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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모바일게임에 연예인 광고가 어울리는 이유

아이콘 날개뱀 | 댓글: 21 개 | 조회: 4287 | 추천: 4 | 비공감: 4 |
전에도 제가 글로 적은것 같습니다만, 다시 한번 말하자면

지금 업계가 만들고 있는 모바일 게임들은 기획할 때
기존 헤비 게이머를 목표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 그 중에서도 '직장인'을 주 수요자로 삼고 있죠.


이 분기점은 애니팡 때부터인것으로 저는 기억합니다. 

정말 기존 게이머라면 줘도 안할 애니팡이 성공한 이유는 게이머가 아닌 사람들이 게임을 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주부, 직장인 심지어 노인까지 게임을 하게되었습니다.



모바일은 어디서든지 할 수 있으며, 

또 스마트폰으로 하기 때문에 게임기를 들고 하는것보다는 눈치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로 하는 것보다는 퀄리티가 낮아질수 밖에 없죠.



때문에 헤비게이머들은 모바일게임을 하기보다는

 조금 더 퀄리티가 좋은 PC나 콘솔로 가게 되고, 

직장인들은 PC게임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모바일로 갑니다.


그러므로 요즈음 주요 업계에서 나오는 게임들의 특징을 보면

 모두 직장인들을 주 수요자로 삼고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자동사냥
 
→ 게임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만들어짐

2. 시간적 투자를 요구하는 무과금 VS 시간적 투자를 없애주는 과금
 
→ 마찬가지로 게임할 시간은 없는데 돈은 있는 직장인들이 우위에 설 수 있도록 도와줌

3. 비교적 단순한 시스템(결국은 복붙 게임 양산)
 → 게임에 대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것은 헤비게이머들밖에 없으므로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 직장인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YHjqdY0.jpg
              ↑ 직장인 게이머가 게임을 하기 힘든 상황을 잘 보여주는 만화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참 고귀하신 누군가는 인벤에만 소수 존재하는 겜창이라고 하셨던)

 헤비게이머가 주 수요자일 경우에는 연예인 광고보다는 게임 자체에 대한 광고가 더 효율적이겠죠. 

연예인 얼굴보다는 게임에 대한 경험과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풍부하기 때문에
더 재미있고 오래 할 수 있는 게임을 찾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업계가 목표로 하는 수요자들은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게임의 깊이가 크게 쓸모있지 않습니다.

직장인들에게는 실제 내용물은 똑같아도 그래픽이 뛰어난 게임을 내세우고, 

옛날에 했던 게임들의 IP(리니지나 뮤같은)를 끌어오기만 해도
 퀄리티에 불만이 없습니다.



어차피 헤비게이머들과는 달리, 이런 직장인 게이머들은 게임 자체의 재미보다는

 랭킹이나 소유 아이템, DPS만 보고 즐거워하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연예인 광고를 하는겁니다. 목표로 하는 수요자가 헤비게이머가 아니라, 평범한 직장인이니까요.



그러니까 당연히 인벤에 있는 헤비게이머들이 불만일 수 밖에 없죠!


자기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지 않으니까요. 

재미도 없고, 무한 반복에 돈 넣어서 DPS 숫자만 올라가는 거 구경하는게 뭐가 재미있나요? 



그러니까 전에 제가 썼던 것처럼, 

(헤비게이머들에게는) 연예인 광고를 하는 게임이 재미가 없으니까 욕하는겁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던 것처럼(ㅁㄹㅅ님 같은), 연예인 광고가 문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지금 욕하는 헤비게이머들을 위해 만든 게임이 아니니까요.


 빙어 잡으려고 낚시대를 내려놓은 낚시꾼에게 왜 붕어를 못 낚냐고 욕하는 격이죠.
  

오히려 인디게임 제작사들이 작품성 있는 게임을 만드는것도, 

이런 틈새시장을 노리는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비게이머들이라고 모바일 게임을 안하는것은 아니니까요. 




반대로 인벤에 있는 헤비게이머들이 국내 업계를 비난하는 것을 비판할 필요는 없습니다.

헤비게이머들도 모바일 게임에 대한 수요가 있고, 

국내 게임사들이 제대로된 게임을 내놓을 수 있는 자금력이 있으면서도 

당장의 이익을 위해 기존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중이니까요. 

소비자로써 비난하는것은 당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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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 요약

1. 지금 게임 업계는 기존 (헤비)게이머들이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을 목표로 모바일게임을 만든다.
2. 그러므로 게임 자체에 대한 광고보다 연예인 광고가 더 잘먹힌다.
3. 연예인 광고를 하는 것도, (헤비)게이머들이 연예인 광고를 싫어하는것도 당연한것이며 둘 다 이해해 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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