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변경 - 외형 변경은 준비중에 있습니다. 종족 변경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습니다. 퀘스트와 메인퀘스트 등
때문이에요. 외형 변경, 서버 이전 등 관련한 콘텐츠 내용을 6 월 중에는 공개할 수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당장은 일단 미용실부터 열께요. 성전환 수술이나 종족 변경 수술은 아직 아키에이지 의학기술이 발달하지 못해서요.
제가 날자를 쉽게 말씀 못 해 드리는건 이해 부탁드리구요. 늦어도 올 여름이 가기 전이라고만 말씀드릴께요 ㅠㅠ;
계정창고 - 안그래도 계정 창고를 빨리 도입해야 그런 문제들이 해결될텐데요. 생각보다 계정 창고 개발이 늦어져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가 그 부분은 운영적으로라도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해볼께요 ㅠㅠ;
서버통합/서버이전 - 네 준비중에 있습니다. 다만 서버 통합이 아시다시피 많은 부분들을 고려해야 해서요.
일단 서버 이전은 준비되고 있습니다.
저희도 같은 생각 입니다. 저도 도깨비 방망이 같은것이 있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내어놓고 싶은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다만 말씀하신 서버이전, 서버통합, 서비스 변경 등은 인원을 투입해서 매달리더라도 일반적으로 수 개월의 개발
기간이 소요 됩니다. 이미 그런 시간동안 개발을 하고 있었습니다.
집터 문제 때문에 서버 통합 참 어렵습니다. 좋은 대안이 있을까요? 제 머리로는 A+B -> C 에서 새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도면이나 재료비나 재료는 다 드려야겠지요.
안탈론 - 최근에 일일이 모니터링 하면서 안탈론 제거 등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개발팀에서 어뷰징 자체를 못 하도록 조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탈론 문제는 제가 직접적으로 가타부타 답변 못 드리는건 이해 부탁드립니다.
안탈론 템 회수 - 운영 이슈는 제가 직접 답변해 드리기도 어렵고, 어설프게라도 답변하면 그 파장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제 입장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콘텐츠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하는게 제 역할입니다.
제작 생활점수 - 제작 유저에게도 조금이나마 생활점수를 지급해 드리기 위한 조치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과거 내용까지 소급적용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국가 시스템 - 6월에 공개해 드릴 콘텐츠에 포함될 것 같습니다.
직업별 고유 스킬 - 당장은 못하고 있네요 ㅠㅠ;
운영팀 망 - 저는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운영팀 너무 고생하십니다. 개발팀이 많은 분들이 지적하신 것처럼
충분히 테스트 하지 못하는 것도 큰 이유라고 생각 합니다. 좀 더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운영팀 고생하는 것에 비하면 개발팀이 더 잘해야 한다는 소리는 많이 하고 있습니다. ㅠㅠ; 무얼 해도 운영팀이
소리를 듣게 되는 환경이 저는 오히려 더 안타깝습니다. 여러분들도 운영팀 일하고 있는 걸 보시면 그렇게 말씀
못 하실꺼에요.. 저는 그래서 항상 운영팀장과 운영팀원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보 먼저 만든 사람 바보냐? - 악보 가격 때문에 콘텐츠를 즐기기가 어렵다는 분들이 많아서요. 보상 방법을
마련하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ㅠㅠ; 죄송합니다.
천 꾸밈옷 - 앗 만들고 있어요.. 그것도 6월 중에 같이 공개해 볼께요.
델피템 이상급 - 그 윗단계가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는 예전에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그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라는 이야기죠.
새로운 결제 방식 - 6월에 발표 예정이에요.
레벨제한/새로운 스킬 - 레벨업 확장과 당연히 새로운 기술도 추가 됩니다. 다만 레벨업 확장은 지금 준비중이긴
하지만 좀 더 걸리겠죠.
오토관련 - 모니터링도 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한계가 존재 합니다. 생각하시는 것 이상으로 많이 제재하고
있어요 ㅠㅠ;
원정대쟁 - 네 원정대전 나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가 약속드린것들은 시간차이가 존재하겠지만
그냥 이야기 한적은 없어요. 다만 워낙에 개발 꺼리가 많아서 ㅠㅠ;
비키니 꾸밈옷 - 비키니 나옵니다. 근데 비키니가 꾸밈옷인건 이상하잖아요. 비키니 많이 만들어 두었습니다.
가죽 꾸밈옷 - 가죽 꾸밈옷도 많이 작업되어 있어요. 곧 선보일 수 있어요.
