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펄어비스, "붉은사막 최신 플레이, 게임스컴에서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 댓글: 33개 |



일 시: 2023년 8월 10일(목) 08:00
참 석: 허진영 CEO, 김경만 CBO, 조석우 CFO
발표내용: 펄어비스 2023년 2분기 실적 및 향후 전략


■ 펄어비스 2023년 2분기 실적 및 현황 요약




▣ 매출 요약
- 2023년 2분기 매출 784억 원 (전기 -8.6%, 전년 -16.6%)
- 2023년 영업손실 141억 원(전기, 전년 대비 적자전환) 당기순손실 44억 원

▣ 비용 구성
- 2023년 2분기 영업비용 925억 원(전기 +9.2%, 전년 -5.9%)
ㄴ인건비 496억 원(전기 +12%, 전년 -2%)
ㄴ지급수수료 181억 원(전기 -5.3%, 전년 -15.3%)
ㄴ마케팅비 79억 원(전기 +42.3%, 전년 -26.0%)
ㄴ광고선전비 증가, 임직원 자사주 상여를 포함한 인센티브가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

▣ 이익 구성
- 2023년 2분기 영업수익 784억 원, 영업손실 141억 원, 당기순손실 44억 원
ㄴ검은사막 IP 영업수익 565억 원, 이브 IP 영업수익 202억 원
ㄴ영업수익 비중 국내 21%, 아시아 22%, 북미/유럽 57%
ㄴ플랫폼별 비중 PC 79%, 콘솔 5%, 모바일 16%





▣ 사업 현황
- 2분기 해외 매출 비중 79% 차지, 전분기 대비 2% 포인트 증가
ㄴ플랫폼별 PC 79%, 모바일 16%, 콘솔 5% 매출 기록
- '검은사막' 2분기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 글로벌 버전을 출시
ㄴ종합 메타스코어 81점 기록하며 신작급 규모의 콘텐츠로 호평
ㄴ7월 DAU 전분기 대비 65% 상승, 국내 151%, 북미·유럽 74% 증가
- 3분기 '검은사막'과 '이브' IP의 라이브 서비스 강화
ㄴPC, 콘솔, 모바일 버전 콘텐츠 업데이트 진행
ㄴ검은사막 트위치콘, 검은사막모바일 하이델 연회 등 유저 간담회 개최


▣ 신작 관련 일정
- 붉은사막 2023년 공개 위해 개발 진행 중
ㄴ8월 독일 글로벌 게임쇼 '게임스컴 2023'서 신작 '붉은사막'의 신규 정보 공개 예정
- 도깨비, 플랜8 관련 최신 소식 공개할 수 있는 자리 마련할 것






▲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 정보 공개 위한 자리 마련할 것



■ 질의응답

검은사막 지표 반등을 위한 업데이트 방향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 2분기 검은사막 매출은 일부 약세를 보였다. 국내에 먼저 선보인 아침의 나라를 글로벌에 선보이며 해외 유저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메타크리틱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한국 RPG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다만 해당 콘텐츠를 2분기 말에 출시함에 따라, 해당 실적은 3분기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월 초에 개최한 유저 행사를 기점으로 글로벌 전역에서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장기 흥행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현재 글로벌 전역의 스트리머들이 자발적으로 검은사막을 방송하면서 많은 시청자가 시청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스트리머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여 게임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올해로 9년 차인 검은사막은 현재 시장에서 재평가를 받는 만큼 여러 유저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열심히 서비스하겠다.


붉은사막 인게임 퀄리티에 대한 개발팀 내부의 자신감은 어느 정도인가?
= 붉은사막은 글로벌 AAA급 콘솔 시장을 타겟으로 개발하고 있다. 여러 차례 테스트 진행하며 이에 맞는 기대감과 좋은 평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콘솔 시장에 정통한 전문가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며 개발 중인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붉은사막은 첫 공개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났으나, 그만큼 게임의 퀄리티 역시 비약적으로 발전됐다. 특별히 올해 게임스컴에서는 붉은사막의 실제 게임 플레이를 담은 게임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붉은사막의 개발이 완성되어가는 모습과 목표하는 퀄리티를 보여주려 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게임스컴 당일에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길 바란다.


또 다른 신작인 '도깨비'의 인게임 영상 공개는 언제쯤 계획하고 있는가
= 도깨비는 블랙스페이스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 중이며, 붉은사막과 함께 계속 발전하고 있다. 엔진을 통해 개발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의 개발 완료까지는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의 개발 상황과 퀄리티를 공개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를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자료를 보면 게임 개발이 늦어지거나 막판 폴리싱을 많이 하는 경우도 많이 보이는데, 붉은사막은 2023년 말 목표에서 더 늦어질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인가.
= 오래 기다려주신 점에 먼저 감사 인사드린다. 시간이 많이 지나는 동안 기술의 발전이 이뤄졌고, 유저들의 눈높이 역시 올라갔다. 하지만 붉은사막은 이러한 유저들의 기준을 분명히 따라가고 있다. 그런 이유로 시간을 많이 들이고 있는 것이고, 2023년 하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작업에 매진 중이다. 현재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만큼, 빠르게 마무리하고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붉은사막의 경우 현재 특정 콘솔 개발사와의 단독 계약 같은 것도 고려되고 있는 것인지, 모든 플랫폼을 통해 출시하는 것이 목표인지 궁금하다.
= 여러 파트너사와 다양한 방법을 논의 중이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는 상황이다. 당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장에서 최선의 이익을 낼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할 것이다. 확실한 것은 많은 게이머가 붉은사막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검은사막의 업데이트가 잘 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매출 측면에서 생각하면 3분기와 4분기에서 어떤 부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지 소개를 부탁한다
= 각 지역이나 나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매출 상승 트렌드는 유저 상승 트렌드와 거의 유사하게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도 계속 추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검은사막팀은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준비하도록 하겠다.


도깨비 개발 현황이 궁금하다. 현재 시장에서 도깨비와 관련된 잡음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이유, 그리고 붉은사막과 비교하여 투자자는 어느 정도 기대를 가질 수 있을 것인지 소개 부탁한다
= 도깨비에 관한 기대가 그만큼 높고, 붉은사막의 마지막 작업을 위해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하다 보니 잡음이 생겼다고 생각한다. 두 작품의 영상을 공개하고, 도깨비에 보여진 외부의 큰 관심에 개발팀도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 아무래도 장르 특성 때문인데, 붉은사막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도깨비에도 코어 인력을 더 많이 투입해서 좋은 작품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검은사막의 하반기 업데이트 전망에 대해 추가 설명 부탁한다.
=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계속 높은 수치 유지 중이다. 작년에도 그랬던 것처럼 하반기에도 다양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지금의 흥행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검은사막 모바일에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는 언제쯤 적용될 예정인가
=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콘텐츠가 준비되면 유저들에게 공개하고 업데이트하는 순서를 밟고 있다. 준비되는대로 유저들에게 소개한 뒤, 빠르게 게임 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붉은사막에 기대하고 있는 반응, 기대 성과 정도가 있다면?
= 붉은사막은 글로벌 AAA급 콘솔 시장을 타겟으로 개발 중이며, 내부에서도 높은 기대를 하는 작품이다. 이를 성과로 이어가려면 마무리 완성도와 유저들의 환경에 맞춘 최적화가 굉장히 중요한 상황이다. 퀄리티와 완성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서 마무리를 잘하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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