 성대하게 장식하는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TGA). 지난 9일 진행된 행사 시청자가 1억 명을 넘겼다.
TGA 주최 측은 공식 성명을 통해 게임 이벤트 TGA의 기록을 공유했다. 유튜브, 트위치,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 스팀, 디즈니+ 핫스타 등 전 세계 30개 이상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선보인 TGA2022의 시청 기록은 1억 3백만 명이다. 이는 지난해 기록한 8,500만 명보다 21%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번 이벤트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시 중계됐으며 유튜브에서 133만 명, 트위치에서 190만 명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제공된 비디오 스트림은 1,15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팬들의 관심을 증명하는 또 다른 수치인 트위터 대화, 고유 유저, 해시태그 이용자는 전년 대비 각각 28%, 33%, 31% 증가했다.
TGA는 쇼의 호스트이자 제작자인 제프 케일리는 2003년 시작한 스파이크TV가 주최한 스파이크 비디오 게임 어워드(VGA)의 제작자 중 하나다. 그는 약 10년의 역사를 끝으로 VGA가 막을 내린 후 직접 TGA를 제작, 2014년부터 행사를 이어왔다.
특히 할리우드 시상식에서 영감을 받은 TGA는 여타 게임 시상식과 달리 거대 자본과 스폰서십을 통해 특별한 무대 구성에 힘써왔다. 이에 다양한 게임과 영화 등을 공개하고 배우나 뮤지션의 시상 행사, 독특한 무대 이벤트 등을 선보이기도 했다.
다양한 방식으로 쇼가 확장해나가며 온라인 시청자 역시 증가했다. 2014년 초대 행사의 경우 시청 기록은 190만 명이었지만, 2017년 1,150만 명으로 그 수가 늘어났고 2019년에는 4,520만 명, 지난 2021년에는 8,500만 명이 시청하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 그리고 올해 마침내 1억 명 시청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 9년 동안의 쇼 성장에 기쁨을 전한 제프 케일리는 행사 10년차를 맞아 열리는 TGA2023, 그리고 여름 이벤트로 본격적으로 자리 잡은 서머 게임 페스트에 관한 기대감 역시 함께 드러냈다.
한편, TGA2022는 엘든 링의 올해의 게임 수상과 함께 디아블로4 및 파이널 판타지16의 출시일, 데스 스트랜딩2, 아머드코어6, 켄 레빈의 쥬다스, 하데스2, 스타워즈 제다이: 생존자 등 다양한 신작 게임 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