정액서버/무료서버 분리 - 그냥 그게 쉽게 분리할 수 있는게 아니라서요 ㅠㅠ;
꾸밈옷 관련 - 나올꺼에요.. 전투용 아니고 일반 꾸밈옷도 많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필드쟁 개선 - 필드쟁 개선은 당장 급한불부터 끄고 나서 계획되어 있네요. 일단 몇가지 기능들 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국내는 테섭? - 발판에 불과한것은 아니고 상황상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부분도 존재 한다라느 점을 이해
부탁드립니다라고 쓴 글인데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국내 서비스를 테스트나 해외진출의
발판으로만으로 생각한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저는 아키에이지 개발 전체를 담당하고 있긴 하지만, 국내 개발에
더 중점을 두고 있고, 해외 서비스는 담당하는 부서가 따로 계십니다.
부분 유료화관련 - 서비스 변화에 대한 내용은 6월중에 회사 차원에서 자세한 공지가 있을 예정입니다.
버려지는 수식어템 - 개발 진행중입니다만, 밸런스 문제가 어려워서 계속 구현 방식에 대해서 의견 조율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키에이지는 함? - 게임도 계속 플레이하고는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게임을 하고 싶어도 충분한 시간을 내기
어렵지만 그래도 퇴근 후에 집에서라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는 열정적인 개발자 들입니다.
10인인던 관련 - 네 인지하고 있습니다. 곧 조치 예정입니다.
XL 주식상장 언제함? - 크.. 이거 제가 알수도 없지만, 답변을 기대하시는건가요? ^^; 개발을 열심히 :)
전장때문에 필드쟁이 망했어! - 그런 부분의 우려 때문에 전장에 시간 제한을 일단 도입했던 것이구요.
반대로 전장을 24시간 즐기게 해 달라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전장 처럼 필드쟁도 특정 시간대에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좀더 시간을 집중해서 필드쟁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왜 주먹밥이나 크라켄, 안탈론은 회피하냐? - 어떤 답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가능하면 답변을
다 달려고 하고 있습니다.주먹밥 판매는 이미 이루어지고 있고, 찬반 논리가 모두 존재 합니다.
저는 주먹밥 판매를 하는 것이 게임이나 회사에 필요한 이유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템 이슈는 최근에 지속적으로 새로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개발팀 운영팀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한 이슈는 운영정책이나 시행방안등 모두 제 권한을 벗어나는 일인데, 제가 게시판에서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저는 해당 부서에서 일하시는 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왜 동서대 캐릭을 한 계정으로 만들수있음? - 국가가 되면 동,서 진영이 섞일수 있다보니 해당 문제는 처음부터
다 열고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었습니다.곧 국가가 들어가고, 다만 필요에 의해서 (서버 불균형 문제등) 임시적으로
제한하는 조치 등은 염두하고 있습니다.
토지 시스템 - 대한민국에서 부동산 정책 결정이 가장 어렵다는걸 아키에이지 서비스 하면서 간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비해서 많이 나아지긴 했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떤 의견이셨는지 제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까요?
테섭 = 사재기섭? 테섭 기간 늘려라! - 네 가능하면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만, 이번에는 이사 문제로 조금 급해진
감이 있긴 합니다. 아시다시피 또 여러가지 변경내용을 바로 적용해야 하는 시점도 있어서 그 시기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테스트서버에서만 한,두달씩 돌려보고 싶어도 불가능한 점들도 존재 합니다.
테스트 서버 사재기 방지를 위해 실질적인 레서피 공개를 최후에 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비슷하게 대안은
찾아보겠습니다만, 그 경우 테스트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는 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
동대륙 전장 관리인은 왜 중립지역? - 전장 관리인 신청시 다른 유저에게 방해 받는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농장 / 텃밭의 신기루섬화(혹은 인던화) - 인스턴스 하우징이나 농사 방식에 대해서 많은 의견은 듣고 있습니다.
게시물을 모니터링 하시는 분들이 모아서 정리해 주시기도 하구요. 다만 그런 부분은 뼈대가 되는 부분들이라 그렇게
쉽게 변경이 불가능한 점들이 있습니다. 당장 인스턴스 안에 나무를 심으면 저장이 되지 않겠지요. 인스턴스 던젼을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그러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어서 하고 싶다고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화전 너프(서리가 없어서 화전이 판을친다!) - 네 검토하고 있습니다.
화전 관련 - 모든 작물은 자라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주인이 없는 상태가 됩니다. 나무의 경우 그 성장 시간이
길어서 그 안에 주인이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반대로 너무 오랜시간을 주인 상태를
보장해 주게되면 반대로 화전 문제가 더 심각해 지기 때문입니다.
