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아미고에서 2018년 1월 4일(목)에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을 주 단위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전 아미고를 읽어보지 못하신 상속자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지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아미고 모아보기
오늘은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내용 중에, 상속자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셨던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그동안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해 업데이트 혹은 공유가 늦다고 질책하신 상속자들도 많았는데요,
그만큼 아키에이지의 근간이자 핵심적인 영역에 있는 밸런스이기 때문에 많은 건의를 검토하고 테스트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완성도를 높이려다 보니 예상보다 다소 늦어지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능력, 기술 포인트의 습득 레벨 조정
아키에이지는 라이브 서비스 기간 저레벨 성장 동선이 꾸준히 개선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초기에 의도했던 성장 속도보다 짧아지는 상황에서 능력 습득과 기술 습득이 너무 짧은 주기로 일어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능력을 습득하는 레벨이 5, 10에서 7, 15로 변경됩니다.
또한, 55레벨 기준 기술 포인트의 총합은 변하지 않으나 홀수 레벨마다 습득하도록 변경했습니다.
(2) 각 능력 기술의 세부 변경 사항
1, 2차 FGT를 통해 진행 사항을 가끔 전해드렸습니다만, 지난 테스트를 거치며 결과를 수렴하여 아래와 같이 개편됩니다.
개발실과 같이 완성도 높은 아키에이지 전투를 위해 노력해주신 상속자들과 FGT 참여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상속자들이 경험하게 될 변화된 전투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이미지 1. 능력 기술 UI)
* 전투 기술
# 기본 기술 피해 = (기술 레벨 * 기술 레벨 계수 * 상수) + (유형별 공격력 * 공격력 계수)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격투 | 광란 | 강력한 위축 효과 삭제 | | |
| 기술 피해 증가효과 삭제 |
| 출혈 유발 효과 삭제 |
| 공격 속도 30 증가 추가 |
| 3단 베기 | 위축 효과 삭제 | | 기본, 계승자: 번개 (1타) 1.3 → 1.4 (2타) 1.3 → 1.4 (3타) 1.6 → 2
계승자: 지진 (1타) 2.6 → 2.5 (2타) 2.6 → 2.5 |
| [연쇄] (1타) 발 묶인 대상 넘어짐 → 발 묶인 대상 위축 |
| 돌격 | [연쇄] 기절 대상 3초 넘어짐 추가 | 1 → 1.9 | 2 → 1 |
| 가벼운 손놀림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
| 활력 소모량 감소 효과 삭제 |
| 회오리 베기 | (3타) 밀어냄 효과 삭제 | | (1타) 1 → 2 (2타) 1.2 → 2.4 (3타) 1.4 → 3 |
| [연쇄] 출혈 대상 피해 33% 추가 |
| [연쇄] (1타) 위축 대상 추가 피해 효과 삭제 |
| [연쇄] (1타) 느려짐 대상 넘어짐 지속시간 3초 → 3.5초 |
| [연쇄] (3타) 기절 대상 피해 52% 추가 |
| 대지 가르기 | 재사용 대기 시간 21초 → 16초 | 1 → 2.8 | 3 → 4 |
| 시전 시간 1초 → 0.5초 |
| 느려짐 효과 삭제 |
| [연쇄] 넘어짐 대상 피해 47% → 58% |
| [연쇄] 출혈 대상 피해 34% 추가 |
| 폭주 | 밀림 면역 추가 | | |
| 피해 입을 때마다 공격력 증가 30 → 80 |
| 피해 입힐 때마다 마법 저항도 10% 감소 추가 |
| 격투 활력 소모량 감소량 50% → 70% |
| 폭주 종료 시 기진맥진 효과 삭제 |
| 주문력 증가 효과 삭제 |
| 마법 피해 흡수 효과 삭제 |
| 이동속도 증가 효과 삭제 |
| 결정타 | | 3→2.5 | |
| 폭풍 가르기 | 유효 거리 20m → 18m | 2.5 → 2.4 | 기본, 계승자: 생명 2.8 → 1.3 계승자: 번개 1.8 → 0.8 |
| 첫 공격 대상에게 압도 효과 추가 |
| 압도 : 8초 동안 지속적인 생명력 회복량 33% 감소, 최대 3회 누적 |
| (계승자: 생명) 기술 사용 중 2초 동안 모든 해로운 효과 면역 → 기술 발동 시 3초 동안 모든 해로운 효과 면역 |
| [연쇄] 느려짐 대상 5초 발 묶음 추가 |
| [연쇄] 창 꽂힘 대상 3초 넘어짐 추가 |
| [연쇄] 압도 대상 1초 경직 추가 |
| 속박 해제 | 재사용 대기 시간 24초 → 18초 | | |
| 발 묶음, 느려짐 면역 효과 삭제 |
| 느려짐 해제 효과 삭제 |
| 포효 | [연쇄] 공포 대상 3초 넘어짐 추가 | | |
| 올로의 망치 | 철벽에서 격투로 기술 이동 | 2.5 → 2.6 | 2.3 → 2.1 |
| 기술명 변경 : 알모람의 망치 |
| 대상 위치 던지기 → 대상 지정 던지기로 사용 방식 변경 |
| 넘어짐 효과 삭제 및 최초 대상 기절 효과 추가 |
| 최초 대상 반경 3m 내 다른 적대상 밀어냄 효과 추가 |
| 투사체 속도 약 50% 증가 |
| [연쇄] 감전 대상 망치 속도 증가 효과 삭제 |
| 적진으로 | 발 묶음 효과 → 위축 효과 | 2 | 4→1.1 |
| 구속 해제 효과 삭제 |
| [연쇄] 수면 대상 3초 넘어짐 추가 |
| 증오 | 악마의 검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14초 | | |
| 방어도 감소 지속시간 2초 → 6초 |
| 2단계 최초 대상에게 방어도 50 감소 효과 20회 즉시 누적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심연의 칼날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22초 | | |
| 대상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변경 |
