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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아미고][2018년 1월 4일] 편의성 개선과 신규 콘텐트

아이콘 히르노르
댓글: 7 개
조회: 3248
2017-12-14 11:13:25

[2018년 1월 4일] 편의성 개선과 신규 콘텐트 | 자유의지

2017-12-14 10:00 | 조회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아미고에서 2018년 1월 4일(목)에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을 주 단위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전 아미고를 읽어보지 못하신 상속자들은 아래 링크를 읽어주시면 전체 내용 파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아미고 모아보기


오늘은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내용 중에, 아직 소개해드리지 못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상속자들의 건의가 반영된 것도 많고, 아키에이지 고유의 가치와 재미를 보강하고자 기획된 시스템과 콘텐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아미고에서 언급해드렸던 내용 외에도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수 있는 콘텐트들도 있으니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이 많다보니 설명은 간단하게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시 아키위키에서 더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제작 의뢰 - 숙련도 성장의 재미와 협력

숙련도는 성장의 재미를 느끼고 다른 상속자가 도달하지 않은 숙련도를 이루었을 때는 성취감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제작 의뢰 콘텐트가 추가됩니다.

필요한 아이템을 의뢰서로 만들어서 등록하고, 숙련도가 높은 상속자들이 이를 찾아서 제작해주고 대가를 받아가는 방식의 콘텐트 시스템입니다.

현재도 상속자들끼리 제작을 의뢰하시는 일이 종종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작 의뢰 시스템을 이용해 더 안전하고 쉽게 의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제작 의뢰는 아이템 제작 목적은 물론, 남는 노동력을 다른 상속자에게 제공하고 돈을 버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키에이지 CBT 시절의 노동력 거래 시스템에서 착안을 하고 기획되었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뢰자는 모든 재료가 준비된 상태에서 제작법 사전에서 의뢰서를 등록하여 다른 상속자에게 제작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귀속된 재료도 많기에 모든 재료는 의뢰자가 준비해야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미지 1. 이프니르의 단검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 모든 재료를 준비하여 의뢰서를 제작함)


주민 회관의 게시판에서 의뢰품의 목록을 확인하고 숙련도와 의뢰 비용을 확인 후 제작하면 됩니다.

(이미지 2. 주민 회관 게시판에서 확인한 의뢰품 정보. 숙련도가 충족되어 제작이 가능한 것은 돋보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다)


* 지난번 아이템과 강화 개편 아미고에서 제작법 UI에 의뢰 버튼을 노출하여, 일종의 스포일링을 해보고자 UI를 공개했지만 단 한 분도 알아채지 못하신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2) 경매장 - 분할 구매, 편의성 개선

히르노르 경제를 더 활성화시켜줄 경매장 분할 구매 기능을 드디어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장의 안개(밤징)에 석재 10개를 부탁해 임무가 부여되어 석재를 사려고 하는데, 경매장에는 100개 단위의 석재 묶음 밖에 판매를 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100개를 사야했던 경험은 한 두번은 있으셨을 거 같습니다.

이제는 100개의 석재가 등록되어 있어도, 최소 수량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물품 등록 시에도 분할 구매 기능을 적용할지, 하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판매 대금 정산 시, 분할 판매된 아이템들은 개별 우편으로 정산이 되며, 이번 업데이트 이후 대금 우편 수령 시 노동력 소비가 사라집니다.

경매장 분할 구매 기능과 함께 여러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현재의 불편한 UX를 개선하여 경매장 물품을 더블클릭하면 구매창이 뜨도록 했습니다.
(현재는 경매장 물품을 클릭하고 경매장 UI 하단의 입찰/즉시 구매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마우스가 이동하는 동안 물품이 판매되는 경험도 존재)

 
(이미지 3. 경매장 분할 판매 등록 시 최소 판매 개수를 지정할 수 있다.)


(3) 아이템 잠금

실수로 아이템을 파괴하거나, 타인이 계정을 노린 경우 아이템을 보호할 수 있는 아이템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아이템 잠금 기능은 장비 아이템에 적용되며, 아이템 잠금이 되면 아이템 파괴, 강화 등은 물론 거래도 불가능해집니다.

아이템 잠금과 잠금 해제는 루루의 상점 비밀번호를 공용으로 사용하며, 루루의 상점 비밀번호 명칭이 2차 비밀번호로 변경됩니다.

이제는 상속자들이 더 안전하게 장비를 지켜주세요.
 
