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령성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정령성의 마법 데미지 산출 공식 (수정 및 검증 했어요)

페어린
댓글: 12 개
조회: 2442
2009-09-12 23:09:55

우선 다음과 같은 전제를 가지고 가야할 듯 합니다.

※ 아래 글에 제가 적었던 약화 마법 강화는 전혀 데미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 수치이며,
    몹 또는 적군이 약화마법을 저항할 확률을 줄여줍니다. (마법저항과 속성방어의 차이와 마찬가지)

실험을 위해 포에타에 1레벨 몹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속성방어가 있다면 가장 적을테니까요)
실험을 위해 도와주신 케루빔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증을 1800 / 900 / 0 마법 증폭력으로 나누어 실험하였습니다.
- 마증 1800에서는 데미지가 1.5배가 증가됩니다.
- 마증 900에서는 데미지가 0.75배 증가 됩니다.
- 마증 0 에서는 데미지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마법 데미지 기본 산출 공식은
스킬 툴팁의 데미지 + (툴팁의 데미지에서 마법증폭력으로 증가된 데미지) = 결과
입니다.

만약 스킬 툴팁에
불꽃 화살이 데미지가 100 인 마법을 마법 증폭력 1800 정령성이 발사했다면
100 + 150 = 250 데미지 입니다.
따라서 툴팁 100일때
마증 1200은 기본 * 2   //  마증 1800은 기본*2.5  // 마증 2400은 기본*3 입니다.

실험 마법은 요새 정령성 게시판에 논란이 되고 토의가 됬던
정령약화 / 지옥의고통 입니다.
여기에 정령성 최고의 도트 마법인 침식을 사용했습니다.

------------------------------------------------------------------------
스킬 설명입니다. (역시 인벤은 틀린 수치입니다.)

침식5 : 25m 내의 대상에게 266땅속성 마법 타격을 주며 이후 15초 동안 3초 간격으로 232만큼씩 추가 타격을 줍니다.
지옥의 고통 : 25m 내의 대상에게 511속성 마법 타격을 주며 이후 12초동안 3초 간격으로 445만큼씩 추가 타격을 줍니다
정령약화 : 25m 내의 대상에게 516의 바람속성 마법 타격을 주며 대상이 정령일 경우 449의 추가 타격을 줍니다.

침식 (둔화의 족쇄 X)
- 마증 1800일때 677 최초 데미지가 나옵니다.
- 마증 900일때 474 최초 데미지가 나옵니다.
- 마증 0 일때 266 최초 데미지가 나옵니다.

공식에 대입시켜 보겠습니다.

침식 데미지 266
- 마증 1800일때 266*2.5 = 665 데미지가 나옵니다. (오차 -12) (오차 1.8%)
- 마증 900일때 266*1.75 =  466 데미지가 나옵니다. (오차 -8) (오차 1.8%)
- 마증 0 일때 266 데미지가 나옵니다. (오차 0 )

둔화의 족쇄를 사용하고 마법을 사용해봤습니다.
(둔화의 족쇄는 속성방어 200을 하락시키며, 속성방어는 1000일때 데미지 1이 나오므로 100%입니다.)
(따라서 속성방어 200하락은 데미지를 20% 증가 시킵니다.)

침식 (둔화의 족쇄 O)
- 마증 1800일때 최초 812 데미지가 나옵니다.
- 마증 900일때 최초 568 데미지가 나옵니다.
- 마증 0일때 최초 319 데미지가 나옵니다.

공식에 대입시켜 보겠습니다.

침식 데미지 266
- 마증 1800일때 266*2.5*1.2 = 798 (오차 -14) (오차 1.8%)
- 마증 900일때 266*1.75*1.2 = 558 (오차 -10) (오차 1.8%)
- 마증 0 일때 266*1.2 = 319 (오차 0)

-------------------------------------------------------------------------------------------

결론 마증 1200일때 마법 데미지가 2배 증가하는것은 미묘한 오차가 있다. (정확한 실험이 필요)
둔화의 족쇄는 마법을 20% 데미지 증가시킨다.

-------------------------------------------------------------------------------------------
마찬가지로 지옥의 고통을 보겠습니다.

