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보기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클랜전 랭크 포인트를 만들어보자

접으리우스
댓글: 22 개
조회: 13277
추천: 37
2015-05-06 22:47:13

본 글은 클랜 내 별도 커뮤니티 (단톡방이나 밴드 등)가 활성화 되어 있고클랜전 승리가 제1순위인 클랜들만을 위한 글입니다.

이 글의 취지는 COC 게임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클랜전 통계를 만드는 것이며이를 위해서는 누군가가 Microsoft Excel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데이터 취합 작업을 해야 합니다.

현재 저는 여러 과정을 거쳐 그 수작업을 최소화였고 개인적으로 이런 데이터 관리를 즐겨하기 때문에 본 정보를 공유하지만, 분명한 것은 게임 외적인 부분에 일정량의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는 사실입니다.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굳이 아래 글은 접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장담할 수 있는 것은투자한 노력에 비해 클랜원들의 다양한 클랜 기여 점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깊은 통계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흥미가 생기신다면 글을 읽고 여러분만의 클랜 포인트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제가 최적화한 엑셀 파일을 아래 공유하니, 이것을 그대로 사용하시거나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편집하셔도 됩니다.

다만 여러분의 클랜에 이것을 실제 도입할 경우... '클랜전에 미친x' 소리를 듣거나, 점수가 낮은 분들이 의기소침해 대거 탈퇴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ㅡㅡa

 

 

 

1. Clan Rank Point?

각 멤버가 클랜전에서 얼마나 활약했는 가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

LOL을 비롯, 타 게임은 다양한 게임 통계를 제공하는 반면 COC는 모바일 게임 기반이다 보니 전적이나 통계 등의 데이터가 취약한게 사실입니다.

하드하게 클랜전을 운영하거나 승리를 목표로 다양한 재미를 추구하는 클랜이라면 한 번쯤은 관심 가질 수 있는 클랜 랭크 포인트에 대해 저만의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Clan Rank Point 수식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매 클랜 점수를 계산하며, 해당점수가 누적되어 최종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공격 1 점수] + [공격 2 점수] - [수비점수]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아래와 같은 수식이 되며, 이는 뒤에 이어지는 내용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회차 공격 파괴 지수(%) - 공격순위 페널티 + 별 획득 추가 점수] + [2회차 공격 파괴지수 (%) - 공격 순위 페널티 + 별 획득 추가 점수] - [본인 기지 파괴 지수(%)]

 

 

3. 주요 지표 : 파괴지수(%)

클랜 랭크 포인트를 판가름하는 주요 지표는, 바로 파괴 지수(%)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다소 있습니다.

저 역시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별 포인트로는 Rank Point를 생성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누구나 알다시피 클랜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별 획득 수인데, 왜 굳이 파괴 지수로 설정했냐면

 

<별을 주요 지표로 삼을 때 다양한 문제점 발생>

1) 별 획득 기준의 모호함

별 두개 파괴된 적을 추가 공격해서 잔별 처리했을 때 획득 포인트는 별 세 개인가, 하나인가?

이것을 별 세 개로 인정할 경우, 이미 파괴된 마을을 재공격 하는 의미 없는 공격이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타당한가?

 

2) 별 획득 가치의 상이함

하위권 별 3개보다 상위권 별 2개가 더 중요할 수 있음. 같은 별 하나라도 어떤 마을을 공격했는지, 어떤상황에서 별을 획득했는 지에 따라 그 가치가 다를 수 있음. 단순히 별 획득 수를 기준으로 삼게 되면 잔별 위주로 처리하는 후발주자들은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없게 됨

 

3) 별 획득량이 지닌 낮은 변별력

별 획득 수는 오로지 0,1,2,3 네 단계로만 등급이 형성됨, 이를 주요 지표로 삼을 경우 아무리 장기적으로 Rank Point가 쌓인다 하더라도 실력을 구분 지을만한 지표가 나올 수 없음.

 

위와 같은 이유로 가장 무난하게 공격 점수로 환산할 수 있는 것은 별 획득 숫자가 아닌 파괴 지수(%)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물론 단순히 파괴 정도(%)만 가지고 모든 포인트를 환산하는 것이 아닌, 별 획득 수를 간접 반영하고, 공격 순위 등에 대한 페널티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RankPoint가 생성되도록 설정해보았습니다.

 

 

3. 페널티 지표 공격순위

본인 순위 대비 낮은 순위를 공격하게 되면 높은 점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으므로, 공격 순위에 따른 페널티를 부여해야 합니다. 제가 설정한 페널티 기준은 "{(본인 순위) - (공격 순위)} x 5"입니다.

