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게임 렉이 뭐야? 게임에 특화된 넷기어 XR500 게이밍 무선공유기

파웍스
조회: 2206
2019-12-24 14:50:10


공유기 중에서도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가 제조사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포지션이 확실한 만큼 네트워크를 이용한 게임을 많이 즐기는 분들에게는 일반 공유기보는 일반적인 상황, 게임에 특화된 특수한 상황 모두에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공유기야말로 평소에 바라고 바라는 아이템이 아닐지.


글로벌 네트워크 제조사 넷기어에서는 일반 공유기 기능에서 게이밍 기능에 특화된 나이트호크

XR500 공유기를 출시하여 게이머들로 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넷기어 XR500 공유기는 PC 게임은

물론 PS4, XBOX 콘솔 게임, 일반 데스크탑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완벽하게 호환되며, 

기가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넷기어 XR500는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답게 PC 게임 환경에서 가장 빠른 성능을 테스트를 통하여 검증된 베스트셀러이다.


인터넷 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은 과거에는 유선으로 게이밍 환경을 구축했다면 최근에는 기가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기가와이파이(무선)으로 구축하는 것이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은 이런 게이밍 환경 구축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게이밍 대시보드, 지오필터, 서비스품질(QoS),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최상위 게이밍 라우터이기도 하다.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 핑, 및 기타 수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커스텀 대시보드를 적용하여 개인 사용자들의 선택권, 제어권을 부여하여 게임 렉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 장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고 보장 대역폭을 할당하는 QoS 기능, 음영지역에서도 끊김없는 안정적인 연결을 위한 빔 포밍+ 지원, 빠른 속도를 위한 쿼드 스트림 및 160MHz 대역폭 지원, USB 3.0 포트를 이용한 미니 NAS 기능, AC2600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하는 진정한 의미의 게이머를 위한 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프로 XR500 박스 후면에는 


1.로컬 연결 보장 & 지연 현상 제거

2.인터넷 사용 모니터링 & 실시간 게임 핑

3.게이밍 트래픽 우선 처리 기능

4.사용자 지정 가능한 대시보드


주요 기능들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다.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기능으로 공유기를 설치하지 않고 전체 기능을 안다는 것은 어려우므로 지금은 이런 것이 있다 하는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자.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 구성품에는 공유기 본체, AC 어댑터, 무선 안테나 4개, 사용설명서, 랜케이블 1개가 동봉되어 있다. 30만원대 공유기 치고는 소소하다고 할 수 있지만 공유기와 관련된 구성품은 모두 제공하고 있어 특별히 추가되었으면 하는 것은 생각나지 않는다.




4개의 고감도 무선 안테나에 번호를 새겨 넣어 공유기 본체에 짝을 맞춰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다. 착탈이 가능한 고성능 외장 안테나 4개를 덕분에 2.4GHz 4x4 256 QAM, 최대 800Mbps / 5GHz 4x4 최대 1733Mbps 고대역폭의 기가와이파이 속도를 낼 수 있다.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라 디자인 만큼은 게이밍 컨셉에 어울리는 미래지향적인 느낌, 고급지고 세련된 이미지를 품고 있다. 어떻게 보면 람보르니기니 스포츠카를 생각나게 하고, 또 어떻게 보면 우주선을 닮은 모습이 디자인만큼은 호불호 없이 만족할 수 있는 부분이다.


디자인만큼 스펙도 강력하다.


하드웨어 스펙

- CPU : 퀄컴 IPQ8065 1.7GHz 듀얼코어

- RAM : 512 MB

- FLASH : 256 MB

- USB 포트 : USB 3.0 x 3개

- LAN / WAN 속도 : 10/100/1000Mbps





전면 중앙의 LED 부는 USB 1를 기준으로 좌우측에 균형감있게 배치되어 눈에 잘 들어오는 구조이다. 화이트 컬러의 폰트로 각각의 LED 램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이다.


전원, 인터넷 연결, 2.4GHz, 5GHz, Guest WiFi, USB1, USB2, Eth1, Eth2, Eth3, Eth4 LED는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면 흰색 LED로 점등된다. 특히 랜포트 4개는 1Gbps 속도에서 100Mbps로 떨어지면 처음에는 호박색(Amber) LED 점멸로 알려주고, 뒤에는 계속해서 점등되어 속도가 떨어졌다는 것을 한번에 알 수 있게 해준다.




외부에서 제어가 가능한 WiFi On/Off, WPS 연결 버튼 2개를 분리하여 사용하기 쉽게 하였다.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 무선 접속을 위한 와이파이 SSID 이름과 패스워드가 공유기 상단

스티커에 적혀 있다. 그런데 여기서 NETGEAR82 / roiutomder654 계정을 보면 뭔가 이상, 아니 

허전한 느낌이 든다.  


