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경태 입니다.
본의 아니게 긍정적으로 준비한 공속 관련한 업데이트가 많은 논란을 가져오는 것 같아 현 상황을 자세히 설명드리는 것이 유저 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서비스의 약관에는 해당 게임 프로그램을 제외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게임의 성능을 변화 시키는 것을 원칙적으로는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패스트핑 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은 게임 클라이언트에 직접적인 수정을 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차단한다거나 체크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상당부분 널리 퍼져있기도 합니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게임 서버와의 통신 사이에서 시간차가 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부분이 일반적인 기술에서는 큰 무리가 없었지만, 일부 재사용 시간이 빠른 기술 (연속 쏘기, 활력칼날, 연속베기) 의 경우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가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모든 유저가 이러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의 사용 유무가 같은 조건을 가진 유저 사이에 게임 플레이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옳바르지 않다고 판단 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오랜기간 준비하여, 이러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킬 간의 시간차 를 최소화 하여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한 것과 유사한 형태로 개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체감상 동일 하도록 일부 기술의 공속을 조절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던 유저분들은 일반적인 기술 사용에 있어서 전보다 기술간의 시간차가 줄어들도록 개선된 패치 입니다. (원래의 기술 설명처럼 전역 재사용 시간에 맞춰 가급적 정확하게 기술이 발동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재사용 시간이 빠른 기술들의 경우 기존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정상적인 게임내 방법으로 공속을 강화화는 효과가 거의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미 의도와 다르게 빠르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개선된 업데이트는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어 게임내 방식으로 공속을 향상 시켰을 경우 정상적으로 공속이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모든 부분을 고려하더라도 이미 상당 부분 널리 퍼져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이에 맞춰 사용하던 유저분들 입장에서는 대미지의 손실이라고 느끼실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테스트 서버의 환경과 실제 서버의 경우 서버 환경의 차이로 인해 일부 상황에 따라 다소 편차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약속드리고자 합니다.
일부 클래스의 경우 특정 스킬에 딜을 많이 의존하고 있는 상황, 라이브 서버의 환경, 기존 유저의 박탈감 등을 고려하여 약간의 수정을 하고자 합니다. (다만 기존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경우와 같아질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특정 기술의 사용은 여전히 게임내의 정상적인 방법인 공속 강화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공속 물약, 각종 아이템등)
이와 별도로 현재 약간의 밸런스 수정도 고려되어 있습니다.
일부 능력 조합의 과도한 힐 문제와 특정 능력이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부분이 그 고려 대상입니다.
혹시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던 상황에서 기존 환경과 현재의 게임 환경이 오히려 나빠진 것으로 판단되는 상황이나 느낌이 있다면 제보 주시면 모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공속 관련 업데이트는 모든 유저가 가급적 동일한 환경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진 조치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유저 분들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http://board.archeage.com/community/askboards/249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