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6개월차
소소한 불운과 불편함이 겹쳐 급격한 현타 온 후기
사냥터
스펙업하면 갈 사냥터에 미리 거점투자 해두고
사냥 잘 하고 있었어요
사냥터 리뉴얼 패치로 거점투자도 손해보고
새로운 사냥터 찾느라 굉장히 혼란스러웠어요
낚시 펫
본격적으로 낚시 세팅 하려고 내구도 펫 54444 맞췄어요
시원한 바람 낚싯대가 있어서 이거 쓰다가 할배 나오면 할배 살 생각이었어요
근데 할배 낚싯대는 안 나오고
내구펫 의미 없어지는 기간제 낚싯대가 나온 걸 봤어요
지금 쓰고 있는 낚싯대 내구도가 닳을수록 불안함은 커져 가요
낚시 캐릭터
원래 샤이로 낚시 포함 생활을 했었어요
그런데 샤이는 낚시 내구셋팅할 때 펄의상 세트효과를 손해본다고해서
캐릭터 슬롯 사고 낚시용 캐릭 다시 만들어서 펄의상 입혀놨더니
샤이 손해보는 거 패치해 준대요...
마노스 낚시 의자
사람들이 하도 낚시 숙련 2000은 해야 한다고 해서
숙련도 2000 맞추고 나니까 갑자기 동 마노스 낚시 의자가 폭락했어요
그런데 숙련도 1400일 때나 2000이나 수익은 크게 늘지도 않았네요
침식
동침식을 정가했어요
근데 며칠 후 갑작스런 기습 패치 한방으로 폭락했어요
캐릭터
각성 위자드가 사냥 1티어래요
키울 까 하다가 너프 될까봐 망설이고 있었어요
근데 4개월째 뭐 없길래 딱 1개 남은 회중시계 썼어요
목요일에 만들었더니 금요일 연구소에서 다음 주 너프래요
노역 준비
사냥 한 번 하려면 챙겨야 할 게 너무 많아요
많기도 많은데 눌러야 하는 곳도 너무 중구난방으로 흩어져 있기도 하고
그래서 이거 저거 신경 쓰다보면 종종 꼭 뭐 하나씩 빼먹고 사냥하고 있어요
아그 빼러 와서 아그를 안 쓰고 있다던 가
상줌은 클릭해서 충전하고 활성화 버튼을 다시 눌러야 하니까
다른 거 신경 쓰다가 아그만 키고 상줌은 충전만하고 활성화를 안 했다던 가
펫을 생활 펫 꺼내 놓고 있다던 가
도핑을 뭘 빼먹었다던 가
수정을 안 바꿨다던 가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 길드원분들도 그렇고
심지어 오래 하신 스트리머분들도 뭐 하나씩 누락하는 게 비일비재 하더라고요
이런 거 통합해서 요정 온오프 하는 것 처럼
한 번에 온오프 하게 만들어 주시면 여러모로 편할 거 같아요
사냥하다보면 잠깐 자리를 비워야 하는 상황이 오거나
보스 젠 돼서 보스 잡으러 가거나 할 때 온오프 되면 편하게 다녀올 수 있고
버프 시간 날리는 것도 세이브 되고요
밀실
밀실에서 사냥하다가 보스 스폰 됐거나 잠깐 나가야 할 때
밀실 나가면 재입장 대기 + 몹 초기화 때문에 나가기가 꺼려집니다
특히나 기믹이 있어 기믹으로 인한 수익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이 기믹이 겹치는 타이밍이나 나가면 초기화 되는 거 때문에
그냥 보스를 포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말 주차할 때 몹 어그로 때문에 밀실 외각 끝자락에
간신히 주차해야 하는 곳 일 경우
말 주차 위치를 살짝 벗어나서 밀실 들어가면
밀실을 다시 나와서 말 살짝 옮기고 다시 들어가야 하는데
재입장 대기 때문에 5분을 또 멍하니 있어야 해요
처음 가거나 간 지 얼마 안 된 밀실 자리는
익숙해질 때 까지 이걸 몇 번 반복해야 해요
밀실 대기시간+나갈 때 마다 몹 초기화가 꼭 필요한 요소인가요?
