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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22 – 주술사 지도자

casselwolf
조회: 1280
2020-01-01 16:33:27

<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어느덧 2020년 경자년이 다가왔습니다. 

쥐의 해인 만큼 래트로폴리스에도 복이 많이 찾아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더 노력해서 게임을 발전시켜 나아가야겠지요.

이번 개발일지에서는 지도자들에 대한 내용과 수익금 관련 내용을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술사 지도자 -


주술사 지도자는 새로 추가된 5번째 지도자입니다.

새 지도자의 능력을 결정짓는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약 3달동안 컨셉 수정이 정말 빈번하게 있었지요.



주술사 지도자의 초기 컨셉은 상태 이상 효과를 응용하는 지도자였습니다.

래트로폴리스에는 기절, 속박과 같은 상태 이상 효과들이 부족했기 때문에,

주술사 지도자를 통해 다양한 효과들을 추가하여 공략의 다양성을 늘리고 싶었지요.


< 적에게 여러 상태이상을 거는 카드들 >


그러나 상태 이상 효과만으로는 다른 지도자와의 차별점이 크게 두각 되지 않았습니다.

상태 이상을 거는 카드들은 다른 지도자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고

효과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군사와 기술 카드가 뒷받침돼야 했지요.

주술사 지도자만의 매력이 더 필요하였습니다.



그때 문득 정령을 소환하여 싸우는 소환사 컨셉이 떠올랐습니다.

지도자 능력을 사용해 정령이라는 주술사 지도자만의 강력한 고유 카드를 손으로 가져오고,

이를 응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지요.


불꽃령 – 지정 범위에 화염이 몰아쳐 높은 피해를 입힘

대지령 – 돌이 방어선을 감싸 일정 시간 동안 방어선이 무적 상태가 됨

폭풍령 – 지정 범위에 거대한 돌풍이 불어 적들을 시청 반대 방향으로 밀어냄


머릿속에서 멋진 그림들을 상상하다 보니 능력들의 효과가 초반부에 너무 강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지도자 능력을 강화할 때마다 더욱 강력해질 효과들을 생각하니,

주술사 지도자는 지도자 능력의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지도자가 돼버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되더군요.

그렇다고 능력을 약하게 만들면 지도자의 매력도가 떨어질 것이 분명하였습니다.

강함을 조절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였지요.



그렇게 또 긴 고민 끝에,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메커니즘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바로 유동적으로 카드의 효과 값이 변동되는 방식이었죠.

게임 내 유닛이 사망할 시 ‘영혼 흡수’ 카드에 ‘영혼’이라는 자원이 축적되고,

‘영혼 흡수’ 카드를 사용하면 해당 카드에 쌓여있던 모든 ‘영혼’을 소모해 소모한 만큼 효과를 준다는 개념이었죠.

간단히 설명하자면 영혼을 모아서 필살기처럼 사용한다는 컨셉이었죠.

게임 초반에는 영혼 수급이 어렵기 때문에, 초반부 강력함에 관한 문제점도 자연히 해결되었습니다.


영혼 메커니즘은 새로운 진행 방식을 가지고 있었기에 너무나도 마음에 들었고,

주술사 지도자는 영혼을 쉽게 수집할 수 있는 지도자로 컨셉을 변경하였지요.


< 우여곡절 끝에 결정된 주술사 지도자의 최종 능력 >


< 주술사 지도자는 카드를 성장시켜서 강력한 한방을 준비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


컨셉이 결정된 이후로 새로운 컨셉에 맞춰서 영혼 관련 카드들과 건물들도 대거 추가되었고,

정령 컨셉도 영혼에 맞춰서 변경하니 매력적인 지도자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영혼 카드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카드들 >


< 폭풍, 대지, 그리고 화염이여 나의 부름에 응할지어다 >




- 기존 지도자 변경 -


주술사 지도자 업데이트에 맞춰서 기존 지도자들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첫 번째로 게임 시작 시 지도자별로 정해진 카드를 1장씩 추가로 들고 시작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새롭게 추가될 주술사 지도자는 ‘영혼 흡수’ 카드가 있어야만 능력의 효과가 발휘될 수 있었기에,

게임 시작 시 들고 있는 카드 구성에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영혼 흡수’ 카드가 등장하지 않을 시 지도자 능력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지도자가 되기 때문이죠.

