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봅니다-_-;
전 아리엘섭에서 연오랑이라는 아이디로
이제 불의신전을 벗어나(길드분이 찾으면 갑니다만...어쨌든 파밍은 끝난) 안개갈기에 입성한 37렙 마도성입니다.
남우님의 글을 보다가 몇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어서 글을 써봅니다.
먼저 남우님의 글에 몇가지는 공감하고 몇가지는 공감하지 않음을 밝힙니다.
1. "과도한 메즈기"
- 일단 단어선택에 좀 문제가 있으셨지 않은가 합니다. "과도한"이란 표현은 넘친다는 뜻이고 이건 곧 줄여야 한다는 의미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습니다.(물론 본문내용은 줄이자는게 아닌 다른 클래스의 상향패치입니다만 제목의 중요성을 모르시진 않으시겠죠)
차라리 다른클래스의 "너무 적은 메즈기"라고 표현하셨으면 어떨까싶습니다.
또한 마도성을 하는 입장에서 절대 메즈기가 많은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다른 마도분들 역시 적어주셨지만, "마도란 한방의 미스에 생사가 오가는" 클래스이기 때문입니다. 즉, 솔로잉에서 메즈와 나무가 없다면 안그래도 많이 죽는 마도...더 죽게 됩니다..
파티플을 예로 들면 불신에서 경험했던 바, 그리고 다른 직업분들이 보셨던 바, 메즈저항이 상당히 심합니다. 37렙때 악세사리 를 마법적중으로 셋팅하고 크로메데법서 들고 메즈했는데 메즈-나무-속박 3연타저항 난 적도 있습니다. 마도성이 처음 불신들어갈때 렙이 대체로 32~33이고 크로메데법서를 든 저보다 대부분 마법적중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건 마도성보고 죽으라는, 그리고 파티전멸 하라는 얘기 밖에 안됩니다.(물론 여기서 다른 클래스에게 메즈기를 줬다면? 이란건 배제합니다. 그건 밑에서...)
결국 마도성에게 주어진 메즈기는 과도한게 아닙니다. 하지만,
2. 다른 클래스에게 메즈기가 너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즉, 마도성의 메즈기는 건들지 않고 다른 클래스에게 보조메즈기를 주는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 일단 궁성과 살성에게 메즈기를 주는건 반대합니다. 왜냐면 클래스의 색을 없애는 소리이기 때문이죠. 다만, 궁성의 경우 활데미지를 업패치하고, 살성에게는 좀더 다양한 효과를 주는 스킬(예를 들면 힐효과를 줄이거나, 이동속도를 줄인다거나 아니면 문양같은 걸 이용한 스턴기-메즈기라기엔 너무 짧고 스턴이라기엔 너무 긴 어중간한정도...한7~9초?-)를 주었으면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갠적으로 정령성에게 보조메즈기를 줬으면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 운이 좋아서 정말 파티플을 잘하시는 정령성분(그 멍청하다는 정령으로 불신에서 애드한번 안낸...처음에 그냥 초대했는데 바로 우리가 가졌던 정령성에 대한 편견을 뽀개주신 분..)과 함께 불의신전을 돌았기에 정예몹사냥에서 1정령성은 필수다! 라는 입장입니다만...
그래도 정령성이 파티플에서 어필할 수 있을려면 어느정도 보조적인 메즈기가 한두개는 필요하지 않겠나 싶습니다.(메즈기를 안주더라도 그 보라색정령으로 변신시키는 스킬...그거 변신시켰을때 나무처럼 못움직이게 해줬으면...)
3. 남우님이 말씀하신 이른바 궁성 살성의 파티플에서의 정체성...
- 제가 불의신전을 돌때 파티구성은 대체로 1수호1살성1치유1마도가 고정이고(레기온멤버), 남은 두자리에 제일 많이 들어온 직종이 검성과 정령성이었습니다.(정령성님이 접속해있는 경우는 반드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같이 했습니다)
여기서 저희 파티에서 살성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일단 뎀딜, 서브타운팅 그리고 비상 시에 은신으로 숨었다가 부활까지...