무선 밴드가 기존처럼 2.4GHz, 5GHz로 나누어 있지 않고 NETGEAR82 하나밖에 표기되어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뭘까? 이에 대한 이유는 뒤에서 설명하겠다.




왼쪽에는 무선 안테나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상태로 내부가 완전히 오픈되어 있다. 중간에 안으로 쏙 들어간 곳은 그냥 만들어 둔게 아니라 양쪽에 두손을 넣어 들고 이동할 수 있는 손잡이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두었다. 




우측면에는 무선 안테나 1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USB 3.0 포트 2개가 위치해 있다. 


모든 안테나 장착부 위에는 Antenna 1, 2, 3로 표기되어 안테나를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안테나는 한번만 설치해 놓으면 되기 때문에 안테나 조립은 특별하게 어렵지 않다.





뒤집어 보면 공유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어홀이 넓고 촘촘하게 뚤려 있으며,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 4개가 부착되어 있어서 무거운 공유기를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게 해준다. 


공유기 전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넷기어 무선 SSID와 비밀번호가 표기되어 있고, 그 외에도 시리얼 번호, 맥어드레스가 포함되어 있다. 자세히 보면 4개의 랜포트는 색상에 따라 속도를 알려주는데 화이트 = 1Gbps,  호박색 = 10/100Mbps 속도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넷기어 XR500 공유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4개의 안테나를 장착해주는 것이다.

안테나 4개의 번호가 새겨져 있어 꼭 안테나 네이밍과 맞는 곳에 연결해야 한다.


예를들어, Antenna 2라고 적힌 단자에는 Antenna 2라고 적힌 안테나를 장착해야 정상 작동한다.




4개의 모든 무선 안테나를 모두 장착하면 XR500 공유기를 사용하기 위해 셋팅이 완료된다.


무선 안테나는 방향, 각도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고 회전이 가능하여 연결, 분리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서 초기 공유기 셋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4개의 안테나는 좌우 1개씩, 후면에 2개 해서 총 4개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연결단자는 

금도금하여 혼선을 최대한 방지하고 있다.


후면 단자는 LED On/Off 버튼, 리셋 홀, 안테나 1, 랜포트 1~4, WAN(인터넷) 단자, 전원 

단자, 전원 On/Off 버튼이 깔끔하게 배치된 구조이다.




케이블은 WAN 포트에는 인터넷이 들어오는 노란색 케이블을 연결하고, LAN 포트에는 유선으로 사용할 데스크탑 PC에 연결하면 유무선설정은 간단하게 마칠 수 있다. 전면에 LED 램프는 화이트 컬러의 고휘도 LED로 표시하여 밝은 낮에도 눈에 잘 보이며 어떤 기능들이 작동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화이트 LED는 발광량이 높아 불을 끄면 강하게 반사되어 눈에 쉽게 들어온다. 침실, 방을 소등하고 게임을 할때는 반대쪽으로 들려놓거나 LED Off 기능을 이용하여 비활성화시켜 놓고 사용해야 방해가 되지 않는다.





랜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기 설정을 유무선(PC & 스마트폰)에서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과거에는 PC에서만 지원했지만 최근에는 전용 앱을 지원하여 스마트폰에서도 더 간략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초기 설정을 하려면 넷기어 XR500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SSID에 접속해야 한다. 

인터넷 연결이 되면 앱을 실행하여 공유기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과정을 거쳐 셋업한다.


그 과중에 관리자 로그인 설정, 와이파이 네트워크 생성, 펌웨어 업데이트, 원격 관리 활성화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나이트호크에는 장치관리자. 인터넷 속도,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미터, 지원 등의 메뉴를 지원하며 장치관리자에서는 현재 연결되어 있는 유선, 무선 기기들을 확인하며 On/Off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WiFi 네트워크 메뉴에서는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라는 인텔리전스 기능을 On/Off 할 수 있도록 마련해 두었다. 스마트 커넥트는 공유기에서 2.4GHz / 5GHz 중 자동으로 가장 빠른 

WiFi 대역을 선택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집을 방문한 손집에서 일시적으로 WiFi를 사용하도록 열어주는 게스트 WiFi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며 WiFi 공유기와 범위 확장기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선택란이 있다. 여기서 범위 확장기는 무선 범위를 단순히 넓혀주는 익스텐더라고 보면 된다.




관리자 admin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넷기어 XR500 공유기의 장치관리자,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미터 메뉴를 볼 수 있다. 현재 연결된 공유기는 XR500이며, 스마트 커넥트로 단일밴드로 와이파이를 구성하고 있으며 인터넷 속도는 기가급이다.


