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보다 2레벨 낮은 몬스터 ~ 3레벨 높은 몬스터가 경험치 효율이 좋습니다. |
사냥을 통해 레벨을 올리고자 할 때에는 몬스터와의 레벨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몬스터가 자신보다 레벨이 높으면 획득 경험치의 양이 늘어나는 대신에 공격 대미지에 페널티가 생겨서 잡기가 힘들어지고, 몬스터가 자신보다 레벨이 낮으면 경험치의 획득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
파워 QnA에서는 실험을 통해서 레벨 차이에 따른 대미지 페널티와 경험치 획득량 변화를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실험 조건
실험 몬스터 | | 이름 : 제38 드라코뉴트 경계병 레벨 : 40 출현 : 어비스 상층(라 미렌 섬) |
실험 캐릭터 | | 클래스 : 마도성 공격 스킬 : 냉기 소환 I 마법 증폭 : 1524 고정 레벨 조절 : 25 ~ 50으로 조절 |
실험 내용 | | - 실험 캐릭터의 레벨을 25에서 50까지 조절하며, 동일한 몬스터를 같은 스킬로 공격한다. - 레벨에 따라 마증이 변하지 않도록, 마증은 1524를 유지한다. - 패시브를 배우지 않았으며, 냉기 소환의 세부 레벨(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자동으로 올라가는 스킬 자체의 레벨)을 1레벨로 고정시켰다. - 레벨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대미지의 변화와 획득 경험치량의 변화를 확인한다. |
- 실험 결과
※ 이 실험은 일반 몬스터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정예 등급 이상의 몬스터의 경우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대미지 페널티 : 몬스터보다 3레벨 이상 레벨이 낮을 경우 발생하였다. 레벨 당 10%씩 대미지가 감소하여, 12레벨 이상 차이가 나면 대미지가 1밖에 들어가지 않았다. 반면, 몬스터보다 레벨이 높을 경우 대미지가 추가되지는 않았다. 2. 경험치 변화 : 대미지 페널티와는 반대로, 몬스터보다 3레벨 이상 레벨이 높아지면 경험치가 10%씩 감소하였다. 반대로, 몬스터보다 레벨이 낮을 경우에는 레벨당 5%씩 경험치가 상승하였으며, 최대 120%까지 경험치를 더 받을 수가 있다. 3. 효율적인 레벨 : 솔로 플레이 시 가장 효율이 높은 몬스터의 레벨은 캐릭터보다 3레벨 높은 몬스터 ~ 2레벨 낮은 몬스터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예를 들어, 40레벨 몬스터를 공략하기에 가장 적합한 캐릭터 레벨은 37 ~ 42레벨이라는 것. 사냥터 선택 시 참고하도록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