| 시전 완료 시 대상 주변으로 범위 판정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환술 | 대지의 손아귀 | [연쇄] 정신파괴 대상 141% 마법 피해 및 체력 흡수 → 정신파괴 대상 141% 마법 피해 및 피해량의 30%만큼 활력 감소 | 3 → 4.4 | 2.2 → 1 |
| 정신 파괴 | [연쇄] 공포 대상 피해 추가 → 공포 대상 피해량의 40%만큼 활력 감소 | 2.8 → 1.5 | 1.6 → 0.9 |
| [연쇄] 기절 대상 지속 피해 삭제 |
| 방울방울 | | 2 → 3 | |
| 거울의 분신 | 의지에서 환술로 기술 이동 | | |
| 재사용 대기시간 42초 → 30초 |
| [연쇄] 자신이 '샘솟는 생명력' 효과 시, 지나간 자리에 아군에게 '샘솟는 생명력' 효과 추가 |
| 모두 쉿 | 죽음에서 환술로 기술 이동 | | |
| 시전자 주변 → 지역 지정으로 사용 방식 변경 |
| 시전시간 1초 추가 |
| 유효거리 20m, 반경 10m |
| 범위 내 모든 음악 효과 제거 효과 추가(적군은 이로운, 아군은 해로운) |
| 정화 | 매혹된 아군에게 사용 시 매혹 제거 효과 추가 | | |
| [연쇄] 침묵 대상 물리봉쇄 삭제 |
| 다후타의 숨결 | [연쇄] 감전 대상 피해 추가 연쇄 삭제 | 3 → 6.4 | 3 → 1.5 |
| [연쇄] 자신의 '회복의 씨앗'일 때, 범위 내 아군에게 '회복의 씨앗' 전이 |
| |
| 내부 충격 | 기절 효과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 1.5 → 4.6 | 2.5 → 1.1 |
| 유효거리 8m → 15m |
| 공포의 외침 | 공포 만료 후 기절 효과 삭제 | | |
| 마물 소환 | 마물 능력치 수정 체력 147 → 500, 나머지 능력치 59 → 0 | | |
| 지속 피해 유발 제거 |
| [연쇄] 정신 파괴, 현기증 대상에게 수면 유지기술 추가 |
| |
| 증오 | 악마의 속삭임 | 즉시 시전 | | |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45초 |
| 적대상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연장 10초/15초 → 25%/50%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철벽 | 방패 휘두르기 | 기절 효과 삭제 | 기본, 계승자: 지진 2 → 3.1 계승자: 돌풍 1.6 → 2.4 | 기본, 계승자: 지진 1.3 → 0.9 계승자: 돌풍 0.5 → 0.7 |
| 3초 동안 자신의 방패 막기 확률 20% 증가 |
| [연쇄] 자신이 활력 방패 시 적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발 묶임 대상 추가 피해 → 발 묶임 대상 0.3초 경직 |
| 강인한 육체 | 창 꽂힘 면역 효과 추가 | | |
| 지속시간 20 → 10초 |
| 고정 생명력 회복 → 체력에 따라 생명력 회복 |
| 제압 | 침묵 효과 → 물리기술 봉쇄 효과 | 2.5 → 2.6 | 1.3 → 1.4 |
| [연쇄] 기절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이 활력 방패 시 적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당기기 | 격투에서 철벽으로 기술 이동 | | |
| 시전시간 1초 → 0.2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 30초 |
| 1초 경직 추가 |
| 밀착 방어 | 밀림 면역 삭제 | | |
| 지속 시간 20초 → 15초 |
| 방패 막기 확률 단계별 25/31/38/46/55% → 10/15/20/25/30% |
| 즉시 근성 누적 → 피해 대미지에 비례하여 근성 누적 50 |
| (계승자: 돌풍) 지속 시간 6 → 4초 |
| 생명력 증가 | 지속시간 8초 | | |
| 재사용 대기 시간 48초 |
| 최대 생명력 증가량 단계별 10/20/30/40/50% → 8/16/24/32/40% |
| 복수의 갑옷 | 죽음에서 철벽으로 기술 이동 | | |
| 공포, 느려짐 면역 효과 삭제 |
| 피격 시 8m 이내 모든 적 대상에게 근접 피해 입히는 효과 추가(LDPS 4.0) |
| 치유의 외침 | 해로운 효과 해제 → 기절 해제 | | |
| 무적 | 지속 시간 9 → 6초 쿨타임 120 → 100초 | | |
| 증오 | 비늘 방패 | 즉시 시전 | | |
| 대상이 무기 막기 시 6초 동안 오른손 장비 해제 |
| 치명타 확률 100% 증가 효과 삭제 |
| 일반 적중시 물리 기술 봉쇄 3초 추가 |
| 팅기는 횟수 1/4 → 3/6회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악마의 꼭두각시 |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 48초 | | |
| 지속 시간 증가 4/6/10초 → 8/12/16초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의지 | 의기 충전 | 위축 효과,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 | |
| 최대 5000만큼 피해 흡수 효과 추가, 피해 입을 시 해제, 최대 3회 누적 |
| (계승자: 바위) 최대 5000만큼 피해 흡수 효과 추가, 피해 입을 시 해제, 최대 3회 누적 |
| (계승자: 안개) 최대 3000만큼 피해 흡수 효과 추가, 피해 입을 시 해제, 최대 3회 누적 |
| 기선 제압 | 섬광의 길, 진공 폭발, 황천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단축 | | |
| 모든 상태 이상 중에 사용 가능 |
| 섬광의 길 | | 4.4 → 4.3 | 2.21 → 1 |
| 활력 방패 | 지속시간 8초 → 5초 | | |
| 마법 피해 감소 → 마법 피해 흡수 42%(55레벨 기준) |
| 모든 상태 이상 중에 사용 가능 |
|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 삭제 |
| [연쇄] 빛과 어둠 연쇄 삭제 |
| [연쇄] 전투 불능 방어 조건 → 강인한 의지 조건 |
| (계승자: 안개) 지속시간 8 → 5초 |
| (계승자: 불꽃) 42% 흡수 42% 반사, 지속시간 5초 → 3초 |
| 진공 폭발 | 의기 충전 제거 효과 삭제 | 3 → 6.3 | 2 → 1.5 |
| 순간 이동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35초 | | |
| 각성 | 환술에서 의지로 기술 이동 | | |
| 명상 |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45초 | | |
| 유지 시간 9초 → 5초 |
| 활력 회복량 36% → 9% |
| 공포 해제 효과 및 PvP 시 공포 반사 효과 추가 |