자동 이동
자동 이동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말 자동 이동해 놓았을 경우 중간에 걸리는 곳이 너무 많아요
심하면 도랑 같은 물에 빠져 말이 죽어 있기도 하고요
수동으로 조작해도 달리다 보면 이게 걸려? 할 정도로
정말 미세하게 작은 구조물에도 걸리는 게 너무 많습니다
각성 직업
전승은 온전히 전승 스킬만 써서 문제가 없지만
각성 직업은 각성과 전승 스킬을 같이 써야 해요
근데 각성 전승 자세가 따로 나뉘어 있어요
각성 직업은 전승 스킬 쓴 후 특정 각성 스킬을 써야
다시 각성 자세로 넘어와서 각성 스킬을 이어 가요
문제는 돌발 상황 때 급하게 특정 스킬을 써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
전승 자세에선 안 나가는 스킬일 경우 어어 하다가 죽는 경우도 있어요
3분 버프도 전승 자세에선 안 나가요
대부분의 CC기가 전승 스킬에 몰려 있어서
특정 CC를 써야 하면 전승으로 자세를 바꿔서 써줘야해요
불멸의 나락이나 사당 같은 곳에서
순간적으로 반응해서 CC를 넣어야 할 땐 이 불편함이 더 배가 돼요
과금
편의성쪽에만 100만원 정도 썼어요
흑정령패스, 무슨 패스, 메이드, 펫, 요정, 야영지,
밸류패키지, 그믐달패키지, 캐릭터 슬롯, 캐릭터 가방, 무게,
뿔피리, 나데르 양피지, 가문 가방 무게 칸, 의상 조금 등등
이렇게 편의성 위주의 과금을 100정도 투자했는데도
아직 엄~~청 불편해요
펫
고인물 분들에 비하면 진짜 없는 편이에요
사냥, 낚시 각각 54444
기존에 쓰던 낚시 시간 감소 펫들을 내구펫으로 다 바꿨더니
기간제 낚싯대 출시로 무쓸모 펫으로 만들어 버렸어요
그리고 펫에 돈 쓴 게 무색할 정도로 펫 루팅 속도가 너무 느려요
물약작 하던 저렙 시절 한방 사냥터도 그렇고
헥세 같은 사냥터는 기민함 설정해도 흘리는 게 너무 많아요
사냥펫, 낚시펫 캐릭마다 따로 꺼내야 하는 게 불편해요
사냥하는 캐릭 따로 낚시 하는 캐릭 따로인데
펫도 캐릭별로 별도로 설정했으면 좋겠어요
낚시하다가 사냥 캐릭터로 접속하면
펫을 다시 사냥 펫으로 교체해줘야 하는데
물론 그룹 저장이 있지만 대장펫 설정 때문에 온전히 쓰질 못해요
그룹 찾기로 꺼내 놓은 상태에선 대장 설정이 안 돼요
그럼 대장펫 바꾸려면 펫을 모두 넣기 한 다음
대장펫을 찾아서 대장 버튼 활성화 해주고 펫을 꺼내야 해요
낚시캐릭터로 접속하면 다시 반복해야 하고요
근데 펫 정렬 순서 기준이 뭔지 모르겠지만
순서 저장 기능도 없는데 두 대장 펫이 동떨어져 있어서
일일이 스크롤 내려서 찾아야 하는 불편함도 있어요
그래서 캐릭터 마다 꺼내놓은 펫이 유지 됐으면 좋겠어요
안 되면 대장펫 설정이라도...
메이드
처음엔 메이드가 많으면 편해지는 줄 알고 막 샀어요
근데 막상 써보니 그렇게 막 편하진 않아요
최대 수량에 맞춰 메이드를 소모하는 것도 아니고
메이드 당 잡템 가격이 비싼 건 200개씩, 싼 건 333개씩..
이게 풀무게에서 넣으면 창고 열고 우클릭+F+SP를 십수번을 반복 해야해요
사냥 한 타임 하면 몇 십번을 반복해야 하고요
쉴 새 없이 이동하며 커맨드 눌러야 하는 게임에서
아이템 수집도 일일이 수동으로 해야 하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요
이 정도면 솔직히 사냥 한 타임에 아이템 수집은
한두 번 선에서 끝나야 맞다고 생각해요
문제 해결! 한번에 넣는 게 있었다니 내 검손실!