(이미지 4. 아이템 잠금 상태가 된 이프니르의 방패)

(4) 유스틴의 축복 갈무리


아키에이지의 고유 장점 중 하나인 자유로운 직업 변경은 여전히 지키고 싶은 가치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스틴의 축복에 갈무리 기능을 적용합니다.

유스틴의 축복은 총 3개의 세트를 만들 수 있으며 원할 때마다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스틴의 축복 갈무리 슬롯 활성화 시에는 능력 갈무리와 마찬가지로 확장 인장이 필요합니다.

유스틴의 저울로 확장한 최대 능력치는 슬롯 활성화 시 공통으로 적용되어 추가 확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번째와 3번째 갈무리 슬롯의 유스틴의 축복은 첫 단계부터 유스틴의 축복을 다시 시작하거나, 1번째 유스틴의 축복을 복사한 이후에 시작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으며, 복사 시에는 소량의 금화가 소비됩니다.

이제는 유스틴의 축복 갈무리로, 더 쉽고 부담없이 새로운 전투 메타를 연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5. 유스틴의 축복 갈무리 추가와 함께 UI가 개선되었다)

*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유스틴의 축복이 이미 최대 능력치를 달성했을 때 더는 유스틴의 축복을 사용하지 못했던 것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 개발은 진행될 예정입니다.


(5) 통합 전장 - 검투장, 향연제일검에도 적용

진검 승부, 진검 대난투, 해상 전장에 적용되었던 통합 전장이 검투장과 향연제일검에도 확대 적용됩니다. 

이제는 더 많은 상속자들과 명예와 자존심을 겨루는 승부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통합 전장 적용과 함께, 전반적인 전장 입장 시각이 조정됩니다.

전장오픈 시간
검투장상시
진검 승부
진검 대난투11시~04시(17시간)
향연제일검18시~24시(6시간)
해상 전장12시~02시(14시간)
* 리마스터 신규 서버 오키드나, 당분간 독립 전장으로 유지됩니다.

전장 추가 입장 방식이 개선되어, 일일 무료 입장 횟수를 초과하여서도 입장은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보상 아이템은 지급되지 않지만, 순위에는 반영이 됩니다.

해방된 검투사의 투지 아이템을 사용하면 무료 입장 횟수가 초기화되며, 전장 승무패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초기화는 반복될 수록 더 많은 해방된 검투사의 투지를 필요로 합니다.


(6) 원정대/국가 관련 변경 사항

아키에이지는 세력 전쟁의 재미가 큰 가치 중 하나이기에, 세력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장치 및 밸런스는 꾸준히 조정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원정대의 최대 인원수를 현재의 100명에서 50명으로 조정하고, 국가는 영지 보유 수에 따라 최대 국민 수와 최대 원정대 수가 변경됩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되며, 현재 라이브 서버에서 변경되는 최대치를 초과한 경우에는 그대로 유지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단, 최대치를 넘은 상태에서 원정대 또는 국가를 탈퇴할 경우 재가입이 불가능하니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 원정대 최대 인원 변경
원정대 레벨최대 인원
(현재)
최대 인원
(변경)
15030
26035
37040
48045
5~810050

* 국가 소유 원정대 수 변경
보유 영지 수최대 국민 수최대 원정대 수
11002
21503
32004
42004
* 보유 영지 수에 따른 최대 국민 수와 최대 원정대 수는 영지를 잃게 되는 경우에도 유지되지만, 초과 상태에서 탈퇴 후 재가입은 불가능합니다. 


(7) 능력 최초 선택 레벨 변경

아키에이지 초창기보다 현재는 레벨업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빠른 레벨업에 정보가 과해지지 않도록 여러 조정 작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능력을 최초로 선택하는 레벨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능력 선택 가능 레벨은 5레벨에서 7레벨로, 세 번째 능력 선택 가능 레벨은 10레벨에서 15레벨로 조정됩니다.

세 가지 능력을 처음으로 모두 선택하여 상속자의 직업을 완성하는 레벨이 10레벨에서 15레벨로 조정된다고 이해해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8) 재판 - 배심원의 익명 보장

아키에이지는 절도, 살인 등의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고, 범죄는 재판이라는 절차로 심판을 받게 됩니다.

배심원이 신분 노출의 위험을 덜고 더 소신껏 재판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심원의 이름을 노출하지 않습니다.