​눈여겨 볼 것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와이파이의 신호 강도, 홈 테스트,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채널 그래프, 신호 그래프의 기능을 제공하는 WiFi 분석 메뉴이다. XR500 공유기에서 출력하는 와이파이를 앱내에서 분석하여 최상의 상태로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이다.




무선 공유기 넷기어 XR500에서는 기존 공유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DUMA OS가 탑재되어 있다.


독자적인 대시보드 인터페이스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커스텀마이징이 가능하여 대시보드에 다양한 기능과 메뉴를 넣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다. 




DUMA OS의 지오필터는 매칭 범위를 좁혀 렉을 줄이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게임 호스트의 거리를 제한하고 느린 플레이어를 허가 및 차단함으로써 거리로 인한 렉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필터링 모드와 관중 모드를 지원하는데 필터링 모드는 게임 실행시 연결되는 서버와 호스트의 접속 범위를 설정 혹은 게임에 참여한 플레이어의 접속 허가 설정할 수 있다. 관중 모드는 접속 반경의 설정을 지원하지 않지만 플레이어에 대한 접속 허가 설정만 가능하다. 거리상 물리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연속도(Ping)이 늘어나게 되는 경우 렉이 심해져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지연시간이 높은 게이머를 차단하여 렉을 해소, 게임 네트워크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이밍에 특화된 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가 대역폭을 원하는 대로 할당하는 QoS(Quality of Service) 기능도 새롭게 바뀌었다. 

트래픽 손실에 아주 민감한 서비스별, 장치별, 랜포트별로 트래픽 처리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끊김

없는 안정적인 사용을 위한 기능이다. 


대역폭을 할당하는 방법은 우측 원모양의 그래프를 마우스로 드러그하여 퍼센티지를 정한 후에 

저장을 누르면 된다. 연결된 기기들에 적용하고 싶으면 분배 업데이트를 클릭~!




장치관리자 탭을 클릭하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게이밍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을 네트워크 맵 형식으로 보여준다.




다운로드, 업로드 총 사용량, 기기별 사용량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한다. Hybrid VPN에서는 VPN 설정이 가능하며 기기를 추가하여 모드 설정, VPN Traffic 관리를 할 수 있다.




시스템 정보 탭을 클릭하면 화려한 그래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PU 사용량, RAM 사용량, 플래시 사용량, 시스템 정보, 네트워크 상태, 설치된 R-APP, 인터넷 상태, 무선 상태, 게스트 무선 상태, 로그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네트워크 상태가 한눈에 들어온다.




DUMA OS는 통합형으로 게이밍 특화 기능과 기존의 관리자 메뉴를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설정에서는 인터넷 설정, 설정 마법사, WAN/LAN 설정, WPS 마법사, 무선 설정, 게스트 네트워크,

공유기 모드 등 다양한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무선 설정에서는 스마트 커넥는라는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다. 라우터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위한 최상의 대역을 지능적으로 선택하여 하나의 SSID로 보이게 하여 최고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켜면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높은 속도의 대역을 선택하여 동일한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용자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단, 동일한 보안 옵션 및 암호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므로 설정할때 꼭 기억해 두자.




무선 고급 설정에서는 고성능 무선공유기에서 빠지지 않은 빔 포밍+, MU-MIMO 기능을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다. 빔 포밍+ 기술은 11ac 기기 뿐만 아니라 11n 기기까지도 신호를 집중시켜 무선 범위, 안정성, 속도를 향상시키는 고급 기술로 고가의 공유기에서 주로 지원한다.


멀티유저 MIMO는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렉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제공하는 기술로 한대의 공유기에 다수의 유저들이 접속하여 사용할때 유용한 기능이다.




공유기 모드는 기본 공유기 모드와 확장적인 의미의 AP 모드를 지원한다.




컨텐츠 필터링에는 사이트차단, 서비스 차단 2가지 방식으로 차단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스케쥴을 설정하고 전자 메일도 자세하게 셋팅이 가능하다. 포트 포워딩, 포트 트리거링와 같은 외부에서의 접속을 용이하게 하는 설정 항목들이 들어가 있다.