게다가 사냥 중 무게 빨간불 들어오면
행동이 느려지는 무게 초과까지의 텀이 너무 짧아요
잡템 가격이 높은 곳은 드랍되는 수량이 작아서 괜찮은데
잡템 가격이 낮은 곳은 드랍되는 수량이 높아서 불편해요
지금 요정 버프에 깃털같은 발걸음 4단계 120%인데도 그래요
5단계 125% 만든다고 크게 나아질 거 같지 않아서
요정에 돈을 더 쓰기도 애매해요
그래서 몹 잡는 중간에 급하게 넣다보면
UI가 또 화면을 다 가려버려서 몹에 맞아 죽기도 해요
그렇기에 메이드가 있어도 그냥 말에 넣고 있어요
무게 초과 불 들어오면 말에 달려가서 딸깍 열고 한번만 넣으면 되니까요
근데 이게 또 또 불편해요
말에 넣으려고 가면 몹들도 덩달아 쫓아와서
휙휙 휘두르는데 말도 같이 맞아요
말이 혼자 있어도 몹 어그로 끌려서 맞아 죽기도 해요
그럼 말을 어그로가 안 끌릴 정도로 멀리 주차하면
중간 중간 잡템 넣으러 가기가 너무 불편해요
이거 말이 꼭 몹한테 피격 당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 지 의문이에요
말 레벨이 높다고 몹한테 어그로 안 끌리는 것도 아니고
진짜 너무 불편해요
말 쓰는 게 불편해서 메이드를 샀더니
정작 더 불편해서 안 쓰고 말을 쓰게 되고
말을 쓰니 또 무게가 없어서 말에 자주 가야하고
말이 몹에 맞아 죽으니까 멀리 주차해야해서 매번 말까지 이동도 불편하고
무게를 사자니 패치 한번에 캐릭터 똥 되면
다른 캐릭으로 바꿔야 하는데 그럼 또 무게가 아깝고..
미춰버리겠네요
지금도 멋모르고 키웠던 첫 캐릭이 가방 무게 칸 뿔피리 소지한 채로
보스 주차용 캐릭으로 전락해 있는 꼴 보면 허탈 하네요
편의성에 돈을 써도 끝이 안 보이고 불편함은 계속 되고
이것들이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으니
과금을 허투루 한 것 같고 그래서 더 불쾌하기까지 해요
구인구직
파티모집 UI가 있지만 활용하는 사람이 극히 드물어요
그래서 모집을 올려도 지원하는 사람도 없고
어쩔 수 없이 월드 채팅으로 모집해야 해요
그런데 월드 채팅하려면 유료에요
돈을 써서 파티원을 구해야 한대요
수 많은 게임을 해봤지만 돈 내고 구인구직하는 게임은 처음 봐요
어쩔 수 없이 외침권을 사서 구인글 올려요
그럼 길드 광고 하는 사람들 잡담하는 사람들
다른 구인하는 사람들 때문에 글이 또 금방 묻혀요
파티 모을 때 마다 너무 불편합니다
연구소 보니까 파티모집UI 기능 개선 패치가 있더라고요
아주 환영하는 패치인데 패치 하는 김에
월드 챗에 구인구직챗 금지를 걸어서라도
사람들이 파티모집UI를 이용하게 끔
펄어비스가 직접 나서서 유도를 해주셔야 할 거 같아요
아예 파티모집UI가 있는 지 모르는 사람도 있어요
존재를 알아도 워낙 이용률이 저조하니까 더 안 쓰기도 하고요
어떻게 찾아 들어가야 하는 지 직관적이지 않아서 못 찾는 사람도 있어요
의상
MMORPG의 5할은 캐릭터 꾸미기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대부분의 게임에서 커스터 마이징을 중요 요소로 꼽고 있죠
그런데 검사는 정말 다 좋은데 10년된 게임치고 의상이 너무 없어요
있어도 너무 괴랄한 의상이 대부분이라 선택지가 너무 좁아요
괜찮은 옷도 뭔가 하나씩 애매한 요소가 꼭 껴있어서 아쉬워요
조금 더 자주, 다양한 컨셉의 의상을 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상하의 분리가 시급하다고 생각 됩니다
염색파트에 무늬 선택도 추가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래야 유저들이 좁은 선택지 안에서도
여러 분위기를 연출하며 지루함을 달랠 수 있을 거 같아요
정말 많은 게임을 해봤지만 이렇게 불편함 투성이인 게임은 처음이에요
물론 타 게임에 견줄 수 없을 정도로 검사만의 장점도 분명 있지만
편의성에 적지 않은 과금을 했음에도 불편함이 줄지 않는 다는 게 충격이에요
지금은 불편하거나 불쾌한 요소가 옛날에 비해 많이 개선 됐다고 들었는데
고인물분들은 대체 어떤 검생을 살아오신 건지...
검사 막 시작한 쌩 뉴비 시절엔 검사의 장점만 보여서
사람들이 왜 그렇게 검사 욕을 하는 건지 몰랐는데
이제 검청년 정도 되니까 불편하거나 불쾌한 점들이 점점 체감 되니
그 마음이 어느 정도 공감이 가기 시작한 거 같네요