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2023년 연결 매출 7,722억 원 기록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



일 시: 2024년 2월 15일(수) 10:30
참 석: 컴투스 이주환 대표, 남재관 부사장 한지훈 게임사업부문장 김동희 IR 실장 등
발표내용: 컴투스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 컴투스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요약

▣ 연간 실적(연결) 요약
- 4분기 연결 매출 1,645억 원(-19.5% YoY, -11.9% QoQ)
ㄴ 계절별 비수기 영향 등으로 게임사업 매출 QoQ 감소
ㄴ 콘텐츠 라인업 부재로 미디어사업 매출 QoQ 감소
- 4분기 연결 영업이익 -176억 원(YoY, QoQ 적자지속), 당기순이익 -430억 원(YoY 적자지속, QoQ 적자전환)
ㄴ 미디어 부문의 일회성 손실로 QoQ 영업 손실 확대
- 2023년 연결 매출 7,722억 원(+7.7% YoY)
ㄴ 서머너즈워 IP의 견고한 매출 유지 및 야구 게임 라인업의 성장세로 게임사업 매출 YoY 향상
ㄴ 콘텐츠 라인업 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미디어사업 매출 YoY 감소
- 2023년 연결 영업이익 -393억 원(YoY 적자지속), 당기순이익 44억 원(YoY 흑자전환)
ㄴ 게임사업 영업비용 증가 및 미디어사업 부진으로 적자폭 확대





▣ 연간 실적(별도) 요약
- 4분기 별도 매출 1,224억 원(-3.0% YoY, -11.1% QoQ)
ㄴ 전분기 '천공의 아레나' 대형 업데이트 효과 제거로 RPG 매출 감소
ㄴ 야구 라인업은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 성과 유지
- 4분기 별도 영업이익 29억 원(YoY 흑자전환, -78.8% QoQ), 당기순이익 -230억 원(YoY, QoQ 적자전환)
ㄴ 인건비, 마케팅비 등 비용 효율화 기조에 따라 영업이익 흑자전환
- 2023년 별도 매출 5,478억 원(+14.5% YoY)
ㄴ 각 장르 고른 성장세 보이며 매출 YoY 향상
- 2023년 별도 영업이익 210억 원(-46.5% YoY), 당기순이익 499억 원(-20.5% YoY)
ㄴ 신작 마케팅비 등 영업비용 증가로 흑자 폭 감소





▣ 매출 분석
- 장르별 매출
ㄴ RPG: 10주년 앞둔 '천공의 아레나', '크로니클' 매출 하향 안정화, YoY 매출 16.6% 감소
ㄴ 스포츠: 기존 라인업 성장 및 'MLB 9이닝스 라이벌'의 견조한 매출세, YoY 31.2% wmdrk
ㄴ 캐주얼: 미니게임천국 출시로 YoY 매출 95.3% 증가
- 지역별 매출
ㄴ 글로벌 매출 해외 866억 원(-3.4% YoY, -14.5% QoQ)
ㄴ 국내 매출 399억 원(-2.1% YoY, -4.0% QoQ)
ㄴ RPG 매출 감소로 해외 매출 감소
ㄴ 지역별 비중에서는 해외 비중 68.5%(-0.2% YoY)
ㄴ 북미 30.5%, 아시아 21.2%, 유럽 14.1%등 고른 매출 분포 기록


▣ 영업비용 분석
- 4분기 영업비용 총 1,821억 원(-16.6% YoY, -3.3% QoQ)
ㄴ 마케팅비 집행 효율화로 마케팅 비용 QoQ, YoY 감소
ㄴ 경영효율화에 집중, 인건비 안정화 추세 지속
- 2023년 연간 영업비용 총 8,115억 원(+10.6% YoY)
ㄴ '크로니클' 글로벌 확장 및 야구 게임 신작 출시 등으로 인해 마케팅비 YoY 증가
ㄴ 전사 인력 관리 효율성 강화로 인건비 안정화





▣ 사업 계획 및 현황
-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ㄴ 1월 8일 스팀 PC 서비스 오픈
ㄴ 1월 말 위쳐3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
ㄴ 연내 10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ㄴ 4분기 국내 토너먼트 예정
ㄴ 1분기 신규 소환수 출시 및 최대레벨 확장
ㄴ 글로벌 1주년 기념 신규 콜라보 및 대형 업데이트 예정
- 야구 라인업
ㄴ MLB 9이닝스 라이벌 100일, 포스트시즌, 반주년 등 이슈 활용 이벤트 예정
ㄴ 컴투스프로야구 선수협 게임 퍼블리시티권 사용 및 독점 재판매 권한 계약
ㄴ 컴투스프로야구 V 포스트시즌 활용
- 미디어 사업
ㄴ 2024년 영화 4편, 드라마 4편 및 예능 2편 퍼블리싱 예정
ㄴ 국내 및 해외 Kpop 공연(180회 이상) 및 콜라보 신사업 등 구상

▣ 신작 라인업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ㄴ 모히또게임즈 개발, 미소녀 캐릭터 수집, 성장, 육성 RPG
ㄴ 2월 중 한국 사전예약, 상반기 글로벌 퍼블리싱 예정
-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
ㄴ 넷이즈 개발 모바일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1월 31일 미국, 영국, 필리핀 얼리억세스 시작
-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
ㄴ 2024년 상반기 출시 예정
- '더 스타라이트'
ㄴ 게임테일즈가 개발 중인 MMORPG, 트리플 A급 타이틀로 2025년 출시 예정






■ 질의응답

Q. 전사적 실적 개선 시점은 언제쯤으로 생각하는가? 또한, 퍼블리싱 신작의 기대 실적은 어느 정도인가?

= 기존 라이브 게임들의 성과는 올 한 해 잘 방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분기부터 시작되는 퍼블리싱 신작들의 성과가 더해질 것이고, 게임 자회사들의 성과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티키타카 스튜디오의 소울 스트라이크가 대표적 예시다. 더불어 인건비와 마케팅비 등 영업 비용이 지속적으로 효율화된다면 전년을 뛰어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 미디어 사업 또한 연내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퍼블리싱 예정인 신작에 대해서는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는 현재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며 상반기 내 국내 출시 후 한 달 이내 국내 매출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는 1월 말 3개 지역에서 얼리억세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별도의 마케팅 없이 자연 유입 지표만 확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미국, 영국에서 꾸준히 신규 유저가 유입중이며, 예상했던 지표들이 기대 이상이기에 정식 출시 이전까지는 꾸준히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기대 지표를 올릴 예정이다.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은 오늘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BTS 팬덤 뿐만 아니라 요리 게임으로서 승부를 보려 한다. 글로벌 단위 요리 게임 중 3위 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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