최근 해킹으로 보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1.VPN 지원 - 보안 원격 액세스

2.WiFi 보안 액세스 (WPA/WPA2 PSK)

3.이중 방화벽 보호 (SPI 및 NAT)

4.Denial-of-service (DoS) 공격 보호


와 같은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여 외부로 부터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추가적으로 유동 DNS, UPnP, VLAN/브리지 설정 등과 같은 고급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은 어떤 환경에서도 최상의 속도를 내기 위해 고성능의 하드웨어 부품 사용과 고급 기술을 적용하여 기가 와이파이를 가정, 사무실과 같은 공간에서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


빠른 속도 지원을 위해160MHz 대역폭의 쿼드 스트림을 지원하며, 다수의 기기들의 동시 스트리밍시에도 속도 다운이 없는 MU-MIMO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모바일, PC에서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중에도 게이밍 장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고 기본적으로 보장하는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는 QoS 기능을 이용하면 렉없는 게임 환경을 보다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무선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그쪽 방향으로 신호를 집중 전송하는 빔포밍+ 기술 지원으로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하여 음역지역을 최소화시켜 준다. 어떤 곳에서 게임을 해도 렉이 없는 쾌적한 환경이 공유기 하나로 간단하게 만들어진다.





넷기어 XR500의 장점은 스마트 커넥트 기능으로 2.4GHz / 5GHz 듀얼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최대 속도를 끌어내는 것이다. 


​하나의 SSID에서 측정된 속도는 332Mbps 다운로드, 339Mbps 업로드 속도가 측정되어 광랜의 

유선 속도보다 3배가 빠른 안정적인 속도가 나왔다. 지연시간은 평균 8.24ms로 모바일 기기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인 수치이다.




공유기가 있는 서재와 10미터 떨어진 베란다 쪽에서 측정한 속도로 이곳이 전형적인 음영지역이었다. 평소 다운로드 속도가 많이 나와야 200Mbps 중반대로 XR500으로 바꾸었더니 100Mbps가 상승한 352Mbps까지 높아졌다. 


업로드 속도는 330Mbps로 150Mbps가 높아졌으며, 8.72ms의 지연속도가 10ms 아래로 떨어져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기존 공유기에서는 10ms 중반대가 나왔었다.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 콤팩트(500Mbps) 사용하는 집에서 측정한 유선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476.90Mbps - 업로드 480.50Mbps로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보다 월등히 높게 나왔다.

지연시간,즉 핑값은 2.45ms로 빠르게 측정되어 국내 사이트 접속이나 온라인 게임 로딩, 접속할때도 지연현상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2개의 USB 3.0 포트는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미니 NAS 서버를 간단하게 구축하여 외부에서 무선으로 접속, 파일 이동이나 복사, 동영상을 재생하고 공유할 수 있다.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DLNA 서버 구축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USB 포트는 스마트기기 충전용, 프린터 및 복합기중 무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을 무선 프린터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ReadySHARE 프린터 기능을 지원한다.




관리자 메뉴에서 USB 장치 고급설정으로 들어가면 READYSHARE 공유 네트워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USB 3.0 포트에 연결된 저장장치 확인이 가능하고 PC와 공유기에 연결된 저장 장치간 파일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서버로 셋팅도 쉽게 할 수 있다.  





최근 네트워크를 활용한 넷플릭스, 왓챠,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넷플릭스 영상을 다이렉트로 재생하여 감상할 수 있으며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었다. 끊김없이 부드럽게 재생되는 기본 성능은 공유기의 안정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인터넷 회선이 기가급임에도 끊김현상이 많이 발생한다면 공유기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바꿔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한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게임에서도 상당히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모바일 게임은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오면 끊김없이 즐길 수 있는데 하드웨어적 문제가 아니라면 적어도 네트워크로 게임이 끊기는 일은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았다.


게임하는 내내 빠른 속도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전체적인 안정감이 대단히 좋아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게임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광랜보다 빠른 무선 속도는 4K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 방송, 토렝이와 같은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XR500 공유기는 통합속도 AC2600 800Mbps@2.4GHz, 256QAM / 1733Mbps@5GHz를 지원하여 기가인터넷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그러면서도 게이밍에 최적화된 기능과 성능, 새롭게 구성된 인터페이스는 게이밍 공유기다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을 할때 과한 핑과 렉으로 제대로 플레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오는 좌절감은 당해보지 않는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게임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렉에 최소화하거나 넷기어 XR500처럼 렉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긴 수명을 위해서도 좋다.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는 일반 공유기에는 없는 듀마(DUMA) OS를 통해 커스텀 대시보드 탑재로 게이머 스스로 게임 환결을 설정하고, 개선하여 최적의 사용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PC를 사용할때 게이밍에 조금 더 가중치를 둔다면 게이밍에 최적화된 XR500 공유기야 말로 가장 필요한 게이밍 기어가 아니까 생각해보게 된다. 디자인, 속도, 편의성, 게임에 특화된 기능은 지금까지 나온 게이밍 공유기와 비교하여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부분이 만족스럽다. 렉이 없는 게임 플레이 그러면서도 보안수준을 높여 외부로부터의 해킹을 방지하고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음역지역을 최소화하고 렉을 줄여 안정적인 무선 환경에서도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을 경험해보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해본다.



이 포스팅은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후 주관적으로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