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아이온에서 상태이상의 종류 (공홈펌)

아이콘 토미에양
조회: 3017
2008-11-16 16:45:03

아이온 공홈 펌 -ㅂ- : http://power.plaync.co.kr/aion/%EC%83%81%ED%83%9C%EC%9D%B4%EC%83%81



아이온에서는 대상을 비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상당히 다양한 상태이상 기술들이 존재한다. 무조건 상대방의 생명력을 깎는 기술들만 쓰는 것이 아니라, 이런 다양한 상태이상들을 일으키는 스킬들을 적절하게 섞어서 써 주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전투를 이행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또한, 이런 상태이상 기술을 쓰는 몬스터들에 대비하여 각 상태이상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확실히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모든 상태이상은 캐릭터에게도, 몬스터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즉, 각 직업별로 이런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몬스터가 사용하는 각종 기술들도 이런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것들이 있다. 참고로, 파티 몬스터급은 이런 상태이상을 저항할 확률이 높다.



상태이상 이름

설명

기절

머리위에 별이 뜨며 일반공격 불가, 스킬 사용 불가, 아이템 사용 불가,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상태이상 치유의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그 지속 시간이 비교젹 짧은 편이다. 만일 스킬을 시전하는 중에 이런 기절 효과가 포함된 각종 상태이상 스킬에 걸리게 되면, 스킬 시전이 강제적으로 취소된다.

마비

일반공격 불가, 스킬 사용 불가, 아이템 사용 불가, 이동 불가 등의 상태는 기절과 완전 동일하지만, 치유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기절은 시간이 짧은 효과인 반면 마비는 그 효과 지속시간이 길다.

이동 불가

그 자리에 못이 박힌 듯이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태. 대미지를 입게 되면 일정 확률로 상태이상에서 벗어나게 된다.

석화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중에 이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스킬이 있다(PC는 없음). 일반공격 불가, 스킬 사용 불가, 아이템 사용 불가, 이동 불가. 석화 효과 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효과 시간이 끝나면 대상은 사망한다. 석화 시간 동안 물리 방어력(베기, 찌르기, 때리기 모두), 마법 방어력이 상승한다.

중독

독에 걸린 상태. DoT 대미지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대미지가 들어온다. 출혈보다 대미지 지속 시간이 길다.

출혈

상처가 나서 지속적으로 피가 빠져나가는 상태. 일반적인 스킬들은 한 번 맞게 되면 한 번 대미지를 입고 끝나지만, 이런 출혈 계열 스킬들은 한 번 적중하게 되면 일정한 시간에 걸쳐 틱당 일정한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게 된다. 비슷한 상태이상으로서 중독이 있지만, 중독보다는 지속 시간이 짧다.

이동속도 감소

이동 속도가 느려진 상태.

공격속도 감소

물리 공격 속도가 느려진 상태.

침묵

진언해야 하는 입을 봉인당해서 마법 속성 스킬(대미지 마법, 버프, 디버프)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일반 물리공격이나 이동은 가능하지만, 마법 위주의 전투를 해야 하는 법사나 사제 계열의 직업들은 순식간에 바보가 된다.

저주

몬스터 전용 스킬. 최대 생명력, 최대 정신력이 감소된다. 저주 효과 시간 동안 정신력은 저절로 회복이 안되며 스킬에 의한 효과 적용도 안된다.

질병

몬스터 전용 스킬. 생명력이 저절로 회복되지 않는다. 회복 계열 스킬이 적용되지 않는다.

공포

술자가 보고 있는 방향. 즉 술자의 반대 방향으로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도망감. PC의 경우 공포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동안 조작이 불가능하다.

혼돈

몬스터 전용 스킬. 혼돈 효과 시간 동안 조작이 불가능하며(입력이 안됨), 인공지능에 의해 움직이고 닥치는대로 아무나 공격하는 상태가 된다. 대미지를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

수면상태

말 그대로 곤하게 잠든 상태. 이 상태에서는 기절처럼 아무런 행동을 할 수가 없다(일반공격 불가, 스킬 사용 불가, 아이템 사용 불가, 이동 불가). 기절보다 지속시간이 긴 편이지만, 기절과 결정적으로 틀린 것은 대미지를 입게 되면 상태이상에서 풀려난다는 것이다. 때문에 출혈 상태나 중독 상태 등의 틱당 대미지가 들어오는 스킬에 걸린 상대방에게 수면 계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정신력 낭비다. 수면에 걸리긴 하지만, 자동적으로 들어가는 추가 대미지 때문에 금방 수면효과에서 깨어나기 때문. 한가지 유념할 것은 이 수면상태에 걸린 상대방은 마법 저항력이 올라가므로, 대인전에서는 이것을 염두해 두자

실명

시야가 전혀 안보이는 상태가 되어 물리 일반 공격, 물리 스킬 공격의 실패 확률이 높아진다. 물리공격이 주된 공격수단인 전사나 정찰자 계열 직업들의 경우, 순식간에 바보가 된다.

비행 공포

비행 불가능 상태

밀려남

일정거리만큼 뒤로 미끄러진다. 뒤로 미끄러진 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기절 효과가 들어간다. 지속 시간은 짧은 편이며, 기절과 마찬가지로 스킬 시전시 이 상태이상에 빠지게 되면 스킬 시전이 강제적으로 취소된다.

넘어짐

뒤로 넘어진 뒤, 넘어짐 효과 지속 시간동안 기절 효과가 들어간다(밀려남의 효과도 포함되어 있다). 특정 직업의 경우 상대를 넘어짐 상태로 만들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존재한다. 몬스터의 경우도 넘어짐 상태로 만든 다음 바로 강력한 공격 스킬을 구사하는, 콤비네이션 공격을 가진 녀석들도 있다. 넘어짐 효과 지속 시간이 끝나면 다시 일어나게 된다. 또한 무기중 미늘창,대검의 경우 일반 공격시 크리티컬이 터졌을 때, 상대를 넘어짐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회전

제자리에서 한 바퀴 반(360도+180도) 회전한 다음 회전 효과 지속 시간동안 기절 효과가 들어가게 되며, 상대에게 등을 보이게 된다. 기습이란 배후 공격 스킬을 가진 살성의 경우, 상대를 이런 회전 상태에 빠뜨리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물론 몬스터들 중에서도 이 특성을 가진 기술을 사용하는 놈들이 있으며, 역시 상대를 회전시킨 다음에 배후 공격 스킬을 연이어 구사하는 경우가 있다.

공중 주박

몸이 지상으로부터 몇 m 정도 공중 부양한 상태(지상에서 사용하면 쳐 올려지는 효과이며, 비행에서 사용하면 끌어 당겨지는 효과임). 공중에 떠 오른 뒤, 공중 주박 효과 지속 시간동안 기절 효과가 들어간다. 특정 직업군은 이렇게 상대를 공중에서 주박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공중 주박 시 대미지를 주는 스킬 또한 가지고 있다. 이때 공중 주박 당한 대상은 낙하 스킬을 사용하여 떨어뜨리면 추락 대미지를 받게 된다.

Lv34 토미에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