| 생명의 기운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1분 30초 | | |
| 즉시 시전 |
| 지속시간 30분 → 20초 |
| 범위 25 → 30m |
| 생명력 증가량 변경 4172(55레벨 기준) |
| 생명력 증가(철벽) 기술과 중복 적용 가능 |
| 강인한 의지 | 기절, 창 꽂힘 해제 및 면역 효과 삭제 | | |
| 지속 시간 동안 마법 피해 16% 감소효과 추가 |
| 구속(방울방울, 염력, 석화, 동결) 해제 효과 추가 |
| 전투 불능 방어 | 기술명 변경 : 황천으로 | | |
| 물리기술봉쇄, 침묵 면역 삭제 |
| 위치 지정하여 사용하도록 변경 |
| 유효거리 20m, 반경 10m |
| 5초 동안 지속적인 활력 회복 불가 |
| 소환수(기술 소환수 포함)에게 사용 시 10초 동안 생명력 200%의 지속 피해 |
| 보호의 날개 | 마법 피해 면역 → 마법 피해 감소 50% | | |
| (계승자: 불꽃) 받는 피해 20% → 80% |
| 철옹성 | 철벽에서 의지로 기술 이동 | | |
| 아군 당기기 효과 삭제 |
| 적중한 대상 수 만큼 마법 피해 10% 흡수 |
| 증오 | 악마의 부름 | 자신에게 사용 가능 | |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심연의 파동 | 시전 1초 → 즉시 시전 | | |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38초 |
| 밀어내는 거리 15m → 25m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죽음 | 낙인 | 죽음 기술 피해량 2% 증가 → 죽음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 감소 | | |
| 죽음의 낙인 | 죽음 기술 피해량 30% 증가 → 죽음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 | | |
| 받는 치유량 → 치유량 |
| 활력 칼날 | 죽음의 각인 15 누적 시 죽음의 낙인 | | |
| 치유량 1% 감소 효과 추가 |
| (계승자: 파도) 이동속도 증가 2% → 1% |
| 죽음의 속박 | [연쇄] 독 대상 추가 피해 효과 삭제 | 5 → 5.6 | 4 → 3 |
| 기절 연쇄효과 조건 위축 → 죽음의 낙인 |
| 단계 강화시 추가 대상 증가, 최대 4명 |
| 죽은 척 하기 | 환술에서 죽음으로 기술 이동 | | |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40초 |
| 지속시간 최대 8초 |
| 기술 사용 후 0.5초 동안 이동 불가 |
| 회복 효과 제거 |
| 1회성 불사 상태, 불사 발동 시 생명력 30% 회복 |
| [연쇄] 자신이 최후의 저항 시 최후의 저항 효과가 50% 감소하고 즉시 발동 효과 추가 |
| 생명력 흡수 | 이동하면서 사용 및 다른 기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4 → 5.7 | 3.5 → 4.8 |
| 유효거리 20 → 10m |
| 대상과의 거리가 15m 이상 벌어지면 대상 3초 동안 기절 효과 추가 |
|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13%만큼 생명력 회복 |
| 소환수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낙인, 죽음의 낙인 효과에서 생명력 흡수 효과(지속시간 단축) 삭제 |
| [연쇄] 기절 대상에게 추가 피해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이 독일 때 대상 즉시 기절 |
| [연쇄] 자신이 축복 상태일 때 흡수한 생명력을 주변 아군 최대 4명에게 전이하는 연쇄 효과 추가 |
| 그림자 밟기 | 사명에서 죽음으로 기술 이동 | | |
| 유효거리 20m → 18m |
| 재사용 대기 시간 18초 → 30초 |
| 이동속도 증가 효과 삭제 |
| 위협 수치 감소 효과 삭제 |
| 뼈의 감옥 | 야성에서 죽음으로 기술 이동 | 1.5 → 1.8 | 2.5 → 1 |
| 원거리 피해 → 마법 피해 |
| 까마귀 소환 | 반경 20m 내 은신 적대상 발견 효과 추가 | 2 → 4.6 | 2 → 2.5 |
| [연쇄] 창 꽂힘 대상 독 효과 삭제 |
| 지옥의 창 | [연쇄] 창 꽂힘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기본, 계승자: 안개 3 → 6.2 계승자: 불꽃 5 → 10.3 | 기본, 계승자: 안개 2.79 → 1.5 계승자: 불꽃 4.7 → 2.53 |
| 죽은자의 주문 | 죽음 능력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감소 → 치명타 피해 시 대기 중인 죽음 능력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초씩 단축 | | |
| 지속시간 90 → 60초 |
| [연쇄] 자신이 독 상태일 때 즉시 시전 효과 추가 |
| 염력 | 기술 이름 변경: 저승의 틈 | | |
| 지정한 위치에 15m 범위의 10초간 유지되는 저승의 틈 생성 |
| 유효거리 20m |
| 범위 내 적 대상 중심부로 빨아들임 |
| 원혼 소환 | 공격속도 -500 → -400 | 1 → 2.9 | 1.4 → 0.7 |
| (계승자: 안개) 피해량 삭제 |
| 분노 | 범위 내 대상에게 6초 동안 기절 | 7 → 5 | 3 → 1.2 |
| 범위 15m → 8m |
| 연쇄 폭발 효과 삭제 |
| 증오 | 저주의 가시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36초 | 2.2 → 1.1 | 1.2 → 0.6 |
| 즉시 시전 |
| 활성화 시 범위 내 지속피해 삭제 |
| 발아 시 범위 내 대상 창 꽂힘 |
| 발아 시 피해량 50% 감소 |
| 지속시간 9/15초 → 7/10초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야성 | 야성의 증표 | 야성 활 기술 치명타 적중 시 효과 적용, 최대 5회 누적 | | |
| 1 누적당 공격 속도 40 증가 |
| 야성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0.4초 감소 |
| 연속 쏘기 | 공격 속도 10% 감소 | | |
| [연쇄] 독 대상 피해 추가 → 출혈 대상 피해 추가 |
| 충격 화살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12초 | 기본, 계승자: 불꽃 3.1 → 1.9 계승자: 돌풍 1.5 → 1 | 기본, 계승자: 불꽃 2 → 3 계승자: 돌풍 1 → 1.5 |
| [연쇄] 기절 대상 피해 추가 → 출혈 대상 피해 추가 |
| [연쇄] 느려짐 대상 기절 → 느려짐 대상 연쇄 더 느려짐 |
