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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는 지난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를 통해 마케팅 모범 사례를 소개하는 세션을 진행했다. 또한, 여러 차례 Q&A 세션을 진행하며 개발자들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밸브는 스팀 이벤트 세션을 통해 ▲게임의 노출 원리 ▲환불률과 노출의 영향 ▲스팀 사용과 마케팅의 올바른 방법 ▲게임 축제의 향후 계획과 개발자들이 이를 더 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스팀덱 완벽 호환 등급의 우선 순위 등 개발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남겼다.
개발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인 스팀의 노출 원리는 지난해 10월 공개한 스팀 노출 관련 영상으로 답변을 대체했다. 약 26분 분량의 영상은 스팀 노출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스팀의 메인 페이지 및 특정 위치 노출 기능은 별도로 판매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스팀 구획은 알고리즘을 통해 운영된다. 해당 영상은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기에 이를 통해 다양한 노출 관련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GDC에서 발표한 바 있는 게임 마케팅의 올바른 방법 역시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트레일러와 태그 설정, 게임 출시 준비, 유저 피드백 반영 등 출시 전후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담았다. 단, 스팀은 여러 마케팅 도구가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훌륭한 '게임'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환불률 자체는 노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게임 판매 자체가 저조하면 노출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한편, 스팀 덱에서 게임이 완벽하게 호환되는 것은 좋지만, 훌륭한 게임, 그리고 컨트롤러로 플레이했을 때 문제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수준만 갖춰도 충분하다고 전했다.
일부 공개 영상이므로 유튜브 채널에서는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영상이기도 하다
한편 지난 GDC2024에서는 마케팅 컨설턴트 크리스 저커버스키가 스팀 게임 노출의 알고리즘에 관한 강연을 진행하며 실질적으로 스팀 노출 개선에 도움이 될 정보를 공유해 현장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밸브의 스팀 관련 Q&A에 대한 모든 내용은 밸브가 남긴 'Steam에 대한 궁금증: 답변 완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