필드 거점전 (필드전?) - 허울뿐이 아닌 콘텐츠로 잘 만들어 보겠습니다. ㅠㅠ;
책(스토리) 관련 퀘스트 - 새로 추가된 스토리 관련된 퀘스트들의 보상으로 실제 가구로 만든 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클릭해서 읽어볼 수 있구요. 말씀해주신 이슈바라 전기 같은 책들도 그렇게 가구로 만들어서 소장할 수 있거나
의견 주신 것처럼 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보겠습니다. 차차 책을 모으는 재미를 드릴려고 아이템화
하고 있습니다.
요리 징징! - 네 요리! 오늘 관련해서 비슷한 의견들 담당부서에 전달했습니다. 일감도 생성된 것으로 압니다.
전장의 직업 획일화 - 보통 어떤 콘텐츠를 서비스 하고 나면 여러 Data 를 받아보고 개선책을 찾습니다.
전장 이용현황이나 직업현황등에 대한 Data 를 파악중에 있습니다.
육식 / 초식 컨텐츠 - 특별히 어떤 콘텐츠에 더 집중하기 보다, 전체적인 맥락으로 가져가야 하는 콘텐츠가 있고
각 부서별로 집중하는 파트가 있고 그렇습니다. 필드 사냥터나 일반 사냥등을 더 개선해야 한다고는 생각합니다.
에메랄드, 토파즈 향후 사용용도는? - 테스트 서버 사재기 문제도 이야기 되고 있는 상황인데 제가 무슨 답변을
드릴 수 있을까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습니다.
보호구역 관련 - 말씀하신 지역 문제는 반대로 극심한 불만으로 운영팀이 매우 고생했던 지역이기도 합니다.
항상 음양이 있고 그 안에서 조화를 찾는게 어렵습니다.
국가 왜이리 안나옴? 제이크송이 5월에 나온댔음!- 뭐 개발일정이 늦어진건 제 책임이죠.. 사장님이 해당 트윗할때
제가 아마 옆에 있었고 제 이야기를 믿고 하셨던 걸꺼에요.
외교 시스템은 언제 나옴? - 근데 외교시스템은 뭔가요? 먹는건가요? /우걱우걱
해상전장과 필드점령전 중에 뭐가 먼저? - 필드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요? 담당자가 다르긴 해요.
수정 드랍율 높여줘! - 확률문제 아이템 활용처 문제는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기 힘든건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최초로 찾아서 퀘하는 사람들 보상관련 - 네 칭호는 여러 분야에서 선정해 드리고 있으니까요.
골드는 모르겠네요 ^^;
원목 (목재 녹템) 사용용도 관련 - 네 고려하겠습니다.
왜 운영자들 여자인척함? - 실제 여성분도 많은데요. 그러니 좀 잘해주세요.미모의 여성분들이 많이 계시답니다.
안탈론 템 관련. 글 안봄? 왜 계속 질문하는데 답이없음? - 아이템 문제 제가 위에도 제 입장 표명하는 글을
남겨 드렸습니다. 담당부서와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제가 읽었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저 혼자 답변드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안탈론 덧글 달아달라고! - 제 입장 남겨 드렸습니다. 담당부서와 논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도 비슷한 내용의 글이
많아서 제가 한번 모아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무시 하는건 아니구요. 저도 사람인지라 일단 새로운 내용에 먼저 답
드리고 있었습니다.
안탈론 덧글 달아줘! - 실시간으로 답변을 하는 중이라 중복되는 내용에 조금 늦게 답변하게 된 것으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화제의글 언론 통제하지마라! - 화제의 글을 선정하는 것이 무조건 좋아요나 댓글수로만 하는 것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작이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숙련 종류가 많아졌으니 숙련 제한도 늘려줘! - 숙련도 제한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도 만들고 있고, 대신 그냥 확장하는 것은 아니고 약간의 생활점수 소비나 이런 것들을 통해서 하는 형태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확장은 하실 수 있게 될꺼에요.
네, 숙련도 제한을 확장하는 방법을 준비중에 있다고 답변드렸는데요? 아까 질문 주셨던 분 같은데요.
생활점수나 다른 것으로 확장하는 형태로 기획하고 있고 구현하고 있어요.
모험 퀘스트(일지) 너무 난이도 높지않음? - 모험퀘스트는 대부분은 글을 읽거나 특정한 장소를 찾거나 하는
형태인데요. 어떤 부분에서 난이도가 높다고 느끼시는지요?