| 발 묶음 | [연쇄] 떠오르기 시 목표 지역 사용 가능 효과 삭제 | | |
| |
| 떠오르기 | 기술명 변경 : 조준 사격 | | |
| 재사용 대기 시간 90초 → 40초 |
| 떠오르기 → 걸어 다니기 |
| 기술 피해 30% 증가 → 치명타 피해 56% 증가 |
| 사거리 증가 효과 삭제 |
| 방어도, 저항도 -100% → 방패 막기, 무기 막기, 회피 -100% |
| 출혈 화살 | 기술명 변경 : 빛의 화살 | 0.9 → 2 | 2.7 → 1.8 |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 출혈 효과 삭제 |
| 10초 동안 공격 성공률 4% 감소 효과 추가. 최대 4회 누적 |
| 치명타 확률 100% 증가 |
| [연쇄] 표식 대상 출혈 |
| 활력 추출 | 죽음에서 야성으로 기술 이동 | 1 → 2.5 | 2.0 → 1.5 |
| 기술명 변경 : 방출 사격 |
|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45초 |
| 대상 15m 밀어냄 |
| 원거리 피해로 변경 |
| [연쇄] 죽음의 각인 대상 나약함 → 시력 저하 대상 나약함 |
| [연쇄] 표식 대상 25m 밀어냄 추가 |
| [연쇄] 저주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고정 사격 | 원거리 공격력 증가 → 원거리 기술 피해 9/11/13/15/17/19 % 증가 | | |
| 폭탄 화살 | 물리기술 봉쇄 → 침묵 | 기본, 계승자: 안개 2 → 4.3 계승자: 불꽃 2→ 4.3 | 기본, 계승자: 안개 3 → 2.5 계승자: 불꽃 1.2 → 1 |
| 경직 효과 삭제 |
| [연쇄] 출혈 대상 방어도 무시 40% → 20% |
| 생존 본능 | 발 묶음, 방출 사격 재사용 대기시간 30/60/90% 단축 효과 추가 | | |
| 10초 동안 위협 수준 발생 50% 감소 |
| 피해 증가 관련 효과 삭제 |
| 매의 발톱 | 재사용 대기시간 1분 30초 | | |
| 지속시간 12초 |
| 원거리 기술 피해 17% 증가 → 치명타 확률 20% 증가(55레벨 기준) |
| 화살 소나기 | | 0.4 → 0.8 | 0.7 |
| 저격 | 장애물 검사 추가 | 2 → 3.8 | 4 → 3 |
| 저격 면역 효과 삭제 |
| 시전시간 1.5초 → 2초 |
| 증오 | 뱀의 눈 | | | 애기살 3.12 → 2.4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악령 돌진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41초 | | |
| 명중 시 시전 취소 효과 추가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마법 | 마력의 원천 | 누적 삭제 | | |
| 마법 버프 기술(차가운 발걸음, 마법진, 보호막) 사용 시 생성 |
| 마법 기술 사용 시 지속 시간 갱신 |
| 공격속도 20증가 → 150 증가 |
| 시전 시간 감소 2% → 10% |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불꽃 송이 | [연쇄] 얼음화 대상 피해 추가 →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 계승자: 불꽃 (1타) 2.1 → 2.4 (2타) 1.2 → 1.3 (3타) 0.8 → 1.1 |
| [연쇄] 정신 파괴 대상 활력 흡수 효과 삭제 |
| (계승자: 불꽃) [연쇄] 얼음화 대상 피해 추가 →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 (계승자: 번개) [연쇄]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
| (계승자: 번개)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1초 → 0.5초 | |
| 얼음 화살 | 동결 명칭 수정 → 동상 | 3.5 → 4.1 | 1.83 → 1.7 |
| 강력한 동결 명칭 수정 → 동결 |
| 동결 지속시간 20초 → 14초로 감소 |
| [연쇄] 불 붙음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수면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얼음화 대상 9초 동결 효과 추가 |
| 보호막 | 재사용 대기 시간 45초 → 40초 | | |
| 시전시간 1초 추가 |
| 해제시 주변 6m 이내 적 대상 발 묶음(얼음 파편) |
| 보호막 보호량 고정 → 주문력에 비례하여 보호량 증가 |
| 은신 감지 거리 증가 효과 삭제 |
| 분노의 벼락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15초 | 감전 1.2 → 2 2.4 → 2.7 | 감전 1 → 3 |
| 감전 1회만 전이되도록 변경 |
| [연쇄] 창 꽂힘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감전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
| 얼어붙은 대지 |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 28초 | 2.2 → 2.6 | 2.38 → 1.4 |
| 얼음 파편 확률 50% → 100% |
| 얼음화 대상 동결 4초(PVP 기준) |
| [연쇄] 넘어짐 대상 동결 효과 삭제 |
| [연쇄]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불의 장벽 | 재사용 대기시간 33초 → 26초 | 2 → 4.7 | 1.5 → 4 |
| [연쇄] 얼음화 대상 피해 추가 →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 연쇄 번개 |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 30초 | 계승자: 파도 2 → 1.4 | 계승자: 파도 1.1 → 2.1 기본, 계승자: 불꽃 2.8 → 1.1 |
| 유효거리 20m → 12m |
| [연쇄] 창 꽂힘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이 보호막 시 첫 대상 기절 2초, 침묵 2초 |
| (계승자: 파도) 유효거리 8m → 20m |
| 불의 비 | 재사용 대기시간 39초 → 28초 | 0.9 → 1.8 | |
| [연쇄] 얼음화 대상 피해 추가 →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 차가운 발걸음 |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40초 | | |
| 얼음 바닥 지속시간 4초 → 3초 |
| 냉기 지역(기절) 효과 → 동결(구속) 효과 |