많은 유저분들이 지도자마다 고유 카드들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주시기도 하셨었고,

이를 조금씩 반영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시범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상인 지도자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상인 지도자는 ‘들고 있는 카드를 전부 버림. 버린 카드마다 보유 금화의 3%(지도자 레벨 당 +3%) 획득’ 능력을 가진 지도자로,

 보유 금화가 많을 시 금화 걱정 없이 진행이 가능해 많은 유저분들이 선호하시는 지도자입니다.


그러나 금화를 많이 보관할 수 있는 시점이 중후반대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효율이 너무 낮고,

후반부에는 너무 강한 효율을 가지고 있었지요.

또한 초반부부터 카드를 전부 버리고 플레이어가 다음 다시 뽑기 시간을 기다리는 것은 지루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좀 더 이용 가치를 늘리고, 중 후반부에는 획득 금화에 제한이 있게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들고 있는 무작위 카드 1장(지도자 레벨 당 +1장)을 버리고, 버린 카드마다 보유 금화의 10% 획득’



마지막으로는 과학자 지도자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과학자 지도자는 예전부터 다른 지도자들에 비해  플레이하시는 유저분들이 적으셨기에 개선해보고자 하였습니다.

과학자 지도자는 ‘일시적인 무작위 무료 기술 카드 1장(지도자 레벨 당 +1장)을 손으로 가져옴’이라는 재미있는 능력을 가진 지도자이지만,

플레이어의 덱이 완성돼갈수록 사용 가치가 떨어지며 무엇보다 운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지도자 능력 사용 시 플레이어가 쓸 수 없는 기술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았으며,

 이는 새로운 기술 카드들이 추가될수록 더 심해질 전망을 가지고 있었지요.


그래서 후반부에도 이용 가치가 높으며,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선안들을 생각하였습니다.


1안 - 마지막으로 사용한 기술 카드를 일시적 카드로 복제하여 손으로 X장 들고 옵니다.

2안 - 보유한 기술 카드 중 무작위 카드 X장을 일시적 카드로 손으로 들고 옵니다.


두 개선안 모두 강력하고 전략적이며 후반부 이용 가치가 높았지만,

과학자 지도자의 기획 의도인 ‘다양한 기술 카드를 사용하게 한다’와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개선안은 몇몇 고급 기술 카드들의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이는 그러한 기술 카드를 찾아내도록 플레이를 유도하는 것 같았지요.

그래서 기획 의도를 되새기며 다시 새로운 개선안을 생각했지요.


여러 기술 카드들을 보여주고, 플레이어가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해 보았고,

 최종적으로 '일시적인 무작위 무료 기술 카드 X장 중 1장을 선택하여 손으로 가져오는 능력'이 과학자 지도자의 새 능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플레이어가 고민을 할 수 있게 만든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




- 스팀 수익금 –


출시한지 50일쯤 지나자 은행에서 수익금이 도착했다며 연락이 왔습니다.

5000달러 이상의 금액을 송금 받으려면 은행에 방문하여 외화 수취증을 작성해야 되더군요.

외화 수취증을 작성할 때 현재 환율로 환전을 해주시는데, 환율이 급락한 직후라 아쉬웠습니다.

스팀에서 거래 통장을 외환 통장으로 설정해두시면 외화를 보관할 수 있어 원하는 날짜에 환전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송금 후 3일 이내에 환전을 해야 된다네요.


예전부터 첫 수익금은 알차게 사용하고자 마음먹어 왔기에,

부가세와 운영비를 제외하고 남은 금액들을 개발 장비 구매, 유니티 PRO 엔진 구매,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분들을 위한 사례금,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지출을 많이 하였음에도 아직 법인 사업자가 아닌지라 소득세를 많이 내야 하는데요,

다행히도 ‘청년창업 소득세 감면’이라는 공제 혜택을 찾게 되어 세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청 시 15세~34세 미만 창업자에게 5년간 소득세의 50~100%를 감면해주는 혜택입니다.

너무 좋은 혜택이나, 개인사업자에서 법인 전환할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네요.

신청자가 많지 않아 세무사분들도 잘 모르시는 혜택이니,

필요시 국세청을 통해 확실하게 알아보신 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것으로 이번 개발일지는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일지에서는 새로운 맵과 적들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다가오는 새해에도 잘 부탁드리며, 'FORMU'님의 팬아트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연휴 잘 보내시고 행복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총총!



<드루이드 by 포뮤>



홈페이지: https://www.CasselGames.com/

스팀 스토어: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08370/Ratropo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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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20 casselwo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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