- 마증 1800 일때 1299데미지 (둔화의 족쇄 사용시 1558)
- 마증 900 일때 910데미지 (둔화의 족쇄 사용시 1092)
- 마증 0일때 511데미지 (둔화의 족쇄 사용시 613)


==========================================================================================

정령약화는 데미지 산출 공식이 독특합니다.

★★★★★ 별이 다섯개

516의 데미지를 주고 449의 추가 타격을 줍니다. 라고 할때,
발생되는 데미지는
516(기본데미지) + (516+449 기본데미지에 추가데미지 합산!!) 입니다.
달랑 449가 추가되는것이 아니라
965데미지가 추가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에~ 기본이 516이고 추가가 449니까
정령 변신 안시키면 516 기본으로 계산하고.......
정령 변신 시키면 449니까 터진만큼 조금 더 안되게 더 터지겠네
가 아닙니다.
(두배를 훨씬 넘어 세배 가까운 데미지가 터집니다)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데미지) + (기본데미지+추가데미지) + (기본데미지+추가데미지에서 마법 증폭력을 감안한 증폭 데미지)


- 마증이 0 일때
기본데미지 516 / 추가데미지 449 / (기본데미지+추가데미지)*마법증폭력 0이므로 0
= 516+965 = 1481

☆ 일반몹 대상 516데미지  // 정령 변신후 1481 데미지  = 데미지 2.87배!!!

- 마증이 1800일때
기본 데미지 516 / 추가 데미지 449  /  (기본데미지+추가데미지)*마법증폭비율 1.5배
= 516+965+1448 = 2929 데미지 입니다. (정령 변신시)
= 516*2.5 = 1290 데미지입니다. (정령 미변신시)

실제 몹에게 사용해본결과
= 3071 데미지가 나왔습니다. (정령 변신시)  (오차 +142)
= 1311 데미지가 나왔습니디다. (정령 미변신시) (오차 +21)
(오차 2% 각각의 항목에 오차범위를 계산 후 연산)

☆ 일반몹 대상 1311  //  정령 변신후 3071 데미지 = 데미지 2.34배!!!
둔화의 족쇄 사용시 20% 더 증가
일반몹 대상 1573  // 정령 변신 후 3685 데미지
 

-------------------------------------------------------------------
정령약화가 중요한 이유
기본 데미지 516  추가 데미지 449일때

단순 계산으로 (마증 1800일때)
정령 변신 안시키면 516*마법증폭력
정령 변신 시키면 (516*마법증폭력) (449*마법증폭력) 이 아닙니다.
위와 같은 계산식으로는 (516*2.5)+(449*2.5) = 1290 + 1122 = 2412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 데미지는 3071 데미지가 나옵니다.
2412 와 3071 데미지...........계산식에 따라 참 차이가 크죠?
이만큼 정령약화는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정령 약화로 인해 추가되는 데미지는 (기본계산보다 추가데미지를 감안한 계산시)
=> 마증1800시 3071 - 2412 = 659데미지 추가 발생 (27% 계산상 유리함)
=> 마증900시 2285 - 1576 =  709데미지 추가 발생 (45% 계산상 유리함)
=> 마증0 시 1481 - 965 = 516데미지 추가 발생 (53% 계산상 유리함)
----------------------------------------------------------------------

자 이제 결론을 내볼까요?

1. 둔화의 족쇄는 데미지를 20% 증가 시켜준다.
2. 정령약화는 스킬툴팁에 적힌것 보다 유리한 데미지를 발생시켜 준다.
3. 정령약화는 마법증폭력이 낮은 저랩때 실제보다 더 큰 효과를 만들어준다.

---------------------------------------------------------------------

마지막으로 지옥의 고통과 정령약화의 데미지 비교입니다.

마증1800 지옥의 고통 총 데미지
첫타 + 추가타 + 추가타 + 추가타
1299 + 1112 + 1112 + 1112 = 총 4635 데미지

마증1800시 변신+정령약화 총 데미지
= 총 3071 데미지

따라서 총 데미지에서는 지옥의 고통이 더 유리합니다. 차이는 마증 1800일때 1564데미지입니다.

---------------------------------------------------------------------

장문의 글 읽어주신분께 감사드립니다.
마증을 맞추느라 악세빼고 무기 바꾸고 1800으로 맞춰서 계산했네요.
(계산상 0.1% 이하는 반올림 했으므로 오차가 약간 잇을 수 있습니다.)

Lv70 페어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