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인벤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직업템 주사위 문제 아이온의 또다른 비극...

멸치
댓글: 4 개
조회: 404
2009-11-05 21:44:23
엔씨소프트의 모태는 리니지1이다. 오늘날의 엔시가 존재하게 된 것은 리니지2도 아니고 아이온도 아니며, 길드워나 시티오브히어로도 아니고, 타블라라사도 아니다. 리니지1이다.

어쩌면 리니지1은 엔씨에게있어 못생긴 마누라인가 보다. 헐벗고 못살았을 땐 그렇게 이뻐 보이던 마누라가 어느정도 먹고살만 해지니 못생기고 싫어진 것이 아닐까?

리니지엔 귀속템이란 게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와우식 획득시 귀속 시스템이 대세를 장악한 이후에는 일부 귀속템을 적용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건 어디까지나 극히 일부일 경우이고 리니지게임의 본줄기는 획득한 아이템을 거래 불가하도록 제한을
가하지 않는다.

엔씨가 아이온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열등의식]때문일 거라고 본다. 자신을 존재하게 만들어준 리니지가 어느순간 못생겨 보이고 재수없어 보인 거다. 와우식 외산게임에 대한 열등감이다.

아이온에 직업템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이유는 아이온이 와우를 추종해 만들어진 게임이기 때문이다. 획득시 귀속되는 아이템 시스템은 와우류 시스템이고, 획득한 아이템은 무엇이든 거래 가능하게 한 시스템은 리니지의 시스템이다.

아이온의 직업템 루팅 문제의 본질은 "엔씨가 리니지시스템에 대한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와우식 시스템을 추종한 때문..."이다.

거래가 가능하게 해야 한다. 수호도 단검을 주사위 굴릴 수 있고 마도도 단검을 굴릴 수 있고 어느 누구이든 자신의 직업템이 아니어도 주사위를 굴려 획득할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획득한 그 아이템을 팔아 자신의 직업템을 살 수 있어야 한다. 이게 바로 와우류의 저 최극단에 존재하는 자유도 무한의 리니지시스템이다.

정리하자면...

아이온은 엔씨가 와우를 추종해서 만든 게임인 것이며 그 때문에 아이온에 직업템 루팅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이란 거다.

Lv8 멸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