제가 여러 숫자를 대입해 본 결과, ‘5’라는 숫자가 충분히 납득할만한 지수라고 생각되었으며 (아래 예시 참고), 이는 본인 클랜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A. 3위 유저가 상대 3위를 100% 파괴할 시

100% + {(3-3)x5} = 100점 획득

 

B. 3위 유저가 상대 5위를 100% 파괴할 시

100% + {(3-5)x5} = 90점 획득

 

C. 3위 유저가 상대 13위를 100% 파괴할 시

100% + {(3-13)x5} = 50점 획득

 

반대로 본인보다 높은 상위 순위를 공격하더라도 별도 추가 점수 없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위 순위를 치는 것 자체가 클랜전의 승률을 낮추므로 추천하지 않는 공격 형태이며, 상위 점수 추가 혜택이 주어지면 별을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일정 수준의 점수를 얻을 수 있으므로, 수식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정당하게 공격한 다른 이들과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게 됩니다.

결국 본인 순위보다 하위권을 공격하게 되면 그 정도에 따라 점수 페널티가 있지만본인과 같은 순위나 상위 순위를 치면 별도 페널티도 없고 추가 점수도 없습니다.

 

 

4. 추가 혜택 지표 - 별획득 수

파괴 지수를 주요 지표로 삼되, 획득한 별도 간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수식을 적용해봤습니다.

1) 파괴 지수 0~49% (실제획득 별 0~1) : 추가 점수 0

--> 45% 파괴할 경우 획득 점수는 [45+0]

 

2) 파괴 지수 50~99% (실제획득 별 1~2) : 추가 점수 10

--> 90% 파괴할 경우 획득 점수는 [90+10]

 

3) 파괴 지수 100% (실제획득 별 3) : 추가 점수 20

--> 100% 파괴할 경우 획득 점수는 [100+20]

 

 

5. 수비 지표 - 본인기지 파괴 지수 (수비%)

다들 알다시피 7~8홀은 상대 기지를 100% 파괴하기가 쉬우므로 공격 지수만을 가지고 Clan Rank Point 운영 시 장기적으로는 9~10홀이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상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본인 기지의 파괴 지수입니다. 결국 공격 점수에서 수비 점수를 마이너스 한다면 어느 정도 홀에 관계 없이 균형 잡힌 점수 분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러한 Clan Rank Point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선 누군가가 매번 노가다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가다 작업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양한 수식 및 피벗테이블을 적용한 엑셀 파일을 제작하였고, 실제 활용해본 결과 클랜전 한번의 데이터 취합에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제 클랜에 약 한 달간 적용해본 결과, 실제 클랜원들의 실력과 거의 매칭되는(누구나 납득할만한) 점수가 집계 됐으며, 당연히 장기간 운영할수록 더욱 완성도 높은 상대 평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설명>

엑셀에서 매번 수작업으로 작업 할 부분은 아래 표를 보시면 됩니다.

클랜전 종료 후 결과 지도를 보면서 엑셀에 해당 내용을 입력하면 25명 기준 약 5분 정도 소요됩니다. (클랜원 50명이면 좀 빡셀 것 같네요-0-)


사실 위 표에서 1, 2열에 해당되는 클랜원 이름과 본인 순위를 적는 작업이 다소 오래 걸리지만, 매 클랜전마다 해당 인원은 큰 변동이 없기 때문에 한 번만 작업해 두면 다음부터는 복붙 신공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위 항목들만 입력 완료하고 엑셀에서 새로 고침 한번만 해주면, 글 상단에서 공개했던 바로 아래 표가 완성됩니다.



누적 포인트 및 1회 평균 포인트로 누가 클랜전에서 활약이 뛰어난지 확인 가능하며, 각 인원들의 클랜 참전 수 및 공격 참여율도 확인 가능합니다.

평균 공격 순위를 통해 지나치게 낮은 곳을 공격하는 인원이 누군지도 알 수 있으며, 누구의 수비 능력이 뛰어난 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본인 순위 및 파괴지수(%)],[공격 순위 및 파괴지수(%)] 정도의 몇 개 항목들만 입력하면, 생각보다 다양한 통계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식을 걸어 두었습니다.

본 엑셀에는 제가 임의로 설정한 기준 값들도 몇 개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 클랜에 맞게 수정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엑셀 다운로드 Click>



엑셀은 총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로우 데이터 (직접작성)

본인 클랜 결과를 수작업으로 입력 (흰색 영역만 입력하면 나머지는 자동 수식화됨)

 

2) 피벗 테이블 (새로고침)

1번 항목을 작성했다면, 2번탭으로 이동하여 데이터-새로고침을 눌러줘야 누적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3) 최종 데이터 (자동변환)

2번에서 데이터-새로고침을 클릭하였다면, 3번탭에 최종 데이터가 자동으로 변환되어 있습니다.

다만 해당 표는 보기 불편할 수 있으니 내용을 복사하여 4번 탭으로 이동하여 다양하게 편집하시면 됩니다.

 

4) 최종 데이터 (복사편집)

3번 탭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할 때 값 및 원본 서식 유지로 선택하시면 완료됩니다.

데이터 필터를 줘서 각 항목별 누가 1등인 지 따로 체크해볼 수있고, 리스트에서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클랜원을 제거하는 등 최종 데이터를 완성하면 됩니다.

Lv24 접으리우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