| 별똥별 |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34초 | | |
| [연쇄] 얼음화 대상 피해 추가 → 감전 대상 피해 추가 |
| (계승자: 번개) [연쇄] 창 꽂힘 대상 피해 추가 →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
| (계승자: 파도) [연쇄]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속 벼락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25초 | (1타) 0.7 → 0.9 (2타) 0.7 → 1 (3타) 1 → 1.1 (4타) 1.2 → 1.3 (5타) 1.5 → 1.6 | (2타) 1.7 → 1.5 (3타) 2 → 1.7 (4타) 2.3 → 2 (5타) 2.6 → 2.4 |
| (2타~5타)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다른 기술 사용 불가 |
| [연쇄] 불 붙은 대상 피해 추가 |
| 증오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심연의 송곳니 | | | 시전 시간당 피해량 0개 0.4 → 0.3 3개 1 → 1.2 4개 1.2 → 1.5 5개 1.5 → 1.8 6개 1.8 → 2.1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사명 | 살기 | 은신 유지 시 1초당 1 누적, 최대 10회 누적 | | |
| 피해 입힘 1회당 2 누적 소모 |
| 살기 1 누적당 모든 기술 피해 및 치유량 3% 증가 |
| 연속 베기 | 각인 효과 변경 : 적 대상 이동속도 2% 감소(10 중첩) → 배후 공격 시 시전자의 연속 베기 공격 속도 증가(10 중첩) | | 0.75 → 0.66 |
| 기술 피해 감소 효과 삭제, 위축 변경 효과 삭제 |
| [연쇄] 넘어짐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독화살 | 기술명 변경 : 독 바르기 | 독 1.2 → 4.5 | 독 1.6 → 2.4 |
| 9초 동안 독 바르기 상태가 되며, 효과 중 물리 공격 명중 시 대상에게 독 전이 |
| 독 : 받는 치유량 30% 감소 효과 추가 |
| 물러서기 | 물러서기 후 기술 즉시 시전 대지의 손아귀 → 빛과 어둠 | | |
| (계승자: 파도) 칼의 화음 즉시시전 → 보호막 즉시시전 |
| 내리꽂기 | 살기 누적 효과 삭제 | 1 → 4.8 | 3 → 1.5 |
| [연쇄] 물리 기술 봉쇄 대상 추가 피해 효과 삭제 |
| [연쇄] 독 대상 침묵 추가 |
| [연쇄] 출혈 대상에게 상위 출혈 효과 추가 |
| [연쇄] 자신이 살기 시 대상 1초 경직 추가 |
| 덮치기 | 기절 효과 삭제 | 2 → 4.3 | 2 → 1 |
| 살기 누적 효과 삭제 |
| 유효거리 10m → 12m |
| [연쇄] 자신이 살기 시 대상 1초 경직 추가 |
| [연쇄] 표식 대상에게 사용 시 항상 명중 |
| (계승자: 번개) 타격 후 이동 거리 12m → 15m |
| 추적자의 표식 | 원거리 공격하여 표식 남기는 방식 → 대상에게 즉시 표식 남기는 방식으로 변경 | 0.9 → 1.6 | |
| 누적 피해 제거 |
| 치유량 감소 효과 삭제 |
| 받는 원거리 및 마법 피해량 16% 증가(55레벨 기준) |
| 은신 | 은신 효과 유지 중 1초마다 살기 1개 누적 | | |
|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
| 은신 해제 시 은신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 난타 | 방어도 감소 효과 삭제 | (4타) 2 → 3.5 | (4타) 1.8 → 1.2 |
| 1, 2, 3타 살기 누적 효과 삭제, 4타 살기 추가 대미지 효과 삭제 |
| [연쇄] 살기 최대 누적 효과 삭제 |
| [연쇄] 위축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이 살기 시 대상 경직 추가 |
| [연쇄] 독 대상 받는 피해 1.4% 증가 추가 |
| 재빠른 몸놀림 | 독 면역 효과 삭제 | | |
| 민첩 증가 효과 삭제 |
| 어둠의 일격 | 조건 추가 독 연쇄 물리 기술 봉쇄 | 정면 0 → 2.8 배후 0 → 2.8 | |
| 은신 상태에서 사용 시 살기 폭파, 살기 1중첩당 0.5초 |
| 살기 폭파 효과는 살기 12중첩과 동일한 성능 |
| 살기 폭파 연쇄 효과 삭제, 살기 피해 효과 삭제 |
| 기본 피해 추가 |
| 소드락질 | 의지에서 사명으로 기술 이동 | | |
| 수면 효과, 시전방해 효과 삭제 |
| 유효 거리 4m → 12m |
| 대상의 이로운 효과 탈취 1개 → 1~3개 |
| [연쇄] 활력 방패 대상에게 사용 시 항상 활력 방패 탈취 추가 |
| [연쇄] 느려짐 대상 수면 지속 시간 증가 효과 삭제 |
| [연쇄] 느려짐 대상 이로운 효과 1개 추가 탈취 효과 삭제 |
| 비수 던지기 | 살기 누적 효과 삭제 | 2 → 5.1 | 3.5 → 1.2 |
| 이동속도 감소 효과 삭제 |
| 공격 속도 감소 효과 666 → 400 |
| 시전 시간 감소 효과 60 → 40 |
| [연쇄] 독 대상 이동속도 감소 추가 |
| 증오 | 맹독 칼날 | - | 맹독 1.4 → 4.2 | 기본 1.8 → 1.5 맹독 1.8 → 4.6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사신 | 은신 조건 제거 | | |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50초 |
| 살기 누적 가능 |
| 지속 시간 1초 감소 |
| 사명 기술 피해 증가 효과 삭제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낭만 | 운율 | 치유력 주문력 증가 효과 삭제 | | |
| 모든 치명타 확률 1% 증가 추가 |
| 매혹 초기화 효과 삭제 |
| 칼의 화음 | 시전 시간 2초 → 0초 | 2 → 2.4 | 2.8 → 1.3 |
| 재사용 대기시간 0 → 16초 |
| 유효거리 15 → 20m |
| 투지 효과 삭제 |
| 공명 효과 추가(방어도 및 저항도 15% 감소) |
| [연쇄] 매혹 대상 공포 효과 삭제 |
| [연쇄] 불협화음 대상 공명 지속 시간 50% 증가 |
| 불협 화음 | 지역 지정 → 대상 지정 사용 방식으로 변경 | 4 → 4.1 | 2.6 → 1.4 |
| 재사용 대기시간 18 → 30초 |
| 마법 저항력 감소, 공격 속도 감소 효과 삭제 |
| 기술 피해량 감소 효과 20% → 35% |
| 왼손 장비 제거 효과 추가 |
| [연주]경쾌한 행진곡 | 이동속도 증가 효과 28~42 → 20~28(55레벨 기준) | | |
| 불쾌한 기분 -30% → -50% |
| [연쇄] 불협화음 대상 공격 속도 -100 추가 |
| 매혹의 노래 | 집중 효과 삭제 | | |
