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보기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주요 유닛과 방타의 체력 표와 공격력 표입니다.

아이콘 하이호이
댓글: 33 개
조회: 16608
추천: 34
2015-05-13 18:15:35
주요 유닛과 방타의 체력 표와 공격력 표입니다.

공격력은 콕에 나오는 초공이 아닌 방당 공격력입니다.



6홀 이하는 어차피 넘기는 구간이라 무시하고 7홀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보고 비교하면 방어 건물의 효율이 한 눈에 보이실거에요.


1. 마법사 타워
마법사 타워가 저레벨에서는 아처를 한 방에 못 잡아서 효율이 그닥인데 8홀에 업그레이드를 2번 하면서 효율이 좋아집니다.

8홀 이상 마법사 타워는 동홀 아처를 1방에 잡는다.
8홀 이상 마법사 타워는 동홀과 +1홀 바바를 3방, -1홀 바바를 2방에 잡는다.
(즉, 폭탄 배치를 잘 하면 바바도 동홀에서 2방이 나온다는 말이 됩니다.)
8홀 이상 마법사 타워는 동홀 고블린을 2방에 잡는다

그리고 8홀까지는 마타보다 +1홀 아처를 원킬 낼 수 있는 박격포가 업글 우선순위 1번으로 보기도 하지만
9홀에서 7마타가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래 있습니다.

9홀 7마타는 모든 레벨의 아처를 한 방에 잡는다. 또한 8~9홀에서 사용하는 5월브를 1방에 잡는다.
(단, 10홀의 6월브는 8마타가 되어야 1방)
9홀 7마타는 동홀 고블린을 1방에 잡는다.(유일하게 고블린이 마타에 원킬되는 구간입니다.)

또한 7마타의 경우 풍선이 뭉쳐서 맞을 경우 7대공 못지 않은 위력을 보이며 피가 빠질 경우 아처퀸이 2~3방마다 풍선을 하나씩 빠르게 제거해버리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2. 박격포
박격포는 사실 9홀 7마타 이전에는 약탈 방어에서 마타보다 주로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가격대비 건설 시간 효율부터 해서 박격포를 우선 선호하는 경향이 많죠.)

박격포 레벨 = 아처 레벨 -> 1방
박격포 레벨 < 아처 레벨 -> 2방

즉, 동홀에서는 업그레이드를 안 해도 아처가 원킬 나지만, +1홀의 바처 약탈을 무력화 시켜주는 가장 큰 주역이 바로 박격포입니다. 박격포가 적절히 안 쪽에 있다면 가까이 붙어서 앞쪽 다른 방타를 때리는 자이언트나 바바리안은 무시하고 멀리 있는 아처를 원샷 원킬로 잡아내는 무서운 녀석이죠.


3. 뇌전
뇌전 역시 강해지는 시기가 8홀입니다.

8홀에서 6레벨까지 뇌전을 올리게 되면 일어나는 현상은 놀라울 정도이죠.
동홀과 +1홀의 바바리안을 3방, 동홀과 +1홀의 아처를 1방에 잡아냅니다.

따라서, 9홀 가면 모든 레벨의 아처를 1방에 잡아내죠.

8홀때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 뇌전은 건설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데다 페카로는 약탈도 잘 안 오고, 클전도 보통 용으로 오니까 우선순위가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뇌전은 공격속도가 매우 빨라서 바처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박격포, 마타, 뇌전 이 3개가 모두 업글되는 시점에서 아무리 9홀이라 하더라도 영웅이 모두 잘 경우 자이언트를 소수만 들고다니거나 순수 바처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털어먹기 꽤나 난감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4. 폭탄
폭탄은 바처의 피를 미리 빼서 스치기만 해도 죽도록 하면서 잠깐동안의 넉백으로 시간을 버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바바, 아처, 월브, 잘 쓰이지는 않지만 고블린도 포함하여 이것이 매우 심각합니다. 특히 아처, 월브, 고블린의 경우 맞고 나면 아처타워나 클성 수비 아처는 물론 마타의 좋은 먹잇감이 되죠. 따라서 배치를 잘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폭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8홀까지는 폭탄이 -2홀의 월브를 1방에 잡지만
9홀 폭탄은 8~9홀에서 사용 가능한 5월브를 1방에 잡아버립니다.
즉, 약탈시 자이언트로 몸빵을 하고 월브를 보내더라도 자이언트랑 월브의 목표가 달라서 움직이는 경로가 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트랩은 다수의 바바리안이나 자이언트를 날리도록 아끼고 폭탄 하나만을 이용해서 달려오는 월브를 제거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월브를 조금 들고 다니는 유저는 멘붕에 빠지겠죠.
(참고로 월브가 내가 뿌린대로 무조건 가까운 막힌 공간으로 직진하는 것이 아닙니다. 앞에 집합소가 되던 금광이 되던 중앙으로 지나가지는 않고 그 건물들 사이 길로 지나가기 때문에 어느정도 원하는 지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자이언트의 시선을 끌면서 월브와 다른 경로를 택하도록 하여 월브 혼자 밟고 사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가능하다면 벽 외부에도 피통 좋은 대포를 꺼내거나 오픈형으로 자이언트를 따로 유도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5. 대형폭탄
모든 레벨의 대형폭탄은 바바, 아처, 고블, 월브, 마법사를 1방에 잡는다.
1레벨의 대형폭탄도 겹치면 5레벨 호그를 1방에 잡는다.(호그가 대폭 2개 사이로 들어갈 경우 힐마법이고 뭐고 필요 없죠.)

대폭 레벨 = 호그 레벨 -> 안 죽음
대폭 레벨 > 호그 레벨 -> 죽음

따라서 4레벨 호그는 9홀에서 대폭이 3레벨, 10홀 가도 4레벨이라 한 방에는 절대 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의 피통이랑 대미지랑 비슷해서 조금이라도 달아 있거나 재수 없게 마타나 박격포와 함께 맞아 크리티컬 터질 경우 바로 사망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대폭 레벨 +1레벨의 호그를 이용하는것이 좋죠.







--------------------


그리고 참고로 객관적으로 보면 자이언트와 풍선이 9홀에서 급격하게 좋아지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방타의 갯수와 공격력 증가, 그리고 방타의 사정거리가 한계가 있어 5자이랑 6자이는 실제 운용에 있어서는 하늘과 땅의 차이는 맞지만 레벨당 업그레이드 비율은 거의 일정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이의 경우 체력은 거의 1.2배씩 늘어나고 공격력은 평균 1.3배 6자이때 조금 상승폭이 크긴 하지만
기존 업글 대비 엄청난 차이는 아니죠 저렇게 보면. 하지만 방타 사정거리가 무제한이 아니다보니 방타가 강해지는 것 보다 체력이 커지는 것이 조금 더 버티고 힐마법 받고 살아나는데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강해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5자이 이하는 힐마법은 1000 가량 채워주는데 피통이 얼마 안 되어서 힐마법 효과를 제대로 보기도 힘들고요...

풍선의 경우 체력 초기는 1.2배이나 중간에 1.3배, 후반에 1.4배가 되어서 조금 강해지긴 하지만
공격력은 최초 업그레이드 1.28배를 제외하면 1.5배로 일정합니다.

즉, 바바리안, 아처가 서서히 좋아지는 것처럼 자이와 풍도 사실은 서서히 좋아지고 있던것이죠.

Lv45 하이호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