배심원이 되면 일반/재판 채팅에만 참여할 수 있게 되고, 대화 입력 시에도 이름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절도/폭행/살인의 범죄 점수가 소폭 상향 조정됩니다.

재판과 배심원 제도도 앞으로 조금씩 더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배심원이 된 경우 외형도 특별한 모습으로 변하는 것도 검토 중입니다.


(9) 왕녀의 꿈 반지,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

하드코어한 아이템의 대명사였던 왕녀의 꿈 반지와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 획득 난이도와 아이템이 변경됩니다.

현재보다 난이도는 낮아지되, 최종 단계인 파멸한 왕녀의 꿈 반지(유물 등급)와 위대한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유물 등급)는 30일 기간제 아이템으로 획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그동안 많은 건의로 접수된 난이도 조정과 더불어, 기간제 아이템이 만료된 상속자들이 새로 도전하는 상속자들과 꾸준히 파티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변경 사항입니다.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이전에 왕녀의 꿈 반지와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 퀘스트를 수행 중이었다면, 해당 퀘스트를 끝까지 완료할 수 있게 되며,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경우 기존과 마찬가지로 영구제 아이템은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 15일 설명 추가)
궁금해하시는 내용이 많아 추가로 설명해드립니다.

- 업데이트 이전에 이미 진행 중인 상속자께서는 왕녀의 꿈 반지,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 퀘스트 중 어떤 단계에 있더라도 업데이트 이후에는 해당 퀘스트를 끝까지 완료하여 영구 아이템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변경되는 요구 아이템 수는 적용되지 않고, 이전 버전으로 진행함)

- 업데이트 이후 퀘스트를 시작하는 상속자께서는 최초 퀘스트부터 수행하고, 중간 과정의 아이템은 기간제가 아닌 영구 아이템으로 지급됩니다. 최종 단계의 아이템(유물 등급)만 기간제이며, 유물 등급 아이템을 다시 획득하기 위해서는 최종 단계의 퀘스트만 반복하시면 됩니다.

- 업데이트 이후 퀘스트는 다음과 같이 목표가 변경됩니다. (업데이트 이전 퀘스트 진행자는 변경 목표 적용되지 않음)


* 왕녀의 꿈 반지
아이템요구 아이템현재변경
파멸한 왕녀의 꿈 반지(유물)바르키의 진혈(반복)10015
환영의 그림자 결정(반복)10015

*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
아이템요구 아이템현재변경
잊혀진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희귀)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3010
엄숙한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고대)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3010
빛나는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영웅)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3015
영혼의 파편1500500
찬란한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유일)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6020
위대한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유물)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20055
위대한 에아나드 마법사의 귀걸이(유물)에아나드의 심장 마력핵(반복)-1
에아나드 마법사의 증표(반복)-10


(10) 달콤살벌한 덜덜덜 눈싸움 축제 전장

'마른하늘에 물벼락 축제 전장'(일명 물총 전장)에 대한 상속자들의 사랑과 관심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계절 테마에 맞는 이런 전장을 다시 기획해보겠다는 약속을 드렸고, 이번에는 겨울 테마에 맞는 전장을 선보입니다.

'달콤살벌한 덜덜덜 눈싸움 축제 전장'에서 눈뭉치를 던져 적을 쓰러트리기도 하고, 적을 꽁꽁 얼리기도 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기대해봅니다.


(11) 기타

댓글로 언급해드렸거나, 간단히 설명해드릴 수 있는 변경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 음식 아이템은 회복 중에 전투가 발생해도 회복 효과가 사라지지 않지만, 아이템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증가합니다.

- 7단계 회복 물약과 음식은 생명력/활력의 일정 비율만큼 회복되도록 변경됩니다.

- 이프니르의 방패 착용 효과에 물리 방어도가 추가됩니다.


마무리하며

지난 주말 원정대 모임에 다녀왔습니다. 상속자들께서 아키에이지를 얼마나 사랑하고 아끼시는지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자세한 모임 후기는 다음 아미고에서 안내해드릴 예정이지만, 지난 주말 모임에서는 아키에이지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 여러 불만과 건의 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취합하여 전달해주시는 열정에도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 주말에도 2개의 도시에서 원정대 모임이 진행됩니다.

원정대 모임은 물론, 아미고를 통한 댓글과 소통은 꾸준히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준비의 마무리 단계에서 놓친 부분은 혹시 없는지, 더 보강할 부분은 없는지 더 챙겨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인벤러

Lv80 히르노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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