| 기절 효과 → 발 묶임 효과 |
|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 18초 |
| (계승자: 생명)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 18초 |
| (계승자: 파도)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유지 |
| (계승자: 파도) 매혹 대상 사망 시 매혹의 노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 추격 | 신규 기술 | | |
| 자신에게 사용 |
| 2초 동안 이동속도가 서서히 증가하여 최대 200% 증가 |
| [연주]치유의 무곡 | 힐 계수 제거, 약한 고정 회복 | 치유 1.8 → 24 피해 0.8 → 21 | 치유 0.4 → 0 피해 1 → 10.5 |
| 다른 사람이 동시에 연주 시 모두 효과 받을 수 있게 변경 |
| 치유력 증가 효과 삭제 |
| 효과발동 간격 0.5초 → 1초 |
| [연쇄] 매혹 대상 마법 지속 피해 → 즉시 피해 |
| [연쇄] 불협화음 대상 받는 치유 효과 10% 감소 → 30% 감소 |
| 치유의 돌림노래 | 치유력 계수 삭제 | 0.5 → 3.9 | 1.2 → 0 |
| 현인의 시 | 기존 효과 삭제 | | |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 즉시 시전 및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
| 사용 시 운율 효과 누적 |
| [연주]대지의 찬가 | [연쇄] 불협화음 대상 저항도, 방어도 10% 감소 효과 추가 | | |
| 기상의 나팔소리 | 기절, 수면 해제 및 면역 효과 삭제 | | |
| 전방 15m 범위 내 적 대상에게 5초 동안 대상 지정 불가 상태 |
| (계승자: 생명) 아군의 해로운 효과 1개 제거 추가 |
| (계승자: 바위) 아군의 대상 지정을 해제 추가 |
| 구원 | 사랑에서 낭만으로 기술 이동 | | |
| 기술명 변경 : 구원의 노래 |
| 시전시간 5 → 4초 |
| 지정한 지역에 지속하는 효과 생성 → 지정한 지역에 위치한 대상에게 30초 동안 구원 |
| 공격속도 증가 250 → 350, 이동 속도 증가 20% → 30% |
| 적대상 효과 삭제 |
| 증오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심연의 메아리 | 지속시간 10초 → 15초 | | |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40초 |
| 증오 소모량 3 → 2 |
경쾌한 행진곡, 치유의 무곡 적용 수치 조정 1단계 경쾌한 행진곡 [이동 속도를 12~18% 증가] → [이동 속도 12~16% 증가] 치유의 무곡 [받는 치유 효과 24% 증가] → [받는 치유 효과 9~13% 증가] - 2단계 경쾌한 행진곡 [이동 속도를 28~42% 증가] → [이동 속도 20~28% 증가] 치유의 무곡 [받는 치유 효과 62% 증가] → [받는 치유 효과 21~33% 증가] |
| 불사의 노래 | 고정 수치 회복 → 생명력의 40% 회복 | | |
| 유효거리 15m → 25m |
| 능력 | 기술명 | 변경사항 | 기술 레벨 계수 | 공격력 계수 |
| 사랑 | 기도 | 시전 시간 감소 2% → 6% | | |
| 희생 | 시전 시간 감소 10% → 30% | | |
| 모두 치유 시 모두의 가호 지속시간 증가 효과 삭제 |
| |
| 빛의 갈림길 | 시전시간 1.5초 → 2초 | 3.5 → 2.2 1.3 → 0.9 | 1.3 → 0.7 |
| [연쇄] 저주 대상 피해 추가 효과 삭제 |
| [연쇄] 축복 대상 치유 시 자신 치유량 100% → 30% |
| [연쇄] 자신이 살기 시 1 누적당 시전시간 10% 감소 추가 |
| 축복과 저주 | 치유량 감소 효과 삭제 | | |
| 빛과 어둠 | 재사용 대기시간 5 → 3초 | 기본 피해 5 → 3.7
기본, 계승자: 생명 치유 1.6 → 2
계승자: 지진 치유 1 → 1.3 피해 3 → 2.2 | 기본 피해 1.2 → 1
기본, 계승자: 생명 치유 2.2 → 1.5
계승자: 지진 1.6 → 1 피해 0.8 → 0.6 |
| [연쇄] 자신이 재빠른 몸놀림 시 재사용 대기시간 100% 감소, 자신에게는 적용 불가 |
| [연쇄] 샘솟는 생명력 대상 회복량 30% 증가 → 자신의 회복의 씨앗 대상에게 회복량 30% 증가 |
| [연쇄] 매혹 대상 추가 피해 → 불협화음 대상 추가 피해 |
| [연쇄] 자신이 활력 방패 시 즉시 시전 → 물러서기 시 즉시 시전 |
| [연쇄] 자신이 의기 충천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샘솟는 생명력 | 증오 수급량 50% 감소 | 2.3 → 1.9 | 3 → 2.8 |
| 심판의 창 | 시전 시간 1.5초 → 2초 | 기본 4.1 → 3.7 계승자: 생명 2.8 → 1.8 계승자: 불꽃 2,3타 : 4.1 → 1.8 | 1.3 → 1 |
| (계승자: 생명) 창 꽂힘 지속시간 2초 → 1초 |
| (계승자: 생명) 창 개수 4개 → 3개 |
| 모두 치유 | 재사용 대기시간 24 → 16초 | 3 → 2.5 | 1.5 → 1.2 |
| 자신은 치유되지 않음 |
| 모두의 가호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이 죽은자의 주문 시 재사용 대기시간 100% 감소 효과 추가 |
| [연쇄] 자신이 의기 충전 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부활 | [연쇄] 자신이 최후의 저항 시 30m 이내 공격대원 최대 50명 광역 회복 효과 추가, 이후 시전자 활력 0, 부활 재사용 대기시간 1분 발생 | | |
| 연속 회복 | 재사용 대기시간 18 → 30초 | 기본 0.6 → 0.9 계승자: 번개 0.6 → 0.8 계승자: 불꽃 1.1 → 0.3 | 기본 1.4 → 0.8 계승자: 번개 1.4 → 0.7 |
| 타인 치유 시 재사용 대기 시간 2초씩 감소 |
| 치유량 고정 |
| 연속으로 사용 시 활력 소모 2배씩 증가 |
| [연쇄] 자신이 정화 시 주변 임의의 동료 1명 추가 회복 |
| [연쇄] 자신이 의기 충전 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연쇄] 자신의 회복의 씨앗 대상에게 회복량 55% 증가 추가 |
| (계승자: 번개) 연속 회복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0.14 → 0.28 |
| 회복의 씨앗 | 대상에게 타인이 적용한 회복의 씨앗있어도 추가 적용 가능 | 15.5 → 4.8 | 0 → 2.4 |
| 치유력 계수 추가 |
| [연쇄] 자신이 심은 '씨앗' 대상에게 빛과 어둠, 샘솟는 생명력, 연속 회복 치유량 증가 |
