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성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대검수호성을 하면서..

맨대이
댓글: 1 개
조회: 803
2008-11-18 00:09:49

지난번 대검 글 썼던 콰이링섭 수호성입니다.

19렙 찍고 근접 무기 스킬을 하나 더 배우면서 사냥의 패턴이 또 달라지더군요.

제 글에 리플 달아주셨던 분 말씀 처럼 연속기를 바꿔서 사냥을 해보니 제가 했던 것 보다 좀 더 빠른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머랄까 제가 했던 연속기는 약간 방어형을 보이는 연속이였던 반면에 이상하네 님이 적으셨던 연속기는 몰아치기로 더 빠르게 몹을 잡을 수 있는 공격형의 모습이더군요.

어찌됐건, 무기와 방어구의 마석 셋팅부터 전부 갈아치웠습니다.

18전까진 +2짜리 얼어붙은 대검을 대충 썼는데 19와서 무기를 바꾸며 +5를 띄웠고(그러나 다시 미끌어져서 지금은 1밖에..ㅡㅠ), 방어구에 이거저거 섞는 조합보다 아예 생명력 2개와 무기막기 8개를 박았습니다. (무기엔 물공과 치타, 무막 중에 고민이긴 합니다. 대검이 현재 치타버그 현상 때문에..) 그 결과 대다수의 공격을 무기막기를 하였고, 노강짜리 대검과 +5짜리의 대검 데미지의 차이는 상당한 편차를 보였습니다.

무기막기의 방어율이 피해감소가 몇%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체감으로 40%정도에 육박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검.방 시에 무기막기나 방패막기에 의한 피해 감소가 더 크겠지만, 대검을 들었을 경우를 전제하고 있으므로 대검 위주로 말하겠습니다.

방어구에 무기막기의 셋팅을 해본 결과 80%이상의 무기막기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대신 검,방 시에 마석 셋팅의 영향으로 방패 스킬의 발동율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방어구 셋팅에 무기 막기를 위주로 했을 경우에 보여주는 데미지 패턴이 무기막기로 인한 피해감소가 잦았고 그로 인해 방패스킬이 발동되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아집니다. 덕분에 검,방을 들었을 경우 피해감소가 더 증가했지만,  몹 잡는 시간의 증가를 보여줬습니다.

마석을 치타로 잠깐 해봤는데, 검성을 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현재 대검 치타에 버그가 있는 듯합니다. (검성게시판의 글을 보면 치타율 자체는 높지만 발동이 낮은건 원래 그렇다고..하는데 제가 볼땐 치타율이 제대로 적용안되는 버그 같아 보입니다.) 기본 치타율은 창, 대검이 더 높은데 실제적으로 창, 대검의 치타는 거의 안터지는 상황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로써 한손 무기의 치타율 발동이 훨씬 높습니다.

뭐 결국 셋팅과 취향의 차이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대검으로 좀 더 오링해볼 생각입니다.
(와우도 한때 전사, 기사가 닥탱, 닥힐하면 됐지 양손에 한손 다 먹으려하냐 돼지X끼 라는 논쟁이 상당히 많았죠. 결국은 지금 무분전사(딜트리 전사)의 딜이 상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그 안습하던 징벌기사도 꾸준한 실험과 결과로 지금 더욱 상향되고 인정받고 있죠.)

대검이냐 검.방이냐 고민하시는 분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부터 찾으시는게 먼저일 듯합니다. 난 시원시원한 한방이 좋다 그러면 대검 가시는거고 시원한 한방도 좋지만 안정적이면서 스킬 이거저거 다 써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검,방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에 따른 마석의 셋팅도 한 번쯤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검이든 검,방이든 마석 셋팅이 어떤 게 최고의 효율인지는 현재로서 답은 없습니다. 또 무기의 선택에 따른 마석셋팅의 필수도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 대검 vs 검,방의 논쟁은 소모성이 아니라 수호성에 대한 방향을 정할 수 있는 좋은 논쟁이라고 생각합니다.


ps. 대기가 1시간 반이라 기다리는 동안 주저리주저리 써봤습니다ㅠ.ㅠ

Lv31 맨대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