뎀딜의 경우 단순히 칼질을 하는게 아닌, 몹의 순간철갑화 타이밍에 맞춰 스턴(무슨스킬을 쓰는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기나 공중속박으로 스킬취소를 만들어서 킬링속도를 높혀주는 등의 센스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불의 신전의 경우 유난히 몹의 마법저항이 심하고 또한 마도성이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장소가 많습니다. 때문에 애초에 2몹일 때 갑작스런 추가애드가 있을시 마도가 빠르게 대응하지 못할때가 있습니다(그 전에 저항 등으로 메즈기가 다 소모되었을때나...기타 등등..) 이때 살성(검성)이 재빨리 공중속박 등으로 몹을 잠깐 묶습니다. 그리고 계속 탄을 하던지 아니면 수호성에게 인계를 하던지 해서 마도성의 메즈기가 온이 될때까지 버텨줍니다.
궁성의 경우...파티에 궁성을 종종 넣었는데(1수호1치유1살성1마도만 갖춰지면 유저실력을 따지지 클래스는 따지는 편이 아니라..) 하필 들어오신 분마다 엄청난 실망만 안겨주셔서(아무리 말을 해도 계속 무한애드시킨다던지, 개념이 없다던지, 직주라니 로브도 입을 수 있다며 주사위돌린다던지...), 이후 꺼리게 되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살성의 경우 남우님이 생각하신 것처럼 그렇게 할일없는 직업이 아닙니다.
솔직히 남우님이 말씀하신 "내가 지금 이 파티에서 뭐하는건가?" 라는 질문 자체에 동의할 수도 없고 이해도 안됩니다. 제가 본 살성은, 살성분들은 저 못지 않게 바쁘신 분들이었기 때문입니다.
4. 마지막으로 3마도 탁구얘기...
- 3마도룹에 들어가보셨는지 모르겠지만, 3마도룹을 해본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별로 입니다"
2마도는 좋습니다. 하지만 3마도는 낭비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의외의 상황에 너무 취약합니다.(34정도 렙의 마도의 경우 로탄한테 눈깜빡할새 죽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뎀딜이 받쳐주지 않습니다. 이유는 MP죠. 밀리에 비해 법사가 MP관리하는게 훨씬 힘듭니다.(즉, 짧은 시간의 사냥에서는 뎀딜이 좋을지 몰라도, 긴 시간 사냥에는 별로입니다. 긴시간동안의 뎀딜은 살성에 비해 못하죠.)
1마도, 2마도, 3마도 다해본 입장에서 장기간 사냥시 제일 느린건 의외로 3마도였습니다.(제일 빨랐던건 검성과 살성의 호흡이 굉장히 좋다는 가정하에서 수호검성살성마도정령(or마도)치유 였습니다. 궁성분과는 위의 이유로 긴시간 해보지 못해서 패스...)
5. 마지막으로...
- 어떤 특정 클래스를 너프시키기 보단 다른 클래스를 상향하는 식의 대화가 좀 더 효과적이지 않겠나 합니다. 뭐든 간에 너프되면 손해는 유저입니다.(사냥이 어려워지고 키나벌기 힘들어지죠)
반대로 상향패치일 경우 손해보는건 회사입니다.(렙업이 빨라지고 콘텐츠소모가 빨라지기 때문에 빠른 콘텐츠추가가 필요하게 되니까요)
외국온라인게임의 경우 이런 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때문인지 유저들이 대체로 상향패치(아이온을 예로 들면 마도성이 넘 쌔니까 다른 직업 업패치해줘! 식으로)를 요구하는데,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는 반대로 너프를 요구해서 좀 아쉽습니다.(돈내고 하면서 회사상대로 굳이 손해볼 필요는 없으니까요)
외국섭에서 외국게임을 외국인들과 오래하다보니 일명 양키식마인드가 생겼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그런 부분에서 약간의 아쉬움을 느낍니다.
마도성의 너프보단... 살성의 스킬부가효과&스턴기 업패치, 궁성의 활데미지 업패치(판타지에선 활 역시 마법과 더불어 대표적인 한방이죠), 호법성의 버프업패치(버프클래스면 버프클래스답게 "동시에 쓸 수 있는" 필수버프 5~6개는 가져야죠), 정령성의 메즈장착패치&정령업패치(정령하나보고 사는데 정령이 새대가리면-_-...)...같은걸 요구해서 유저끼리 피투성이 되는게 아닌 상생해 나가는게 필요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쓰다보니 글의 주제가 사라져버렸네요-_-;
p.s 아 마도성 너프 필요한거 있네요. 비행시 메즈기로 낙사시키는거 막게, 시전자(마도성)비행시 메즈&속박&나무 지속시간50%감소...같은거.. 마도성이지만 낙사시키는건 너무 사기인-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