| 활력 주기 | 기술명 변경 : 활력 보호막 | | |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35초 |
| 보호막 기도 조건 삭제 |
| 보호막 시간 만료시 활력 회복 |
| 활력 보호막 고정 12004 ~18064 → 치유력에 비례하여 보호량 증가 |
| 활력 회복량 8~10% → 6~8%로 감소 |
| [연쇄] 치유의 샘 대상 보호막의 약 20% 만큼 즉시 생명력 회복 추가 |
| [연쇄] 자신이 샘솟는 생명력 시 대상 보호막 50% 증가 추가 |
| [연쇄] 자신이 희생 시 우호적 대상 활력 보호막 효과 삭제 |
| 치유의 샘 | 낭만에서 사랑으로 기술 이동 | 8 → 5.5 | 8 → 4 |
| 지속시간 60초 → 12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90초 → 50초 |
| 위협 수준 발생하지 않음 |
| 치유력 계수 50% 감소 |
| 자신 회복 불가 |
| 증오 | 백아의 약속 | 재사용 대기시간 24초 → 40초 | | |
| 시전시간 2초 → 즉시시전 |
| 지속시간 1단계 9초 → 3초, 2단계 18초 → 6초 |
| 분노 | 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3분 | | |
| 지속시간 12초 → 30초 |
| 증오 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 없이 사용) |
| 사용 시 기술 수급 증오량 2배 효과 삭제 |
| 영혼거래 | 범위 6m → 10m | | |
* 유지 기술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격투 | 무기 연마 | 4 → 2 | 원거리 무기 막기 삭제 근접 치명타 확률 8% → 9% |
| 막고 반격 | 7 → 4 | 원거리 무기 막기 가능 효과 추가 무기 막기 확률 증가 삭제 |
| 공격 속도 연마 | 6 → 6 | 광란 효과 중 폭풍 가르기 강력한 위축 효과 삭제 격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삭제 |
| 무기 단련 | 2 → 8 | 근접 공격력 5% → 힘 12% |
| 물리 관통 | 9 → 10 | 물리 방어도 무시 2000 → 3000 |
| 증오 | 임전무퇴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무모한 돌진 | 40 LV | 돌진류 기술 사용 시 물리 피해 감소15% 및 물리 기술 봉쇄 지속시간 40% 감소 |
| 무기의 달인 | 55 LV | 근접 기술 피해 10% 증가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환술 | 환술 강화 | 9 → 2 | 마물 강화 효과 삭제 |
| 마법 간파 | 6 → 4 | 공포의 속삭임, 공포의 외침, 방울방울, 현기증 항상 적중 |
| 활력 되돌림 | 8 → 6 | 활력 되돌림 효과 제거 공포 종료 시 착취 → 공포 시작 시 착취 |
| 시간 접기 | 2 → 8 | 시전 시간 4% 감소, 공격 속도 20 증가 |
| 환각의 축복 | 4 → 10 | 지속적인 생명력 회복 효과 삭제 대지의 손아귀, 공포의 속삭임, 모두쉿, 방울방울, 마물소환 시전시간 0.5초 감소 |
| 증오 | 타락유희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고통의 망각 | 40 LV | 자신을 빗맞힌 대상에게 정신 파괴 |
| 장막 펼치기 | 55 LV | 환술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30% 감소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철벽 | 방패 방어 | 2 | 방패 막기 시 5초 동안 방기 막기 확률 15% 증가 |
| 이동 요새 | 8 → 4 | 넘어짐 지속 시간 감소 효과 삭제 창 지속시간 감소 추가 지속시간 감소 효과 10% → 20% |
| 곰의 맷집 | 9 → 6 | 피해입을 때마다 근성 누적 |
| 수호자 | 7 → 8 | 위협 수치 증가 50% → 150% |
| 방패의 인내 | 4 → 10 | 방패 막기 시 받는 물리 피해 30% 감소 |
| 증오 | 기합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곰의 포효 | 40 LV | 근성 있을 때 철벽 기술 쿨타임 감소 20% |
| 강철의 방패 | 55 LV | 물리 방어도 6% 증가, 피격 시 방어도 300 증가, 최대 5 중첩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의지 | 집중력 향상 | 8 → 2 | 공격 성공률 5% |
| 응집력 향상 | 9 → 4 | 공포 수면 지속 시간 20% 감소 |
| 의기 연장 | 4 → 6 | 의충 지속시간 2배 |
| 고통 억제 | 7 → 8 | 패히 시 1% 확률로 피해 면역 |
| 확고한 의지 | 10 | 마법 치명타 피해 입을 시 받는 마법 피해 30% 감소 |
| 증오 | 수호의 의지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가속 | 40 LV | 기선제압 사용 시 의지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0% 단축 |
| 피해 흡수 | 55 LV | 마법 피해 흡수 13%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죽음 | 경화 | 8 → 2 | 창, 기절 지속 시간 증가 |
| 죽음의 깊이 | 7 → 4 | 창, 기절 관련 기술 항상 적중 |
| 낙인 생성 | 6 → 6 | 범위 기술 명중 시 낙인 |
| 저승의 기운 | 2 → 8 | 시전 시간 2% 감소 공격 속도 40 증가 |
| 복수의 시간 | 4 → 10 | 치명타 확률 증가 최대 10회 누적으로 변경, 지속시간 4초 |
| 증오 | 분노의 집착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죽음의 응징 | 40 LV | 치명타 피해 입을 시 공격 대상에게 창꽂힘 |
| 사신의 손길 | 55 LV | 죽음의 속박, 생명력 흡수의 효과가 발생할 때마다 죽음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1% 단축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야성 | 번뜩이는 눈 | 4 → 2 | 공격성공률 증가 제거 원거리 치명타 확률 5% → 9% |
| 야생의 본능 | 2 → 4 | 이동 속도 증가 8% |
| 야성의 발톱 | 10 → 6 | 원거리 치명타 명중할 때마다 야성의 증표 |
| 그림자 매 | 7 → 8 | 민첩 12% 증가 |
| 정밀한 사격 | 9 → 10 | 야성 원거리 공격 기술의 영점을 25m로 설정 영점에 가까워 질수록 원거리 기술 피해 최대 20% 증가 |