아 네.. 네 모험 퀘스트를 제작하는데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모험퀘스트는 적은 유저분들이 깊이 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이고, 혼자서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당첨된거 언제옴? - 그 구분은 담당부서에 문의해보셔야 할텐데 회사가 이전 하고 있는 중이라 아마
그 전에 발송되거나 하지 않을까요?
열대 가축 내놔! - 약속은 해 드렸고, 원화도 그리고 모델링도 하고 있어요. 공개 시기는 미정.. 좀 더 멋지게 나와야
할텐데요. 좀 더 잘 만들고 싶어서...
잠깐? 냉대가 더 급하지않음? - 다행히 냉대가 먼저 나오네요 ^^;
프로듀서님도 롤함? - 저는 한창 바쁠때 소환사의 협곡이 나와서 몇 판 못해봤습니다. 예전에 카오스는 꽤 즐겼습니다.
저는 아키에이지를 많이 합니다. ^^;
왜이리 게임에 버그가 많아? - 심리스에서 이루어지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시간까지도 담당 부서에서 개선하고 있습니다.
화제의 글 언론통제 시치미때지말고 조작하지마! - 홈페이지 운영 정책이라 제가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화제의 글 선정을 댓글이나 좋아요 수로만 한다는 원칙은 아니였던 점을 말씀 드렸던 것이고.
공식 홈페이지는 회사의 얼굴이기도 합니다. 네이버에대문에 올라오는 글들을 선정하는 것은 일종의 편집권이라고
봐 주실수는 없는것인지요? 물론 유저분들의 의견이 무시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도 있겠지만, 그런 행위
자체를 무조건 조작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것 같다라는 관점에서 말씀 드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글을 이 게시판에 남기면 웹팀에서는 대문에 올라오도록 편집해 주십니다. 그런 행위의 연장선이라고 봐주실 수는
없을까요?
원대륙 전용 특산품 어떰? 동,서대에 파는걸로. - 원대륙 특산품도 고민은 했었습니다만, 당장은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황입니다. 좋은 답변이 되어 드리지 못한것 같습니다. ㅠㅠ;
프로듀서님 안잠? - 지난 몇 년을 이 시간 이전에 자본적이 없는것 같네요. ^^;
(참고로 새벽 2시쯤이었습니다.)
카어노르드 때문에 마하데비 같은곳이 묻힘. - 해당 지역에도 편의 NPC 를 추가하는 형태를 고려하겠습니다.
국가 관련 컨텐츠 - 국가기 진행중이긴 하는데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꺼리 확장은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가 콘텐츠를 여러 단계에 나눠서 업데이트 하려고 계획중입니다.
프로듀서님 혼자 답변 힘들어 보이는데 팀장급 소환! - 각 팀장들은 실무에 집중하고 제가 이 총대를 매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답변해주는것도 좋고, 결과를 떠나서 과정에 박수. 아키 잘만들어주셈! - 회사가 이사도 하고 직원수도 늘고
유저분들과 이렇게 밤 늦게 까지 댓글을 달다보니 정말 지난 시간들이 떠 오릅니다. 그래도 후회 보다는, 개인적으로
참 행복했던 시간이라고 생각 합니다. 어려서부터 게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이 시간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 되었고, 제가 만든 것에 대해서 많은 분들과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이 제 개발 인생에 충분한 보상인
것 같습니다.
프로듀서님 연봉 얼마받음? - 실례입니다. ^^; 남자 혼자 사는데 적은 돈은 아닌것 같은데 이상하게 통장 잔고가
행복하지 않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게임내에서나 현실에서나 돈을 잘 모으는 타입은 아닌것 같습니다. 게임내에서도
배고픕니다.
전장때문에 필드쟁이 죽었어! 필드쟁을 일일퀘로 하는건 어떰? 명점 보상! -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건축 재료 재활용 합시다. 재료가 너무 비싸! - 아 네.. 건축 재활용 ㅠㅠ;
아키 중국,일본,러시아는 계약됬는데 북미나 유럽도 함? - 북미와 유럽쪽도 Trion (RIFT 개발사) 에 계약되었습니다.
이미 언론에도 발표한 내용이구요. 이번에 Trion 초청으로 제가 E3 가게 되었습니다.
일본하고 계약했으면 일본 아키는 일본 마비처럼 애니나 만화, 게임 콜라보 장비도 나오겠네요? - 일본쪽에 주신 의견은
놀라운 혜안이시라는 정도만 알려드릴께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