| 증오 | 분노의 활시위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끈기 | 40 LV | 조준 사격, 고정 사격, 매의 발톱, 뱀의 눈 유지 중 물리기술 봉쇄 지속 시간 40% 감소 |
| 명사수 | 55 LV | 원거리 기술 피해 10% 증가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마법 | 고통의 내면 | 8 → 2 | 마법 치명타 확률 9% |
| 최대 활력 증가 | 2 → 4 | 최대 활력 30% 증가 |
| 쉼없는 마법샘 | 7 → 6 | 보호막, 차가운 발걸음, 마법진 사용 시 마력의 원천 |
| 현인의 은총 | 6 → 8 | 사거리 증가 효과 삭제 지능 12% 증가 |
| 아란제브의 혈통 | 10 | 시전 시간 8% 감소 |
| 증오 | 분노의 시간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집중 | 40 LV | 침묵 지속 시간 30% 감소 |
| 알렉산데르 학파 | 55 LV | 마법 기술 피해 10% 증가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사명 | 능숙한 그림자 | 10 → 2 | 공격 속도 40 증가 |
| 급소 피하기 | 7 → 4 | 회피 5% |
| 살기 증폭 | 9 → 6 | 살기 누적 2배 |
| 약점 간파 | 8 | 모든 치명타 치유 극대화시 공격속도 120 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삭제 |
| 회피 반격 | 2 → 10 | 회피시 사명 능력의 이동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 증오 | 살의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냉정한 살의 | 40 LV | 살기 상태일때 사명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20% 감소 |
| 교란술 | 55 LV | 독, 출혈의 지속 시간 70% 증가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낭만 | 시전 집중 | 2 | 시전 유지 효과 삭제 해로운 연주 효과의 지속 시간 3초 증가 |
| 연주 시간 증가 | 4 | 연주 기술의 지속 시간 15초 증가 |
| 집중의 선율 | 7 → 6 | 연주로 운율 누적 가능 현인의 시 사용 시 운율 2개 추가 누적 운율 15 중첩 시 지속되는 운율로 변경 |
| 신명 | 10 → 8 | 치명타 피해 75% → 60% 증가 |
| 연주의 대가 | 8 → 10 | 연주 최대 사거리 22m → 25m |
| 증오 | 분노의 선율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빠른 연주 | 40 LV | 운율 상태일때 낭만 기술 쿨타임 20% 감소 |
| 공명하는 화음 | 55 LV | 칼의 화음, 불협 화음의 효과 중첩 시 대상 8초 동안 최대 생명력 30% 감소 |
| 능력 | 기술명 | 필요 기술포인트 | 변경사항 |
| 사랑 | 치유량 증가 | 8 → 2 | 극대화시 추가 치유량 20% |
| 신속한 회복 | 4 | 치명타 피해 입을 시 치유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
| 기쁜 손길 | 7 → 6 | 빛과 어둠, 모두 치유, 연속 회복 사용 시 기도 시전 시간 6% 감소, 최대 5회 누적 |
| 정신 수양 | 6 → 8 | 정신 9% → 12% |
| 사랑하는 마음 | 9 → 10 | 마법 저항도 오라 삭제 기도 효과 삭제 정신에 따른 활력 회복 속도 증가 |
| 증오 | 애증 | 10 LV | 능력 상관없이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수급 |
| 인내의 보상 | 40 LV | 치유 극대화시 5초동안 침묵 지속 시간 40% 감소 |
| 애정의 힘 | 55 LV | 치유량 10% 증가 |
(3) 기타 전투 밸런스 관련 변경 사항
능력 기술의 개편과 더불어 그동안 상속자들이 건의해주신 몇 가지 사항도 밸런스 개편에 포함되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대표적으로 캐릭터 기본 능력치의 직업별 형평성 문제, 전투 주사위가 합산 확률에 큰 영향을 받는 부분 등을 개선하였고,
능력 기술 개편과 함께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기본 능력치가 영향을 주는 전투 효과가 아래와 변경되며, 일부 효과는 증가율도 소폭 조정됩니다.
* 힘: 근거리 공격력, 무기 막기, 근접 공격 성공률, 근접 치명타 확률
* 민첩: 원거리 공격력, 회피율, 원거리 공격 성공률, 원거리 치명타 확률
* 체력: 방패 막기, 생명력, 생명력 회복
* 지능: 주문력, 회피율, 활력, 마법 공격 성공률, 마법 치명타 확률
* 정신: 치유력, 무기 막기, 마법 저항도, 마법 공격 성공률, 치유 극대화율, 활력 회복

(이미지 2. 캐릭터 기본 능력치가 주는 전투 효과 변경 사항)
추가로 전투 주사위의 공격 성공 판정 방식이 개선되고 막기 효과의 적용 방식이 변경됩니다.
현재 공격 대상의 모든 효과(빗나감, 회피, 막기 등)의 확률이 합산된 상태에서 성공 여부를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일부 효과들의 확률 합산이 높아지면 공격에 대한 방어 발동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판정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각 효과의 확률을 순차적으로 계산하여 성공 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막기 효과는 발동 시 모든 피해를 방어하는 형태가 아니라 일정 비율의 피해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미지 3. 방패 막기 발동 시 피해를 흡수하는 모습)
마치며
처음 전투 밸런스 개편을 알린 이후부터 오늘 안내드린 사항이 완성되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이면에는 상속자들의 의견과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테스트 덕분에 비로소 완성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번 개편이 지금까지 전투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상속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 반영하여 보다 나은 전투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